장자, 몸으로 노닐다: 생명·생태·삶의 미학 또는 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장자, 몸으로 노닐다: 생명·생태·삶의 미학 또는 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

땅끝
2025-04-13 19:24 5 0

본문




장자, 몸으로 노닐다: 생명·생태·삶의 미학
9788926897034.jpg


도서명 : 장자, 몸으로 노닐다: 생명·생태·삶의 미학
저자/출판사 : 박현숙, 한국학술정보
쪽수 : 280쪽
출판일 : 2019-11-11
ISBN : 9788926897034
정가 : 18000

서문
논문 개요

제1장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방법 및 논문 구성

제2장 선진시기 몸의 의미
1. 유가에서 몸의 의미
1) 정치적인 몸
2) 도덕화된 몸
3) 의례화된 몸
2. 《장자》에서 몸의 의미
1) 자연적인 몸
2) 생명력 넘치는 몸

제3장 養生의 생명미학
1. 생명으로서의 몸
1) 道: 생명의 근원
2) 德: 생명의 속성
3) 活身: 살아있는 몸
2. 양생의 방법
1) 養身: 養形에서 養神까지
2) 坐忘: 생명의 소통과 복원
3. 생명미학의 체현자
1) 眞人: 체도자의 이상적인 몸
2) 畸人: 醜를 통해 드러나는 생명의 미

제4장 齊物의 생태미학
1. 천지대미의 자연생태
1) 遊: 몸을 통한 자연 체험
2) 天?: 몸으로 듣는 자연의 소리
3) 以明: 몸속에 내재하는 도의 빛
2. 만물제동의 사회생태
1) 竝生: 조화로운 공존
2) 化: 탄생과 죽음의 순환

제5장 逍遙遊의 삶의 미학
1. 삶의 세계에서 자유로운 몸
1) 소요유: 탈 정치적 몸의 비상
2) 眞君: 탈 중심적 신체 은유
3) 解衣般?: 탈 기호적 몸의 해방
2. 삶의 미학의 체현
1) 遊刀: 온전한 삶
2) 得手應心: 심수일체의 삶
3) 以天合天: 본성을 회복하는 삶

제6장 결론

참고문헌




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
9791190400039.jpg


도서명 : 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
저자/출판사 : 원은정 , 신동엽 , 박성근, 착한책가게
쪽수 : 192쪽
출판일 : 2019-12-20
ISBN : 9791190400039
정가 : 15000

시작하며

1장 - 학교 규칙을 둘러싼 교실 풍경
▶ 선생님을 피해 다니는 아이들
▶ 누구를 위한 학교 규칙인가
▶ 행동 규제적 규칙과 가치 지향적 규칙
▶ 아이들에게 학교는 어떠한 공간인가

2장 - 학교 규칙의 역사와 문화
▶ 관습처럼 이어져 온 학교 규칙
▶ 일제강점기와 군사정권 시기를 거쳐 탄생한 오늘날의 학교 규칙
▶ 미래 교육을 준비해야 할 우리의 학교 규칙

3장 - 학교 규칙의 현실과 문제
▶ 초등학교에서는 되고, 중학교에서는 안 되는 것
▶ 아이들과의 관계를 망치는 주범, 교복과 화장
▶ 세계 여러 나라의 학교 규칙
▶ 우리나라 규칙의 3대 관습 : 재량, 학생다움, 관리자에 따라
▶ 규칙이 ‘규칙을 어기는 아이들’을 만든다면
▶ 폭력적이지 않더라도 폭력 비슷하다면

4장 - 학교 규칙의 변화 가능성
▶ 좋은 규칙은 좋은 관계에서 나온다
▶ 관습화된 규칙이 해제되었을 때 소통이 시작되었다
▶ 이 규칙만큼은 꼭 필요해
▶ 학급 관리와 경영에 대한 교사의 실질적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 학생인권조례가 보여준 가능성

5장 - 관계를 해치는 규칙에서 관계를 살리는 규칙으로
▶ 인성과 가치는 지속적인 관계 안에서 배운다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
▶ 규칙 대신 일상 매너로
▶ 함께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경험하는 것
▶ 가장 이상적인 시간,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참고 문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