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교사론
로즈
2025-01-20 00:21
32
0
본문
새내기 교사론

도서명 : 새내기 교사론
저자/출판사 : 정일화, 한국학술정보
쪽수 : 302쪽
출판일 : 2020-07-17
ISBN : 9791166030000
정가 : 17000
책을 펴내며
프롤로그 교직의 여정을 시작하는 제자에게 보내는 첫 편지
Chapter 1. 교육의 여정에서 끝없는 질문 교육은 무엇인가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학교 교육의 가치와 방향
교육, 가정과 학교의 공동 책임
새로운 세상에 눈뜨게 하는 교육
다양성을 살리는 교육
학생의 색깔을 살리는 교육
여백이 있는 교육
교육과 평가
교육의 정치적 중립
학교와 종교
교육환경의 변화
교단의 현실과 극복
글로벌 밸류 체인지
뉴노멀 세상에서 교육의 강조점
Chapter 2 교직의 여정에서 후회를 줄이는 끝없는 확인 교사는 누구인가
가르치는 길
교사는 누구인가?
교사 예찬
교사의 전문성과 정체성
진취적인 교사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
초보 선생의 반쪽 사랑
학생은 선생님을 닮는다
너희들은 바로 걸어라?
본보기로 가르치기
따뜻한 말 한마디
바른 언어는 교사 먼저
학생과 인사를 잘 주고받기
교사의 용모
학생에게 늘 유익한 교사
문제 해결의 관점
내 자녀가 만나길 바라는 교사
언제 어디서든 교사
가시적 존재
식사 예절의 품격
동료 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학부모 면담
교사의 개인정보 보호 의무
신규 교사를 맞이하면
등굣길 교문에서
자기계발
자기계발을 위한 조언
책 읽는 교사
SNS 교육 활동
교사의 자녀 교육
교직단체
교원능력개발평가
Chapter 3 나를 닮아 가는 또 다른 나의 자화상 학생은 누구인가
학생과의 줄다리기
학생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학생과의 의사소통
이 학생은 왜 이럴까?
학생 상담
교편, 사랑의 매?
타일러 깨우치기
긍정적으로 인정하기
비교하지 말고 제대로 칭찬하기
너그럽게, 때로는 엄격하게
화내거나 속박하지 않기
허용적 분위기
학생의 환경을 파악하기
학생의 행동 특성을 어떻게 기록할까?
밥상머리 교육
Chapter 4 학생의 미래를 위한 교사의 끝없는 노력 수업이란 무엇인가
수업성찰
덜 가르치고 더 배우기
속도보다 방향, 더뎌도 제대로
비판적 사고
올바른 교수 언어
학습목표
학습자의 특성과 경험
학습자의 성향과 학습유형
학습전략과 수업전략
수업을 시작할 때
출결 확인
수업의 성장
데이터의 활용
진학지도
진로지도
독서와 글쓰기 교육
온라인 수업
Chapter 5 웃음과 모험이 가득한 신비의 세계 교실을 어떻게 열까
첫 출근 준비
첫 출근
학생과의 첫 만남
학급 담임의 첫 시간
교과 담임의 첫 시간
초임 교사의 3월
학급 운영의 유의점
학급 운영과 갈등 해결 역량
이름 부르기
정기고사 전후에 살필 일
깨끗한 교실
행복한 교실
학급 조회
학급 종례
학생과 함께 하기
점심시간 지도
동아리 지도
에필로그 스승의 길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