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아이들에게 남긴 상처들
땅끝
2024-01-05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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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코로나가 아이들에게 남긴 상처들
도서명 : 코로나가 아이들에게 남긴 상처들
저자/출판사 : 김현수, 해냄출판사
쪽수 : 288쪽
출판일 : 2022-08-22
ISBN : 9791167140470
정가 : 17500
추천의 글
프롤로그: 더 외롭고 더 불안하고 더 아픈 아이들을 치유하기 위하여
1장 코로나 상처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 확진자에 대한 착각에서 벗어나기
2. 코로나 상처는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3. 계획되지 않았던 학교, 가정에서의 실험들
4.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무엇이 중요할까?
# 코로나 시대, 화장품 회사들의 눈물과 웃음
2장 코로나가 남긴 발달적 상처들
1. 애착의 혼란_ 자극과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유아들
# 코로나 시대, 우리 아기가 배운 첫 단어
2. 몸의 혼란_ 기초학력보다 기초 체중이 문제다
3. 사회성 혼란_ 혼자는 외롭고, 함께는 힘들다
# 연애도 사교육이 필요한 시대
4. 가정의 혼란_ 괴물들의 대소동
5. 정신건강의 혼란_ 지금 청소년들의 상태는 응급
6. 정상성의 혼란_ 초등 ‘7학년’, 중학 ‘4학년’, 고등 ‘4학년’
7. 관계단절이라는 혼란_ 오로지 수업만 남은 학교
# 아이들이 가장 아쉬워한 활동
3장 코로나가 남긴 심리ㆍ사회적 상처들
1. 집단외상_ 정체성을 뒤흔들다
# 나에게 코로나는 무엇이었나?
2. 코로나 피로 증후군_ 나태가 아니라 피로다
3. 코로나 스크린 중독 증후군_ 폭발적으로 늘어난 스크린 타임
4. 코로나 대이동_ 가정으로 돌아와 알게 된 우리 가족의 현실
5. 코로나 격차_ 무기력의 배후에는 포기 문화가 있다
# 청년들과 소상공인들이 외치는 목소리
6. 롱 코비드 증후군_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4장 코로나 상처 치유를 위해
교사ㆍ부모가 실천해야 할 열 가지
1. 아이에게 친구는 안전기지
2. 잔소리와 자율성은 반비례한다
3. 자기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주기
# 상처투성이 코로나 세대
4. 스스로 잘 크고 있다는 마음이 들도록 격려하기
5. 스마트폰, 가족회의로 조절하기
6. 균형 잡힌 생활로 몸 건강 되찾기
7.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갖추기
# OTT, 정주행
8. 무너진 생활을 이해하고 세심히 배려하기
9. 가정에서 교육으로 배움을 이어가기
10. 최고의 부모교육은 자신부터 돌보는 것
5장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회복을 위한 제언
1. 돌봄부터 회복탄력성까지 우리 사회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
2. 건강 회복 없이 일상 회복 없다
# 걷기부 창립
3. 관계 회복 없이 학교 공동체 회복 없다
# 코로나 시기에 외로움은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
4. 일상 회복 없이 학교생활 회복 없다
5. 마음 회복 없이 학력 회복 없다
# 원격수업에 대한 평가와 논란
6. 대화 회복 없이 가족 회복 없다
# 부모님들의 이야기
7. 혐오와 차별, 배제를 넘어 더 나은 미래 만들기
에필로그: 천천히 서두르자
주
도서명 : 코로나가 아이들에게 남긴 상처들
저자/출판사 : 김현수, 해냄출판사
쪽수 : 288쪽
출판일 : 2022-08-22
ISBN : 9791167140470
정가 : 17500
추천의 글
프롤로그: 더 외롭고 더 불안하고 더 아픈 아이들을 치유하기 위하여
1장 코로나 상처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 확진자에 대한 착각에서 벗어나기
2. 코로나 상처는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3. 계획되지 않았던 학교, 가정에서의 실험들
4.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무엇이 중요할까?
# 코로나 시대, 화장품 회사들의 눈물과 웃음
2장 코로나가 남긴 발달적 상처들
1. 애착의 혼란_ 자극과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유아들
# 코로나 시대, 우리 아기가 배운 첫 단어
2. 몸의 혼란_ 기초학력보다 기초 체중이 문제다
3. 사회성 혼란_ 혼자는 외롭고, 함께는 힘들다
# 연애도 사교육이 필요한 시대
4. 가정의 혼란_ 괴물들의 대소동
5. 정신건강의 혼란_ 지금 청소년들의 상태는 응급
6. 정상성의 혼란_ 초등 ‘7학년’, 중학 ‘4학년’, 고등 ‘4학년’
7. 관계단절이라는 혼란_ 오로지 수업만 남은 학교
# 아이들이 가장 아쉬워한 활동
3장 코로나가 남긴 심리ㆍ사회적 상처들
1. 집단외상_ 정체성을 뒤흔들다
# 나에게 코로나는 무엇이었나?
2. 코로나 피로 증후군_ 나태가 아니라 피로다
3. 코로나 스크린 중독 증후군_ 폭발적으로 늘어난 스크린 타임
4. 코로나 대이동_ 가정으로 돌아와 알게 된 우리 가족의 현실
5. 코로나 격차_ 무기력의 배후에는 포기 문화가 있다
# 청년들과 소상공인들이 외치는 목소리
6. 롱 코비드 증후군_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4장 코로나 상처 치유를 위해
교사ㆍ부모가 실천해야 할 열 가지
1. 아이에게 친구는 안전기지
2. 잔소리와 자율성은 반비례한다
3. 자기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주기
# 상처투성이 코로나 세대
4. 스스로 잘 크고 있다는 마음이 들도록 격려하기
5. 스마트폰, 가족회의로 조절하기
6. 균형 잡힌 생활로 몸 건강 되찾기
7.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갖추기
# OTT, 정주행
8. 무너진 생활을 이해하고 세심히 배려하기
9. 가정에서 교육으로 배움을 이어가기
10. 최고의 부모교육은 자신부터 돌보는 것
5장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회복을 위한 제언
1. 돌봄부터 회복탄력성까지 우리 사회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
2. 건강 회복 없이 일상 회복 없다
# 걷기부 창립
3. 관계 회복 없이 학교 공동체 회복 없다
# 코로나 시기에 외로움은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
4. 일상 회복 없이 학교생활 회복 없다
5. 마음 회복 없이 학력 회복 없다
# 원격수업에 대한 평가와 논란
6. 대화 회복 없이 가족 회복 없다
# 부모님들의 이야기
7. 혐오와 차별, 배제를 넘어 더 나은 미래 만들기
에필로그: 천천히 서두르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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