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땅끝
2024-01-05 08:48 150 0

본문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9788991617643.jpg


도서명 :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저자/출판사 : 문수정,최경희, 좋은교사
쪽수 : 184쪽
출판일 : 2022-08-03
ISBN : 9788991617643
정가 : 16000

발간사
추천사
프롤로그
책 사용 설명서

PartⅠ. 문제행동의 이해: 별이를 만나다
1. 마음 대신에 행동을 보라
레퍼토리 하나. 경계에서 아슬아슬 줄타기하는 교사
요즘 아이들
부모라는 환경
문제행동, 교사 탓만이 아닌 이유
‘행동을 보는 렌즈’로 바꾸기
문제행동을 ‘행동 언어’로 기술하기
업스트림 예방 전략, 환경을 바꿔라

2. 문제행동은 지속된다
레퍼토리 둘. 고리를 끊지 못하는 이유는?
티끌모아 태산처럼 만들어진 문제행동
강압적 상호작용
후속결과가 문제행동을 지속시킨다
자극 통제된 교사
가정과 학교의 일관성없는 훈육이 문제행동을 지속시킨다

3. 문제행동은 이유가 있다
레퍼토리 셋.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아이
행동으로 말한다
행동에는 동기가 있다
“바라는 것이 있어서 그래요”
“피하고 싶은 것이 있어서 그래요”
“멈출 수가 없어서 그래요”
같은 행동, 다른 이유

4. 문제행동 전에 신호가 있다
레퍼토리 넷. 별이는 왜 친구에게 물을 끼얹었을까?
우리는 무엇을 놓치고 있나?
매의 시선으로 보라
문제행동 전에 ‘선행사건’이 있다
선행사건 속 결정적 신호를 찾아라
‘교실 이탈’의 결정적 신호는?

PartⅡ. 문제행동의 대처방안: 별이에게 손을 내밀다
5. 뒤치다꺼리보다 예방이다
레퍼토리 다섯. 교사의 일관성없는 대처
학급 나침반, 기대행동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방어선 구축
계획된 무시
선택권 주기
전이 시간 대비
CICO 예방시스템

6. 문제행동을 대체행동으로 조성하라
레퍼토리 여섯. 배우지 않으면 모른다
행동의 변화는 어떻게 올까?
대체행동 조성법 1. 학생 강점이 대체행동
대체행동 조성법 2. 기대 행동으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3. TIPP으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4. 은근슬쩍 ‘넛지’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5. ‘선호물’로 조성

PartⅢ. 행동지원 프로세스 : 별이를 보듬다
7. 별이를 위한 행동 지원 프로세스
레퍼토리 일곱. 별이의 프로파일
1단계) 행동 관찰
2단계) 기능적 행동 평가
3단계) 중재 계획
4단계) 수정 및 재계획
새살이 돋는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