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산업과 재원정책
땅끝
2024-01-05 08:48
148
0
본문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도서명 :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저자/출판사 : 강명현, 박영사
쪽수 : 314쪽
출판일 : 2022-07-25
ISBN : 9791130314334
정가 : 28000
Chapter 01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 1
1. 왜 방송재원인가? 3
2. 방송재원의 종류 5
3. 한국 방송산업의 재원구조와 현황 9
4. 본 저서의 구성 23
제1부
공영방송 재원정책
Chapter 02 공영방송 재원 / 27
1. 왜 수신료인가? 29
2. 공영방송 재원의 유형 33
3. 재원 성격과 공익성과의 관련성 35
4. 수신료의 성격 37
5. 공영방송 재원의 과제 40
Chapter 03 해외 주요국의 수신료 정책 / 43
1. 영국 45
2. 독일 52
3. 프랑스 59
4. 일본 62
5. 각 국의 수신료 제도 비교분석 67
Chapter 04 한국의 수신료 정책 / 75
1. 한국의 수신료 제도 78
2. 수신료 인상 관련 쟁점 85
3. 수신료 제도의 문제점 89
4. 수신료 제도의 개선방안 91
Chapter 05 수신료 위원회 / 95
1. 수신료 위원회의 논의과정 98
2. 해외 사례 99
3. 관련 쟁점 및 설치 방안 101
제2부
방송 광고정책
Chapter 06 방송산업과 광고 / 111
1. 방송재원으로서 광고 113
2. 광고재원의 특성 115
3, 방송광고의 종류 116
4. 국내 방송광고의 현황 118
5. 방송광고 제도 123
6. 방송광고 및 제도의 변화 125
Chapter 07 간접광고 / 127
1. 간접광고의 개념 130
2. 한국의 간접광고 제도 132
3. 해외의 간접광고 제도 134
4. 간접광고의 긍정적 측면 139
5. 간접광고의 부정적 측면 142
6. 간접광고 관련 쟁점 143
Chapter 08 중간광고 / 149
1. 중간광고의 효과 152
2. 해외 중간광고 현황 153
3. 중간광고 도입 연혁 및 제도 현황 155
4. 중간광고에 대한 찬반론 158
5. 중간광고에 대한 정책 방향 163
Chapter 09 방송 협찬 / 165
1. 한국의 방송협찬 제도 168
2. 협찬의 비중 170
3. 해외 사례 171
4. 협찬 제도의 문제점 175
5. 개선 방안 176
Chapter 10 방송광고 규제 / 181
1. 방송광고 규제 현황 184
2. 방송광고 규제의 개선방안 187
제3부
유료방송 재원정책
Chapter 11 재송신료 / 195
1. 신규 재원으로서 재송신료 198
2. 재송신료 비중 202
3. 재송신료 관련 쟁점 204
4. 정책적 과제 208
Chapter 12 프로그램 사용료 / 211
1. 유료채널의 프로그램 사용료 214
2. 프로그램 사용료 제도의 변화 217
3. 프로그램 사용료의 비중 220
4. 프로그램 사용료 관련 쟁점 223
5. 향후 과제 226
Chapter 13 홈쇼핑 송출 수수료 / 229
1. TV 홈쇼핑 산업의 현황 233
2. 홈쇼핑 송출 수수료 237
3. 송출 수수료의 부정적 효과 243
4. 제도적 개선방향 247
제4부
중소방송 재원정책
Chapter 14 교육방송 재원정책 / 251
1. 교육방송의 연혁 254
2. 교육방송의 재원구조 255
3. EBS 재원구조의 문제점 260
4. 재원구조 개선방안 262
Chapter 15 지역 방송 재원정책 / 265
1. 지역방송사의 재원 267
2. 지역 방송사의 재원구조 269
3. 전파료 272
4. 결합판매 제도 278
5. 신규 재원 창출 전략 279
Chapter 16 방송재원 정책의 과제 / 283
1. 한국 방송재원의 특징 285
2. 방송재원 정책의 방향 289
참고문헌 / 301
도서명 :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저자/출판사 : 강명현, 박영사
쪽수 : 314쪽
출판일 : 2022-07-25
ISBN : 9791130314334
정가 : 28000
Chapter 01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 1
1. 왜 방송재원인가? 3
2. 방송재원의 종류 5
3. 한국 방송산업의 재원구조와 현황 9
4. 본 저서의 구성 23
제1부
공영방송 재원정책
Chapter 02 공영방송 재원 / 27
1. 왜 수신료인가? 29
2. 공영방송 재원의 유형 33
3. 재원 성격과 공익성과의 관련성 35
4. 수신료의 성격 37
5. 공영방송 재원의 과제 40
Chapter 03 해외 주요국의 수신료 정책 / 43
1. 영국 45
2. 독일 52
3. 프랑스 59
4. 일본 62
5. 각 국의 수신료 제도 비교분석 67
Chapter 04 한국의 수신료 정책 / 75
1. 한국의 수신료 제도 78
2. 수신료 인상 관련 쟁점 85
3. 수신료 제도의 문제점 89
4. 수신료 제도의 개선방안 91
Chapter 05 수신료 위원회 / 95
1. 수신료 위원회의 논의과정 98
2. 해외 사례 99
3. 관련 쟁점 및 설치 방안 101
제2부
방송 광고정책
Chapter 06 방송산업과 광고 / 111
1. 방송재원으로서 광고 113
2. 광고재원의 특성 115
3, 방송광고의 종류 116
4. 국내 방송광고의 현황 118
5. 방송광고 제도 123
6. 방송광고 및 제도의 변화 125
Chapter 07 간접광고 / 127
1. 간접광고의 개념 130
2. 한국의 간접광고 제도 132
3. 해외의 간접광고 제도 134
4. 간접광고의 긍정적 측면 139
5. 간접광고의 부정적 측면 142
6. 간접광고 관련 쟁점 143
Chapter 08 중간광고 / 149
1. 중간광고의 효과 152
2. 해외 중간광고 현황 153
3. 중간광고 도입 연혁 및 제도 현황 155
4. 중간광고에 대한 찬반론 158
5. 중간광고에 대한 정책 방향 163
Chapter 09 방송 협찬 / 165
1. 한국의 방송협찬 제도 168
2. 협찬의 비중 170
3. 해외 사례 171
4. 협찬 제도의 문제점 175
5. 개선 방안 176
Chapter 10 방송광고 규제 / 181
1. 방송광고 규제 현황 184
2. 방송광고 규제의 개선방안 187
제3부
유료방송 재원정책
Chapter 11 재송신료 / 195
1. 신규 재원으로서 재송신료 198
2. 재송신료 비중 202
3. 재송신료 관련 쟁점 204
4. 정책적 과제 208
Chapter 12 프로그램 사용료 / 211
1. 유료채널의 프로그램 사용료 214
2. 프로그램 사용료 제도의 변화 217
3. 프로그램 사용료의 비중 220
4. 프로그램 사용료 관련 쟁점 223
5. 향후 과제 226
Chapter 13 홈쇼핑 송출 수수료 / 229
1. TV 홈쇼핑 산업의 현황 233
2. 홈쇼핑 송출 수수료 237
3. 송출 수수료의 부정적 효과 243
4. 제도적 개선방향 247
제4부
중소방송 재원정책
Chapter 14 교육방송 재원정책 / 251
1. 교육방송의 연혁 254
2. 교육방송의 재원구조 255
3. EBS 재원구조의 문제점 260
4. 재원구조 개선방안 262
Chapter 15 지역 방송 재원정책 / 265
1. 지역방송사의 재원 267
2. 지역 방송사의 재원구조 269
3. 전파료 272
4. 결합판매 제도 278
5. 신규 재원 창출 전략 279
Chapter 16 방송재원 정책의 과제 / 283
1. 한국 방송재원의 특징 285
2. 방송재원 정책의 방향 289
참고문헌 / 301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