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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5 08:48 177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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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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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개발자 상식
저자/출판사 : 박민경, 로드북
쪽수 : 408쪽
출판일 : 2022-07-22
ISBN : 9788997924974
정가 : 25000

저자 서문
이 책을 소개합니다

1장. 개발자들은 뭔가 다르던데, 개발 문화
_1. 매력적인 직업, ‘개발’
__‘개발’이라는 직업이 매력적인 이유
__‘개발’이라는 직업이 어려운 이유
__그래서 ‘개발’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__재능과 열정 없이도 코딩하는 사람들
_2. 소프트웨어 개발팀과 개발자와의 소통
__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팀
__좋은 개발 문화
__애자일 방법론
__개발자에게 소통 능력이 필요한 이유
__개발자가 소통하는 법
_3. 개발 포지션 선택과 각 포지션별 로드맵
__개발 포지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
__개발 포지션 종류
__포지션 로드맵
1장을 마치며

2장. 프로그래밍 언어, 뭐가 이렇게 많아?
_1. 좋아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__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__인기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__사용 목적에 따라 언어를 선택해야 한다
__좋아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__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할까
_2.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
__고급 언어 vs. 저급 언어
__컴파일러
__인터프리터 언어 vs. 컴파일 언어
_3. 객체지향, 절차지향, 정적타입, 동적타입, 이게 다 무슨 말이지?
__프로그래밍 언어 패러다임
__정적타입 언어 vs. 동적타입 언어
_2장을 마치며

3장.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그냥 툴인가요?
_1. “갖다 쓴다”는 말이 무엇인가요?
__프로그래밍 세계에서 컨닝은 나쁜 것이 아니다
__오픈소스 문화
__오픈소스에 기여하기
__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_2.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__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툴, 플랫폼, 대체 뭐가 다른가?
__라이브러리 종류
__프레임워크 종류
_3. 개발자가 사용하는 ‘툴’(feat. IDE)
__IDE
__협업툴
__기타 개발 관련 툴
_3장을 마치며

4장. 같은 결과, 다른 소스코드
_1. 소스코드는 다른데, 왜 결과는 같을까?
__가독성이 좋지 않은 코드의 문제점
_2. 좋은 소스코드는 무엇인가?(feat. 클린 코드)
__나쁜 코드
__좋은 코드(클린 코드)
__클린 코드의 주요 원칙
__리팩토링이란?
__리팩토링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
_3. 대문자, 소문자 그게 뭐가 그렇게 중요한가?(feat. 컨벤션)
__코딩 컨벤션이란?
_4. 디자인 패턴과 모듈화 그리고 마이크로 서비스
__디자인 패턴이란?
__디자인 패턴의 원칙
__디자인 패턴의 종류
_4장을 마치며

5장. 컴퓨터를 물리적으로 바라보자
_1. 소스코드를 돌릴 때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일
__컴퓨터 구조란?
__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일어나는 일
_2. 컴퓨터는 결국 0과 1을 계산해 줄 뿐이다
__2진수와 10진수
__컴퓨터는 왜 2진수를 사용하나?
__두 가지 상태로 어떻게 컴퓨터는 많은 일을 처리할까?
_3. 자료구조, 왜 중요할까?
__자료구조란?
__자료구조의 종류
__알고리즘과 시간 복잡도
__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왜 중요할까?
_5장을 마치며

6장.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_1. 윈도우즈, 맥, 우분투, 운영체제 이야기
__운영체제란?
__커널은 배 위의 선장이다
__운영체제의 제어 단위
__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__운영체제의 3대장-윈도우즈, MacOS, 리눅스
_2. 눈에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 이야기
__네트워크란?
__인터넷은 실제로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까?
__OSI 7계층
__인터넷과 네트워크는 같은 말인가?
_3. 정보들은 모두 어디에, 데이터베이스 이야기
__데이터베이스란?
__DBMS
__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SQL
__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
__NoSQL의 종류
__SQL vs. NoSQL
_6장을 마치며

7장. 웹 서비스와 앱 서비스
_1. 웹이냐 앱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__웹 서비스
__앱 서비스
__웹 개발을 배울까, 앱 개발을 배울까?
_2. 웹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것들
__웹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요소들
_3. 앱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것들
__앱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요소들
__웹과 앱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
_4. 데브옵스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것들
__데브옵스의 탄생
__데브옵스 개발자란?
__데브옵스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
_7장을 마치며

8장. 깃은 선택이 아닌 필수
_1. 형상 관리, 대체 뭘 관리한다는 걸까?
__소프트웨어에서 형상이란?
__형상 관리란?
_2. 버전 관리 시스템 종류와 비교
__중앙집중식 모델(CVCS)
__분산 모델(DVCS)
__깃과 깃허브는 뭐가 다르지?
__왜 깃을 사용해야 하는가?
_3. 깃 튜토리얼
__초기화, 스테이징, 커밋, 되돌리기
__깃 브랜치: 같은 파일로 여러 버전 만들기
__깃 브랜치 사용법
__깃허브와 연동하기
__충돌 해결하기
_8장을 마치며

9장. 클라우드와 분산환경
_1. 내 서버가 미국에 있다고? 클라우드 이야기
__클라우드 컴퓨팅이란?
__내 서버가 미국에 있다고?
__클라우드 서비스 종류
__구름 속에 숨겨진 위험
_2. 언제, 어떤 클라우드를 사용해야 할까?
__AWS vs. 애저 vs. GCP
__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AWS
_3. 데이터 하나가 서버 10대에? 분산 환경 이야기
__분산 컴퓨팅이란?
__분산 컴퓨팅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_9장을 마치며

10장.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필요충분 조건
_1. 혼자서 개발하는 방법
__성장을 위한 필요충분 조건
_2. 함께 개발하는 방법
__개발자에게 네트워킹(인맥)은 중요할까?
__함께 개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_3. 다들 어떻게 개발 관련 뉴스에 빠삭하지?
__개발 소식을 큐레이션 형태로 제공하는 뉴스레터 서비스
__IT 기업의 기술 블로그
__기타
_4. 개발자와 이직
__개발자의 첫 단추
__잡 호핑?
__어필 포인트를 만들자
_10장을 마치며

11장.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미래의 개발자는?
_1. AI와 빅데이터의 시대?
__빅데이터, 인공지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__데이터 관련 직군
__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_2. 메타버스와 웹 3.0
__웹 3.0이 창조하는 새로운 생태계
_3. 블록체인, NFT
__블록체인
__NFT
__블록체인, 메타버스 개발자?
_11장을 마치며

부록. 개발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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