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CAD 오토캐드 2023 한글판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AutoCAD 오토캐드 2023 한글판

땅끝
2024-01-05 08:48 650 0

본문

AutoCAD 오토캐드 2023 한글판
9791191218176.jpg


도서명 : AutoCAD 오토캐드 2023 한글판
저자/출판사 : 박석용, 청담북스
쪽수 : 719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91191218176
정가 : 25000

CHAPTER 1 AutoCAD 소개(AutoCAD Introduction)

1. AutoCAD 2023 시작하기(Getting Started with AutoCAD 2023)
1.1 AutoCAD 2023 실행하기
1.2 시작 화면(Start Screen)
1.3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2. 명령 인터페이스(Command interface)
2.1 AutoCAD 명령 인터페이스
2.2 중요한 명령 인터페이스
2.3 마우스 및 키보드 사용법

3. 도면 파일 관리하기(Managing Drawing files)
3.1 도면 파일(Drawing file)

CHAPTER 2 기본 도면 작성(Creating Basic Drawings)

1. 기본 도면 작성(Creating Basic Drawings)
1.1 기본 도면 작성(Creating Basic Drawings)
1.2 좌표계(Coordinate System)
1.3 기초 객체 작도(Creating Basic Objects)

2. 화면표시 제어(Display Controls)
2.1 화면 제어 도구(Display tools)

3. 새로운 작도 인터페이스(Head-up Design)
3.1 동적 입력 인터페이스(Dynamic Input Interface)

CHAPTER 3 도면 설정(Drawing Setup)

1. 도면 작성 순서
1.1 도면 그리는 과정 및 순서
1.2 도면 구성 요소에 축척 적용하기
1.3 AutoCAD에서 도면을 그리는 원칙

2. 도면 양식 및 제도 규정
2.1 도면 용지의 크기
2.2 척도(SCALE)
2.3 투상법
2.4 제1각법과 제3각법
2.5 선종류(Linetype)와 용도

3. 도면 설정(Drawing setup)
3.1 도면 단위와 정밀도(Drawing Unit and Accuracy)
3.2 도면 척도(Drawing Scale)
3.3 도면 한계 및 범위(Drawing Limits and Extents)
3.4 도면 양식 요소 추가하기

4. 도면층 개념 및 활용(Layer Concepts and Utilization)
4.1 LAYER(도면층)

CHAPTER 4 그리기 및 수정 보조 도구(Drawing and Modification Aids)

1. 그리기 보조 도구(Drawing aids)
1.1 객체 스냅(Object Snaps)
1.2 극좌표 추적 및 극좌표 스냅 이용하기(Using Polar Tracking and PolarSnap)
1.3 객체 스냅 추적(Object Snap Tracking)
1.4 선택 순환(Selection Cycling)

2. 병렬 및 간격 띄우기 형상 작성(Creating Parallel & Offset Geometry)
2.1 간격띄우기(OFFSET) 명령
2.2 자르기(TRIM) 명령
2.3 연장(EXTEND) 명령
2.4 모깎기(FILLET) 명령
2.5 모따기(CHAMFER) 명령

3. 도면에서 객체 선택(Selecting Objects in the Drawing)
3.1 선택 세트(Selection set)
3.2 클릭에 의한 객체 선택 (Selecting Objects by Picking)
3.3 윈도우 옵션(Window Option)
3.4 걸치기 옵션(Crossing Option)
3.5 울타리 옵션(Fence Option)
3.6 윈도우 폴리곤 옵션(Window Polygon Option)
3.7 걸침 폴리곤 옵션(Crossing Polygon Option)
3.8 전체 옵션(ALL Option)
3.9 최종 옵션(Last Option)
3.10 이전 옵션(Previous Option)

4. 그립 편집(Grip Editing)
4.1 그립으로 객체 선택(Selecting Object with Grip)
4.2 그립 이용하기(Using Grip)

CHAPTER 5 객체 정의하기(Defining Objects)

1. 복합 객체 그리기(Draws complex shapes)
1.1 폴리선(Polyline)
1.2 폴리선 작도(Creating Polylines)
1.3 폴리선 편집하기(Editing Polyline)
1.4 분해(EXPLODE) 명령

2. 스플라인 작도(Creating Splines)
2.1 스플라인(Spline)
2.2 스플라인 작도(Creating Splines)

3. 다각형 그리기(Draw a Polygon)
3.1 직사각형(RECTANGLE) 명령
3.2 폴리곤(POLYGON) 명령
3.3 타원(Ellipse)
3.4 타원 작도하기(Creating Ellipses)

4. 선형 객체 그리기(Draw the linear Object)
4.1 구성선(XLINE) 그리기
4.2 광선(RAY) 그리기
4.3 여러 줄 스타일(MLINE Style) 명령
4.4 여러 줄(MLINE) 명령
4.5 여러 줄 편집(MLEDIT) 명령

CHAPTER 6 객체 특성(Objects Properties)

1. 객체 특성(Object Properties)
1.1 객체 특성(Object Properties) 개요
1.2 도면층별 특성(ByLayer Properties)
1.3 객체 특성 변경(Changing Object Properties)

2. 빠른 특성(Quick Properties)
2.1 빠른 특성(Quick Properties)

3. 선종류 개념 및 활용(Linetype Concepts & Utilization)
3.1 선종류(Linetype)
3.2 도면에 선종류 추가하기(Adding Linetypes to your Drawing)

4. 특성 팔레트(Properties Palette)
4.1 특성 팔레트 이용하기(Using the Properties Palette)
4.2 특성 일치(Matching Object Properties)

CHAPTER 7 객체 조작하기(Manipulating Objects)

1. 객체 이동 및 복사하기(Moving & Copying Objects)
1.1 객체 이동하기(Moving Objects)
1.2 객체 복사하기(Copying Objects)

2. 객체 회전 및 대칭하기(Rotating & Mirroring Objects)
2.1 객체 회전하기(Rotating Objects)
2.2 객체 대칭하기(Mirroring Objects)

3. 객체 패턴 만들기(Creating Object Patterns)
3.1 객체 패턴 만들기(Creating an Array of Objects)
3.2 배열 편집(ARRAYEDIT) 명령

4. 객체 크기 변경(Changing an Object‘s Size)
4.1 객체 축척하기(Scaling Objects)
4.2 결합하기(Joining Objects)
4.3 객체 끊기(Breaking an Object into Two Objects)
4.4 객체 길이 조정하기(Lengthening Objects)
4.5 객체 신축하기(Stretching Objects)

5. 객체 정보 조회 이용하기(Using Objects Inform. Inquiry)
5.1 측정 정보(Measuring Information)
5.2 측정 도구 이용하기(Using Measure Tools)
5.3 ID 점(ID Point)
5.4 LIST(리스트) 명령
5.5 MASSPROP(영역/질량 특성) 명령

6. 점 이용하기(Using Points in Drawings)
6.1 점 스타일(Point Style)
6.2 점(Point)
6.3 등분할 - 개수 분할(DIVIDE) 명령
6.4 길이 분할(MEASURE) 명령
6.5 경계(BOUNDARY) 명령
6.6 영역(REGION) 명령

CHAPTER 8 문자, 해치 및 블록(Text, hatch and block)

1. 도면에 주석 작업하기(Annotating the Drawings)
1.1 문자 스타일 정의하기(Defining Text Styles)
1.2 여러 줄 문자(Multiline Text)
1.3 여러 줄 문자열과 그립(MText Columns and Grips)
1.4 단일행 문자(Single Line Text)

2. 문자 편집하기(Editing Text)
2.1 문자 편집하기(Editing Text)

3. 해치 객체(Hatching Objects)
3.1 해치 객체(Hatching Objects)
3.2 해치 객체 작성하기(Creating Hatch Objects)
3.3 해치 객체 편집(Editing Hatch Objects)

4. 블록 이용하기(Using Blocks)
4.1 블록 이용하기(Using Blocks)
4.2 블록 삽입하기(Inserting Blocks)

CHAPTER 9 치수 작업(Dimensioning)

1. 치수 스타일(Dimension Style)
1.1 치수 스타일(Dimension style)
1.2 치수 스타일 정의 및 수정(Creating & Modifying Dimension Styles)

2. 치수 작업(Creating Dimensions)
2.1 선형 객체에 치수 작업(Creating Dimensions on Linear Objects)
2.2 정렬 치수 작업(Creating an Aligned Dimension)
2.3 각도 치수 작업(Creating an Angular Dimension)
2.4 기준선 치수 작업(Creating Baseline Dimensions)
2.5 연속 치수 작업(Creating Continuous Dimensions)

3. 곡선 객체에 치수 작업(Creating Dim on Curved Objects)
3.1 반지름 치수 작업(Radius Dimensions)
3.2 지름 치수 작업(Creating a Diameter Dimension)
3.3 호 길이 치수 작업(Creating an Arc Length Dimension)
3.4 꺾기 치수 작업(Creating a Jogged Radius Dimension)
3.5 중심 표식 작업(Creating Center Marks)

4. 개선된 치수 작업(Enhancing Dimensions)
4.1 DIM(치수) 명령
4.2 빠른 작업 치수(QDIM) 명령
4.3 세로좌표 치수(Ordinate Dimensions)
4.4 치수 꺾기선(Jogged Linear Dimension)
4.5 치수 간격(Spacing Dimension)
4.6 치수 끊기(Breaking Dimensions)

5. 기타 치수 명령
5.1 치수 업데이트(Update Dimensions)
5.2 치수 재지정(DIMOVERRIDE)
5.3 치수 재연관(DIMREASSOCIATE)

6. 치수 편집(Editing Dimension)
6.1 치수 편집(Editing Dimensions)
6.2 치수 편집 - 화살표 반전

7. 지시선을 갖는 주석(Annotation with Leader)
7.1 다중 지시선(Multileaders)
7.2 다중 지시선 스타일(Multileader Styles)
7.3 다중 지시선 이용하기(Using Multileaders)
7.4 LEADER(지시선) 명령
7.5 QLEADER(지시선) 명령
7.6 TOLERANCE(공차) 명령

CHAPTER 10 도면 출력(Plotting Drawings)

1. 페이지 설정 이용하기(Using Page Setups)
1.1 도면 설정을 배치에 적용하기(Applying Page Setups to Layouts)
1.2 페이지 설정 만들기(Creating Page Setup)

2. 도면 출력하기(Plotting Drawings)
2.1 플롯팅 환경(Plotting Environments)
2.2 모형 공간에서 출력하기(Plotting from Model Space)
2.3 배치에서 출력하기(Plotting from Layout)
2.4 플롯 명령(PLOT Command)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