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의 시대: 메타버스-확산의 예감
땅끝
2024-01-05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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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융합의 시대: 메타버스-확산의 예감
도서명 : 융합의 시대: 메타버스-확산의 예감
저자/출판사 : 김경섭,박소영,서은아,김영재,함승환,홍희경,김수현,이, 한국문화사
쪽수 : 324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91169190138
정가 : 26000
축사
발간사
서문
1부 메타버스: 콘텐츠
01장 디지털게임 텍스트와 ‘게임하기’의 수행성
1. 게임을 바라보는 분열적 시선
2. 서사와 놀이의 이분법을 넘어
3. 게임하기의 수행성
4. ‘게임하기’의 실천적 지평
5. 대안적 미디어 실천들을 위한 게임의 잠재성
02장 아이돌 그룹 뉴이스트의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전략
1. 아이돌과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2. 만화 「여왕의 기사」와 여왕의 기사 세계관
3. 여왕의 기사 세계관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구축 양상
4. 앨범 활동이라는 축제를 위해
03장 웹 소설 기반 오디오 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1. 오디오 콘텐츠의 부활
2. 네이버 〈오디오 클립〉
3. 오디오 콘텐츠의 시사점과 연구 사례
4. 웹 소설 기반 오디오 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5. 웹 소설 기반 오디오 콘텐츠의 선호 요인
2부 메타버스: 교육적 활용
04장 초연결사회의 학교교육 개혁과 ‘교육적 연결성’
1. 초연결사회와 학교교육
2. 초연결사회와 ‘교육적 연결성’
3. 초연결사회로의 진입과 ‘교육적 연결성’의 강화
4. 초연결사회 교육정책의 과제
05장 MZ세대와 메타버스
1. 코로나19로 변화된 사회, 대안을 찾다
2. MZ세대와 메타버스
3. 대학, 가상세계로 들어가다
4. 대학의 메타버스 활용 방안
06장 코비드19에 대응하는 SNS 활용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1. 코비드19로 인한 비대면 교육 상황의 전개
2. 교육 모형의 설계와 사전 준비
3. 교육 방안의 실행
4. 고쳐쓰기와 교육방안의 환류
5. 비대면 상황에서의 글쓰기 교육방안을 위한 제언
07장 온라인 플랫폼 기반 학문목적 발표 과제실행을 위한 자기조절 발표 연습 방법 캡스톤 디자인 모형 설계
1. 온라인 플랫폼 기반 학문목적 발표 연습 필요성
2. 학문목적 자기조절 발표 연습
3. 온라인 플랫폼 기반 자기조절 발표 연습 캡스톤 디자인 모형
08장 학생들은 웹 기반 협력적 글쓰기 과정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할까?
1.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의 개념
2. 사회구성주의와 협력적 읽기-쓰기
3. 연구에 참여한 학생 정보와 자료 수집·분석 방법
4. 웹 기반 협력적 글쓰기 과정에서 나타난 특성
5. 나가며
3부 메타버스: 소셜 인터페이스
09장 로봇, 도구와 옴니포텐스(omnipotence) 사이의 진자(振子)
1. 과잉한 로봇의 일상화
2. 로봇, 그 함축과 전화(轉化)
3. 지속되는 과거와 가려진 인류의 초상
10장 텔레비전 드라마와 로봇의 상상력
1. 인간과 로봇의 관계 맺기
2. 인간의 욕망을 중개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3. 휴머노이드 로봇의 대안적 타자로서의 가능성
4.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별적 주체 가능성
5. 인간과 로봇이 관계를 맺기 위한 전제들
11장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인공지능에 대한 불안의 의미
1. 인공지능과 텔레비전 드라마 스토리텔링
2. 하이데거의 기술 불안
3.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인공지능에 대한 불안감
4. AI 재현의 대안적 미학
12장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법률 글쓰기, IRAC
1.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법률 글쓰기의 필요성
2. 온라인평판관리의 이해
3.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법률 글쓰기
4.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삭제
5.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평판관리를 대비하며
13장 초급 한국어 말하기 연습용 챗봇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한국어 교육
2. 외국어 교육의 최근 동향
3. 한국어 말하기 연습용 챗봇의 시나리오 설계 방향
4. 한국어 말하기 연습용 챗봇의 대화 처리 과정 설계
5. 챗봇과 학습자 간 대화의 예
6. 한국어 말하기 연습 도구로서의 챗봇에 관한 제언
저자 소개
도서명 : 융합의 시대: 메타버스-확산의 예감
저자/출판사 : 김경섭,박소영,서은아,김영재,함승환,홍희경,김수현,이, 한국문화사
쪽수 : 324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91169190138
정가 : 26000
축사
발간사
서문
1부 메타버스: 콘텐츠
01장 디지털게임 텍스트와 ‘게임하기’의 수행성
1. 게임을 바라보는 분열적 시선
2. 서사와 놀이의 이분법을 넘어
3. 게임하기의 수행성
4. ‘게임하기’의 실천적 지평
5. 대안적 미디어 실천들을 위한 게임의 잠재성
02장 아이돌 그룹 뉴이스트의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전략
1. 아이돌과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2. 만화 「여왕의 기사」와 여왕의 기사 세계관
3. 여왕의 기사 세계관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구축 양상
4. 앨범 활동이라는 축제를 위해
03장 웹 소설 기반 오디오 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1. 오디오 콘텐츠의 부활
2. 네이버 〈오디오 클립〉
3. 오디오 콘텐츠의 시사점과 연구 사례
4. 웹 소설 기반 오디오 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5. 웹 소설 기반 오디오 콘텐츠의 선호 요인
2부 메타버스: 교육적 활용
04장 초연결사회의 학교교육 개혁과 ‘교육적 연결성’
1. 초연결사회와 학교교육
2. 초연결사회와 ‘교육적 연결성’
3. 초연결사회로의 진입과 ‘교육적 연결성’의 강화
4. 초연결사회 교육정책의 과제
05장 MZ세대와 메타버스
1. 코로나19로 변화된 사회, 대안을 찾다
2. MZ세대와 메타버스
3. 대학, 가상세계로 들어가다
4. 대학의 메타버스 활용 방안
06장 코비드19에 대응하는 SNS 활용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1. 코비드19로 인한 비대면 교육 상황의 전개
2. 교육 모형의 설계와 사전 준비
3. 교육 방안의 실행
4. 고쳐쓰기와 교육방안의 환류
5. 비대면 상황에서의 글쓰기 교육방안을 위한 제언
07장 온라인 플랫폼 기반 학문목적 발표 과제실행을 위한 자기조절 발표 연습 방법 캡스톤 디자인 모형 설계
1. 온라인 플랫폼 기반 학문목적 발표 연습 필요성
2. 학문목적 자기조절 발표 연습
3. 온라인 플랫폼 기반 자기조절 발표 연습 캡스톤 디자인 모형
08장 학생들은 웹 기반 협력적 글쓰기 과정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할까?
1.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의 개념
2. 사회구성주의와 협력적 읽기-쓰기
3. 연구에 참여한 학생 정보와 자료 수집·분석 방법
4. 웹 기반 협력적 글쓰기 과정에서 나타난 특성
5. 나가며
3부 메타버스: 소셜 인터페이스
09장 로봇, 도구와 옴니포텐스(omnipotence) 사이의 진자(振子)
1. 과잉한 로봇의 일상화
2. 로봇, 그 함축과 전화(轉化)
3. 지속되는 과거와 가려진 인류의 초상
10장 텔레비전 드라마와 로봇의 상상력
1. 인간과 로봇의 관계 맺기
2. 인간의 욕망을 중개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3. 휴머노이드 로봇의 대안적 타자로서의 가능성
4.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별적 주체 가능성
5. 인간과 로봇이 관계를 맺기 위한 전제들
11장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인공지능에 대한 불안의 의미
1. 인공지능과 텔레비전 드라마 스토리텔링
2. 하이데거의 기술 불안
3.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인공지능에 대한 불안감
4. AI 재현의 대안적 미학
12장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법률 글쓰기, IRAC
1.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법률 글쓰기의 필요성
2. 온라인평판관리의 이해
3.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법률 글쓰기
4. 온라인평판관리를 위한 삭제
5.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평판관리를 대비하며
13장 초급 한국어 말하기 연습용 챗봇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한국어 교육
2. 외국어 교육의 최근 동향
3. 한국어 말하기 연습용 챗봇의 시나리오 설계 방향
4. 한국어 말하기 연습용 챗봇의 대화 처리 과정 설계
5. 챗봇과 학습자 간 대화의 예
6. 한국어 말하기 연습 도구로서의 챗봇에 관한 제언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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