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의 시대: 공공 언어, 공적 리터러시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융합의 시대: 공공 언어, 공적 리터러시

땅끝
2024-01-05 08:48 202 0

본문

융합의 시대: 공공 언어, 공적 리터러시
9791169190145.jpg


도서명 : 융합의 시대: 공공 언어, 공적 리터러시
저자/출판사 : 송현주,윤효승,김이은,김상훈,임은영,이미혜,김의숙,윤, 한국문화사
쪽수 : 422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91169190145
정가 : 34000

축사
발간사
서문

1부 공공 언어의 지형도 확장
01장 2019-2020년 ‘사람’ 신어에 나타난 사회문화적 특성
1. 신어에 대한 다양한 관심
2. 사람 관련 신어에 대한 유형 분류
3. 분야별 신어의 사회문화적 특성
4. 신어가 보여주는 한국 사회의 모습

02장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된 한국어 어휘의 분석
1. ‘파이팅’과 OED
2. 옥스퍼드 영어사전 소개
3. 옥스퍼드 영어사전 등재 한국어 어휘의 형태 분석
4. 옥스퍼드 영어사전 등재 한국어 어휘의 의미 분석
5. 한국어 어휘 교육

03장 이날치 밴드의 「수궁가」를 통해 본 한국 문화코드로서의 동물상징 확산 현상 연구
1. 「수궁가」의 신선한 신드롬
2. 신수(神獸)로서 대상화
3. 도상과 이야기에 나타난 동물상징의 문화코드
4. 복제되는 동물상징을 통한 전통문화의 확산
5. 동물상징으로 연결되는 시공(時空)의 문화정체성

04장 지자체 홈페이지에 나타난 칭찬의 언어
1. 일상이 된 비대면 소통 시대의 비대면 칭찬
2. 칭찬의 대상과 전략적인 칭찬의 중요성
3. 칭찬의 기본이 되는 전략
4. 칭찬의 효과를 높이는 전략
5. 정서 충족을 위한 칭찬

05장 리메이크 영화와 드라마 속 한·미 남녀 발화의 비교문화적 화행 연구
1. 한국어 의문문의 지시화행
2. 리메이크 작품과 비교문화연구
3. 한·미 대조 분석
4. 상이한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한 한·미 남녀의 발화

2부 공적 리터러시의 진화
06장 한국어 교재 개발에서 문화 다양성 반영 사례 연구
1. 한국어 교재와 문화 다양성
2. 교재 특성과 교재 개발 과정
3. 문화 다양성의 개념과 요소
4. 문화 다양성 반영 사례
5. 문화 다양성 반영에 대한 반성과 제언

07장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 경조사 어휘장 구축에 관한 연구
1. 원활한 소통, 그 방안을 모색하다
2. 경조사 연구의 범위
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경조사 어휘 목록 분석
4. 의례문화별 경조사 어휘장 구축
5. 경조사 어휘장의 구축에 대해서

08장 유튜브 방송과 독서의 융합 방안
1.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독서
2. 미디어와 독서의 융합에 관한 다양한 시도와 담론들
3. 아동 독서 관련 유튜브 방송의 현황
4. 아동 독서 관련 유튜브 방송의 특성
5. 유튜브 방송과 아동 독서의 융합 방안

09장 1950년대 ‘글 쓰는 여성’의 문화적 의미 연구
1. 여성작가(The Women Writer)와 글 쓰는 여성(Writing Women)
2. 여성지의 성장과 글 쓰는 여성의 증가
3. 소설쓰기를 통한 자기정체성의 구성
4. 아마추어 작가의 글쓰기
5. ‘글 쓰는 여성’의 의미

10장 제도의 문체와 지식인의 글쓰기
1. 관리선발제도와 제도의 문체
2. 과거제도와 팔고취사제
3. 팔고문의 사례 분석
4. 제도와 문풍의 상관성
5. 제도와 지식인의 상관성
6. 비판과 소멸

3부 공적 리터러시와 융합적 실천
11장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의 변혁적 역량 신장을 위한 사이버 의사소통 교육 방안 모색
1.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질로서 변혁적 역량의 개념
2. 사이버 의사소통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3. 공론화된 논의에 관한 사이버 의사소통 양상
4. 사이버 의사소통 교육 방안

12장 웹드라마 〈오피스워치 시즌1〉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 및 화용 교육 방안
1. 한류와 뉴미디어 시대, 교육 자료로서의 웹드라마
2. 한국어교육에서의 웹드라마 활용에 대한 고찰
3. 〈오피스워치 시즌1〉에서 도출할 수 있는 문화 및 화용 요소
4. 〈오피스워치 시즌1〉을 활용한 문화 및 화용 교육 방안
5.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제언

13장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적 문식력과 설화 교육 실행
1. 설화를 활용한 문화적 문식력 교육의 의의
2. 실행 연구의 개념과 특징
3. 실행 연구의 대상과 방법
4. 설화 교육 실행 연구 과정과 결과
5. 문화적 문식력 향상을 위한 설화 교육 실행 연구의 결과

14장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하브루타 기반 언어문화 교육
1.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언어문화 교육
2.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속담과 관용어
3. 하브루타 기반 언어문화 교육방안
4. 하브루타 기반 언어문화 교육방안의 의의

15장 하이브리드 러닝과 해외 학습자 대상 비대면 「한국어교육실습」
1. 비대면 시대, 「한국어교육실습」의 기회
2. 하이브리드 러닝 「한국어교육실습」 설계
3. 비대면 해외 강의실습 운영 사례
4. 비대면 해외 강의실습 운영 결과
5. 정리하기: 「한국어교육실습」과 비대면 교육의 미래

저자 소개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