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의 시대: 대학 교양교육의 현장과 과제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융합의 시대: 대학 교양교육의 현장과 과제

땅끝
2024-01-05 08:48 200 0

본문

융합의 시대: 대학 교양교육의 현장과 과제
9791169190152.jpg


도서명 : 융합의 시대: 대학 교양교육의 현장과 과제
저자/출판사 : 서정일,노선희,오혜림,최호영,김혜경,안미애,황혜영,김, 한국문화사
쪽수 : 345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91169190152
정가 : 28000

축사
발간사
서문

1부 대학 기초교육에서의 융합 연구
01장 대학 교양교육에서 핵심역량 적용에 관한 성찰
1. 핵심역량(core competence) 개념과 대학교육에의 적용
2. 교양교육에서 핵심역량의 적용을 둘러싼 논란
3. 교양교육과 인문정신 그리고 핵심역량
4. 역량 중심 교양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제
5. 대학 역량교육의 본질에 관한 성찰

02장 인성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탐구
1. 엔데믹 시대의 인성교육
2. 인성교육정책과 지식사회학
3. 대학에서의 인성교육
4. 국내 대학 인성교육 사례: 가톨릭대학교
5. 인성교육을 위한 제언

03장 타자와 사회와 소통하는 글쓰기 교육
1. 교양교육의 위상과 글쓰기 교육의 현실
2. 콘텐츠와 연계한 사회문제형 글쓰기 수업 설계 방향
3. 사회문제형 글쓰기 사례 분석과 교육적 함의
4. 수업 결과에 관한 반성적 탐색
5. 사회문제형 글쓰기 교육과 학습자 경험 지평의 확장
04장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대학 영어교육
1. 핵심역량과 대학교육
2. 역량 증진을 위한 대학 영어 수행활동
3. 핵심역량 수행활동의 효과성
4. 역량 기반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05장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1.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
2.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대학생의 생각과 태도
3.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대학생의 인지
4. 대학생의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과 태도

2부 대학의 수업과 환경의 융합 연구
06장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즐기는 미학
1. 비대면 수업에 게임을 반영하기
2. 게이미피케이션 미학 강의
3. 게이미피케이션 미학 수업 학생 의견
4. 게이미피케이션에서 미학으로

07장 대학생 대상 국내 예술치료 연구 동향
1. 대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예술치료
2. 예술치료의 이해
3. 자료수집 및 분석
4. 대학생 대상 국내 예술치료 연구 동향
5. 예술치료의 성찰과 새로운 방향

08장 대학생 상담 경험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 대학생, 심리적 어려움을 겪다
2. 대학생 상담과 대인관계
3. 대학생 상담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방법
4. 대학생 상담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 상담,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다

09장 온라인 동료 첨삭피드백 활동과 학습자의 반응
1. 첨삭피드백에 관한 연구 경향
2. 연구를 위한 수업 설계
3. 동료의 글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4. 동료로부터 제공받은 첨삭논평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5. 학습자의 반응과 활용 방안

3부 대학 교양 수업의 융합 연구
10장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적 교양 음악교육이 대학생의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1. 교양교육에서의 통합적 교양 음악교육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적 교양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적 교양 음악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적 교양 음악교육 프로그램 시행 결과
5. 통합적 교양 음악교육의 방향성 논의 및 제언

11장 푸코의 자기 배려 이론으로 본 자기 성찰 글쓰기 탐색
1. 자기 배려 이론의 의미와 적용의 필요성
2. 〈대학 글쓰기〉 강의에서 글쓰기의 의미
3. [자기 성찰과 글쓰기]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연구 방법
4. 푸코의 자기 배려 이론으로 본 대학생 내러티브 글쓰기의 성과
5. 남은 과제

12장 대학생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가능한 기여’ 인식의 차이
1.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와 지속가능발전교육
2. 지속가능발전교육 참여와 대학생의 ‘가능한 기여’ 인식
3.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가능한 기여: 키워드, 연결 중심성, 관계성
4. 더 나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하여

13장 융복합 교육으로서의 글로벌 K-뷰티
1. 국경을 넘는 시대적 요구, K-뷰티의 확산
2. K-뷰티 교육의 현재
3. K-뷰티 융복합 교육과정을 위한 요구 분석
4. 글로벌 K-뷰티 융복합 교육과정 설계
5. 미래 대학 사회를 위한 K-뷰티 융복합 교육과정

14장 대학생의 교수-학생상호작용, 교우관계, 자기효능감이 대학 몰입에 미치는 영향
1. 대학 몰입, 왜 연구되어야 하는가
2. 대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3. 교수-학생상호작용, 교우관계, 자기효능감은 대학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대학생의 대학 몰입 향상을 위해 대학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저자 소개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