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와 광기의 역사
땅끝
2024-01-05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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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창조와 광기의 역사
도서명 : 창조와 광기의 역사
저자/출판사 : 마쓰모토,다쿠야, 이학사
쪽수 : 424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88961474122
정가 : 24000
한국어판 서문
처음에 - 창조와 광기는 종이 한 장 차이?
제1장 ‘창조와 광기’의 관계를 묻는다
광기가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혜택(1) - 에메 사례
광기가 가져다는 긍정적인 혜택(2) - 구사마 야요이
병적학이란 무엇인가
병적학의 역사
조현병 중심주의와 비극주의적 패러다임
일본의 ‘창조와 광기’론
근대의 병으로서 조현병
병적학에 대한 사상사적 검토의 필요성
제2장 플라톤 - 신적 광기와 창조
고대의 광기
시인 광인설(1) - 『이온』
시인 광인설(2) - 『파이드로스』
플라톤의 파르마케이아
플라톤주의의 전복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 - 멜랑콜리와 창조
신적 광기인가, 멜랑콜리인가
윤리적 이상으로서 멜랑콜리
멜랑콜리=천재설
유대ㆍ기독교의 탄생과 다이몬의 변모
추방되는 다이몬
제4장 피치노와 뒤러 - 나태에서 멜랑콜리로
‘우울’의 두 이미지
수행 생활에서 ‘나태’
중세의 악마 홀림
‘우울’의 가치 전도
〈멜랑콜리아 I〉
다이몬에 홀린 마음
제5장 데카르트 - 광기에 홀린 철학
근대적 주체는 광기 속에서 태어났다
데카르트와 피치노
세 가지 꿈
‘코기토’의 근거는 무한히 미뤄진다
데카르트는 광기를 추방했는가?
제6장 칸트 - 광기를 격리하는 철학
드디어 근대적 주체가 문제 되다
신으로부터 단절된 자식
광기와의 만남과 ‘이성의 불안’
『영혼을 본 자의 꿈』 - 광기와 (다시) 만나는 철학
『순수이성비판』 - 통각과 제3안티노미에서의 광기
『실용적 견지에서 본 인간학』 - 다시 광기를 분류한다
칸트의 철학은 광기를 격리할 수 없다
제7장 헤겔 - 광기를 극복하는 철학
데카르트, 칸트, 헤겔
광기를 극복하는 철학
‘절대지’에 대한 의심
예술 종언론
표상 불가능성에 의한 예술
제8장 횔덜린 - 마침내 조현병이 나타나다
헤겔과 횔덜린
횔덜린의 병적
발병의 논리
근대적 이성의 균열
시작과 광기
야스퍼스의 횔덜린론
니체의 병적
제9장 하이데거 - 시의 부정신학
야스퍼스에서 하이데거로
「예술 작품의 근원」 - ‘이동=일탈’로서의 예술 작품
‘이동=일탈’과 광기
‘조현병’화하는 철학
신 없는 시대의 ‘시의 부정신학’
망상하는 하이데거, 머무르는 야스퍼스
하이데거의 ‘창조와 광기’론의 특징
제10장 라캉 - ‘시의 부정신학’의 구조론화
프랑스에 수입된 하이데거
라캉과 병적학
정신분석에 봉사하는 초현실주의
사고의 공백에 계시가 일어난다
‘시의 부정신학’의 구조론화
시니피앙의 웅성거림
제11장 라플랑슈와 푸코 - 횔덜린과 아버지의 문제
사고의 공백으로부터 ‘아버지의 이름’의 배제로
『횔덜린과 아버지의 문제』
전이의 부재
‘아버지의 부정’ - 푸코의 응답
‘외부의 사고’ - 부정신학적 문학론
제12장 아르토와 데리다 - 병적학의 탈구축
『스트린드베리와 반고흐』를 읽은 블랑쇼
병적학에 대한 이의 제기 - 앙토냉 아르토와 L 박사
광기의 범례화에 저항하다
제13장 들뢰즈 - ‘시의 부정신학’으로부터의 도주
‘사건’과 조현병
‘단 한 번의 결정적’인 사건으로부터의 도주
구사마 야요이와 요코 다다노리
스쳐 지나가는 두 사람
『의미의 논리』 - ‘깊은’ 문학과 ‘얕은’ 문학
표면으로 향하는 들뢰즈
『비평과 임상』 - 병적학적 플라톤주의의 전도
현대문학과 데이터베이스
루이스 캐럴의 병적
‘타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커뮤니케이션 장애’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레이몽 루셀의 병적
‘방법’에 의한 ‘영광의 감각’의 재현 시도
루이스 울프슨의 병적 - 모국어를 죽이는 것, 혹은 도박의 효능
문학과 우연
들뢰즈의 ‘창조와 광기’론의 특징
마지막에 - ‘창조와 광기’는 어디로 가는가?
참고 문헌
후기
옮긴이의 말
도서명 : 창조와 광기의 역사
저자/출판사 : 마쓰모토,다쿠야, 이학사
쪽수 : 424쪽
출판일 : 2022-07-15
ISBN : 9788961474122
정가 : 24000
한국어판 서문
처음에 - 창조와 광기는 종이 한 장 차이?
제1장 ‘창조와 광기’의 관계를 묻는다
광기가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혜택(1) - 에메 사례
광기가 가져다는 긍정적인 혜택(2) - 구사마 야요이
병적학이란 무엇인가
병적학의 역사
조현병 중심주의와 비극주의적 패러다임
일본의 ‘창조와 광기’론
근대의 병으로서 조현병
병적학에 대한 사상사적 검토의 필요성
제2장 플라톤 - 신적 광기와 창조
고대의 광기
시인 광인설(1) - 『이온』
시인 광인설(2) - 『파이드로스』
플라톤의 파르마케이아
플라톤주의의 전복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 - 멜랑콜리와 창조
신적 광기인가, 멜랑콜리인가
윤리적 이상으로서 멜랑콜리
멜랑콜리=천재설
유대ㆍ기독교의 탄생과 다이몬의 변모
추방되는 다이몬
제4장 피치노와 뒤러 - 나태에서 멜랑콜리로
‘우울’의 두 이미지
수행 생활에서 ‘나태’
중세의 악마 홀림
‘우울’의 가치 전도
〈멜랑콜리아 I〉
다이몬에 홀린 마음
제5장 데카르트 - 광기에 홀린 철학
근대적 주체는 광기 속에서 태어났다
데카르트와 피치노
세 가지 꿈
‘코기토’의 근거는 무한히 미뤄진다
데카르트는 광기를 추방했는가?
제6장 칸트 - 광기를 격리하는 철학
드디어 근대적 주체가 문제 되다
신으로부터 단절된 자식
광기와의 만남과 ‘이성의 불안’
『영혼을 본 자의 꿈』 - 광기와 (다시) 만나는 철학
『순수이성비판』 - 통각과 제3안티노미에서의 광기
『실용적 견지에서 본 인간학』 - 다시 광기를 분류한다
칸트의 철학은 광기를 격리할 수 없다
제7장 헤겔 - 광기를 극복하는 철학
데카르트, 칸트, 헤겔
광기를 극복하는 철학
‘절대지’에 대한 의심
예술 종언론
표상 불가능성에 의한 예술
제8장 횔덜린 - 마침내 조현병이 나타나다
헤겔과 횔덜린
횔덜린의 병적
발병의 논리
근대적 이성의 균열
시작과 광기
야스퍼스의 횔덜린론
니체의 병적
제9장 하이데거 - 시의 부정신학
야스퍼스에서 하이데거로
「예술 작품의 근원」 - ‘이동=일탈’로서의 예술 작품
‘이동=일탈’과 광기
‘조현병’화하는 철학
신 없는 시대의 ‘시의 부정신학’
망상하는 하이데거, 머무르는 야스퍼스
하이데거의 ‘창조와 광기’론의 특징
제10장 라캉 - ‘시의 부정신학’의 구조론화
프랑스에 수입된 하이데거
라캉과 병적학
정신분석에 봉사하는 초현실주의
사고의 공백에 계시가 일어난다
‘시의 부정신학’의 구조론화
시니피앙의 웅성거림
제11장 라플랑슈와 푸코 - 횔덜린과 아버지의 문제
사고의 공백으로부터 ‘아버지의 이름’의 배제로
『횔덜린과 아버지의 문제』
전이의 부재
‘아버지의 부정’ - 푸코의 응답
‘외부의 사고’ - 부정신학적 문학론
제12장 아르토와 데리다 - 병적학의 탈구축
『스트린드베리와 반고흐』를 읽은 블랑쇼
병적학에 대한 이의 제기 - 앙토냉 아르토와 L 박사
광기의 범례화에 저항하다
제13장 들뢰즈 - ‘시의 부정신학’으로부터의 도주
‘사건’과 조현병
‘단 한 번의 결정적’인 사건으로부터의 도주
구사마 야요이와 요코 다다노리
스쳐 지나가는 두 사람
『의미의 논리』 - ‘깊은’ 문학과 ‘얕은’ 문학
표면으로 향하는 들뢰즈
『비평과 임상』 - 병적학적 플라톤주의의 전도
현대문학과 데이터베이스
루이스 캐럴의 병적
‘타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커뮤니케이션 장애’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레이몽 루셀의 병적
‘방법’에 의한 ‘영광의 감각’의 재현 시도
루이스 울프슨의 병적 - 모국어를 죽이는 것, 혹은 도박의 효능
문학과 우연
들뢰즈의 ‘창조와 광기’론의 특징
마지막에 - ‘창조와 광기’는 어디로 가는가?
참고 문헌
후기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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