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땅끝
2024-01-05 08:48
159
0
본문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도서명 :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저자/출판사 : 하타노,기요오,이나가키,가요코, 공명
쪽수 : 220쪽
출판일 : 2022-07-01
ISBN : 9788997870653
정가 : 15000
1부 우리는 어떻게 무기력에 빠져드나
1장 무기력은 어떤 상황에서 생겨날까
개도 무기력에 빠진다|행동의 유효성이 열쇠|인간의 학습된 무기력|예측할 수 있다면 그나마 낫다|무기력의 치료와 예방|알고는 있지만 할 수 없을 때
2장 유아의 무기력과 효능감에 대하여
유아가 우는 것의 의미|시설 아동의 무기력|문제는 ‘그냥 울게 놔두면 조용해진다’라는 인식|무기력 방지의 발달적 의의|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즐거운 경험|일반화된 기대가 효능감 획득으로
3장 실패가 만들어내는 무기력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무엇인가|‘능력 부족’이라고 생각하면 의욕은 떨어진다|끈질긴 근성의 소유자는 노력귀인자|재귀인법의 효과|‘노력만능주의’에 대한 비판
2부 무기력과 효능감의 메커니즘
4장 자율감
효능감의 조건|보수에 의한 의욕 저하|‘보상’에 의한 흥미 저하|외적 평가로 인한 향상심 저하|행동의 원천은 나|자율감과 효능감|자율성은 자기 선택으로부터|남겨진 문제점
5장 타인과의 따뜻한 상호 관계
효능감을 키워주는 친구들과의 교류|효능감을 키우기 힘든 경쟁적 관계와 환경|동료끼리의 상호 가르침과 효능감|협력학습과 효능감|타인의 존재는 효능감을 증폭시킨다
6장 숙달과 보람
목표를 달성한 것만으로는 효능감이 생기지 않는다|숙달에 따른 평가의 자율성|끈질긴 근성이 숙달자로 이끈다|숙달과 자아 기능
3부 효능감을 키우기 위한 조건
7장 효능감을 기르려면
무기력을 막아주는 응답성|부모의 한마디에 기가 꺾이는 아이들|생활 속 숙달의 기회|상벌을 줄이는 배려가 필요하다|아이들의 내적 기준을 소중히 여겨라
8장 효능감을 키우는 학교 교육
개인의 진보에 대한 평가|자신의 유능함을 발견하게 하라|친구끼리 서로 가르치기|집단 간의 경쟁|가설 실험 수업|개방 학교
9장 효능감의 사회적 조건
무기력의 사회적 기원|무기력으로부터의 해방|왜 무기력인가|외적 성공이 주는 일시적 효능감|
‘노동자’라는 낙인이 무기력하게 만든다|전문가와 국외자|복지 사회를 넘어서|무기력에 이르는 또 한 가지 원인|통합과 그 상황에서 필요한 도움
10장 무기력과 효능감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비교
무기력의 문화적 차이|성취사회인 미국|친화지향이 강한 사회|능력 경쟁의 회피|성취사회에서는 능력이 결정타|노력을 중시하는 사회|독립에 대한 집착|어느 쪽이 더 나은 사회인가
도서명 :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저자/출판사 : 하타노,기요오,이나가키,가요코, 공명
쪽수 : 220쪽
출판일 : 2022-07-01
ISBN : 9788997870653
정가 : 15000
1부 우리는 어떻게 무기력에 빠져드나
1장 무기력은 어떤 상황에서 생겨날까
개도 무기력에 빠진다|행동의 유효성이 열쇠|인간의 학습된 무기력|예측할 수 있다면 그나마 낫다|무기력의 치료와 예방|알고는 있지만 할 수 없을 때
2장 유아의 무기력과 효능감에 대하여
유아가 우는 것의 의미|시설 아동의 무기력|문제는 ‘그냥 울게 놔두면 조용해진다’라는 인식|무기력 방지의 발달적 의의|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즐거운 경험|일반화된 기대가 효능감 획득으로
3장 실패가 만들어내는 무기력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무엇인가|‘능력 부족’이라고 생각하면 의욕은 떨어진다|끈질긴 근성의 소유자는 노력귀인자|재귀인법의 효과|‘노력만능주의’에 대한 비판
2부 무기력과 효능감의 메커니즘
4장 자율감
효능감의 조건|보수에 의한 의욕 저하|‘보상’에 의한 흥미 저하|외적 평가로 인한 향상심 저하|행동의 원천은 나|자율감과 효능감|자율성은 자기 선택으로부터|남겨진 문제점
5장 타인과의 따뜻한 상호 관계
효능감을 키워주는 친구들과의 교류|효능감을 키우기 힘든 경쟁적 관계와 환경|동료끼리의 상호 가르침과 효능감|협력학습과 효능감|타인의 존재는 효능감을 증폭시킨다
6장 숙달과 보람
목표를 달성한 것만으로는 효능감이 생기지 않는다|숙달에 따른 평가의 자율성|끈질긴 근성이 숙달자로 이끈다|숙달과 자아 기능
3부 효능감을 키우기 위한 조건
7장 효능감을 기르려면
무기력을 막아주는 응답성|부모의 한마디에 기가 꺾이는 아이들|생활 속 숙달의 기회|상벌을 줄이는 배려가 필요하다|아이들의 내적 기준을 소중히 여겨라
8장 효능감을 키우는 학교 교육
개인의 진보에 대한 평가|자신의 유능함을 발견하게 하라|친구끼리 서로 가르치기|집단 간의 경쟁|가설 실험 수업|개방 학교
9장 효능감의 사회적 조건
무기력의 사회적 기원|무기력으로부터의 해방|왜 무기력인가|외적 성공이 주는 일시적 효능감|
‘노동자’라는 낙인이 무기력하게 만든다|전문가와 국외자|복지 사회를 넘어서|무기력에 이르는 또 한 가지 원인|통합과 그 상황에서 필요한 도움
10장 무기력과 효능감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비교
무기력의 문화적 차이|성취사회인 미국|친화지향이 강한 사회|능력 경쟁의 회피|성취사회에서는 능력이 결정타|노력을 중시하는 사회|독립에 대한 집착|어느 쪽이 더 나은 사회인가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