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 교육과정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 교육과정

땅끝
2024-01-05 08:48 142 0

본문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 교육과정
9791191724141.jpg


도서명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 교육과정
저자/출판사 : 김덕년,정윤리,최미현,김지연,고승선,이하영,최윤정, 교육과실천
쪽수 : 368쪽
출판일 : 2022-06-30
ISBN : 9791191724141
정가 : 18000

여는 글 교사가 교육과정을 고민하다


1장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김덕년 / 구리 인창고등학교 교장

1. 시작하며
2. 학교 교육과정이란?
3.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4. 학교 교육과정 사례
(1) 남한산초등학교
(2) 가정중학교
(3) 충남삼성고등학교
5. 인창고등학교 교육과정 세우기와 적용의 실제
(1) 학교의 자율성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나온다
(2) 리더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3) 학교 공동체 토론을 거쳐 열린 교육과정 구현


2장 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정윤리 / 수원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사

1. 교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교사 교육과정을 만나다
3.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 교육과정
4. 교사 수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5. 왜 교사 교육과정을 실천해야 하는가?
(1) 마주하는 학생은 다양하다
(2) 미래 사회의 요구
(3) 교과서대로 가르치기? 교과서를 이용해서 가르치기!
(4) 교사의 전문성 신장
6. 교사 교육과정 개발 방안
(1) 성취 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2)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교사 실천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7. 교사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3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과학사 및 과학철학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 교육과정
정윤리 / 수원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사

1. ‘더 나은 수업’을 고민하는 이유
(1) 처음으로 함께 공부해보다
(2) 미안한 마음을 달래는 방법
(3) 학생부종합전형이 던진 고민
(4) 다시, 함께 공부하기
(5) 누구를 위한 수업인가?
(6)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2.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 과학사 및 과학철학
(1) 과학사 및 과학철학 교육과정 개발하기
(2) 교육과정 실행하기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3) 교육과정 평가하기 : 수업 성찰하기
(4) 다시, 교육과정 개발하기 : 교사(들)의 교육과정
(5)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로 성장하기


4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세계사
나와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세계사 여행
최미현 / 수원 효원고등학교 교사

1. 학생 중심 수업, 과정 중심 평가를 꿈꾸며
2. 하고 싶은 수업과 평가를 만들기까지
3. 현실로 맞닥뜨린 수업과 평가의 모습
(1) 논술 평가
(2) 모둠 활동 평가
(3) 포트폴리오 평가
4. 한 학기가 끝났을 뿐인데
5. 교사가 지치지 않는 수업과 평가를 꿈꾸며
(1) 2018년 2학기, 다른 방안 찾기
(2) 수업 시간마다 평가하기의 실제
(3) 2019년, 더 쉽지만 배움을 놓치지 않는 평가
6.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1) 2020년, 학교를 옮기다
(2) 2021년, 같지만 다르게
7. 마치며 : 우리의 수업과 평가를 포기하지 않는 용기


5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영어
조금 느려도 괜찮아, 속도는 달라도 함께 가는 길
김지연 / 수원 구운중학교 교사

1. Since 2017, 김 선생의 고백
2. ‘망한 수업’과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가는 발걸음
3. 내가 생각하는 교사 교육과정이란?
4.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
(1) 중학교 영어 교과 목표와 성취 기준
(2) 수업의 주인공들을 소개합니다
(3) 수업 사례 ① : 어휘 원격 수업
(4) 수업 사례 ② : 문법 수업, Describe the pictures!
(5) 수업 사례 ③ : 글쓰기 맛보기 수업, Who is he/she?
5. 조금은 특별한 수업 사례 : 개별화 수업을 꿈꾸며
6. 마치며 : 당신은 어떤 교사입니까?


6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국어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는 일
고승선 / 안양 대안중학교 교사

1. 10월, 어느 날
2. 2월, 새 학년 준비
3. 3월, 떨리는 첫 수업
4. 3월부터 1학기 끝날 때까지
5. 8월, 국어 수업에서 환경을?
6. 9월,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
7. 10월, 프로젝트 수업의 시작
(1) 눈앞에 있는 학생들을 분석하다
(2) 1단계 : 새 프로젝트를 선행 학습과 연결하기
(3) 2단계 : 모둠 독서 및 정리하기
(4) 대면 수업과 원격 수업, 어떻게 연결할까?
(5) 3단계 : 지구 공동체의 위기를 바라보는 관점 세우기
(6) 4단계 : 기후 위기의 심각성 인식하기
(7) 5단계 : 토의 주제 선정하기
(8) 6단계 : 토의 및 공유하기
(9) 7단계 :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쓰기
(10) 8단계 : 피드백하기
8. 11월, 프로젝트 수업을 되돌아보다
9. 다시, 3학년 환경 수업으로
10. 12월, 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 할 때
11. 마치며 : 교육과정 재구성을 왜 하는가?


7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경제
배움이 아이들의 삶에 가닿기를
이하영 / 안산 부곡고등학교 교사

1. 나는 왜 수업을 디자인하는가?
(1) ‘교육답게’와 ‘입시답게’ 사이에서
(2) 수업을 준비하는 나의 다짐
(3) 수업을 설계할 때 주목하는 것
2. 수능 비인기 선택 과목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1) 수업 일기 ① : 인내심이 필요하다
(2) 수업 일기 ② : 도전이 필요하다
3. 교사 교육과정 : 융합 수업으로 ‘삶 속 나의 이야기’ 만들기
(1)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정
(2) 학생들의 삶을 담은 수업 : 감성(感省) 경제 수업
(3) 경제 융합 수업의 개요
(4) 수업 사례(1~3차시) : 탐구를 통해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5) 수업 사례(4차시) : 자기 진단을 통해 학습 방법 선택하기
(6) 수업 사례(5~6차시) : ‘합리성 실험’과 ‘시’를 통해 ‘합리적 선택’의 의미 재개념화하기
4. 수업 성찰하기
5. 학생들을 위한 평가
6. 학생들을 위한 기록
7. 내일의 수업을 준비하며
(1) 학생들에게 묻다
(2) 나에게 묻다
(3) 교사들에게 묻다

8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역사
아이들이 따뜻한 시민으로 성장하기를
최윤정 / 수원 남수원중학교 교사

1. 다시 찾아온 교사의 사춘기
(1) 흔들리다
(2) 사춘기는 아름답다
2. ‘우리’를 차근차근 교육과정에 담아보다
(1) 혼자서 NO! 공동체 YES!
(2) 첫걸음은 ‘교육과정’ 읽고, 해석하고, 적용하기
(3) 중간 걸음은 교사인 ‘나’ 반영하기
(4) 마지막 걸음은 ‘학생들’과 함께하기
3. 작은 것부터 하나씩 교육과정을 만들다
(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2) 교육과정 계획 틀 만들기 : 2022년 3학년 1학기 역사
4. ‘따뜻한 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꿈꾸는 역사 수업
(1) 따뜻한 수업, 따뜻한 교실, 따뜻한 시민
(2) 우리 교실만의 수업 계획 틀 만들기
(3) 배움의 과정을 담아서 평가하기
5. 마치며 : 건강한 다육이를 닮은 교사가 되고 싶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