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의 경영학
땅끝
2024-01-05 08:48
158
0
본문
새로운 시대의 경영학
도서명 : 새로운 시대의 경영학
저자/출판사 : 권석균, 시대가치
쪽수 : 736쪽
출판일 : 2022-06-30
ISBN : 9791189607616
정가 : 32000
제1부 경영과 기업의 이해 1
01장 경영과 경영학 3
1. 경영의 의미와 기본 개념 4
1.1 경영의 의미 4
1.2 경영의 특성 6
2. 경영의 목표와 의사결정 기준 11
2.1 효율성과 기업 이익 11
2.2 기업 이익의 다양한 원천 18
2.3 효과성과 복합기준의 경영 23
3. 경영학의 특성과 구성 26
3.1 이론과 실천의 경영학 26
3.2 경영학의 발전과 구성체계 30
3.3 경영학 교육체계와 경영학도의 자세 34
[부록] 초일류기업 삼성전자의 기록 37
02장 기업의 가치와 성장 49
1. 기업의 가치창출 50
1.1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50
1.2 종업원과 고객의 가치 55
1.3 국민경제 구성의 주체 61
1.4 계속기업의 가치 64
2. 기업의 형성: 기업-시장의 관계 69
2.1 기업의 형성원인과 존재이유 69
2.2 기업의 규모와 경계 74
3. 기업의 형태: 법과 지배 78
3.1 다양한 기업 형태 78
3.2 주식회사 제도 81
3.3 공기업과 공익사업 83
3.4 특수형태: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88
[부록] 대한민국 대표기업 공부하기 91
03장 기업의 지배구조와 경영체제 99
1. 기업지배구조와 경영자 통제 100
1.1 기업지배구조의 의미, 중요성 100
1.2 소유와 경영의 분리: 소유구조 변화와 경영자 통제 106
2. 기업지배구조의 구성과 기능 109
2.1 기업지배구조의 요소 109
2.2 이사회의 구성과 기능 115
2.3 기업지배구조의 국가별 차이 119
3. 한국 대기업집단의 지배와 경영 125
3.1 대기업집단의 소유와 지배 125
3.2 소유경영체제와 전문경영체제 135
[부록] LG그룹의 진화 142
제2부 기업과 사회의 관계 155
04장 자본주의와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157
1.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시스템 158
1.1 자본주의의 특성 158
1.2 시장경제시스템과 기업 163
2.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168
2.1 윤리위반의 사례와 교훈 168
2.2 기업윤리의 이슈 172
2.3 기업윤리의 실천 18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183
3.1 CSR의 개념과 유형 183
3.2 전략적 CSR, CSV 경영, ESG 경영 191
3.3 이해관계자경영 199
[부록] 기업윤리와 이해관계자경영 사례연구 207
1.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건 207
2. 월마트 경영방식의 비판 210
05장 경영환경의 변화 215
1.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 216
2. 단절적 환경변화와 메가트렌드 221
2.1 단절적 환경변화의 충격 222
2.2 메가트렌드 환경변화 227
3. 일반환경의 변화 233
3.1 경영환경의 차원과 구성 233
3.2 일반환경 요인의 변화 234
[부록] 글로벌 빅테크기업의 시대 250
제3부 전반경영: 전략경영과 조직관리 259
06장 경영전략의 수립 261
1. 경영전략의 이해 262
1.1 전략의 개념과 특성 262
1.2 전략경영 프로세스 267
1.3 기업의 사명과 비전 271
2.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의 분석 275
2.1 외부환경의 분석 275
2.2 내부 자원-능력의 분석 282
3.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286
4. 기업 수준의 전략 294
4.1 기업전략의 효과성과 사업구조 평가 294
4.2 수직적 통합과 다각화 전략 303
07장 조직의 구조와 운영 311
1. 조직관리의 이해 312
1.1 조직관리의 영역과 조직화의 개념 312
1.2 조직설계의 이론적 진화 315
2. 조직구조의 설계 320
2.1 조직설계의 변수 320
2.2 권한의 배분과 통제 325
3. 조직의 형태 331
3.1 기능식 조직 331
3.2 사업부제 조직 336
3.3 혼합형 조직 339
4. 통합지향의 수평조직화 342
4.1 조정 메커니즘 도입 342
4.2 구조적 접근 345
4.3 팀제 운영 351
08장 리더십과 기업문화 357
1. 관리자와 리더십 358
1.1 관리자 역할과 리더십 358
1.2 리더십의 개념과 효과성 360
2. 리더십 이론과 경영자 리더십 363
2.1 리더십 이론의 발전 363
2.2 리더의 역할과 리더십 모델 372
2.3 경영자 리더십(멀티플레이어 경영자) 376
3. 기업문화와 조직문화 경쟁력 383
3.1 기업문화의 개념과 기능 383
3.2 좋은 기업문화 만들기 388
3.3 기업문화와 사회문화 395
3.4 한국의 기업문화 400
제4부 경영의 기능관리 405
09장 생산운영관리 407
1.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408
1.1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408
1.2 생산운영관리의 기능 412
1.3 생산운영전략과 생산성 415
2. 생산운영관리의 프로세스 421
2.1 제품 및 공정의 설계 421
2.2 생산운영의 계획과 실행 425
2.3 생산자원의 관리 433
3. 품질경영과 공급사슬관리 436
3.1 품질경영 436
3.2 공급사슬관리 442
10장 마케팅관리 449
1. 마케팅 콘셉트와 전략 450
1.1 마케팅 콘셉트의 진화 450
1.2 마케팅 전략과 계획 454
2. 제품관리와 가격결정 459
2.1 제품과 서비스의 관리 459
2.2 신제품 개발 468
2.3 가격전략 473
3. 유통관리와 촉진활동 478
3.1 유통관리와 유통산업 478
3.2 촉진활동의 관리 485
11장 회계와 재무관리 493
1. 회계와 재무자원 494
1.1 재무관리와 회계정보 494
1.2 기본 재무제표의 구성 496
1.3 회계의 기능과 영역 503
2. 기업재무관리 505
2.1 재무관리의 영역과 목표 505
2.2 재무계획과 재무비율분석 508
2.3 자금조달과 자본구조 516
3. 자본시장과 투자 524
3.1 자본시장과 주식-채권의 발행 524
3.2 자본시장과 투자자 가치 529
12장 인사관리와 정보시스템 537
1. 인사시스템과 인사전략 538
1.1 인사관리의 발전 538
1.2 인사관리의 시스템 542
1.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545
2. 인사관리의 프로세스 549
2.1 인력확보: 충원과 고용관계 549
2.2 인재육성과 경력개발 556
2.3 성과관리와 인사평가 560
2.4 임금과 복리후생 563
3. 정보시스템의 관리 569
3.1 정보시스템의 기능 569
3.2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571
제5부 경영의 도전과제
13장 중소기업 경영 581
1. 중소기업의 현황과 여건 582
1.1 중소기업의 개념과 정의 582
1.2 중소기업의 현황과 기여 586
1.3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588
2. 중소기업의 경영관리 590
2.1 중소기업의 창업 591
2.2 재무관리와 회계 595
2.3 인적자원의 관리 602
2.4 중소기업의 사업전략과 성장 607
3. 중소기업-대기업의 상생 616
3.1 갈등과 상생의 관계 616
3.2 상생경영과 동반성장 624
14장 벤처의 경영 633
1. 벤처기업과 벤처생태계 634
1.1 벤처기업의 기준과 유형 634
1.2 한국 벤처의 성장 639
2. 벤처의 창업과 자금조달 642
2.1 벤처의 창업 642
2.2 벤처의 자금조달 646
3. 벤처기업의 성장 654
3.1 벤처기업의 성장과 생존 654
3.2 신경제 스타트업과 유니콘기업 660
[부록] 벤처기업 팬택의 성공과 실패 666
15장 혁신과 변화의 경영 673
1. 경영혁신의 이해와 방법 674
2. 조직혁신과 구조조정 683
2.1 모방과 혁신 683
2.2 조직학습과 지식경영 687
2.3 구조조정과 기업 변신 690
3. 변화의 경영 697
3.1 변화의 필요성과 유형 697
3.2 변화의 방법과 프로세스 관리 701
도서명 : 새로운 시대의 경영학
저자/출판사 : 권석균, 시대가치
쪽수 : 736쪽
출판일 : 2022-06-30
ISBN : 9791189607616
정가 : 32000
제1부 경영과 기업의 이해 1
01장 경영과 경영학 3
1. 경영의 의미와 기본 개념 4
1.1 경영의 의미 4
1.2 경영의 특성 6
2. 경영의 목표와 의사결정 기준 11
2.1 효율성과 기업 이익 11
2.2 기업 이익의 다양한 원천 18
2.3 효과성과 복합기준의 경영 23
3. 경영학의 특성과 구성 26
3.1 이론과 실천의 경영학 26
3.2 경영학의 발전과 구성체계 30
3.3 경영학 교육체계와 경영학도의 자세 34
[부록] 초일류기업 삼성전자의 기록 37
02장 기업의 가치와 성장 49
1. 기업의 가치창출 50
1.1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50
1.2 종업원과 고객의 가치 55
1.3 국민경제 구성의 주체 61
1.4 계속기업의 가치 64
2. 기업의 형성: 기업-시장의 관계 69
2.1 기업의 형성원인과 존재이유 69
2.2 기업의 규모와 경계 74
3. 기업의 형태: 법과 지배 78
3.1 다양한 기업 형태 78
3.2 주식회사 제도 81
3.3 공기업과 공익사업 83
3.4 특수형태: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88
[부록] 대한민국 대표기업 공부하기 91
03장 기업의 지배구조와 경영체제 99
1. 기업지배구조와 경영자 통제 100
1.1 기업지배구조의 의미, 중요성 100
1.2 소유와 경영의 분리: 소유구조 변화와 경영자 통제 106
2. 기업지배구조의 구성과 기능 109
2.1 기업지배구조의 요소 109
2.2 이사회의 구성과 기능 115
2.3 기업지배구조의 국가별 차이 119
3. 한국 대기업집단의 지배와 경영 125
3.1 대기업집단의 소유와 지배 125
3.2 소유경영체제와 전문경영체제 135
[부록] LG그룹의 진화 142
제2부 기업과 사회의 관계 155
04장 자본주의와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157
1.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시스템 158
1.1 자본주의의 특성 158
1.2 시장경제시스템과 기업 163
2.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168
2.1 윤리위반의 사례와 교훈 168
2.2 기업윤리의 이슈 172
2.3 기업윤리의 실천 18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183
3.1 CSR의 개념과 유형 183
3.2 전략적 CSR, CSV 경영, ESG 경영 191
3.3 이해관계자경영 199
[부록] 기업윤리와 이해관계자경영 사례연구 207
1.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건 207
2. 월마트 경영방식의 비판 210
05장 경영환경의 변화 215
1.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 216
2. 단절적 환경변화와 메가트렌드 221
2.1 단절적 환경변화의 충격 222
2.2 메가트렌드 환경변화 227
3. 일반환경의 변화 233
3.1 경영환경의 차원과 구성 233
3.2 일반환경 요인의 변화 234
[부록] 글로벌 빅테크기업의 시대 250
제3부 전반경영: 전략경영과 조직관리 259
06장 경영전략의 수립 261
1. 경영전략의 이해 262
1.1 전략의 개념과 특성 262
1.2 전략경영 프로세스 267
1.3 기업의 사명과 비전 271
2.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의 분석 275
2.1 외부환경의 분석 275
2.2 내부 자원-능력의 분석 282
3.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286
4. 기업 수준의 전략 294
4.1 기업전략의 효과성과 사업구조 평가 294
4.2 수직적 통합과 다각화 전략 303
07장 조직의 구조와 운영 311
1. 조직관리의 이해 312
1.1 조직관리의 영역과 조직화의 개념 312
1.2 조직설계의 이론적 진화 315
2. 조직구조의 설계 320
2.1 조직설계의 변수 320
2.2 권한의 배분과 통제 325
3. 조직의 형태 331
3.1 기능식 조직 331
3.2 사업부제 조직 336
3.3 혼합형 조직 339
4. 통합지향의 수평조직화 342
4.1 조정 메커니즘 도입 342
4.2 구조적 접근 345
4.3 팀제 운영 351
08장 리더십과 기업문화 357
1. 관리자와 리더십 358
1.1 관리자 역할과 리더십 358
1.2 리더십의 개념과 효과성 360
2. 리더십 이론과 경영자 리더십 363
2.1 리더십 이론의 발전 363
2.2 리더의 역할과 리더십 모델 372
2.3 경영자 리더십(멀티플레이어 경영자) 376
3. 기업문화와 조직문화 경쟁력 383
3.1 기업문화의 개념과 기능 383
3.2 좋은 기업문화 만들기 388
3.3 기업문화와 사회문화 395
3.4 한국의 기업문화 400
제4부 경영의 기능관리 405
09장 생산운영관리 407
1.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408
1.1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408
1.2 생산운영관리의 기능 412
1.3 생산운영전략과 생산성 415
2. 생산운영관리의 프로세스 421
2.1 제품 및 공정의 설계 421
2.2 생산운영의 계획과 실행 425
2.3 생산자원의 관리 433
3. 품질경영과 공급사슬관리 436
3.1 품질경영 436
3.2 공급사슬관리 442
10장 마케팅관리 449
1. 마케팅 콘셉트와 전략 450
1.1 마케팅 콘셉트의 진화 450
1.2 마케팅 전략과 계획 454
2. 제품관리와 가격결정 459
2.1 제품과 서비스의 관리 459
2.2 신제품 개발 468
2.3 가격전략 473
3. 유통관리와 촉진활동 478
3.1 유통관리와 유통산업 478
3.2 촉진활동의 관리 485
11장 회계와 재무관리 493
1. 회계와 재무자원 494
1.1 재무관리와 회계정보 494
1.2 기본 재무제표의 구성 496
1.3 회계의 기능과 영역 503
2. 기업재무관리 505
2.1 재무관리의 영역과 목표 505
2.2 재무계획과 재무비율분석 508
2.3 자금조달과 자본구조 516
3. 자본시장과 투자 524
3.1 자본시장과 주식-채권의 발행 524
3.2 자본시장과 투자자 가치 529
12장 인사관리와 정보시스템 537
1. 인사시스템과 인사전략 538
1.1 인사관리의 발전 538
1.2 인사관리의 시스템 542
1.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545
2. 인사관리의 프로세스 549
2.1 인력확보: 충원과 고용관계 549
2.2 인재육성과 경력개발 556
2.3 성과관리와 인사평가 560
2.4 임금과 복리후생 563
3. 정보시스템의 관리 569
3.1 정보시스템의 기능 569
3.2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571
제5부 경영의 도전과제
13장 중소기업 경영 581
1. 중소기업의 현황과 여건 582
1.1 중소기업의 개념과 정의 582
1.2 중소기업의 현황과 기여 586
1.3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588
2. 중소기업의 경영관리 590
2.1 중소기업의 창업 591
2.2 재무관리와 회계 595
2.3 인적자원의 관리 602
2.4 중소기업의 사업전략과 성장 607
3. 중소기업-대기업의 상생 616
3.1 갈등과 상생의 관계 616
3.2 상생경영과 동반성장 624
14장 벤처의 경영 633
1. 벤처기업과 벤처생태계 634
1.1 벤처기업의 기준과 유형 634
1.2 한국 벤처의 성장 639
2. 벤처의 창업과 자금조달 642
2.1 벤처의 창업 642
2.2 벤처의 자금조달 646
3. 벤처기업의 성장 654
3.1 벤처기업의 성장과 생존 654
3.2 신경제 스타트업과 유니콘기업 660
[부록] 벤처기업 팬택의 성공과 실패 666
15장 혁신과 변화의 경영 673
1. 경영혁신의 이해와 방법 674
2. 조직혁신과 구조조정 683
2.1 모방과 혁신 683
2.2 조직학습과 지식경영 687
2.3 구조조정과 기업 변신 690
3. 변화의 경영 697
3.1 변화의 필요성과 유형 697
3.2 변화의 방법과 프로세스 관리 701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