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학교교육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세계의 학교교육

땅끝
2024-01-05 08:48 154 0

본문

세계의 학교교육
9788925416991.jpg


도서명 : 세계의 학교교육
저자/출판사 : 정용교,주웅영, 교육과학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2-06-30
ISBN : 9788925416991
정가 : 16000

서문 / 3

〈1부〉 서구형 학교교육
1. 미국 중등교육의 구조와 특성: 카본다일 고등학교 중심으로 11
Ⅰ. 문제제기 11
Ⅱ. 학교교육의 실천적 측면 14
Ⅲ. 학교교육의 질적 전환과 재구조화 51
Ⅳ. 마무리 55
2. 독일 학교교육: 김나지움 교육 중심으로 63
Ⅰ. 머리말 63
Ⅱ. 독일 김나지움 교육의 상황 65
Ⅲ. 독일 김나지움 사회과 수업의 실제 70
Ⅳ. 독일 김나지움 사회과 수업의 시사점 77
Ⅴ. 마무리 84
3. 핀란드 학교교육: 종합학교 중심으로 87
Ⅰ. 머리말 87
Ⅱ. 학생 중심의 수업과 단위 학교의 자율성 91
Ⅲ. 활동이론의 적용과 현장개선연구의 수행 99
Ⅳ. 교실 역사수업의 전환과 역사탐구의 시행 108
Ⅴ. 마무리 122
4. 필리핀 학교교육: 산베다학교 중심으로 135
Ⅰ. 머리말 135
Ⅱ. 필리핀 학교교육의 현황 137
Ⅲ. 산베다 학교교육의 특징 141
Ⅳ. 산베다 학교교육의 실제 144
Ⅴ. 마무리 165

〈2부〉 동아시아형 학교교육
1. 일본 학교교육: 국제이해교육 중심으로 173
Ⅰ. 머리말 173
Ⅱ. 일본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국제이해교육의 동향 175
Ⅲ. 연구대상 학교의 특성과 연구방법 181
Ⅳ. 일본사회과 교실수업의 현황과 실천 184
Ⅴ. 사회과 교실수업에서 국제이해교육의 실제 193
Ⅵ. 마무리 207
2. 한일 초등학교 교실수업: 사회과 교실수업 중심으로 213
Ⅰ. 머리말 213
Ⅱ. 학교운영의 시스템과 교실수업 215
Ⅲ. 교과내용의 재구성과 수업방식 226
Ⅳ. 평가 방법과 성취 수준 238
Ⅴ. 마무리 247
3. 중국 학교교육의 실제: 중등학교 중심으로 255
Ⅰ. 머리말 255
Ⅱ. 중국 중등교육의 실제 257
Ⅲ. 현장학교 방문과 자료수집 267
Ⅳ. 중국 현장학교의 교육내용과 실제 270
Ⅴ. 마무리 290
4. 중국 인문교육의 특징: 동파학교 중심으로 297
Ⅰ. 머리말 297
Ⅱ. 중국교육에서 인문정신과 인문교육의 특징 299
Ⅲ. 동파학교의 인문교육 현황 305
Ⅳ. 동파학교의 인문교육 실천 309
Ⅴ. 마무리 322
5. 대만 다문화 학교교육: 시민교육 측면에서 327
Ⅰ. 머리말 327
Ⅱ. 대만 다문화사회의 형성과 전개 329
Ⅲ. 대만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발전 334
Ⅳ. 대만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제 341
Ⅴ. 마무리 348

후기(책을 마치며) 354
찾아보기 361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