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스타트업 혁신을 혁신하는 법
땅끝
2024-01-05 08:48
139
0
본문
한국의 스타트업 혁신을 혁신하는 법
도서명 : 한국의 스타트업 혁신을 혁신하는 법
저자/출판사 : 임성준, 유노북스
쪽수 : 376쪽
출판일 : 2022-06-30
ISBN : 9791192300177
정가 : 18500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시작하며_오늘의 도전과 실패가 내일의 혁신과 성공을 만들어 낸다
1부 한국의 스타트업 성공 전략 훔쳐보기
1장 무엇을 입을 것인가? [패션테크 스타트업]
-[무신사] 의류 패션 이커머스 최초의 유니콘
-[지그재그] 쇼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철저한 고객 맞춤
-[트렌비] 명품 정보의 제약을 없앤 기술
2장 무엇을 먹을 것인가?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컬리] 세계 최초 새벽 배송의 창시자
-[정육각] 대기업 계열사를 인수한 축산 스타트업
-[프레시코드] 카카오와 삼성도 애용하는 샐러드 배송 서비스
3장 어디에서 살 것인가? [프롭테크 스타트업]
-[직방] 대한민국 프롭테크의 선두 주자
-[스테이즈] 한국에 사는 모두를 위한 코리빙하우스
-[오늘의집]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요건을 모두 갖춘 회사
4장 어떻게 배울 것인가? [에듀테크 스타트업]
-[윌라] 읽기보다 듣기가 쉬운 사람들을 위한 오디오북 서비스
-[스푼잉글리쉬] 수강생의 경험을 확장한 교육 플랫폼
-[튜터링] 학습의 시간, 공간, 비용의 장벽을 낮춘 P2P 플랫폼
5장 어떻게 살 것인가? [트래블테크 & O2O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 팬데믹 불황에 투자받은 유일한 여행 플랫폼
-[야놀자] 여행의 모든 것을 기술로 담은 글로벌 SaaS 플랫폼
-[청소연구소] 가사 노동을 온디맨드 구독 서비스로 바꾸다
6장 어떻게 일하고 이동할 것인가? [인공 지능 & 모빌리티 스타트업]
-[콜라비] 실리콘 밸리에서 찾는 원 페이지 협업 툴
-[네이버스] MaaS의 선두 주자,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악어디지털] 세계 최고의 AI-OCR을 보유한 업무 자동화 기업
2부 스타트업에 필요한 혁신이란 무엇인가
1장 목숨을 걸고 새로워지는 것이다
-새 시대를 연 기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인류가 이뤄 낸 4번의 전 지구적 탈피
2장 돈, 시간, 노력이 아깝지 않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 조셉 슘페터, 게리 하멜이 외친 1가지
-풍요의 시대와 부유한 국가는 앙트레프레너들로부터 나온다
3장 더 저렴하게, 더 단순하게, 더 사용하기 편하게
-기존의 시장을 뒤흔든 세계의 기업들
-큰 회사는 어떻게 저주에 걸리는가
4장 고객이 원하는 것만 공략하라
-사람들을 따라가면 길이 보인다
-합리적인 고객들에게 선택받는 법
5장 시장을 파괴하라
-파괴적 혁신을 불러온 3번의 물결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5단계
3부 어떤 위기도 돌파하는 스타트업 실전 비책
1장 무엇을 꿈꾸든 성공하고 싶다면
-어떻게 구글은 세계를 제패한 기업이 되었나
-스스로 되새겨야 할 기본 조건 3가지
2장 사업을 안전하게 확장하고 싶다면
-사업 다각화의 대표 주자 카카오에 중고 거래 사업이 없는 이유
-몸집만 불리지 말고 수익 향상에 신경 써라
-140개 기업이 각자도생한 대한민국 2호 유니콘의 결말
3장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해외에 안착한 라인, 국내에 자리 잡은 카카오톡
-전 세계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고전하는 이유
-이름 빼고 다 바꿔라, 철저하게 현지화하기
4장 마케팅에 투자해도 효과가 없다면
-고객이 혹하고 끌리는 메시지를 사용하라
-실수든 의도든 고객을 불쾌하게 만들지 마라
5장 계속해서 투자 유치를 하고 싶다면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누구와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6장 어제의 방식과 내일의 도전 사이에서 고민한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사이 이커머스와 롯데쇼핑
-가성비와 고급화의 사이 DSC와 질레트
7장 사용자 경험이 무한대로 확장되는 시대를 준비하려면
-메타버스 원조의 실패가 알려 주는 소비자 경험의 중요성
-혁신적인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점들
8장 로봇 기술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로봇이 생산력 증대와 비용 감소를 이룰 거라는 착각
-자동화와 생산량 증대가 고객 수 증가로 이어질 거라는 착각
9장 ESG 경영을 시작하고 싶다면
-고객과 상품을 위한 택배 포장재의 역습
-플라스틱 쓰레기 제조 기업의 과제
10장 사업과 사람을 모두 지키고 싶다면
-리더로서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조직의 규모에 맞게 리스크를 관리하는가?
11장 실패의 전철을 밟고 싶지 않다면
-변화를 위협으로 느낀다면 정체성까지 전복될 수 있다
-현재의 영광에 취해 있다면 영원한 1위는 없다
12장 100년 가는 글로벌 기업이 되고 싶다면
-2위를 견제하기 위해 자신의 시그니처를 버리지 마라
-어제의 실패를 거울 삼아 끊임없이 쇄신하라
4부 스타트업의 다음 혁신을 위한 전략
1장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에 주목하라
-미래와 혁신은 과거부터 준비된 것이다
-사람이 기술을 만들고 그 기술이 사람을 바꾼다
2장 탈규모의 경제 시대가 왔다
-규모의 경제라는 오래된 전략
-기술로 무장한 작고 강한 기업들의 탄생
-초개인화, 초연결, 초경쟁 시대가 가져오는 기회
3장 소유에서 공유로, 공유에서 구독으로
-100조 원 규모의 합리적인 신시장
-구독 경제 비즈니스의 효과
-구독 서비스의 3가지 종류
-개개인이 제공한 데이터가 가져다주는 기회
4장 메타노믹스가 세계를 견인한다
-《스노우 크래쉬》부터 〈레디 플레이어 원〉, 메타까지
-현실과 가상을 허물어트린 메타버스의 모든 것
-전 세계가 이주하는 디지털 지구
-앞으로의 경제 체제는 메타노믹스다
5장 빅블러가 모든 경계를 붕괴한다
-모든 산업의 경계가 해체되고 재연결되다
-빅블러의 4가지 유형
-빅블러의 흐름을 탄 세계의 빅테크 기업들
-모든 경계가 붕괴되는 시대에서의 전략
6장 생존을 위한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글로벌 기업들이 정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재창조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신속한 대응만이 고객의 충성심을 지킬 것이다
7장 글로벌 기업들이 사활을 건 ESG 경영
-기후 변화의 리스크가 곧 투자의 리스크다
-비즈니스의 성과에 가치를 더하라
-ESG 경영 전략과 보고서 작성법
-ESG,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마치며 대한민국의 문샷을 기대하며
참고 문헌
도서명 : 한국의 스타트업 혁신을 혁신하는 법
저자/출판사 : 임성준, 유노북스
쪽수 : 376쪽
출판일 : 2022-06-30
ISBN : 9791192300177
정가 : 18500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시작하며_오늘의 도전과 실패가 내일의 혁신과 성공을 만들어 낸다
1부 한국의 스타트업 성공 전략 훔쳐보기
1장 무엇을 입을 것인가? [패션테크 스타트업]
-[무신사] 의류 패션 이커머스 최초의 유니콘
-[지그재그] 쇼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철저한 고객 맞춤
-[트렌비] 명품 정보의 제약을 없앤 기술
2장 무엇을 먹을 것인가?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컬리] 세계 최초 새벽 배송의 창시자
-[정육각] 대기업 계열사를 인수한 축산 스타트업
-[프레시코드] 카카오와 삼성도 애용하는 샐러드 배송 서비스
3장 어디에서 살 것인가? [프롭테크 스타트업]
-[직방] 대한민국 프롭테크의 선두 주자
-[스테이즈] 한국에 사는 모두를 위한 코리빙하우스
-[오늘의집]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요건을 모두 갖춘 회사
4장 어떻게 배울 것인가? [에듀테크 스타트업]
-[윌라] 읽기보다 듣기가 쉬운 사람들을 위한 오디오북 서비스
-[스푼잉글리쉬] 수강생의 경험을 확장한 교육 플랫폼
-[튜터링] 학습의 시간, 공간, 비용의 장벽을 낮춘 P2P 플랫폼
5장 어떻게 살 것인가? [트래블테크 & O2O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 팬데믹 불황에 투자받은 유일한 여행 플랫폼
-[야놀자] 여행의 모든 것을 기술로 담은 글로벌 SaaS 플랫폼
-[청소연구소] 가사 노동을 온디맨드 구독 서비스로 바꾸다
6장 어떻게 일하고 이동할 것인가? [인공 지능 & 모빌리티 스타트업]
-[콜라비] 실리콘 밸리에서 찾는 원 페이지 협업 툴
-[네이버스] MaaS의 선두 주자,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악어디지털] 세계 최고의 AI-OCR을 보유한 업무 자동화 기업
2부 스타트업에 필요한 혁신이란 무엇인가
1장 목숨을 걸고 새로워지는 것이다
-새 시대를 연 기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인류가 이뤄 낸 4번의 전 지구적 탈피
2장 돈, 시간, 노력이 아깝지 않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 조셉 슘페터, 게리 하멜이 외친 1가지
-풍요의 시대와 부유한 국가는 앙트레프레너들로부터 나온다
3장 더 저렴하게, 더 단순하게, 더 사용하기 편하게
-기존의 시장을 뒤흔든 세계의 기업들
-큰 회사는 어떻게 저주에 걸리는가
4장 고객이 원하는 것만 공략하라
-사람들을 따라가면 길이 보인다
-합리적인 고객들에게 선택받는 법
5장 시장을 파괴하라
-파괴적 혁신을 불러온 3번의 물결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5단계
3부 어떤 위기도 돌파하는 스타트업 실전 비책
1장 무엇을 꿈꾸든 성공하고 싶다면
-어떻게 구글은 세계를 제패한 기업이 되었나
-스스로 되새겨야 할 기본 조건 3가지
2장 사업을 안전하게 확장하고 싶다면
-사업 다각화의 대표 주자 카카오에 중고 거래 사업이 없는 이유
-몸집만 불리지 말고 수익 향상에 신경 써라
-140개 기업이 각자도생한 대한민국 2호 유니콘의 결말
3장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해외에 안착한 라인, 국내에 자리 잡은 카카오톡
-전 세계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고전하는 이유
-이름 빼고 다 바꿔라, 철저하게 현지화하기
4장 마케팅에 투자해도 효과가 없다면
-고객이 혹하고 끌리는 메시지를 사용하라
-실수든 의도든 고객을 불쾌하게 만들지 마라
5장 계속해서 투자 유치를 하고 싶다면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누구와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6장 어제의 방식과 내일의 도전 사이에서 고민한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사이 이커머스와 롯데쇼핑
-가성비와 고급화의 사이 DSC와 질레트
7장 사용자 경험이 무한대로 확장되는 시대를 준비하려면
-메타버스 원조의 실패가 알려 주는 소비자 경험의 중요성
-혁신적인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점들
8장 로봇 기술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로봇이 생산력 증대와 비용 감소를 이룰 거라는 착각
-자동화와 생산량 증대가 고객 수 증가로 이어질 거라는 착각
9장 ESG 경영을 시작하고 싶다면
-고객과 상품을 위한 택배 포장재의 역습
-플라스틱 쓰레기 제조 기업의 과제
10장 사업과 사람을 모두 지키고 싶다면
-리더로서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조직의 규모에 맞게 리스크를 관리하는가?
11장 실패의 전철을 밟고 싶지 않다면
-변화를 위협으로 느낀다면 정체성까지 전복될 수 있다
-현재의 영광에 취해 있다면 영원한 1위는 없다
12장 100년 가는 글로벌 기업이 되고 싶다면
-2위를 견제하기 위해 자신의 시그니처를 버리지 마라
-어제의 실패를 거울 삼아 끊임없이 쇄신하라
4부 스타트업의 다음 혁신을 위한 전략
1장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에 주목하라
-미래와 혁신은 과거부터 준비된 것이다
-사람이 기술을 만들고 그 기술이 사람을 바꾼다
2장 탈규모의 경제 시대가 왔다
-규모의 경제라는 오래된 전략
-기술로 무장한 작고 강한 기업들의 탄생
-초개인화, 초연결, 초경쟁 시대가 가져오는 기회
3장 소유에서 공유로, 공유에서 구독으로
-100조 원 규모의 합리적인 신시장
-구독 경제 비즈니스의 효과
-구독 서비스의 3가지 종류
-개개인이 제공한 데이터가 가져다주는 기회
4장 메타노믹스가 세계를 견인한다
-《스노우 크래쉬》부터 〈레디 플레이어 원〉, 메타까지
-현실과 가상을 허물어트린 메타버스의 모든 것
-전 세계가 이주하는 디지털 지구
-앞으로의 경제 체제는 메타노믹스다
5장 빅블러가 모든 경계를 붕괴한다
-모든 산업의 경계가 해체되고 재연결되다
-빅블러의 4가지 유형
-빅블러의 흐름을 탄 세계의 빅테크 기업들
-모든 경계가 붕괴되는 시대에서의 전략
6장 생존을 위한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글로벌 기업들이 정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재창조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신속한 대응만이 고객의 충성심을 지킬 것이다
7장 글로벌 기업들이 사활을 건 ESG 경영
-기후 변화의 리스크가 곧 투자의 리스크다
-비즈니스의 성과에 가치를 더하라
-ESG 경영 전략과 보고서 작성법
-ESG,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마치며 대한민국의 문샷을 기대하며
참고 문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