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한류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세계 속의 한류

땅끝
2024-01-05 08:48 167 0

본문

세계 속의 한류
9791167423283.jpg


도서명 : 세계 속의 한류
저자/출판사 : 오현석,양인실,음영철,김재선,심두보,김수완,손수진,조, 역락
쪽수 : 352쪽
출판일 : 2022-06-27
ISBN : 9791167423283
정가 : 28000

간행사?아시아대중문화시리즈를 발간하며 05

1부 드라마·영화로 본 한류 열풍

|오현석|
일본의 한류 현상 이해하기-셀러브리티 현상을 통한 내셔널리즘의 구축
Ⅰ. 들어가며 17
Ⅱ. 타자로서의 일본과 내셔널리즘 19
Ⅲ. 일본에서의 한류 현상 25
1. 한류 현상에 관한 소고 25
2. 한류 현상에 나타난 셀러브리티 29
Ⅳ. 맺음말 35

|양인실|
한류와 K 사이에서-낯설지만 익숙하고 세련된 한국 드라마
Ⅰ. 들어가면서 39
Ⅱ. 2022년 현재 한류 붐을 이야기하다 41
1. “n차 한류”라는 이름으로 43
2. “한류가 다가온다(韓流がやってくる)”는 담론 46
Ⅲ. 해외드라마에서 한류 드라마로 54
1. 해외드라마로서의 한국 드라마 54
2. 인터넷 우익과 한국 드라마 57
Ⅳ. 다시 일본에 ‘불시착’한 한국 드라마 60
1. 〈사랑의 불시착〉 관련 데이터로 보는 일본에서의 인기 62
2. 남북의 동성사회성(homo-social)-그들만의 세상 64
Ⅴ. 일본 내 〈사랑의 불시착〉 수용 67
1. 『아사히 신문』의 〈사랑의 불시착〉 관련 기사들 67
2. 한국 콘텐츠의 매력 69
3. 일본 드라마의 “답답함” 72
Ⅵ. 결론을 대신하여-익숙하지만 낯선, 낯설지만 세련된 한국 드라마 75

|음영철|
베트남의 한류 현상 고찰 -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Ⅰ. 머리말 83
Ⅱ. 베트남 국민의 한류 인식 88
Ⅲ. 한국 드라마에 나타난 베트남의 한류 현상 91
Ⅳ. 한국 드라마의 미적 구조 94
1. 〈꽃보다 남자〉: 여성의 주체적 성장 서사 94
2. 〈태양의 후예〉: 휴머니즘과 결합된 멜로 서사 97
Ⅴ. 맺음말 100

|김재선|
스페인의 한국영화 수용 연구-봉준호 감독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107
Ⅱ. 영화제 109
1.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110
2. 바야돌리드 국제영화제 113
3. 시체스 국제영화제 116
4. 한국문화원의 한국영화제 120
Ⅲ. 스페인이 바라본 봉준호 감독과 그의 영화 세계 124
1. 장르의 혼합과 전복 126
2. 사회적 메시지 129
3. 영화 〈기생충〉 효과 133
Ⅳ. 마치는 말 136

2부 한류 확산의 현장

|심두보|
한류와 베트남
Ⅰ. 들어가며 143
Ⅱ. 베트남의 한류 146
Ⅲ. 한류가 매개하는 베트남 대중문화 151
1. TV 드라마 151
2. 음악과 공연 157
3. 영화 161
Ⅳ. 나가며-한류 인프라를 생각한다 162

|김수완|
변화의 중심에서, 중동한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Ⅰ. 머리말 169
Ⅱ. 중동한류의 시작과 성공요인 172
1. 한류의 시작 172
2. 문화코드분석을 통한 한류성공 요인평가 174
Ⅲ. 변혁의 사회와 문화적 함의 178
Ⅳ. 변화의 주체, 중동 여성파워와 뉴제너레이션 182
1. 중동의 여성파워 182
2. 중동의 뉴제너레이션 187
Ⅴ. 맺음말 190

|손수진|
한류를 넘어 K-Culture 현장 속으로 ¡Vamos!
-열정의 나라 멕시코와 아르헨티나를 중심으로
Ⅰ. 머리말 197
Ⅱ. 멕시코와 아르헨티나는 지금! 200
1. 멕시코 K-Culture 현황 200
2. 아르헨티나 K-Culture 현황 204
Ⅲ. 맺음말 208

|조지숙|
아프리카로 간 한류-세네갈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Ⅰ. 머리말 211
Ⅱ. 세네갈에서의 한류-드라마, 기업, 한글 212
1. 드라마 212
2. 기업 213
3. 한글 216
Ⅲ.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의 한류-소설, 영화, 남아공의 과거와 한류의 현재 220
1. 소설 220
2. 영화 222
3. 남아공의 과거와 한류의 현재 223
4. 맺음말 227

3부 한류의 전망

|김두진|
한류의 초국적 보편성과 문화외교의 재인식-BTS의 세계 ‘시장주의’를 지향하며
Ⅰ. 머리말 233
Ⅱ. 동북아(중국, 일본 등)는 “가깝고도 먼” 곳-이질적 한류 수용과 ‘보편적’ 문화외교의 재조명 237
Ⅲ. 북미, 라틴아메리카 및 서유럽 지역의 한류의 동향-‘혼종성’을 넘어 초국적 ‘보편성’으로 244
Ⅳ. 동남아, 중동지역 및 이슬람권의 한류 접근의 신중성-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254
Ⅴ. 맺는말 257

|배소영|
한류콘텐츠와 한국유학, 그리고 한국관광-문화적 친근성 개념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263
Ⅱ. 한류, 문화적 친근성,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 265
Ⅲ. 자료수집 및 분석절차 268
Ⅳ. 분석결과 271
1. 한류콘텐츠 접촉에서 유학의사결정으로의 과정 271
2. 유학 중 형성하는 한국 및 한국문화와의 관계 277
Ⅴ. 맺음말 283

|이미지|
태국 속의 한류
-한태문화의 융합과 아시아 소비문화로서의 성장 가능성
Ⅰ. 머리말 289
Ⅱ. 한태 관계와 태국 한류의 과거와 현재 292
1. 한국과 태국 관계 292
2. 숫자로 보는 태국 한류 295
3. 태국 한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유입 배경 299
Ⅲ. 한태문화의 융합과 재생산 304
Ⅳ. 맺음말 309

|전동한|
메타버스와 K-콘텐츠
-동남아 콘텐츠시장 수출 확대 전략
Ⅰ. 머리말 315
Ⅱ. 메타버스의 진화 317
1. 연구 배경 317
2. 메타버스의 진화 322
3. 메타버스 콘텐츠기업 324
Ⅲ. K-콘텐츠와 동남아 콘텐츠시장 326
1. K-콘텐츠 326
2. 동남아 콘텐츠시장 330
Ⅳ. 동남아 콘텐츠시장 수출 확대 전략 336
1. 메타버스와 K-콘텐츠의 결합 전략 336
2. 동남아 콘텐츠시장 수출 전략 338
Ⅴ. 맺음말 344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