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의 묘미
로즈
2023-12-20 09:30
153
0
본문
가르침의 묘미
도서명 : 가르침의 묘미
저자/출판사 : Max,van,Manen, 학지사
쪽수 : 363쪽
출판일 : 2022-06-20
ISBN : 9788999716997
정가 : 17000
역자 서문
저자 서문
표지 그림에 대한 설명
제1장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
교육적 기략이 사라진 순간들
교육적 순간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2장 교육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기
영화 속 가상의 교육
소설 속 가상의 교육
제3장 교육의 본질
교육적 순간
가능성이라는 아이들의 세계 속으로
교육적으로 행동하는 실천의 순간
현상학적 교육학
무엇이 최선인지 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교육의 목적
존재신론과 인성 교육
교육의 불기약성
제4장 반성적 실천의 교육
반성과 행위 간의 관계
카이로스의 시간: ‘바로 지금’이라는 완벽의 순간
초임 교사 이야기
경험 많은 교사 이야기
제5장 교육적 안목과 경청으로 깊이 관찰하기
아이들을 교육적으로 바라보기
헌신과 염려로 경험되는 교육적 돌봄
고유함이라는 얼굴에 대한 책임을 경험하기
얼굴이 없는 사람들의 얼굴 돌보기
제6장 교육적 기략
사람 감각과 아동 감각
교육적 기략의 본질
인격적인 교육
순간의 즉시성
훈육의 교육적 의미
가능한 것과 바람직한 것의 혼동
기략, 규칙에 지배되지 않으나 ‘규칙이 없는’ 것도 아닌
교육적 이해
가르침에 관한 교육학
산다는 것은 서로를 접촉하는 일
제7장 교육적 접촉
접촉의 방식
의미 있는 학습
교육적 관계
교육의 성찰적 본질
가르침의 역설적 성격
교육적 분위기
표상되고 재현되는 접촉
아이들은 우리의 존재를 어떻게 경험하는가
존재의 교육학(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가상의 접촉
제8장 교육적 존중과 인정
보이고 인식되는 것의 교육적 측면
존중의 영역과 자신과의 관계
나는 누구인가
비밀의 자아
현상학적 교육학
제9장 학생 경험의 현상학
학생의 경험으로 향하는 것
이름에 대한 경험을 이름 짓기
학생들의 경험에 접근하는 방법
우리가 ‘경험’이라고 할 때 그것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학생 경험에 대한 정향이 지닌 교육적 중요성
제10장 온라인 교육
내면의 자아
온라인 교육과 자아정체성 찾기
지속적인 접촉과 디지털 친밀성
제11장 교육적인 앎과 삶
책임의 윤리
실천적 지식의 내재성과 시의성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할 때 해야 할 일을 알기
불확실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와 희망
상처
부록 A 윤리적 관점에서 본 교육
의무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공리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결과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계약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덕 윤리 관점에서 본 교육
상황 윤리 관점에서 본 교육
관계 윤리 관점에서 본 교육
부록 B 역사적 고찰
인문과학 교육학
볼프강 클라프키
존 듀이
헤르바르트와 교육적 기략
교육의 언어
아동이 배제된 교육학
언어와 실행의 교육학을 지속적으로 풀어 나가기
가르침, 그리고 돌봄의 철학
교육적 사려 깊음과 기략의 주제들
참고문헌
찾아보기
도서명 : 가르침의 묘미
저자/출판사 : Max,van,Manen, 학지사
쪽수 : 363쪽
출판일 : 2022-06-20
ISBN : 9788999716997
정가 : 17000
역자 서문
저자 서문
표지 그림에 대한 설명
제1장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
교육적 기략이 사라진 순간들
교육적 순간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2장 교육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기
영화 속 가상의 교육
소설 속 가상의 교육
제3장 교육의 본질
교육적 순간
가능성이라는 아이들의 세계 속으로
교육적으로 행동하는 실천의 순간
현상학적 교육학
무엇이 최선인지 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교육의 목적
존재신론과 인성 교육
교육의 불기약성
제4장 반성적 실천의 교육
반성과 행위 간의 관계
카이로스의 시간: ‘바로 지금’이라는 완벽의 순간
초임 교사 이야기
경험 많은 교사 이야기
제5장 교육적 안목과 경청으로 깊이 관찰하기
아이들을 교육적으로 바라보기
헌신과 염려로 경험되는 교육적 돌봄
고유함이라는 얼굴에 대한 책임을 경험하기
얼굴이 없는 사람들의 얼굴 돌보기
제6장 교육적 기략
사람 감각과 아동 감각
교육적 기략의 본질
인격적인 교육
순간의 즉시성
훈육의 교육적 의미
가능한 것과 바람직한 것의 혼동
기략, 규칙에 지배되지 않으나 ‘규칙이 없는’ 것도 아닌
교육적 이해
가르침에 관한 교육학
산다는 것은 서로를 접촉하는 일
제7장 교육적 접촉
접촉의 방식
의미 있는 학습
교육적 관계
교육의 성찰적 본질
가르침의 역설적 성격
교육적 분위기
표상되고 재현되는 접촉
아이들은 우리의 존재를 어떻게 경험하는가
존재의 교육학(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가상의 접촉
제8장 교육적 존중과 인정
보이고 인식되는 것의 교육적 측면
존중의 영역과 자신과의 관계
나는 누구인가
비밀의 자아
현상학적 교육학
제9장 학생 경험의 현상학
학생의 경험으로 향하는 것
이름에 대한 경험을 이름 짓기
학생들의 경험에 접근하는 방법
우리가 ‘경험’이라고 할 때 그것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학생 경험에 대한 정향이 지닌 교육적 중요성
제10장 온라인 교육
내면의 자아
온라인 교육과 자아정체성 찾기
지속적인 접촉과 디지털 친밀성
제11장 교육적인 앎과 삶
책임의 윤리
실천적 지식의 내재성과 시의성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할 때 해야 할 일을 알기
불확실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와 희망
상처
부록 A 윤리적 관점에서 본 교육
의무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공리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결과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계약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덕 윤리 관점에서 본 교육
상황 윤리 관점에서 본 교육
관계 윤리 관점에서 본 교육
부록 B 역사적 고찰
인문과학 교육학
볼프강 클라프키
존 듀이
헤르바르트와 교육적 기략
교육의 언어
아동이 배제된 교육학
언어와 실행의 교육학을 지속적으로 풀어 나가기
가르침, 그리고 돌봄의 철학
교육적 사려 깊음과 기략의 주제들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