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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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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0 09:30 183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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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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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자/출판사 : 윤승준,외, 역락
쪽수 : 592쪽
출판일 : 2022-06-15
ISBN : 9791167423603
정가 : 40000

서문 5

제1장 교양교육으로서의 고전교육, 그 의미와 방향

교양교육과 고전교육ㆍ정인모 13
Ⅰ. 서론 13
Ⅱ. 대학 혹은 교양교육의 본질 15
Ⅲ. 왜 고전인가? 17
Ⅳ. 고전 읽기 방안 24
Ⅴ. 고전 읽기 수업의 실제 32
Ⅵ. 결론 35

자유를 향한 싸움의 실용적 기술로서 고전-사회과학 고전읽기ㆍ김주환 39
Ⅰ. 서론 39
Ⅱ. 숙명적 비극의 세계를 살아가는 무기력한 청년들 43
Ⅲ. 칸트 배후의 사드: 고전교육 배후의 폭력 54
Ⅳ. 고전교육의 목표는 힘의 강화이다 57
Ⅴ.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경우 59
Ⅵ. 결론 72

LAC 교과목으로서 「명저읽기」 강좌의 방향 설정을 위한 모색ㆍ김주언 77
Ⅰ. 머리말 77
Ⅱ. 왜 「명저읽기」인가 80
Ⅲ. 「명저읽기」의 내용과 범위 84
Ⅳ. 「명저읽기」 교육 방법론을 위한 탐색 87
V. 맺음말을 대신하여: 「세계 지성사의 이해」로 가는 길 99

단국대학교 교양필수 교과목 「명저읽기」 운영 사례ㆍ윤승준 107
Ⅰ. 머리말 : 교양교육과 고전교육 107
Ⅱ. 교양필수 교과목 「명저읽기」 운영의 실제 113
Ⅲ. 맺음말 : 고전교육을 넘어서 146
서울대학교 「독서세미나-고전에 길을 묻다」 운영 사례ㆍ김광식 151
Ⅰ. 들어가며 151
Ⅱ. 왜 읽는가? 154
Ⅲ. 어떻게 읽는가? 155
Ⅳ. 인성교육에 위험할까? 170
Ⅴ. 사디즘일까? 172
Ⅵ. 나가며 175

제2장 고전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구성주의 이론을 통한 대학 「명저읽기」 수업 모형 연구
-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ㆍ임선숙 183
Ⅰ. 서론 183
Ⅱ. 읽기 수업 구성의 이론적 고찰 188
Ⅲ. 읽기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 194
Ⅳ. 결론 222

「명저읽기」 수업에서의 미시적 읽기 연구-『죄와 벌』을 중심으로ㆍ이현영 227
Ⅰ. 서론 227
Ⅱ. 텍스트 요인에 근거한 미시적 읽기 232
Ⅲ. 구조적 측면에 대해 미시적 읽기 240
Ⅳ. 창의적 글쓰기 245
Ⅴ. 결론 251

질문 생성을 위한 단계별 읽기 구성 방안
-「명저읽기」 그리스 비극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ㆍ김유미 255
Ⅰ. 서론 255
Ⅱ. 그리스 비극, 작품별 읽기 목표의 차별성 260
Ⅲ. 단계별 읽기 방법 264
Ⅳ. 질문과 쓰기의 연계 275
Ⅴ. 결론 282
외국인 학습자들의 고전교육을 위한 ‘인물 가상 인터뷰 동영상 만들기’
프로젝트 학습 모형 제안ㆍ안숙현 287
Ⅰ. 서론 287
Ⅱ.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법 293
Ⅲ.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인물 가상 인터뷰 동영상 만들기’
프로젝트 학습 모형 299
IV. 결론 및 제언 323

제3장 교양교육을 위한 고전 연구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 교양교육ㆍ서문석 331
Ⅰ. 서론 331
Ⅱ. 연구의 배경 335
Ⅲ. 『국부론』의 핵심 개념 분석 340
Ⅳ. 『국부론』에 대한 현대경제학의 재해석 354
Ⅴ. 결론 360

한나 아렌트의 『전체주의의 기원』 다시 읽기
-교육적 함의와 현재성을 중심으로ㆍ김민수 367
Ⅰ. 서론 367
Ⅱ. 『전체주의의 기원』의 구상과 구성 373
Ⅲ. 『전체주의의 기원』의 교육적 함의 378
Ⅳ. 결론을 대신하여: 『전체주의의 기원』의 현재성 391

데카르트 철학에서 실체와 주된 속성의 구별에 대한 고찰ㆍ백주진 399
Ⅰ. 서론 : 실체 개념의 수정 399
Ⅱ. 최종 한정가능자로서의 실체 402
Ⅲ. 실재적 구별, 양태적 구별, 이성적 구별 411
Ⅳ. 실체와 주된 속성 사이의 동일성과 의미론적 차이 414
Ⅴ. 장-마리 베이사드(J.-M. Beyssade)의 해석, 인과적 힘으로서의 실체 418
Ⅵ. 결론 : 자연학에서 실체 개념 424
『열하일기』와 『담헌연기』의 문답 양상을 통해 본 중세적 앎의 경계와 포용의 의미
-청조 문사와의 교유를 중심으로ㆍ이유진 429
Ⅰ. 서론 429
Ⅱ. 燕行을 통한 앎의 경계성 체감 433
Ⅲ. 問答을 통한 앎의 확장과 포용 가능성 체험 441
Ⅳ. 결론 462

제4장 고전교육의 교육적 성과분석

고전교육 성과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ㆍ권순구 471
Ⅰ. 서론 471
Ⅱ. 이론적 배경 474
Ⅲ. 연구 방법 484
Ⅳ. 연구결과 489
Ⅴ. 요인분석 500
Ⅵ. 결론 및 논의 508

고전교육의 교육적 성과분석 연구
-역량, 효능감, 흥미 변화를 중심으로ㆍ권순구·윤승준 517
Ⅰ. 서론 517
Ⅱ. 이론적 배경 520
Ⅲ. 연구 방법 526
Ⅳ. 주요 결과 533
Ⅴ. 결론 및 논의 543

개인적 흥미 수준에 따른 고전교육의 교육적 성과분석ㆍ권순구·윤승준 553
Ⅰ. 서론 553
Ⅱ. 이론적 배경 556
Ⅲ. 연구방법 562
Ⅳ. 연구 결과 567
Ⅴ. 결론 및 논의 575

저자 소개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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