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비판
로즈
2023-12-20 09:30
183
0
본문
교양교육 비판
도서명 : 교양교육 비판
저자/출판사 : 이하준, 북코리아
쪽수 : 432쪽
출판일 : 2022-06-15
ISBN : 9788963248776
정가 : 29000
머리말
제1장 ‘교양’의 이념과 교양교육에 대한 근본적 비판
1. 교양교육 이념, 목적, 방향에 관한 사유의 갈래들
2. 니체의 교양비판과 교양교육의 미래
3. 절반의 교양교육을 넘어서 자기형성교육으로
제2장 고전과 인성교육
1. 고전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칸트와 아도르노의 성숙 개념의 고전교육적 의미
2. 인성함양을 위한 고전교육의 방향 탐색
3. 인문학을 활용한 대학의 인성교육과정 분석과 개선방향
제3장 교양교육으로서의 독서와 글쓰기 교육
1. 니체와 사르트르의 글쓰기 논제와 글쓰기 교육
2. 자기이해로서의 독서와 교양독서교육
제4장 예술교양과 예술교육
1. ‘예술교양’의 형성과 실천에 관한 비판적 이해
2. 교양예술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사유: 실러의 미적교육론의 관점을 중심으로
제5장 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
1. 아렌트의 시민 개념과 대학의 시민교육
2. 코로나 시대, 울리히 벡의 방법론적 세계시민주의와 세계시민교육
제6장 융복합 교육과 철학
1. 융복합 시대, 융복합 신화를 넘어서 자기계몽으로
2. 융복합 시대의 철학의 역할과 과제
제7장 교양을 위한 철학인가, 철학적 사유교육인가?
1. 교양철학 교육의 돌봄윤리적 실천과 ‘철학함’의 교육
2. 철학적 사유교육의 목적으로서 ‘철학함’을 위한 교수-학습모델
참고문헌
도서명 : 교양교육 비판
저자/출판사 : 이하준, 북코리아
쪽수 : 432쪽
출판일 : 2022-06-15
ISBN : 9788963248776
정가 : 29000
머리말
제1장 ‘교양’의 이념과 교양교육에 대한 근본적 비판
1. 교양교육 이념, 목적, 방향에 관한 사유의 갈래들
2. 니체의 교양비판과 교양교육의 미래
3. 절반의 교양교육을 넘어서 자기형성교육으로
제2장 고전과 인성교육
1. 고전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칸트와 아도르노의 성숙 개념의 고전교육적 의미
2. 인성함양을 위한 고전교육의 방향 탐색
3. 인문학을 활용한 대학의 인성교육과정 분석과 개선방향
제3장 교양교육으로서의 독서와 글쓰기 교육
1. 니체와 사르트르의 글쓰기 논제와 글쓰기 교육
2. 자기이해로서의 독서와 교양독서교육
제4장 예술교양과 예술교육
1. ‘예술교양’의 형성과 실천에 관한 비판적 이해
2. 교양예술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사유: 실러의 미적교육론의 관점을 중심으로
제5장 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
1. 아렌트의 시민 개념과 대학의 시민교육
2. 코로나 시대, 울리히 벡의 방법론적 세계시민주의와 세계시민교육
제6장 융복합 교육과 철학
1. 융복합 시대, 융복합 신화를 넘어서 자기계몽으로
2. 융복합 시대의 철학의 역할과 과제
제7장 교양을 위한 철학인가, 철학적 사유교육인가?
1. 교양철학 교육의 돌봄윤리적 실천과 ‘철학함’의 교육
2. 철학적 사유교육의 목적으로서 ‘철학함’을 위한 교수-학습모델
참고문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