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서비스 플랫폼 개발전략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제품·서비스 플랫폼 개발전략

로즈
2023-12-20 09:30 158 0

본문

제품·서비스 플랫폼 개발전략
9791191419221.jpg


도서명 : 제품·서비스 플랫폼 개발전략
저자/출판사 : 이국환,김성호, 진샘미디어
쪽수 : 264쪽
출판일 : 2022-06-15
ISBN : 9791191419221
정가 : 22000

Chapter 01개발 환경의 변화
1. 개발 방식의 변화
1.1 제품 개발
1.1.1 1990년대와 2000년대에 요구되는 환경
1.1.2 제품 개발상 비용 측면의 요구되는 환경
1.1.3 제품 개발 과정(Process)의 변혁
1.2 서비스 개발
1.2.1 지식서비스
1.2.2 서비스산업의 발전 방향
1.2.3 디지털 서비스의 개발 환경 변화
2. 기술의 변화
2.1 최근 기술 동향
2.1.1 사물인터넷의 발전
2.1.2 4차 산업혁명 기술
2.1.3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국 정책 개관
2.1.4 4차 산업혁명 관련 유망 분야

Chapter 02 창의적 아이디어
1. 아이디어 도출 방법
1.1 린 캔버스(Lean Canvas)
1.1.1 린 방식의 개념
1.1.2 린 캔버스 작성
1.1.3 린 캔버스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1.4 고객 지향적 전략
1.2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1.2.1 개념
1.2.2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1.3 문제해결 방법론 트리즈(TRIZ)
1.3.1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
1.3.2 창의적 문제해결론 트리즈(TRIZ)
1.4 하이브리드 브레인스토밍(Hybrid Brainstorming)
1.4.1 전통적 브레인스토밍의 원리
1.4.2 하이브리드 브레인스토밍의 원리
1.4.3 하이브리드 브레인스토밍의 적용 예
1.5 CTQ 분석(고객요구 분석)
1.5.1 원리
1.5.2 분석 예시
1.5.3 스마트폰의 CTQ 분석 사례
1.6 기능분석법
1.6.1 원리
1.6.2 기능분석법의 활용 사례
1.6.3 개념적 아이디어 공학(Conceptual Idea Engineering)
2. 지식재산권의 활용
2.1 특허 수준 및 특허 분석
2.1.1 특허 수준(Level)
2.1.2 논문 및 특허의 검색
2.1.3 이미지 검색
2.1.4 특허 및 기술 비교ㆍ분석
2.2 특허매입
2.2.1 유망 특허 선별
2.2.2 기술가치평가
2.3 소멸ㆍ만료 특허의 활용
2.3.1 특허청구범위의 회피설계
2.3.2 용도 변경의 구상 사례
2.4 특허기술의 분석 및 회피설계 사례
2.4.1 특허기술 분석
2.4.2 회피설계
2.4.3 사례

Chapter 03 아이디어 사업화
1. 비즈니스 모델(BM) 특허
1.1 BM 특허의 정의
1.1.1 BM 특허의 개념
1.1.2 인터넷 관련 발명과 영업방법(BM) 특허의 관계
1.2 BM 특허의 경향
1.2.1 비즈니스 모델 혁신
1.2.2 BM 특허의 CPC코드 분류 체계
1.3 BM 특허의 작성 방법
1.3.1 BM 특허 대상의 구체적인 판단
1.3.2 명세서 양식 및 작성 요령
1.3.3 BM 특허의 작성예
1.4 BM 특허의 사례
1.4.1 배치 기반 할인을 사용한 광고의 선택 및 가격결정
1.4.2 홈 네트워크를 이용한 건강관리 시스템 및 동작 방법
1.4.3 자동 응답 서비스에 기초한 결제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수행하는 서버
2. 상품의 개념화
2.1 제품설계(Product Design)
2.1.1 제품설계 과정
2.1.2 모듈러(Modular) 설계
2.1.3 표준화
2.2 서비스 설계
2.2.1 가격 결정
2.2.2 서비스의 테스트
2.2.3 서비스 측정

Chapter 04 개발 플랫폼의 활용과 사례
1. 상품화 기획
1.1 고객 니즈 파악
1.1.1 인터뷰 조사
1.1.2 앙케트 조사
1.2 QFD의 활용
1.2.1 품질기능전개표(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
1.2.2 고객요구사항
1.2.3 품질요구사항
1.2.4 중요도 결정
2. 사업화를 위한 제품개발 플랫폼
2.1 제품개발의 6단계(6 Step)
2.1.1 제품개발 과정
2.1.2 개념시험과 목적
2.1.3 사업화를 위한 이상적인 프로세스
2.1.4 전동킥보드(Electric kickboard)의 사례
2.2 기술의 완성도(TRL)와 사업화 평가항목
2.2.1 기술의 완성도(TRL)
2.2.2 기술의 완성도와 사업화 성공 가능성
2.2.3 기술사업화 평가지표(예시)
3. 사업화를 위한 서비스 개발 플랫폼
3.1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3.1.1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특징
3.1.2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3.1.3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
3.1.4 기업에 주는 플랫폼의 가치
3.2 디지털 서비스 개발
3.2.1 산업 환경의 급속한 변화
3.2.2 융합 서비스
3.2.3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3.3 플랫폼 서비스 기획
3.3.1 지식서비스의 분류
3.3.2 서비스 개발의 과정
3.4 서비스 플랫폼 전략 수립
3.4.1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성
3.4.2 전략적 플랫폼 비즈니스
3.5 기술사업화 사례
3.5.1 디지털 플랫폼의 구성
3.5.2 사업 제안
3.6 기술마케팅의 이해
3.6.1 기술사업화와 기술마케팅
3.6.2 기술마케팅의 개관
3.6.3 기술마케팅의 활용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