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로즈
2023-12-20 09:30
173
0
본문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도서명 :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저자/출판사 : 마딕,마틴,제임스,V,하트,사이드,필드,외,셰리,엘리, 다른
쪽수 : 496쪽
출판일 : 2022-06-06
ISBN : 9791156334651
정가 : 25000
[ 1장 ] 소재
가장 자신 있는 이야기를 써라 13
이야기는 이미 당신 안에 있다 19
조사를 통해 소재를 확장하자 23
작품과 유사한 환경을 찾자 27
부정적인 경험도 좋은 소재가 된다 31
감정적으로 이해한 것을 써라 36
좋아하는 장르를 써라 41
카드 세 장으로 콘셉트를 만들 수 있다 48
시장성 없는 콘셉트는 버려라 52
아이디어를 버리는 기준을 정하자 56
[ 2장 ] 초고
아이디어를 대화로 먼저 들려주자 63
초고를 쓰기 전에 자유롭게 써 보자 68
초고는 논리적일 필요가 없다 72
작품과 유사한 분위기의 음악을 듣자 74
초고를 쓸 때 무의식을 활용해 보자 79
초고를 쓸 때 자유연상을 활용해 보자 83
초고를 쓸 때 시각 이미지를 활용해 보자 87
특정 배우를 염두에 두고 써 보자 93
경찰에 진술하듯 사건을 서술해 보자 100
전체 이야기를 DVD 개요로 작성해 보자 103
훑어보기 쉽게 수직적으로 써라 107
단락마다 다른 숏을 나타내게 써라 113
지문과 서술은 작가가 쓰는 카메라다 118
효과적인 산문은 작품의 색깔을 드러낸다 122
나에게 맞지 않는 방법은 과감히 버려라 126
[ 3장 ] 구조
장면 단위로 개요를 메모해 보자 133
개요는 결말까지 가는 길을 알려준다 139
6가지 질문으로 구조를 설계하자 142
신문 기사는 3막 구조 연습에 유용하다 147
인물을 이해하면 2막 전개가 쉬워진다 151
빠뜨리기 쉬운 10가지 기본 요소를 확인하자 156
구조는 긴장감의 연속이다 162
의도와 결과가 어긋날 때 플롯 전환이 일어난다 166
인물·액션 그리드로 구조를 점검하자 171
21가지 질문으로 구조를 강화하자 177
[ 4장 ] 주제
개인적인 체험에서 보편적인 주제를 끌어내자 187
영화는 감정 체험을 사고 파는 것이다 191
체험에서 나오는 유머는 힘이 있다 196
플롯 이야기와 인물 이야기를 구분하자 200
갈등을 쌓으면 주제를 끌어낼 수 있다 204
갈등을 드러내기 위해 소품을 활용하자 208
감정이 실린 아이콘을 활용하자 212
전체 이야기를 한 문장으로 줄여 보자 216
열 쪽 안에 주제를 함축하는 대사를 써라 220
[ 5장 ] 장면
작가로서의 자기이해는 창작을 돕는다 229
다음 장면이 궁금할 때 긴장감이 생긴다 234
뻔한 동사는 장면을 지루하게 만든다 238
모든 장면에는 의도가 있어야 한다 241
모든 인물은 장면 안에서 무언가 해야 한다 245
리듬이 최고의 장면을 만든다 252
시각적인 요소로만 장면을 표현해 보자 258
비언어적 소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자 262
서브텍스트는 장면을 흥미롭게 만든다 265
서브텍스트는 장면에 깊이를 준다 270
서브텍스트는 맥락 속에서 이해된다 274
내면의 배우를 발견하라 278
중요한 것은 인물이 느끼는 감정이다 284
극적 아이러니는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289
장면과 시퀀스의 7가지 요소를 활용하자 293
애니메이션은 현실을 과장해서 표현한다 298
[ 6장 ] 인물
한 쪽짜리 인물 소개서를 활용하자 303
대사로 인물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309
대사는 실제 말하는 것처럼 쓰자 313
대사에서 상투적 단어들을 걷어내자 317
인물의 핵심을 명료하고 강렬하게 드러내자 323
작품에는 인물의 일부분만 드러난다 327
인물에게는 등장하기 이전의 삶이 있다 330
인물은 인물의 감정을 따라가게 하라 334
인물의 가짜 감정으로 진짜 감정을 감추자 338
인물 전기로 등장인물에게 구체성을 부여하자 342
인물 전기는 작품에 깊이를 준다 347
인물들을 은유적 관계에 넣어 재미를 주자 354
시점을 바꾸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357
조연에게는 조연의 동기와 목표가 있다 362
[ 7장 ] 주인공
전형적인 특질은 카리스마를 부여한다 369
주요 인물은 극적 진실을 추구해야 한다 374
인물의 세계관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378
주인공은 적대자를 통해 성장한다 382
주인공과 반대되는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387
주인공은 적극적이어야 한다 389
복잡하고 모순된 주인공이 매력적이다 395
관객은 공감할 때 몰입한다 399
글이 막히면 인물에 집중하자 403
러브스토리의 감동은 인물의 변화에서 나온다 407
[ 8장 ] 고쳐쓰기
창작 나침반으로 탁월한 결말을 만들자 415
결말로 이끄는 결정적 세부 사항에 집중하자 419
시나리오 낭독회를 통해 피드백을 얻자 422
장면을 어디서 끊어야 할지 파악하자 427
배우의 눈으로 고쳐쓰자 430
막힐 때는 가장 처음 아이디어로 돌아가자 434
생선 대가리는 마지막에 발송하자 437
[ 9장 ] 계약하기
5단계 공식으로 로그라인을 만들자 449
처음 열 쪽으로 사로잡아라 457
제작비를 잡아먹는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하자 461
에이전트는 늘 새로운 작가를 찾는다 467
─ 부록: 글쓴이 소개 471
도서명 :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저자/출판사 : 마딕,마틴,제임스,V,하트,사이드,필드,외,셰리,엘리, 다른
쪽수 : 496쪽
출판일 : 2022-06-06
ISBN : 9791156334651
정가 : 25000
[ 1장 ] 소재
가장 자신 있는 이야기를 써라 13
이야기는 이미 당신 안에 있다 19
조사를 통해 소재를 확장하자 23
작품과 유사한 환경을 찾자 27
부정적인 경험도 좋은 소재가 된다 31
감정적으로 이해한 것을 써라 36
좋아하는 장르를 써라 41
카드 세 장으로 콘셉트를 만들 수 있다 48
시장성 없는 콘셉트는 버려라 52
아이디어를 버리는 기준을 정하자 56
[ 2장 ] 초고
아이디어를 대화로 먼저 들려주자 63
초고를 쓰기 전에 자유롭게 써 보자 68
초고는 논리적일 필요가 없다 72
작품과 유사한 분위기의 음악을 듣자 74
초고를 쓸 때 무의식을 활용해 보자 79
초고를 쓸 때 자유연상을 활용해 보자 83
초고를 쓸 때 시각 이미지를 활용해 보자 87
특정 배우를 염두에 두고 써 보자 93
경찰에 진술하듯 사건을 서술해 보자 100
전체 이야기를 DVD 개요로 작성해 보자 103
훑어보기 쉽게 수직적으로 써라 107
단락마다 다른 숏을 나타내게 써라 113
지문과 서술은 작가가 쓰는 카메라다 118
효과적인 산문은 작품의 색깔을 드러낸다 122
나에게 맞지 않는 방법은 과감히 버려라 126
[ 3장 ] 구조
장면 단위로 개요를 메모해 보자 133
개요는 결말까지 가는 길을 알려준다 139
6가지 질문으로 구조를 설계하자 142
신문 기사는 3막 구조 연습에 유용하다 147
인물을 이해하면 2막 전개가 쉬워진다 151
빠뜨리기 쉬운 10가지 기본 요소를 확인하자 156
구조는 긴장감의 연속이다 162
의도와 결과가 어긋날 때 플롯 전환이 일어난다 166
인물·액션 그리드로 구조를 점검하자 171
21가지 질문으로 구조를 강화하자 177
[ 4장 ] 주제
개인적인 체험에서 보편적인 주제를 끌어내자 187
영화는 감정 체험을 사고 파는 것이다 191
체험에서 나오는 유머는 힘이 있다 196
플롯 이야기와 인물 이야기를 구분하자 200
갈등을 쌓으면 주제를 끌어낼 수 있다 204
갈등을 드러내기 위해 소품을 활용하자 208
감정이 실린 아이콘을 활용하자 212
전체 이야기를 한 문장으로 줄여 보자 216
열 쪽 안에 주제를 함축하는 대사를 써라 220
[ 5장 ] 장면
작가로서의 자기이해는 창작을 돕는다 229
다음 장면이 궁금할 때 긴장감이 생긴다 234
뻔한 동사는 장면을 지루하게 만든다 238
모든 장면에는 의도가 있어야 한다 241
모든 인물은 장면 안에서 무언가 해야 한다 245
리듬이 최고의 장면을 만든다 252
시각적인 요소로만 장면을 표현해 보자 258
비언어적 소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자 262
서브텍스트는 장면을 흥미롭게 만든다 265
서브텍스트는 장면에 깊이를 준다 270
서브텍스트는 맥락 속에서 이해된다 274
내면의 배우를 발견하라 278
중요한 것은 인물이 느끼는 감정이다 284
극적 아이러니는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289
장면과 시퀀스의 7가지 요소를 활용하자 293
애니메이션은 현실을 과장해서 표현한다 298
[ 6장 ] 인물
한 쪽짜리 인물 소개서를 활용하자 303
대사로 인물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309
대사는 실제 말하는 것처럼 쓰자 313
대사에서 상투적 단어들을 걷어내자 317
인물의 핵심을 명료하고 강렬하게 드러내자 323
작품에는 인물의 일부분만 드러난다 327
인물에게는 등장하기 이전의 삶이 있다 330
인물은 인물의 감정을 따라가게 하라 334
인물의 가짜 감정으로 진짜 감정을 감추자 338
인물 전기로 등장인물에게 구체성을 부여하자 342
인물 전기는 작품에 깊이를 준다 347
인물들을 은유적 관계에 넣어 재미를 주자 354
시점을 바꾸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357
조연에게는 조연의 동기와 목표가 있다 362
[ 7장 ] 주인공
전형적인 특질은 카리스마를 부여한다 369
주요 인물은 극적 진실을 추구해야 한다 374
인물의 세계관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378
주인공은 적대자를 통해 성장한다 382
주인공과 반대되는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387
주인공은 적극적이어야 한다 389
복잡하고 모순된 주인공이 매력적이다 395
관객은 공감할 때 몰입한다 399
글이 막히면 인물에 집중하자 403
러브스토리의 감동은 인물의 변화에서 나온다 407
[ 8장 ] 고쳐쓰기
창작 나침반으로 탁월한 결말을 만들자 415
결말로 이끄는 결정적 세부 사항에 집중하자 419
시나리오 낭독회를 통해 피드백을 얻자 422
장면을 어디서 끊어야 할지 파악하자 427
배우의 눈으로 고쳐쓰자 430
막힐 때는 가장 처음 아이디어로 돌아가자 434
생선 대가리는 마지막에 발송하자 437
[ 9장 ] 계약하기
5단계 공식으로 로그라인을 만들자 449
처음 열 쪽으로 사로잡아라 457
제작비를 잡아먹는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하자 461
에이전트는 늘 새로운 작가를 찾는다 467
─ 부록: 글쓴이 소개 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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