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로즈
2023-12-20 09:30
236
0
본문
아동수학지도
도서명 : 아동수학지도
저자/출판사 : 김지현,김정민,김태연,민미희,정현심,조우미, 파워북
쪽수 : 400쪽
출판일 : 2022-06-03
ISBN : 9788981604936
정가 : 24000
PART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의 이해
CHAPTER 1 영유아기 수학적 경험의 의미
1. 영유아의 삶과 수학 19
1) 수학이란 무엇인가 19 2) 영유아의 삶에서의 수학 20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하기 26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26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34
3.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의 지원 방향 40
1) 수학적 역량 기르기 41 2) 창의융합인재 기르기 43
CHAPTER 2 영유아 수학적 경험 이해를 위한 이론적 배경
1.프뢰벨이론 51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51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53
2. 몬테소리 이론 54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55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59
3.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60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61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68
4.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70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71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74
5. 브루너의 표상이론 77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78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80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2
1) 영유아 수학적 경험 이해 83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85
CHAPTER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93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 93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구성 95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95
1)0~1세 영아를 위한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의 목표와 내용 95
2) 2세 영아를 위한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의 목표와 내용 102
3) 3~5세 유아를 위한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의 목표와 내용 111
PART 2 영유아 수학적 경험 내용의 이해
CHAPTER 4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수 개념
1. 영유아의 수 개념 129
1) 수를 지각하고, 수를 더하고 빼는 것을 이해하는 영아 129
2) 수의 많고 적음을 비교하고 구별하는 영유아 132 3) 수 세기를 하는 영유아 132
4) 수를 읽고 쓰는 영유아 140 5) 수를 어림하는 영유아 141
6) 수를 더하고 빼는 영유아 142
2. 영유아의 수 개념 경험 지원 148
1) 영아의 수 개념 경험 지원 149 2) 유아의 수 개념 경험 지원 152
CHAPTER 5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공간과 도형
1. 영유아의 공간과 도형 개념 161
1) 위치, 방향, 거리를 인식하며 공간 개념을 발달시켜 나가는 영유아 161
2) 일상과 놀이에서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을 경험하는 영유아 167
2. 영유아의 공간과 도형 경험 지원 174
1) 영아의 공간과 도형 경험 지원 175 2) 유아의 공간과 도형 경험 지원 179
CHAPTER 6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차이비교 및 측정
1. 영유아의 차이비교 및 측정 개념 189
1) 주변 사물의 크기에 관심을 가지는 영유아 191
2)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하는 영유아 192
3) 임의측정단위를 사용하여 길이, 면적, 들이, 무게 등을 재 보는 영유아 197
2. 영유아의 차이비교 및 측정 경험 지원 203
1) 유아의 차이비교 및 측정 경험 지원 203
CHAPTER 7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규칙성
1. 영유아의 규칙성 개념 213
1) 규칙성을 경험하고 관심을 가지는 영유아 215
2) 일상생활에서 사물, 사건, 자연의 변화로부터 반복되는 규칙성을 찾는 영유아 217
2. 영유아의 규칙성 경험 지원 223
1) 영아의 규칙성 경험 지원 223 2) 유아의 규칙성 경험 지원 227
CHAPTER 8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료수집과 분류
1. 영유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개념 237
1)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하는 영유아 238
2) 한 가지 또는 다양한 기준(모양, 크기, 색깔)에 따라 자료를 분류하는 영유아 242
3)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소통하는 영유아 244
2. 영유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경험 지원 249
1) 영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경험 지원 250 2) 유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경험 지원 253
PART 3 영유아 수학적 경험의 지원
CHAPTER 9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1. 수학적 소양을 갖춘 유능한 교사되기 265
1) 수학에 대한 나의 인식 알아보기 266 2) 일상에서 수학적 탐구 즐기기 268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교사되기 269
3.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상호작용하기 278
1) 영유아와 영유아의 수학적 상호작용 지원하기 278
2) 영유아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지원하기 279
3) 영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지원하기 281
CHAPTER 10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구성과 운영
1.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구성의 중요성 295
2.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실내 환경 295
1) 실내 환경 구성원리 296 2) 수학적 경험을 위한 실내 공간과 자료 298
3) 수학적 경험을 공유하는 공간 303
3.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실외 환경 304
1) 실외 환경의 구성 원리 304 2) 수학적 경험을 위한 실외 공간과 자료 304
4. 탐구가 지속되는 공간 구성 309
1) 영유아가 만들어가는 탐구 공간 309 2) 교사가 지원하는 탐구 공간 310
5.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장되는 수학적 경험 311
1) 가정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수학적 경험 311
2) 지역사회 공간에서 만들어가는 수학적 경험 313
CHAPTER 11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평가 및 지원 계획
1. 수학적 경험의 평가 323
1) 수학적 경험 평가의 목적 323 2) 수학적 경험 평가의 기준 324
3) 수학적 경험 평가의 내용 326
2. 수학적 경험의 평가방법 328
1) 관찰법 328 2) 면접법 335 3) 검사도구 336 4) 포트폴리오 평가 338
3. 수학적 경험의 평가와 지원 340
1)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공간 지원 341
2)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일과운영 지원 342
3)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자료 지원 344
4)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상호작용 지원 345
5)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안전 지원 348
CHAPTER 12 영아의 수학적 탐구 경험 지원의 실제
1. 일상적으로 수학적 경험을 하는 영아들355
2. 놀이 속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탐색 359
3. 영아의 이어지는 놀이 362
CHAPTER 13 유아의 수학적 탐구 경험 지원의 실제
1. 일상적으로 수학적 경험을 하는 유아들 375
2. 통합적이고 발현적인 유아의 흥미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교사의 지원방식 381
찾아보기 395
도서명 : 아동수학지도
저자/출판사 : 김지현,김정민,김태연,민미희,정현심,조우미, 파워북
쪽수 : 400쪽
출판일 : 2022-06-03
ISBN : 9788981604936
정가 : 24000
PART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의 이해
CHAPTER 1 영유아기 수학적 경험의 의미
1. 영유아의 삶과 수학 19
1) 수학이란 무엇인가 19 2) 영유아의 삶에서의 수학 20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하기 26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26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34
3.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의 지원 방향 40
1) 수학적 역량 기르기 41 2) 창의융합인재 기르기 43
CHAPTER 2 영유아 수학적 경험 이해를 위한 이론적 배경
1.프뢰벨이론 51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51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53
2. 몬테소리 이론 54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55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59
3.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60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61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68
4.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70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71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74
5. 브루너의 표상이론 77
1)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이해 78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80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2
1) 영유아 수학적 경험 이해 83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시사점 85
CHAPTER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93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 93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구성 95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95
1)0~1세 영아를 위한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의 목표와 내용 95
2) 2세 영아를 위한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의 목표와 내용 102
3) 3~5세 유아를 위한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의 목표와 내용 111
PART 2 영유아 수학적 경험 내용의 이해
CHAPTER 4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수 개념
1. 영유아의 수 개념 129
1) 수를 지각하고, 수를 더하고 빼는 것을 이해하는 영아 129
2) 수의 많고 적음을 비교하고 구별하는 영유아 132 3) 수 세기를 하는 영유아 132
4) 수를 읽고 쓰는 영유아 140 5) 수를 어림하는 영유아 141
6) 수를 더하고 빼는 영유아 142
2. 영유아의 수 개념 경험 지원 148
1) 영아의 수 개념 경험 지원 149 2) 유아의 수 개념 경험 지원 152
CHAPTER 5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공간과 도형
1. 영유아의 공간과 도형 개념 161
1) 위치, 방향, 거리를 인식하며 공간 개념을 발달시켜 나가는 영유아 161
2) 일상과 놀이에서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을 경험하는 영유아 167
2. 영유아의 공간과 도형 경험 지원 174
1) 영아의 공간과 도형 경험 지원 175 2) 유아의 공간과 도형 경험 지원 179
CHAPTER 6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차이비교 및 측정
1. 영유아의 차이비교 및 측정 개념 189
1) 주변 사물의 크기에 관심을 가지는 영유아 191
2)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하는 영유아 192
3) 임의측정단위를 사용하여 길이, 면적, 들이, 무게 등을 재 보는 영유아 197
2. 영유아의 차이비교 및 측정 경험 지원 203
1) 유아의 차이비교 및 측정 경험 지원 203
CHAPTER 7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규칙성
1. 영유아의 규칙성 개념 213
1) 규칙성을 경험하고 관심을 가지는 영유아 215
2) 일상생활에서 사물, 사건, 자연의 변화로부터 반복되는 규칙성을 찾는 영유아 217
2. 영유아의 규칙성 경험 지원 223
1) 영아의 규칙성 경험 지원 223 2) 유아의 규칙성 경험 지원 227
CHAPTER 8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료수집과 분류
1. 영유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개념 237
1)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하는 영유아 238
2) 한 가지 또는 다양한 기준(모양, 크기, 색깔)에 따라 자료를 분류하는 영유아 242
3)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소통하는 영유아 244
2. 영유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경험 지원 249
1) 영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경험 지원 250 2) 유아의 자료수집과 분류 경험 지원 253
PART 3 영유아 수학적 경험의 지원
CHAPTER 9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1. 수학적 소양을 갖춘 유능한 교사되기 265
1) 수학에 대한 나의 인식 알아보기 266 2) 일상에서 수학적 탐구 즐기기 268
2.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교사되기 269
3.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상호작용하기 278
1) 영유아와 영유아의 수학적 상호작용 지원하기 278
2) 영유아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지원하기 279
3) 영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지원하기 281
CHAPTER 10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구성과 운영
1.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구성의 중요성 295
2.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실내 환경 295
1) 실내 환경 구성원리 296 2) 수학적 경험을 위한 실내 공간과 자료 298
3) 수학적 경험을 공유하는 공간 303
3.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실외 환경 304
1) 실외 환경의 구성 원리 304 2) 수학적 경험을 위한 실외 공간과 자료 304
4. 탐구가 지속되는 공간 구성 309
1) 영유아가 만들어가는 탐구 공간 309 2) 교사가 지원하는 탐구 공간 310
5.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장되는 수학적 경험 311
1) 가정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수학적 경험 311
2) 지역사회 공간에서 만들어가는 수학적 경험 313
CHAPTER 11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평가 및 지원 계획
1. 수학적 경험의 평가 323
1) 수학적 경험 평가의 목적 323 2) 수학적 경험 평가의 기준 324
3) 수학적 경험 평가의 내용 326
2. 수학적 경험의 평가방법 328
1) 관찰법 328 2) 면접법 335 3) 검사도구 336 4) 포트폴리오 평가 338
3. 수학적 경험의 평가와 지원 340
1)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공간 지원 341
2)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일과운영 지원 342
3)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자료 지원 344
4)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상호작용 지원 345
5) 수학적 경험에 대한 평가와 안전 지원 348
CHAPTER 12 영아의 수학적 탐구 경험 지원의 실제
1. 일상적으로 수학적 경험을 하는 영아들355
2. 놀이 속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탐색 359
3. 영아의 이어지는 놀이 362
CHAPTER 13 유아의 수학적 탐구 경험 지원의 실제
1. 일상적으로 수학적 경험을 하는 유아들 375
2. 통합적이고 발현적인 유아의 흥미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교사의 지원방식 381
찾아보기 395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