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서사와 한국소설사론(양장본 HardCover)
로즈
2023-12-20 09:30
224
0
본문
동아시아 서사와 한국소설사론(양장본 HardCover)
도서명 : 동아시아 서사와 한국소설사론(양장본 HardCover)
저자/출판사 : 임형택, 소명출판
쪽수 : 818쪽
출판일 : 2022-06-03
ISBN : 9791159056918
정가 : 65000
책머리에
제1부 동아시아 서사와 그 근대전환
제1장 동아시아 서사학 서설-『구운몽』과 『홍루몽』을 중심으로 논함
1. 동아시아 서사학에 대한 문제의식
2. 서사의 ‘닫힌’ 구조『소양취사昭陽趣史』와 『구운몽』
3. 한국소설사에서 『구운몽』과 중국의 『홍루몽』
4. 『구운몽』과 『홍루몽』의 비교분석
5. 맺음말
제2장 소설에서 근대어문의 실현경로-동아시아 보편문어에서 민족어문으로 이행하기까지
1. 동아시아의 근대어문
2. 근대 이전의 한국에서 소설의 존재 형태와 야담
3. 1920년대 소설에서 실현되는 근대어문『만세전』과 『아Q정전』을 대비해서
4. 동아시아 보편문어로부터 민족어문으로의 이행과정소설과 대비해 본 논설체의 성립
제2부 15, 16세기의 전기소설
제1장 전기작가의 탄생, 『금오신화』
1. 머리말
2. 김시습전기소설 작가의 탄생
3. 『금오신화』현실주의와 비극성
4. 한·중소설의 전개과정에서 본 『금오신화』
5. 맺음말
제2장 『화영집花影集』을 통해 본 한·중소설-우의적 성격과 권선징악적 구조
1. 『화영집』, 그 조선간본
2. 명대소설과 조선에서 수용양상『삼국지연의』·『전등신화』
3. 『화영집』이 성취한 경지
4. 16세기 조선문인의 창작에서 우의적 성격「수성지」·「화사」
5. 17세기 국문소설에 있어서 권선징악의 구조『창선감의록』
6. 맺음말
제3장 전기소설의 연애주제와 「위경천전韋敬天傳」
1. 머리말한국소설사에서 전기소설
2. 「위경천전」
3. 전기소설의 연애주제
4. 맺음말임진전쟁의 소설적 투영
추기
제3부 규방소설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倡善感義錄』
1. 머리말
2. 규방소설의 성립 경위
3. 국문소설의 유행양상과 그 여성교양적 성격
4. 『창선감의록』을 통해 본 규방소설
5. 끝맺음규방소설의 문학사적 행방
덧붙임
제4부 야담·한문단편
제1장 18·19세기 ‘이야기꾼’과 소설의 발달
1. 머리말
2. 이야기꾼의 유형과 실태
3. 이야기꾼의 활동 배경
4. 이야기꾼과 소설의 관계
5. 맺음말
붙임
제2장 한문단편 형성과정에서의 강담사-허생고사許生故事와 윤영
1. 한문단편과 강담사
2. 윤영尹映의 존재
3. 허생고사의 연변양상
4. 강담사의 창작의식과 수법
5. 보론광문(달문) 이야기
제3장 『동패낙송東稗洛誦』 연구-야담의 기록화과정과 한문단편의 성립
1. 머리말
2. 『동패낙송』의 작자 고증 과정
3. 『동패낙송』을 지은 노명흠
4. 『동패낙송』의 작가의식과 구성ㆍ표현의 특징
5. 맺음말
제4장 야담의 근대적 변모-일제하에서 야담전통의 계승양상
1. 야담의 전통과 그에 대한 인식
2. 1910년 이후 야담의 존속 양상
3. 1928년의 ‘야담운동’
4. 1930년대 야담의 잡지매체 수용
5. 맺음말
제5부 20세기 전후 소설양식의 변모
제1장 『조선개국록』-민간적 상상의 역사소설
1.『조선개국록』
2. 역사상의 사실과 소설
3. 역사에 대한 민간적 상상
4. 불합리성과 투식적 표현법
5. 『조선개국록』의 소설화 과정
6. 19세기의 민족 위기와 민간적 역사상의 문학세계
제2장 근대계몽기의 한문소설-『신단공안神斷公案』
1. 글을 시작하면서
2. 한국소설의 전래적 존재양상과 20세기 초의 변형
3. 『신단공안』 인식, 그 소설적 성격과 문체의 특색
4. 『신단공안』의 작품적 성취
5. 『잠상태岑上苔』, 『신단공안』과의 대비
6. 맺음말『신단공안』의 작자 문제
제3장 20세기 초 소설의 신구양식의 교호양상-『빈상설』·『흥선격악록』·『정씨복선록』
1. 20세기 초의 전환기적 상황
2. 『빈상설?上雪』의 경우
3. 『흥선격악록興善擊惡錄』의 경우
4. 『정씨복선록鄭氏福善錄』의 경우
5. 맺음말
제6부 근대소설
제1장 『임꺽정』론 1-벽초 홍명희와 『임꺽정』
1. 『임꺽정』의 첫머리
2. 문학사에서 홍명희의 위치
3. 신간회와 홍명희의 입장, 『임꺽정』
제2장 『임꺽정』론 2-한국근대문학사에서 『임꺽정』
1. 서언
2. 신문학의 성립 과정에서 계급문학의 대두와 민족문학
3. 홍명희의 좌우합작을 위한 노력과 문학관
4. 『임꺽정』의 해석·평가 문제
5. 맺음말
제3장 『삼대』론-염상섭의 작가정신과 한국 근대
1. 『삼대』에 대한 평가 문제
2. 염상섭의 사상적·문학적 입장
3. 『삼대』의 작법상의 특징적 면모
4. 세 세대를 통한 서사의 의미
5. 염상섭 문학의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제4장 단편소설론-그 연원과 전개
1. 한국단편소설의 연원
2. 단편문학의 고품질이태준의 『해방 전후』
3. 8·15 전후의 작가와 작품들『한국현대 대표소설선』 7
보론
군도의 사회사-역사 속의 홍길동과 소설 속의 홍길동
1. 『홍길동전』과 활빈당
2. 역사상의 홍길동
3. 역사상 홍길동의 존재 의미와 그 소설화
한국 실학의 화폐에 대한 두 시각- 동시대 소설의 문제제기와 관련하여
1. 금속 화폐의 출현과 실학, 소설
2. 소설에 반영된 화폐경제의 사회상『흥부전』과 『보은기우록』의 경우
3. 18세기 실학의 화폐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
4. 19세기 두 지식인의 화폐관
5. 맺음말
저작·발표 경위 일람
발문 | 백낙청_한국소설사의 영토
인명 찾아보기
작품 및 매체 찾아보기
지명 찾아보기
용어 찾아보기
도서명 : 동아시아 서사와 한국소설사론(양장본 HardCover)
저자/출판사 : 임형택, 소명출판
쪽수 : 818쪽
출판일 : 2022-06-03
ISBN : 9791159056918
정가 : 65000
책머리에
제1부 동아시아 서사와 그 근대전환
제1장 동아시아 서사학 서설-『구운몽』과 『홍루몽』을 중심으로 논함
1. 동아시아 서사학에 대한 문제의식
2. 서사의 ‘닫힌’ 구조『소양취사昭陽趣史』와 『구운몽』
3. 한국소설사에서 『구운몽』과 중국의 『홍루몽』
4. 『구운몽』과 『홍루몽』의 비교분석
5. 맺음말
제2장 소설에서 근대어문의 실현경로-동아시아 보편문어에서 민족어문으로 이행하기까지
1. 동아시아의 근대어문
2. 근대 이전의 한국에서 소설의 존재 형태와 야담
3. 1920년대 소설에서 실현되는 근대어문『만세전』과 『아Q정전』을 대비해서
4. 동아시아 보편문어로부터 민족어문으로의 이행과정소설과 대비해 본 논설체의 성립
제2부 15, 16세기의 전기소설
제1장 전기작가의 탄생, 『금오신화』
1. 머리말
2. 김시습전기소설 작가의 탄생
3. 『금오신화』현실주의와 비극성
4. 한·중소설의 전개과정에서 본 『금오신화』
5. 맺음말
제2장 『화영집花影集』을 통해 본 한·중소설-우의적 성격과 권선징악적 구조
1. 『화영집』, 그 조선간본
2. 명대소설과 조선에서 수용양상『삼국지연의』·『전등신화』
3. 『화영집』이 성취한 경지
4. 16세기 조선문인의 창작에서 우의적 성격「수성지」·「화사」
5. 17세기 국문소설에 있어서 권선징악의 구조『창선감의록』
6. 맺음말
제3장 전기소설의 연애주제와 「위경천전韋敬天傳」
1. 머리말한국소설사에서 전기소설
2. 「위경천전」
3. 전기소설의 연애주제
4. 맺음말임진전쟁의 소설적 투영
추기
제3부 규방소설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倡善感義錄』
1. 머리말
2. 규방소설의 성립 경위
3. 국문소설의 유행양상과 그 여성교양적 성격
4. 『창선감의록』을 통해 본 규방소설
5. 끝맺음규방소설의 문학사적 행방
덧붙임
제4부 야담·한문단편
제1장 18·19세기 ‘이야기꾼’과 소설의 발달
1. 머리말
2. 이야기꾼의 유형과 실태
3. 이야기꾼의 활동 배경
4. 이야기꾼과 소설의 관계
5. 맺음말
붙임
제2장 한문단편 형성과정에서의 강담사-허생고사許生故事와 윤영
1. 한문단편과 강담사
2. 윤영尹映의 존재
3. 허생고사의 연변양상
4. 강담사의 창작의식과 수법
5. 보론광문(달문) 이야기
제3장 『동패낙송東稗洛誦』 연구-야담의 기록화과정과 한문단편의 성립
1. 머리말
2. 『동패낙송』의 작자 고증 과정
3. 『동패낙송』을 지은 노명흠
4. 『동패낙송』의 작가의식과 구성ㆍ표현의 특징
5. 맺음말
제4장 야담의 근대적 변모-일제하에서 야담전통의 계승양상
1. 야담의 전통과 그에 대한 인식
2. 1910년 이후 야담의 존속 양상
3. 1928년의 ‘야담운동’
4. 1930년대 야담의 잡지매체 수용
5. 맺음말
제5부 20세기 전후 소설양식의 변모
제1장 『조선개국록』-민간적 상상의 역사소설
1.『조선개국록』
2. 역사상의 사실과 소설
3. 역사에 대한 민간적 상상
4. 불합리성과 투식적 표현법
5. 『조선개국록』의 소설화 과정
6. 19세기의 민족 위기와 민간적 역사상의 문학세계
제2장 근대계몽기의 한문소설-『신단공안神斷公案』
1. 글을 시작하면서
2. 한국소설의 전래적 존재양상과 20세기 초의 변형
3. 『신단공안』 인식, 그 소설적 성격과 문체의 특색
4. 『신단공안』의 작품적 성취
5. 『잠상태岑上苔』, 『신단공안』과의 대비
6. 맺음말『신단공안』의 작자 문제
제3장 20세기 초 소설의 신구양식의 교호양상-『빈상설』·『흥선격악록』·『정씨복선록』
1. 20세기 초의 전환기적 상황
2. 『빈상설?上雪』의 경우
3. 『흥선격악록興善擊惡錄』의 경우
4. 『정씨복선록鄭氏福善錄』의 경우
5. 맺음말
제6부 근대소설
제1장 『임꺽정』론 1-벽초 홍명희와 『임꺽정』
1. 『임꺽정』의 첫머리
2. 문학사에서 홍명희의 위치
3. 신간회와 홍명희의 입장, 『임꺽정』
제2장 『임꺽정』론 2-한국근대문학사에서 『임꺽정』
1. 서언
2. 신문학의 성립 과정에서 계급문학의 대두와 민족문학
3. 홍명희의 좌우합작을 위한 노력과 문학관
4. 『임꺽정』의 해석·평가 문제
5. 맺음말
제3장 『삼대』론-염상섭의 작가정신과 한국 근대
1. 『삼대』에 대한 평가 문제
2. 염상섭의 사상적·문학적 입장
3. 『삼대』의 작법상의 특징적 면모
4. 세 세대를 통한 서사의 의미
5. 염상섭 문학의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제4장 단편소설론-그 연원과 전개
1. 한국단편소설의 연원
2. 단편문학의 고품질이태준의 『해방 전후』
3. 8·15 전후의 작가와 작품들『한국현대 대표소설선』 7
보론
군도의 사회사-역사 속의 홍길동과 소설 속의 홍길동
1. 『홍길동전』과 활빈당
2. 역사상의 홍길동
3. 역사상 홍길동의 존재 의미와 그 소설화
한국 실학의 화폐에 대한 두 시각- 동시대 소설의 문제제기와 관련하여
1. 금속 화폐의 출현과 실학, 소설
2. 소설에 반영된 화폐경제의 사회상『흥부전』과 『보은기우록』의 경우
3. 18세기 실학의 화폐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
4. 19세기 두 지식인의 화폐관
5. 맺음말
저작·발표 경위 일람
발문 | 백낙청_한국소설사의 영토
인명 찾아보기
작품 및 매체 찾아보기
지명 찾아보기
용어 찾아보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