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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 국어 공부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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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0 09:30 30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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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 국어 공부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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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시로 국어 공부 세트(전3권)
저자/출판사 : 남영신, 마리북스
쪽수 : 652쪽
출판일 : 2022-05-26
ISBN : 9791189943691
정가 : 45000

ㆍ문법편

차례

ㆍ머리말
ㆍ〈문법편〉 들어가기

1장 문법적으로 시 읽기

심미적 감상과 문법적 감상
〈작은 연가〉 박정만 ㆍ 〈나는 늘 기다린다〉 유안진 ㆍ 〈나뭇잎 하나〉 신달자

문법적 감상이 필요한 이유
〈봄비〉 장인성
°문장의 뼈대를 세우는 조사
〈시인에게〉 이상화
°뼈대에 활력을 불어넣는 어미
〈그리운 친구〉 김종익
°문법적 감상이 중요한 것은
〈내가 웃잖아요〉 이정하

문법 공부의 시작, 단어와 품사
〈쓸쓸〉 문정희ㆍ〈청노루〉 박목월ㆍ〈저녁놀〉 오일도
| 형태소와 ‘늣씨’
| 의존명사
| 보조동사와 보조형용사
°구 54
°절 55
| 문장 이야기

| 시 문장
〈꽃과 언어〉 문덕수 ㆍ 〈부두에서〉 김춘수 ㆍ 〈낙화〉 조지훈

2장 문장의 형식과 성분

문장의 형식
°한 자리 서술어 문장
〈꽃〉 박두진
°두 자리 서술어 문장 69
〈가난한 사랑 노래〉 신경림
°세 자리 서술어 문장 72
〈내 집〉 천상병
°문장의 뼈대와 구성
〈비 개인 여름 아침〉 김광섭

문장의 성분
°서술어
〈달〉 김동명
| 서술어에 있는 문법 요소
〈답청〉 정희성 ㆍ 〈그 사람에게〉 신동엽
| 문장의 어순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김종삼
°주어
〈용두 산행〉 김동원 ㆍ 〈가을엔〉 김인숙 ㆍ 〈사랑〉 한용운
°목적어
〈늪에 빠지다〉 한선미
°보어
〈그대가 되기 위해〉 김용호
°관형어
〈무서운 시간〉 윤동주 ㆍ 〈뒷산〉 신달자
°부사어
〈눈물〉 류시화 ㆍ 〈기다림〉 곽재규
°필수부사어
〈낫〉 황규관 ㆍ 〈꿈〉 이생진 ㆍ 〈비 오는 날의 연가〉 최영애
| 필수부사어의 범위
°독립어
〈구절초〉 오태인 ㆍ 〈아름다운 아내〉 윤수천

문장성분별로 시 문장 분석하기
〈꿈〉 김소월 ㆍ 〈꽃나무〉 이상

문법의 기본 요소
°문장에서 조사의 기능
〈겨울 비〉 오세철
°문장에서 어미의 기능
〈봉선화〉 김상옥

높임법 익히기
°상대높임법
〈알 수 없어요〉 한용운 ㆍ 〈밤〉 김수영
°주체높임법
〈오시는 눈〉 김소월
°객체높임법
〈생시에 못 뵈올 님을〉 변영로
°높임의 일관성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 김목경

서법 익히기
°평서법
°의문법
°명령법
°청유법
°감탄법
〈의상대 해돋이〉 조종현 ㆍ 〈삼남에 내리는 눈〉 황동규

3장 겹문장

홑문장과 겹문장

안은문장과 안긴문장
〈목련꽃 낙화〉 나태주

이어진문장
°대등적 이어진문장
°종속적 이어진문장
〈그날이 오면〉 심훈 ㆍ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김수영

4장 문법 뛰어넘기, 파격

낮은 단계의 파격, 생략
°서술격조사의 생략
〈그리움〉 박경리
°주어 생략
〈가을〉 강은교
°주어와 서술격조사의 생략
〈행복〉 나태주

어순 뒤바꾸기
〈산속에서〉 나희덕 ㆍ 〈황홀한 모순〉 조병화

불완전의 멋
〈원추리 꽃〉 이현옥 ㆍ 〈금잔디〉 김소월

ㆍ 수록 시 및 출처
................

ㆍ조사·어미편
차례

ㆍ머리말 〈조사·어미편〉 들어가기

1장 시와 조사
시에서 조사가 중요한 것은
〈봄 2〉 이병기
조사의 기능
°자리 기능
〈물 이야기〉 이규리
°의미 부가 기능
| 생략할 수 있는 조사와 생략하면 안 되는 조사
〈단풍〉 김강호

2장 격조사
격조사란
°격조사와 보조사
〈봄에 부는 바람〉 박용철 ㆍ 〈목련꽃〉 최봄샘
주어와 주격조사
°주어의 성격
°주격조사의 형태
°주격조사의 특징: 현장감과 사실감
〈낙화〉 조지훈
°주격조사의 높임
〈임께서 부르시면〉 신석정
°주격조사의 특별한 사용법
〈그대가 보고 싶을 땐〉 최춘자
보어와 보격조사
〈꽃〉 김춘수
목적어와 목적격조사
〈광야〉 이육사
관형어와 관형격조사
〈산〉 이형기
부사어와 부사격조사
°부사격조사의 종류
°‘에’
〈거리의 봄〉 심훈
°‘에’와 ‘에서’
| ‘에’ 살 것인가, ‘에서’ 살 것인가!
〈산유화〉 김소월
°‘로’
〈빛〉 이광수 ㆍ 〈우리가 물이 되어〉 강은교
| ‘에’와 ‘로/으로’의 용법 차이
〈맑은 소리〉 김사인
°‘에게’
〈바람과 노래〉 김명순 ㆍ 〈목욕탕〉 권환
| ‘에게’의 높임말 ‘께’
| 높이는 명사
| 높이는 동사
〈코스모스〉 김사인
°‘더러’
〈내 가슴에 장미를〉 노천명
°만큼
〈마려운 사람들〉 신동엽
서술어와 서술격조사 ‘이다’
〈촛불〉 황금찬 ㆍ 〈자유〉 김남주
| “여보, 쌀은 전라북도래요.”
독립어와 호격조사 ‘야/아’, ‘여/이여’
〈엄마야 누나야〉 김소월 ㆍ 〈빈집〉 기형도
| 보조사로도 쓰이는 ‘야’
〈떠나가는 배〉 박용철

3장 접속조사
접속조사란
°접속조사 와/과
〈자유〉 조병화 ㆍ 〈하늘〉 오세철
| 중의적 표현

4장 보조사
보조사의 언어, 한국어
‘은/는’
°주제어 제시 기능
〈이별은 미의 창조〉 한용운
| ‘은/는’의 신기한 기능
°주격조사 대체 기능
〈모닥불〉 안도현 ㆍ 〈대추 한 알〉 장석주
°대조, 강조 기능
〈청포도〉 이육사
°목적격조사 대체 기능
〈강우降雨〉 김춘수
°조사 뒤에서 의미를 덧붙이는 기능
〈작은 부엌 노래〉 문정희
°어미 뒤에서 의미를 덧붙이는 기능
〈보리수 밑을 그냥 지나치다〉 한혜영
보조사 ‘도’
〈풀꽃〉 나태주 ㆍ 〈까치밥〉 송수권
보조사 ‘만’
〈껍데기는 가라〉 신동엽 ㆍ 〈들국〉 김용택
| 보조사 ‘마는’의 준말인 ‘만’
| 의존명사로 쓰이는 ‘만’
‘까지’와 ‘마저’
〈모란이 피기까지는〉 김영랑 ㆍ 〈직녀織女에게〉 문병란
‘조차’
〈바라춤〉 신석초 ㆍ 〈병원〉 윤동주 ㆍ 〈밤〉 김소월
‘나/이나’
〈연보〉 이육사 ㆍ 〈정치〉 최병두
| 보조사 ‘나’와 접속조사 ‘나’
보조사 ‘들’
〈파장罷場〉 신경림 ㆍ 〈꽃〉 유치환
〈새벽이 올 때까지〉 윤동주
| ‘들’의 여러 용법

5장 시와 어미
시에서 어미가 중요한 것은
〈보리피리〉 한하운 ㆍ 〈향수〉 김상용
어미의 분류
°연결어미
°종결어미
°전성어미
°선어말어미
°어미 익히기
〈그리움〉 한숙자 ㆍ 〈창〉 이병기

6장 연결어미의 쓰임새
연결어미의 분류
대등적 연결어미
°‘-고’
〈새로운 길〉 윤동주
°‘-며’, ‘-면서’
〈나의 집〉 김소월 ㆍ 〈나룻배와 행인〉 한용운
°‘-나’
〈이제 오느냐〉 문태준
| ‘-나’의 특별한 용법
종속적 연결어미
°‘-면’
〈상한 영혼을 위하여〉 고정희
°‘-니’
〈집을 나간 아내에게〉 황규관
| ‘-니’와 ‘-니까’
°‘-므로’
〈당신을 보았습니다〉 한용운
°‘-어/-아’, ‘-어서/-아서’
〈대숲에 서서〉 신석정 ㆍ 〈나의 꿈〉 한용운
°‘-어도/-아도’
〈산〉 함석헌
°‘-도록’
〈님의 노래〉 김소월 ㆍ 〈너에게 무엇을 주랴〉 심훈
| ‘-도록’의 문법적 성격
| ‘-도록 하다’와 ‘-게 하다’의 차이
| ‘-도록 하다’의 잘못 사용
보조적 연결어미
°-아/-어
〈북청 물장수〉 김동환
| ‘-어보다/-아보다’
| ‘-어주다/-아주다’
| ‘-어하다/-아하다’와 ‘-어지다/-아지다’
°-고
〈그리움〉 현미정
°-게
〈봄이 그냥 지나요〉 김용택
°‘-지’
〈그 복숭아나무 곁으로〉 나희덕

7장 종결어미의 쓰임새
종결어미란
평서법의 종결어미: ‘-다’, ‘-소’, ‘-ㅂ니다’
〈산길〉 양주동 ㆍ 〈조선은 술을 먹인다〉 심훈
〈바다의 마음〉 이육사 ㆍ 〈봄이 오는 소리〉 김설하
| 평서법 종결어미와 높임법 그리고 시제
의문법의 종결어미: ‘-냐/-니’, ‘-ㅂ니까’
〈이 밤이 너무나 길지 않습니까?〉 신석정
〈그네들의 비밀을 누가 압니까〉 황석우
〈너에게 묻는다〉 안도현
| 의문법 종결어미와 높임법 그리고 시제
명령법의 종결어미: ‘-어라/-아라’, ‘-세요’
〈변방으로 가라!〉 김칠선 ㆍ 〈여자의 사막〉 신달자
〈이런 사람과 사랑하세요〉 김남조
〈가을의 기도〉 김현승
| 명령법 종결어미와 높임법
| 병원, 은행 사람들의 ‘-ㄹ게요’ 사용과 용어 문제
청유법의 종결어미: ‘-자’, ‘-세’, ‘-ㅂ시다’
〈엄마야 누나야〉 김소월 ㆍ 〈파초〉 이육사
〈만들 수만 있다면〉 도종환
| 청유법 종결어미와 높임법
감탄법의 종결어미: ‘-구나’, ‘-도다’, ‘-로다’
〈밤〉 김수영 ㆍ 〈백자부白磁賦〉 김상옥
〈슬픈 구도〉 신석정
| 감탄법 종결어미와 높임법

8장 전성어미의 쓰임새
관형사형 전성어미
〈낙화〉 이형기
부사형 전성어미
〈조용한 이웃〉 황인숙
명사형 전성어미
〈당신은〉 한용운 ㆍ 〈완화삼玩花衫_목월에게〉 조지훈
9장 선어말어미의 쓰임새
주체높임법에 쓰이는 선어말어미 ‘-시-’
〈세상을 만드신 당신께〉 박경리
과거 선어말어미 ‘-었-/-았-’
〈꿈〉 김수향
대과거 ‘-았었-/-었었-’
〈배꽃 강江〉 김명인 ㆍ 〈늙음에 대하여〉 신달자
추측, 의지 선어말어미 ‘-겠-’
〈잎사귀 질 때〉 황규관
선어말어미의 순서
〈기다림〉 조지훈
ㆍ 수록 시 및 출처
.......................

ㆍ 표현편

차례

ㆍ 머리말 ㆍ 〈표현편〉 들어가기

1장 시로 어휘 공부
시어
°골붉다
〈오매, 단풍 들것네〉 김영랑
| ‘붉다’를 사용한 복합어
°그믈다
〈어미소〉 김상용 ㆍ 〈꽃과 항구〉 박두진
°긋다 27
〈늦가을〉 김사인
°께벗다
〈춘천은 가을도 봄이지〉 유안진
| ‘벗다’를 사용한 복합어
°물이랑
〈겨울 바다〉 김남조
°발싸심하다
〈센티멘탈〉 박용철
°벌다
〈산도화 1〉 박목월
°슬다
〈녹을 닦으며〉 허형만
°시멋없이
〈기억〉 김소월
°이아치다
〈매화〉 이병기
°포시럽다
〈당신이 아니더면〉 한용운
°하늬 43
〈우리 집〉 김소월
°한참갈이
〈남南으로 창을 내겠소〉 김상용
| ‘갈이’를 사용한 복합어
°함함하다
〈여인〉 조지훈
°허수하다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김소월
°허천나다
〈허락된 과식〉 나희덕
| ‘-나다’가 붙은 파생어
°호숩다 52
〈사티르〉 박용철 ㆍ 〈다시 해협〉 정지용
°홰

〈편복??〉 이육사
| ‘홰’를 사용한 복합어

2장 시로 관용구 익히기
관용구
조사와 결합하는 관용구
°과 더불어
〈만추의 시〉 김현승
| 동사 ‘더불다’의 특징
°나 하다
〈민들레꽃〉 조지훈
°로 해서
〈사랑〉 김수영
| ‘하다’의 대단한 쓰임새
°만 하다, 만 못하다
〈대설주의보〉 최승호
| 형용사 ‘하다’의 특징
어미와 결합하는 관용구
°-기 십상이다
〈다들 그렇게 살아가고 있어〉 이외수
〈사랑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이정하
°-나 보다
〈잊은 줄 알았는데〉 이명희 ㆍ 〈가려나 봐〉 이정애
| 보조형용사 ‘보다’의 쓰임새
°-나 싶다, -는가 싶다
〈한 가지 소원〉 천상병
| 보조형용사 ‘싶다’의 쓰임새
| ‘-성싶다’
°-나 해서
〈나그네〉 안도현
°-ㄹ/-을 듯하다, 듯싶다, 성싶다, 법하다, 뻔하다
°듯하다, 듯싶다, 성싶다, 법하다, 뻔하다
〈가을 햇살 같은 그리움〉 김윤진 ㆍ 〈봄의 속삭임〉 김인숙
| ‘관형어+보조용언’ 구조의 파생어
°-ㄹ 일이다
〈그 마음에는〉 신석정
〈보리수 밑을 그냥 지나치다〉 한혜영
°-ㄹ까 보다, -ㄹ까 봐/봐서
〈말하지 않은 말〉 유안진
°-ㄹ지 몰라
〈하늘 2〉 김동명
°-면 -ㄹ수록
〈너의 이름을 부르면〉 신달자
°-면 뭐/뭣 해
〈시인에게〉 이상화
| 조사와 어미를 사용해서 관용구를 제시하는 것은
°-어야/-아야 하다
〈목마와 숙녀〉 박인환 ㆍ 〈사북을 떠나며〉 정호승

3장 시로 수사법 익히기
수사법의 종류
비유법
°직유법
〈나그네〉 박목월 ㆍ 〈연정〉 피천득 ㆍ 〈광화문〉 박정만
°은유법
〈벗〉 조병화 ㆍ 〈깃발〉 유치환 ㆍ 〈여승〉 백석
°대유법
〈남사당〉 노천명 ㆍ 〈전라도 가시내〉 이용악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상화
〈인형의 가家〉 나혜석
°활유법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김영랑
〈면면綿綿함에 대하여〉 고재종 ㆍ 〈파초芭蕉〉 김동명
°풍유법
〈아주까리 신풍神風〉 김지하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황지우
°중의법
〈봄눈 오는 밤〉 황인숙 ㆍ 〈땅끝〉 나희덕
강조법
°과장법
〈가벼운 바람〉 홍해리 ㆍ 〈첫날밤〉 오상순
°반복법
〈그날이 오면〉 심훈 ㆍ 〈갑사댕기〉 박목월
°열거법
〈절망〉 김수영 ㆍ 〈기도〉 신달자
°대조법
〈5월〉 김영랑 ㆍ 〈논개〉 변영로
변화법
°반어법
〈진달래꽃〉 김소월 ㆍ 〈고향은 그리워도〉 심훈
°대구법
〈저녁에〉 김광섭 ㆍ 〈목계장터〉 신경림
°설의법
〈놀〉 이외수 ㆍ 〈느낌〉 이성복

ㆍ 수록 시 및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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