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의 경영전략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AI시대의 경영전략

로즈
2023-12-20 09:30 205 0

본문

AI시대의 경영전략
9791162820933.jpg


도서명 : AI시대의 경영전략
저자/출판사 : 조동성,문휘창, 서울경제경영
쪽수 : 600쪽
출판일 : 2022-05-26
ISBN : 9791162820933
정가 : 35000

머리말 iii
머리말 xi
프롤로그 AI가 인간에게 묻는다 1
PART 1 SER-M 패러다임으로 바라보는 AI시대의 경영전략 17
■시론 경영학의 위기: 종말인가, 재도약인가? 20
Chapter 1 경영전략의 발전과 한계 29
1절 전략의 내용 29
2절 기업경영이론이 발전해온 과정 41
3절 경영전략 패러다임이 발전해온 과정 55
4절 기존 경영전략이론의 발전과 한계 60
■사례 1 ‘페이스북’과 ‘캠브리지 애널리티카’의 AI 데이터 활용 67
Chapter 2 ‘SER-M’ 패러다임의 이론적 기반 71
■경험담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다 71
1절 SER-M 패러다임에 대한 철학적 담론 75
2절 SER-M 패러다임의 두 가지 유형 78
3절 SER-M 패러다임의 이론적 배경과 현실적 유용성 80
4절 SER-M 패러다임의 핵심인 전략메커니즘: WS 모델 94
Chapter 3 ‘SER-M’ 패러다임의 실제사례 101
1절 국가경쟁력 101
2절 메커니즘구축전략과 행동선도전략 115
PART 2 MBV에 의한 메커니즘구축전략 121
■특강 메커니즘경영학회 창립기념강연: 메커니즘기반 경영: 이론과 응용 124
Chapter 4 제4의 관점: 메커니즘기반관점 129
■대담 잭 웰치와 조동성의 대담: “경쟁력은 메커니즘에서 나온다.” 129
1절 메커니즘기반관점의 성립조건 135
2절 메커니즘기반관점의 배경 136
3절 메커니즘과 메커니즘경영의 개념 139
4절 메커니즘기반관점의 철학적 배경 140
5절 메커니즘기반관점에 따른 전략의 효용가치 142
6절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방법: 과정(process)과 내용(contents) 147
Chapter 5 전략메커니즘 구축방법: 조합-순열-시간 모델 175
■경험담 라면 요리과정에서 찾아낸 CPT 모델 175
■사례 2 ‘아마존,’ 글로벌 온라인 커머스 기업의 인공지능 전략 177
1절 창조의 비밀을 푸는 열쇠 180
2절 라면 요리과정에서 찾아낸 CPT 모델 183
3절 CPT 모델에 의한 전략메커니즘 184
4절 한국 재벌그룹과 일본 종합상사의 메커니즘 구축과정 비교 188
■사례 3 ‘국립인천대학교’의 조합-순열에 의한 9가지 혁신프로젝트 201
Chapter 6 경영자가 원하는 경영메커니즘 217
■특강 SER-M 패러다임으로 분류한 3가지 등급의 지도자 217
■사례 4 ‘모더나’의 리보핵산(mRNA) 방식 코비드-19 백신 개발 220
1절 메커니즘구축전략(Mechanism-Building Strategy: MBS) 222
■사례 5 ‘애플’ 창업자 잡스의 귀환 230
2절 대표적인 경영메커니즘 233
A. 창조경영 메커니즘 233
■사례 6 ‘아디다스’와 ‘테슬라’의 스마트 팩토리 247
B. 혁신경영 메커니즘 249
■사례 7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재무조직 AI도입’ 274
C. 지속경영 메커니즘 276
■대담 마이클 포터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와의
2011년 12월 6일 대담: 기업의 전략목표와 공유가치창출276
■사례 8 ‘카카오’와 ‘네이버’, AI 기반 조직의 윤리경영 318
PART 3 WS 모델을 적용한 행동선도전략 321
Chapter 7 투입: 전략정보 325
■특강 고대군사전략(손자병법)과 현대전략경영(앤드류즈)의 전략정보 325
1절 전략개발의 주도자: 주체 328
2절 전략개발에 필요한 정보: 환경과 자원 347
A. 전략정보 범주1: 외부여건(기회) 348
■사례 9 ‘세일즈포스’의 AI CRM 솔루션 380
B. 전략정보 범주2: 내부여건(자원과 능력) 383
■사례 10 ‘넷플릭스’, AI를 활용한 고객분석으로
미디어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다394
C. 전략정보 범주3: 기업철학, 목표, 비전 397
D. 전략정보 범주4: 사회적책임 400
■사례 11 ‘SK텔레콤’, 독거노인을 위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409
3절 전략개발의 대상: 메커니즘 411
Chapter 8 과정: 행동선도전략 개발 413
■사례 12 ‘LS그룹’과 ‘LG전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조직관리413
1절 행동선도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전략모델 417
2절 손자병법과 마이클 포터의 경영전략 비교:
WS 모델 접근법으로 융합과 발전446
3절 〈손자병법〉과 ‘WS 모델’ 462
Chapter 9 산출: 행동선도전략 467
1절 전략 대안의 체계적 분류방법 469
2절 전략결정의 대안 471
A. 제품-시장 수준의 본원적 전략 471
■사례 13 ‘제너럴 일렉트릭’의 최고경영자 교체와 디지털 전환 497
B. 사업부 수준의 전략내용 512
C. 기업 수준의 전략실행방법 548
에필로그 인간이 AI에게 답한다 559
주석 567
참고문헌 581
찾아보기 599
?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