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 아동문학 장르 인식과 분화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한국 근대 아동문학 장르 인식과 분화

로즈
2023-12-20 09:30 212 0

본문

한국 근대 아동문학 장르 인식과 분화
9791167423412.jpg


도서명 : 한국 근대 아동문학 장르 인식과 분화
저자/출판사 : 정진헌, 역락
쪽수 : 456쪽
출판일 : 2022-05-25
ISBN : 9791167423412
정가 : 37000

제1부 창작동요

제1장 1920년대 창작동요와 전래동요
1. 들어가며
2. 전래동요 모집과 창작동요 인식
3. 창작동요의 전래동요 수용 양상
4. 나오며

제2장 1920년대 「별나라」와 창작동요 41
1. 들어가며
2. 1920년대 「별나라」 간행과 집필진
3. 1920년대 「별나라」 동요 작가 및 작품 현황
4. 나오며

제3장 1920년대 「신소년」과 창작동요
1. 들어가며
2. 1920년대 「신소년」 동요 현황
3. 나오며

제4장 1930년대 전봉제와 그림동요
1. 들어가며
2. 삽화의 진화 및 혼종텍스트 그림동요
3. 신문 잡지에 실린 그림동요 특징 및 현황
4. 나오며

제2부 아동시

제1장 1920년대 「신소년」과 소년시
1. 들어가며
2. 아동 연령대 분화와 소년문예사 활동
3. 소년시의 형식 및 내용
4. 나오며

제2장 1930년대 소년시의 성장과 발전
1. 들어가며
2. 소년시의 성장과 작가군
3. 1930년대 소년시 형식 및 내용
4. 나오며

제3장 서사의 재화와 시적 변용 동화시
1. 들어가며
2. 동화시의 기원 및 창작 배경
3. 동화시 작품 및 작가 현황
4. 서사의 재화와 시적 변용
5. 나오며

제3부 유년문학

제1장 1930년대 장르 분화와 유년문학
1. 들어가며
2. 유년문학에 대한 인식 및 기획
3. 잡지별 유년문학 현황 및 내용
4. 나오며

제2장 1930년대 ≪동아일보≫ 유년동화
1. 들어가며
2. 아동의 분화와 유년문학의 등장
3. ≪동아일보≫에 게재된 유년동화 현황 및 내용
4. 나오며

제3장 한국의 그림책 인식과 형성 과정
1. 들어가며
2. 개화기 이후 그림책 인식과 형성
3. 현대 그림책 이론으로 비추어 본 그림책
4. 나오며

제4장 1930년대 유년의 발견과‘애기그림책’
1. 들어가며
2. 유년의 발견과 그림책 인식
3. 「아이생활」과 ‘애기그림책’
4. 나오며

제4부 아동문학 작가의 재발견

제1장 과학동화와 「백두산」 염근수
1. 들어가며
2. 소년회 및 동화회 활동
3. 동요 · 동화 창작 작품 활동
4. 삽화 · 만화가 활동
5. 나오며

제2장 「아이생활」과 그림책 임홍은
1. 들어가며
2. 작가 생애 및 작품 활동
3. 「아이생활」 그림동요 현황 및 특징
4. 엔솔로지 「아기네 동산」 발간 및 의의 3
5. 나오며

제3장 충주 소년문예사 한백곤
1. 들어가며
2. 소년문예사에서 기성작가로
3. 잡지 및 신문 작품현황 및 내용
4. 나오며

제4장 애기네소설 이무영
1. 들어가며
2. 아동문학 작품 활동
3. 잡지 및 신문 작품현황 및 내용
4. 나오며

참고 문헌
초출일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