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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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0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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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한국불교학연구
도서명 : 한국불교학연구
저자/출판사 : 고영섭,엮음,, 민족사
쪽수 : 816쪽
출판일 : 2022-05-20
ISBN : 9791168690066
정가 : 57000
간행사 _4
서문 _9
일러두기 _12
1. 신삼론 약교이제설의 연원에 대한 재검토………………… 김성철ㆍ23
Ⅰ. 신삼론 약교이제설 - 무엇이 문제인가? / 28
1. 삼론학의 전파와 약리이제설_ 28
2. 신삼론의 약교이제설과 그 기원에 대한 논란_ 33
Ⅱ. 신삼론 약교이제설의 대량 기원설에 대한 비판적 검토 / 35
1. 『대승현론』 중의 ‘今不同此等諸師’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_ 36
2. 대량의 ‘지월指月 비유’는 섭령흥황 전통에 그대로 수용되었나?_ 38
3. 대량은 ‘이제의 역할’에 대해 부정적이었다_ 43
4. 대량의 약교이제설은 유소득有所得의 교견敎見이다_ 45
Ⅲ. 신삼론 약교이제설의 특징과 전개 / 52
2. 『대승현론』 길장 찬술설에 대한 재고찰-「이제의」를 중심으로………… 조윤경ㆍ57
Ⅰ. 『대승현론大乘玄論』 길장 찬술설에 대한 의문 / 61
Ⅱ. 『대승현론』 「이제의」의 구조 / 65
Ⅲ. 『대승현론』 「이제의」의 문제점 / 72
1. 대의大意_ 73
2. 석명釋名_ 78
3. 입명立名_ 80
4. 유무有無_ 82
5. 이제체二諦體_ 83
6. 중도中道_ 86
7. 상즉相卽_ 88
8. 섭법攝法_ 90
9. 변교辨敎_ 92
10. 동이同異_ 94
Ⅳ. 『대승현론』의 문헌적 가치 / 97
3. 원측의 『해심밀경소』에 나타난 알라야식과 그 특색…… 안성두ㆍ101
Ⅰ. 들어가는 말 / 105
Ⅱ. 청변의 알라야식 비판과 이에 대한 원측의 반박 / 109
Ⅲ. 보리유지의 식설과 그 비판 / 112
Ⅳ. 진제의 9식설九識說과 그 비판 / 116
Ⅴ. 삼성설의 맥락에서 본 원측의 아말라식 비판의 의미 / 128
Ⅵ. 맺는 말 / 134
4. 원측과 티베트불교-쫑카빠의 『꾼쉬깐델』을 중심으로……… 이종철ㆍ139
Ⅰ. 들어가는 말 / 143
Ⅱ. 쫑카빠의 『꾼쉬깐델』 / 146
1. 『꾼쉬깐델』 중 9식설 관련 부분의 번역 _ 147
2. 『꾼쉬깐델』 9식설 관련 부분의 특기사항 _ 152
Ⅲ. 원측 『해심밀경소』의 9식설 관련 부분 검토 / 155
1. 한문본 『해심밀경소』의 9식설 관련 부분의 교정본 _ 156
2. 원측의 9식설 비판 _ 159
Ⅳ. 나가는 말 / 162
〈부론 1〉: 쫑카빠의 『꾼쉬깐델』 중 9식설 관련 부분 교정본 / 164
〈부론 2〉: 췌둡의 티베트어 번역본 『해심밀경소』 중 9식설 관련 부분 교정본 / 170
5. 원효 교학과 아비달마-화쟁론을 중심으로… ……………… 권오민ㆍ179
Ⅰ. 서언 / 182
Ⅱ. 화쟁和諍과 멸쟁滅諍 / 185
1. 화쟁, 불교의 지향이자 완성인가 _ 185
2. 화쟁과 초기불전에서의 멸쟁 _ 190
Ⅲ. 화쟁, 백가 이집異執의 회통 / 203
1. 원효의 화쟁 _ 203
2. 화쟁과 회통 _ 208
3. 아비달마 논서에서의 ‘회통’ _ 217
Ⅳ. 화쟁의 논거와 아비달마 / 229
1. 성전(聖敎)과 도리(正理) _ 229
2. 원효의 대승불설론 _ 239
3. 원효의 언어관 _ 248
Ⅴ. 화쟁과 일심一心 / 256
1. 소결: 원효의 ‘화쟁’과 아비달마 _ 256
2. 화쟁의 목적 _ 259
3. 화쟁과 일심 _ 264
6. 분황 원효의 일심사상-기신학의 일심과 삼매론의 일미와 관련하여…………… 고영섭ㆍ281
1. 서언: 문제와 구상 / 286
2. 심층마음과 표층의식의 지형 / 288
1) 심의식의 구조 _ 288
2) 아뢰야식과 여래장 _ 289
3. 『대승기신론』 일심의 수용과 이해 / 292
1) 적멸로서 일심-심진여(果) _ 292
2) 여래장으로서 일심-심생멸(因) _ 296
3) 본법으로서 일심 - 비인비과非因非果 _ 300
4. 『금강삼매경』 일심의 수용과 이해 / 302
1) 우주적 마음으로서 일심: 적멸과 일심지원 _ 303
2) 세상의 바다로서 삼공: 여래장과 삼공지해 _ 308
3) 지관 쌍운으로서 정관 _ 311
5. 기신학 일심과 삼매론 일미의 통섭 / 314
1) 적멸과 일심지원의 행법行法 _ 314
2) 여래장과 삼공지해의 관법觀法 _ 317
6. 결어: 정리와 맺음 / 319
7. 『일승법계도』에 나타난 의상의 법계관………………… 전호련(해주)ㆍ323
Ⅰ. 머리말 / 326
Ⅱ. 진성연기眞性緣起 / 327
Ⅲ. 법성성기法性性起 / 332
Ⅳ. 연성이기緣性二起의 일승법계 / 336
Ⅴ. 맺음말 / 339
8. 신라 의상이 일본 화엄학에 미친 영향……………… 장진영(진수)ㆍ343
Ⅰ. 들어가며 / 347
Ⅱ. 일본 화엄학의 전개와 신라 의상의 영향 / 348
1. 나라 시대 _ 348
2. 헤이안 시대 _ 352
3. 가마쿠라 시대 이후 _ 358
Ⅲ. 나가며 / 364
9. 『대승기신론』의 알라야식에 대한 대현의 이해 : 원효와 법장과의 비교…… 이수미ㆍ369
1. 들어가는 말 / 373
2. 알라야식의 진眞의 요소: 진식眞識 / 375
3. 본각本覺과 해성解性의 관계 / 384
4. 본각과 해성의 관계와 심식론心識論 / 393
5. 맺음말 / 403
10. 의천의 균여 화엄사상 비판의 정당성 검토……………… 이병욱ㆍ407
1. 서론 / 410
2. 의천의 균여 화엄사상 비판 / 412
3. 균여의 수행에 관한 견해 / 417
1) 균여의 사상 체계 _ 418
2) 균여의 수행관 _ 421
4. 결론 / 435
11. 의천의 아미타신앙과 정토관………………………………… 김영미ㆍ443
Ⅰ. 머리말 / 446
Ⅱ. 의천의 아미타신앙과 천태종 / 449
Ⅲ. 의천의 교장敎藏 간행과 아미타신앙 / 457
1. 『신편제종교장총록』에 수록된 아미타신앙 관련 저술 _ 457
2. 『신편제종교장총록』 편찬 이후 관련 저술의 수집과 간행 _ 462
Ⅳ. 의천의 정토관 / 467
Ⅴ. 맺음말 / 473
12. 지눌의 돈오점수 사상…………………………………………… 강건기ㆍ475
Ⅰ. 서언 / 478
Ⅱ. 시대적 배경 및 생애 / 480
1. 시대적 배경 _ 480
2. 지눌의 생애 _ 487
Ⅲ. 돈오점수 사상 / 494
1. 돈오점수설의 연원 _ 494
2. 지눌의 돈오점수 _ 499
3. 점수의 내용 : 정혜쌍수定慧雙修 _ 503
4. 돈오점수를 택하는 이유 _ 513
5. 돈오점수와 경절문徑截門 _ 517
Ⅳ. 결어 / 519
13. 지눌의 심성론心性論……………………………………………… 길희성ㆍ525
Ⅰ. 서언序言 / 528
Ⅱ. 적寂과 지知 / 530
Ⅲ. 지知와 현상세계 / 541
Ⅳ. 마니주珠의 비유 / 546
Ⅴ. 결어結語 / 551
14. 원묘 요세의 백련결사와 그 사상적 동기………………… 고익진ㆍ555
1. 천태지관天台止觀의 발양發揚 / 558
2. 법화삼매참法華三昧懺의 정수精修 / 565
3. 미타정토彌陀淨土의 찬앙鑽仰 / 570
4. 맺는말 / 577
15. 혜심의 선사상 연구-지눌의 선사상과 비교하면서………… 권기종ㆍ579
Ⅰ. 서序 / 582
Ⅱ. 혜심과 지눌의 관계 / 583
Ⅲ. 지눌의 선사상과 혜심 / 587
1. 지눌의 선사상 _ 587
2. 지눌 사상의 문제점 _ 591
Ⅳ. 혜심의 저술과 선사상 / 596
1. 혜심의 저술 _ 596
2. 혜심의 선사상 _ 597
Ⅴ. 결론 / 608
16. 여말 삼사(태고 보우·나옹 혜근·백운 경한)의 간화선 사상과 그 성격………… 김방룡ㆍ611
Ⅰ. 서론 / 614
Ⅱ. ‘인가印可’와 ‘법통설’의 문제 / 617
Ⅲ. 석옥 청공의 간화선 사상과 그 영향 / 622
Ⅳ. 보조 지눌과 진각 혜심의 간화선 사상의 계승 / 631
Ⅴ. 만항에 의한 몽산 선풍의 주체적 수용과 그 계승 / 641
Ⅵ. 결론 : 여말 삼사의 간화선 사상의 성격 / 647
17. 청허 휴정의 선교관과 수증관………………………………… 김호귀ㆍ653
1. 서언 / 657
2. 한국 선법과 선교관의 전통 / 658
3. 청허의 선교관 / 662
1) 선과 교의 관계 _ 662
2) 선과 교의 차별 _ 666
4. 청허의 수증관 / 670
5. 결어 / 675
18. 조선 후기 불교의 심성 인식과 그 사상사적 의미…… 김용태ㆍ681
1. 머리말 / 685
2. 조선시대 불교 심성 인식의 전개와 양상 / 687
1) 심성 인식의 추이와 조선 전기 심성 이해 _ 687
2) 운봉雲峰의 『심성론』을 통해 본 조선 후기 심성 인식 _ 693
3. 조선 후기 불교 수행론과 심성 논쟁 분석 / 699
1) 조선 후기의 ‘돈오점수’ 수행 전통 계승 _ 699
2) 연담과 묵암의 심성 논쟁과 그 사상사적 의미 _ 705
4. 맺음말 / 714
19. 조선 후기 삼문수행과 선 논쟁의 전개…………………… 이종수ㆍ719
1. 머리말 / 722
2. 18세기 찬술 선서禪書에 보이는 선 논쟁의 단초 / 726
3. 19세기 선 논쟁의 논점 / 733
4. 선 논쟁의 배경으로서 삼문수행三門修行 / 740
5. 맺음말 / 746
20. 구한말 한국 선불교의 간화선에 대한 한 이해-송경허의 선사상을 중심으로… 박재현ㆍ751
Ⅰ. 들어가는 말 / 755
Ⅱ. 죽음, 경허의 문제의식 / 757
Ⅲ. 경허의 자발적 정통성 의식 / 764
Ⅳ. 경허의 결사와 환속 / 772
Ⅴ. 나가는 말 / 778
21. 일제의 불교정책과 친일불교의 양상……………………… 류승주ㆍ783
Ⅰ. 들어가는 말 / 788
Ⅱ. 일본불교의 침투와 조선불교의 친일화 / 791
Ⅲ. 일제강점 초기의 불교정책과 친일불교의 고착화 / 798
Ⅳ. 심전개발心田開發 정책과 불교계의 대응 / 805
Ⅴ. 맺음말 / 811
편저자 소개 _815
도서명 : 한국불교학연구
저자/출판사 : 고영섭,엮음,, 민족사
쪽수 : 816쪽
출판일 : 2022-05-20
ISBN : 9791168690066
정가 : 57000
간행사 _4
서문 _9
일러두기 _12
1. 신삼론 약교이제설의 연원에 대한 재검토………………… 김성철ㆍ23
Ⅰ. 신삼론 약교이제설 - 무엇이 문제인가? / 28
1. 삼론학의 전파와 약리이제설_ 28
2. 신삼론의 약교이제설과 그 기원에 대한 논란_ 33
Ⅱ. 신삼론 약교이제설의 대량 기원설에 대한 비판적 검토 / 35
1. 『대승현론』 중의 ‘今不同此等諸師’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_ 36
2. 대량의 ‘지월指月 비유’는 섭령흥황 전통에 그대로 수용되었나?_ 38
3. 대량은 ‘이제의 역할’에 대해 부정적이었다_ 43
4. 대량의 약교이제설은 유소득有所得의 교견敎見이다_ 45
Ⅲ. 신삼론 약교이제설의 특징과 전개 / 52
2. 『대승현론』 길장 찬술설에 대한 재고찰-「이제의」를 중심으로………… 조윤경ㆍ57
Ⅰ. 『대승현론大乘玄論』 길장 찬술설에 대한 의문 / 61
Ⅱ. 『대승현론』 「이제의」의 구조 / 65
Ⅲ. 『대승현론』 「이제의」의 문제점 / 72
1. 대의大意_ 73
2. 석명釋名_ 78
3. 입명立名_ 80
4. 유무有無_ 82
5. 이제체二諦體_ 83
6. 중도中道_ 86
7. 상즉相卽_ 88
8. 섭법攝法_ 90
9. 변교辨敎_ 92
10. 동이同異_ 94
Ⅳ. 『대승현론』의 문헌적 가치 / 97
3. 원측의 『해심밀경소』에 나타난 알라야식과 그 특색…… 안성두ㆍ101
Ⅰ. 들어가는 말 / 105
Ⅱ. 청변의 알라야식 비판과 이에 대한 원측의 반박 / 109
Ⅲ. 보리유지의 식설과 그 비판 / 112
Ⅳ. 진제의 9식설九識說과 그 비판 / 116
Ⅴ. 삼성설의 맥락에서 본 원측의 아말라식 비판의 의미 / 128
Ⅵ. 맺는 말 / 134
4. 원측과 티베트불교-쫑카빠의 『꾼쉬깐델』을 중심으로……… 이종철ㆍ139
Ⅰ. 들어가는 말 / 143
Ⅱ. 쫑카빠의 『꾼쉬깐델』 / 146
1. 『꾼쉬깐델』 중 9식설 관련 부분의 번역 _ 147
2. 『꾼쉬깐델』 9식설 관련 부분의 특기사항 _ 152
Ⅲ. 원측 『해심밀경소』의 9식설 관련 부분 검토 / 155
1. 한문본 『해심밀경소』의 9식설 관련 부분의 교정본 _ 156
2. 원측의 9식설 비판 _ 159
Ⅳ. 나가는 말 / 162
〈부론 1〉: 쫑카빠의 『꾼쉬깐델』 중 9식설 관련 부분 교정본 / 164
〈부론 2〉: 췌둡의 티베트어 번역본 『해심밀경소』 중 9식설 관련 부분 교정본 / 170
5. 원효 교학과 아비달마-화쟁론을 중심으로… ……………… 권오민ㆍ179
Ⅰ. 서언 / 182
Ⅱ. 화쟁和諍과 멸쟁滅諍 / 185
1. 화쟁, 불교의 지향이자 완성인가 _ 185
2. 화쟁과 초기불전에서의 멸쟁 _ 190
Ⅲ. 화쟁, 백가 이집異執의 회통 / 203
1. 원효의 화쟁 _ 203
2. 화쟁과 회통 _ 208
3. 아비달마 논서에서의 ‘회통’ _ 217
Ⅳ. 화쟁의 논거와 아비달마 / 229
1. 성전(聖敎)과 도리(正理) _ 229
2. 원효의 대승불설론 _ 239
3. 원효의 언어관 _ 248
Ⅴ. 화쟁과 일심一心 / 256
1. 소결: 원효의 ‘화쟁’과 아비달마 _ 256
2. 화쟁의 목적 _ 259
3. 화쟁과 일심 _ 264
6. 분황 원효의 일심사상-기신학의 일심과 삼매론의 일미와 관련하여…………… 고영섭ㆍ281
1. 서언: 문제와 구상 / 286
2. 심층마음과 표층의식의 지형 / 288
1) 심의식의 구조 _ 288
2) 아뢰야식과 여래장 _ 289
3. 『대승기신론』 일심의 수용과 이해 / 292
1) 적멸로서 일심-심진여(果) _ 292
2) 여래장으로서 일심-심생멸(因) _ 296
3) 본법으로서 일심 - 비인비과非因非果 _ 300
4. 『금강삼매경』 일심의 수용과 이해 / 302
1) 우주적 마음으로서 일심: 적멸과 일심지원 _ 303
2) 세상의 바다로서 삼공: 여래장과 삼공지해 _ 308
3) 지관 쌍운으로서 정관 _ 311
5. 기신학 일심과 삼매론 일미의 통섭 / 314
1) 적멸과 일심지원의 행법行法 _ 314
2) 여래장과 삼공지해의 관법觀法 _ 317
6. 결어: 정리와 맺음 / 319
7. 『일승법계도』에 나타난 의상의 법계관………………… 전호련(해주)ㆍ323
Ⅰ. 머리말 / 326
Ⅱ. 진성연기眞性緣起 / 327
Ⅲ. 법성성기法性性起 / 332
Ⅳ. 연성이기緣性二起의 일승법계 / 336
Ⅴ. 맺음말 / 339
8. 신라 의상이 일본 화엄학에 미친 영향……………… 장진영(진수)ㆍ343
Ⅰ. 들어가며 / 347
Ⅱ. 일본 화엄학의 전개와 신라 의상의 영향 / 348
1. 나라 시대 _ 348
2. 헤이안 시대 _ 352
3. 가마쿠라 시대 이후 _ 358
Ⅲ. 나가며 / 364
9. 『대승기신론』의 알라야식에 대한 대현의 이해 : 원효와 법장과의 비교…… 이수미ㆍ369
1. 들어가는 말 / 373
2. 알라야식의 진眞의 요소: 진식眞識 / 375
3. 본각本覺과 해성解性의 관계 / 384
4. 본각과 해성의 관계와 심식론心識論 / 393
5. 맺음말 / 403
10. 의천의 균여 화엄사상 비판의 정당성 검토……………… 이병욱ㆍ407
1. 서론 / 410
2. 의천의 균여 화엄사상 비판 / 412
3. 균여의 수행에 관한 견해 / 417
1) 균여의 사상 체계 _ 418
2) 균여의 수행관 _ 421
4. 결론 / 435
11. 의천의 아미타신앙과 정토관………………………………… 김영미ㆍ443
Ⅰ. 머리말 / 446
Ⅱ. 의천의 아미타신앙과 천태종 / 449
Ⅲ. 의천의 교장敎藏 간행과 아미타신앙 / 457
1. 『신편제종교장총록』에 수록된 아미타신앙 관련 저술 _ 457
2. 『신편제종교장총록』 편찬 이후 관련 저술의 수집과 간행 _ 462
Ⅳ. 의천의 정토관 / 467
Ⅴ. 맺음말 / 473
12. 지눌의 돈오점수 사상…………………………………………… 강건기ㆍ475
Ⅰ. 서언 / 478
Ⅱ. 시대적 배경 및 생애 / 480
1. 시대적 배경 _ 480
2. 지눌의 생애 _ 487
Ⅲ. 돈오점수 사상 / 494
1. 돈오점수설의 연원 _ 494
2. 지눌의 돈오점수 _ 499
3. 점수의 내용 : 정혜쌍수定慧雙修 _ 503
4. 돈오점수를 택하는 이유 _ 513
5. 돈오점수와 경절문徑截門 _ 517
Ⅳ. 결어 / 519
13. 지눌의 심성론心性論……………………………………………… 길희성ㆍ525
Ⅰ. 서언序言 / 528
Ⅱ. 적寂과 지知 / 530
Ⅲ. 지知와 현상세계 / 541
Ⅳ. 마니주珠의 비유 / 546
Ⅴ. 결어結語 / 551
14. 원묘 요세의 백련결사와 그 사상적 동기………………… 고익진ㆍ555
1. 천태지관天台止觀의 발양發揚 / 558
2. 법화삼매참法華三昧懺의 정수精修 / 565
3. 미타정토彌陀淨土의 찬앙鑽仰 / 570
4. 맺는말 / 577
15. 혜심의 선사상 연구-지눌의 선사상과 비교하면서………… 권기종ㆍ579
Ⅰ. 서序 / 582
Ⅱ. 혜심과 지눌의 관계 / 583
Ⅲ. 지눌의 선사상과 혜심 / 587
1. 지눌의 선사상 _ 587
2. 지눌 사상의 문제점 _ 591
Ⅳ. 혜심의 저술과 선사상 / 596
1. 혜심의 저술 _ 596
2. 혜심의 선사상 _ 597
Ⅴ. 결론 / 608
16. 여말 삼사(태고 보우·나옹 혜근·백운 경한)의 간화선 사상과 그 성격………… 김방룡ㆍ611
Ⅰ. 서론 / 614
Ⅱ. ‘인가印可’와 ‘법통설’의 문제 / 617
Ⅲ. 석옥 청공의 간화선 사상과 그 영향 / 622
Ⅳ. 보조 지눌과 진각 혜심의 간화선 사상의 계승 / 631
Ⅴ. 만항에 의한 몽산 선풍의 주체적 수용과 그 계승 / 641
Ⅵ. 결론 : 여말 삼사의 간화선 사상의 성격 / 647
17. 청허 휴정의 선교관과 수증관………………………………… 김호귀ㆍ653
1. 서언 / 657
2. 한국 선법과 선교관의 전통 / 658
3. 청허의 선교관 / 662
1) 선과 교의 관계 _ 662
2) 선과 교의 차별 _ 666
4. 청허의 수증관 / 670
5. 결어 / 675
18. 조선 후기 불교의 심성 인식과 그 사상사적 의미…… 김용태ㆍ681
1. 머리말 / 685
2. 조선시대 불교 심성 인식의 전개와 양상 / 687
1) 심성 인식의 추이와 조선 전기 심성 이해 _ 687
2) 운봉雲峰의 『심성론』을 통해 본 조선 후기 심성 인식 _ 693
3. 조선 후기 불교 수행론과 심성 논쟁 분석 / 699
1) 조선 후기의 ‘돈오점수’ 수행 전통 계승 _ 699
2) 연담과 묵암의 심성 논쟁과 그 사상사적 의미 _ 705
4. 맺음말 / 714
19. 조선 후기 삼문수행과 선 논쟁의 전개…………………… 이종수ㆍ719
1. 머리말 / 722
2. 18세기 찬술 선서禪書에 보이는 선 논쟁의 단초 / 726
3. 19세기 선 논쟁의 논점 / 733
4. 선 논쟁의 배경으로서 삼문수행三門修行 / 740
5. 맺음말 / 746
20. 구한말 한국 선불교의 간화선에 대한 한 이해-송경허의 선사상을 중심으로… 박재현ㆍ751
Ⅰ. 들어가는 말 / 755
Ⅱ. 죽음, 경허의 문제의식 / 757
Ⅲ. 경허의 자발적 정통성 의식 / 764
Ⅳ. 경허의 결사와 환속 / 772
Ⅴ. 나가는 말 / 778
21. 일제의 불교정책과 친일불교의 양상……………………… 류승주ㆍ783
Ⅰ. 들어가는 말 / 788
Ⅱ. 일본불교의 침투와 조선불교의 친일화 / 791
Ⅲ. 일제강점 초기의 불교정책과 친일불교의 고착화 / 798
Ⅳ. 심전개발心田開發 정책과 불교계의 대응 / 805
Ⅴ. 맺음말 / 811
편저자 소개 _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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