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성의 미래
로즈
2023-12-20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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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합동성의 미래
도서명 : 합동성의 미래
저자/출판사 : 조한규, 북코리아
쪽수 : 262쪽
출판일 : 2022-05-15
ISBN : 9788963248769
정가 : 19000
프롤로그
제1장 합동성의 미래
제1절 연구 배경,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범위, 구성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
1. 합동성
2. 합동전문인력
3. 합동전문인력 육성
4. 정책평가
제2절 선행연구 분석
1. 합동성 관련 연구
2. 군사교육 및 합동군사교육 관련 연구
3. 합동전문인력 육성 관련 연구
제3절 연구문제 및 연구 설계
제3장 미국과 영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제1절 미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3.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참모대학(JFSC) 합동고급전쟁수행과정(JAWS)’
4.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
제2절 영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3.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지휘참모대학(JSCSC) 고급지휘참모과정(ACSC)’
4.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
제3절 비교 및 시사점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장치 구축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구축 운영
3.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의 합리성
제4장 한국군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1948~2019)
제1절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제2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제3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군사대학교 합동고급과정’
제4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효과 및 한계
1. 합동고급과정의 전문교육과정으로서의 효과
2.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비효과성
제5장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효과 저조 원인
제1절 국방 인사정책의 불합리성
1. 합동전문자격제도의 불합리성
2.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의 불공정성
3. 합동고급과정 입교대상자 선정의 비효율성
제2절 국방 교육정책의 무관심
1. 『국방 기본정책서』의 무관심
2. 『국방 교육훈련정책서』에 대한 무관심
3. 「국방 교육훈련 훈령」의 무관심
제3절 정책의 비연계성
1. 「국방 인사관리 훈령」과 「국방 교육훈련 훈령」의 비연계성
2. 국방교육정책 주무부서의 이원화로 인한 책임의 모호성
제4절 합동성에 대한 정치 논리와 자군 중심주의
1. 합동성에 대한 무관심과 다양한 인식
2. ‘합동성 = 3군 균형발전’의 논리구조 문제
3. 합동성에 대한 정권의 정치적 접근
4. 합동성에 대한 육군의 인식
5. 합동성에 대한 해·공군의 인식
6. 정치 논리가 자군 중심주의 심화
7. 합동참모본부의 합동성 표류
제6장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효과 제고를 위한 정책대안
제1절 합동전문자격제도의 합리적 개선
제2절 합동고급과정 입교대상 계급 조정 및 우수자 유인책 강화
제3절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합리적인 인사관리 개선
제4절 합동교육정책 개선 및 합참의 역할 강화
제5절 본질에 충실한 합동성 강화 및 국방개혁 추진
제7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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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합동성의 미래
저자/출판사 : 조한규, 북코리아
쪽수 : 262쪽
출판일 : 2022-05-15
ISBN : 9788963248769
정가 : 19000
프롤로그
제1장 합동성의 미래
제1절 연구 배경,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범위, 구성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
1. 합동성
2. 합동전문인력
3. 합동전문인력 육성
4. 정책평가
제2절 선행연구 분석
1. 합동성 관련 연구
2. 군사교육 및 합동군사교육 관련 연구
3. 합동전문인력 육성 관련 연구
제3절 연구문제 및 연구 설계
제3장 미국과 영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제1절 미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3.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참모대학(JFSC) 합동고급전쟁수행과정(JAWS)’
4.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
제2절 영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3.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지휘참모대학(JSCSC) 고급지휘참모과정(ACSC)’
4.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
제3절 비교 및 시사점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장치 구축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구축 운영
3.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의 합리성
제4장 한국군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1948~2019)
제1절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제2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제3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군사대학교 합동고급과정’
제4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효과 및 한계
1. 합동고급과정의 전문교육과정으로서의 효과
2.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비효과성
제5장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효과 저조 원인
제1절 국방 인사정책의 불합리성
1. 합동전문자격제도의 불합리성
2.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의 불공정성
3. 합동고급과정 입교대상자 선정의 비효율성
제2절 국방 교육정책의 무관심
1. 『국방 기본정책서』의 무관심
2. 『국방 교육훈련정책서』에 대한 무관심
3. 「국방 교육훈련 훈령」의 무관심
제3절 정책의 비연계성
1. 「국방 인사관리 훈령」과 「국방 교육훈련 훈령」의 비연계성
2. 국방교육정책 주무부서의 이원화로 인한 책임의 모호성
제4절 합동성에 대한 정치 논리와 자군 중심주의
1. 합동성에 대한 무관심과 다양한 인식
2. ‘합동성 = 3군 균형발전’의 논리구조 문제
3. 합동성에 대한 정권의 정치적 접근
4. 합동성에 대한 육군의 인식
5. 합동성에 대한 해·공군의 인식
6. 정치 논리가 자군 중심주의 심화
7. 합동참모본부의 합동성 표류
제6장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효과 제고를 위한 정책대안
제1절 합동전문자격제도의 합리적 개선
제2절 합동고급과정 입교대상 계급 조정 및 우수자 유인책 강화
제3절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합리적인 인사관리 개선
제4절 합동교육정책 개선 및 합참의 역할 강화
제5절 본질에 충실한 합동성 강화 및 국방개혁 추진
제7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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