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일본어교육 실천연구
로즈
2023-12-20 09:30
138
0
본문
한국의 일본어교육 실천연구
도서명 : 한국의 일본어교육 실천연구
저자/출판사 : 사이토,아케미, 지식과교양
쪽수 : 392쪽
출판일 : 2022-05-12
ISBN : 9788967641863
정가 : 32000
제Ⅰ부 교과서 분석으로 본 일본어교육 / 12
제1장 일본어회화의 지도법에 대하여 / 13
1. 서론 / 13
2. 대학생은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가 / 15
3. 일본어회화의 지도법 / 18
4. 초급, 중·상급 레벨의 교과서 / 31
5. 결론 / 34
제2장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에 대하여 / 37
1. 서론 / 37
2. 선행 연구 / 39
3.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 / 40
4. 오스트레일리아의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 / 55
5. 결론 / 68
제3장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문화와 언어행동 / 70
1. 서론 / 70
2. 선행 연구 / 73
3. 연구 방법 / 74
4. 조사 결과 / 75
5. 결론 / 93
제4장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일본어 교과서 / 95
1. 서론 / 95
2. 선행 연구 / 96
3.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교육목표 / 103
4.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토픽/화제 / 105
5.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단원 구성 / 112
6.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문화 / 114
7.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만화 / 116
8. 결론 / 118
제Ⅱ부 일본어 작문교육 / 123
제Ⅰ장 한국 대학생의 일본어 작문에 관한 고찰 / 124
1.서론 / 125
2. 외국어로 작문을 쓴다는 것 / 126
3. 한국 대학생은 일본어 작문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129
4. 작문 지도의 실천 / 132
5. 오용 예에 대한 선행 연구와 오용 예 분석의 의의 / 135
6.1994, 1996, 2002, 2007년도(1학기)의 일본어 잔문 오용 예 / 139
7.2007년도(2학기)일본어 작문에서 보인 오용 예에 대해 / 144
8. 결론 / 154
제Ⅲ부 일본어 교육의 그룹학습의 도입 / 156
제Ⅰ장 자기 주도적 학습 도입한 일본어학습 / 157
1.서론 / 157
2. 선행 연구 / 158
3. 강의 개요 / 161
4. 조사 개요 / 165
5. 조사 결과 / 170
6. 결론 / 178
제2장 일본어회화 수업의 연극 도입 / 180
1. 서론 / 180
2. 선행 연구 / 181
3. 연극 지도 순서와 조사 방법 / 183
4. 질문지 / 184
5. 조사 결과 / 188
6. 학생의 자유로운 기술에 관한 분석 / 204
7. 결론 / 205
제3장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의 연극활동 / 211
1. 서론 / 211
2. 선행 연구 / 212
3. 연구 방법 / 213
4. 조사 개요와 질문지 / 216
5. 조사 결과 / 220 6. 결론 / 233
제4장 일본어회화와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의 연극 도입 / 237
1. 서론 / 237
2. 선행 연구 / 238
3. 연극 순서와 조사 개요 / 239
4. 조사 결과 / 245 5. 결론 / 264
제Ⅳ부 외국어 기숙사의 일본어교육 / 267
제Ⅰ장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학습 / 268
1. 서론 / 268
2. 선행 연구 / 269
3. 한국 대학생의 일본어학습의 목적 / 271
4. 외국어 기숙사의 목표 / 272
5. 외국어 기숙사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 / 274
6.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개요 / 277
7. 외국어 기숙사에서 일본어학습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과 효과 / 281
8. 결론 / 289 제2장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학습에 관한 의식조사 / 294
제2장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학습에 관한 의식조사 / 294
1. 서론 / 294
2. 선행 연구 / 295
3. 조사 개요 / 297
4. 조사 결과 / 302
5. 결론 / 325
제Ⅴ부 홈스테이와 일본어교육 / 328
제1장 홈스테이가 일본어학습과 이문화 이해에 미치는 영향 / 329
1. 서론 / 329
2. 선행 연구 / 330
3. 홈스테이의 개요 / 333
4. 조사 개요 / 336
5. 조사 결과 / 339
6. 결론 / 363
참 /고 /문 /헌 365
찾 /아 /보 /기 383
도서명 : 한국의 일본어교육 실천연구
저자/출판사 : 사이토,아케미, 지식과교양
쪽수 : 392쪽
출판일 : 2022-05-12
ISBN : 9788967641863
정가 : 32000
제Ⅰ부 교과서 분석으로 본 일본어교육 / 12
제1장 일본어회화의 지도법에 대하여 / 13
1. 서론 / 13
2. 대학생은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가 / 15
3. 일본어회화의 지도법 / 18
4. 초급, 중·상급 레벨의 교과서 / 31
5. 결론 / 34
제2장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에 대하여 / 37
1. 서론 / 37
2. 선행 연구 / 39
3.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 / 40
4. 오스트레일리아의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 / 55
5. 결론 / 68
제3장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문화와 언어행동 / 70
1. 서론 / 70
2. 선행 연구 / 73
3. 연구 방법 / 74
4. 조사 결과 / 75
5. 결론 / 93
제4장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일본어 교과서 / 95
1. 서론 / 95
2. 선행 연구 / 96
3.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교육목표 / 103
4.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토픽/화제 / 105
5.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단원 구성 / 112
6.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문화 / 114
7.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만화 / 116
8. 결론 / 118
제Ⅱ부 일본어 작문교육 / 123
제Ⅰ장 한국 대학생의 일본어 작문에 관한 고찰 / 124
1.서론 / 125
2. 외국어로 작문을 쓴다는 것 / 126
3. 한국 대학생은 일본어 작문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129
4. 작문 지도의 실천 / 132
5. 오용 예에 대한 선행 연구와 오용 예 분석의 의의 / 135
6.1994, 1996, 2002, 2007년도(1학기)의 일본어 잔문 오용 예 / 139
7.2007년도(2학기)일본어 작문에서 보인 오용 예에 대해 / 144
8. 결론 / 154
제Ⅲ부 일본어 교육의 그룹학습의 도입 / 156
제Ⅰ장 자기 주도적 학습 도입한 일본어학습 / 157
1.서론 / 157
2. 선행 연구 / 158
3. 강의 개요 / 161
4. 조사 개요 / 165
5. 조사 결과 / 170
6. 결론 / 178
제2장 일본어회화 수업의 연극 도입 / 180
1. 서론 / 180
2. 선행 연구 / 181
3. 연극 지도 순서와 조사 방법 / 183
4. 질문지 / 184
5. 조사 결과 / 188
6. 학생의 자유로운 기술에 관한 분석 / 204
7. 결론 / 205
제3장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의 연극활동 / 211
1. 서론 / 211
2. 선행 연구 / 212
3. 연구 방법 / 213
4. 조사 개요와 질문지 / 216
5. 조사 결과 / 220 6. 결론 / 233
제4장 일본어회화와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의 연극 도입 / 237
1. 서론 / 237
2. 선행 연구 / 238
3. 연극 순서와 조사 개요 / 239
4. 조사 결과 / 245 5. 결론 / 264
제Ⅳ부 외국어 기숙사의 일본어교육 / 267
제Ⅰ장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학습 / 268
1. 서론 / 268
2. 선행 연구 / 269
3. 한국 대학생의 일본어학습의 목적 / 271
4. 외국어 기숙사의 목표 / 272
5. 외국어 기숙사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 / 274
6.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개요 / 277
7. 외국어 기숙사에서 일본어학습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과 효과 / 281
8. 결론 / 289 제2장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학습에 관한 의식조사 / 294
제2장 일본어 기숙사의 일본어학습에 관한 의식조사 / 294
1. 서론 / 294
2. 선행 연구 / 295
3. 조사 개요 / 297
4. 조사 결과 / 302
5. 결론 / 325
제Ⅴ부 홈스테이와 일본어교육 / 328
제1장 홈스테이가 일본어학습과 이문화 이해에 미치는 영향 / 329
1. 서론 / 329
2. 선행 연구 / 330
3. 홈스테이의 개요 / 333
4. 조사 개요 / 336
5. 조사 결과 / 339
6. 결론 / 363
참 /고 /문 /헌 365
찾 /아 /보 /기 383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