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젠더 장소
로즈
2023-12-20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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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여행 젠더 장소
도서명 : 여행 젠더 장소
저자/출판사 : 임정연, 지식산업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2-05-10
ISBN : 9788942391066
정가 : 22000
책머리에
이끄는 글
Ⅰ 장소를 발견하다
: 1920-40년대 월경(越境)하는 여행자-이방인의 초상 21
◆ ‘파리(paris)’의 장소기억과 여행자 정체성
1. 신여성 나혜석의 구미여행
2. 여행자의 욕망과 정체성: ‘길 위’의 이동하는 시선
3. 파리의 장소기억: 실존적 진정성 체험
4. 진정성과 일상성의 충돌
◆ 망명도시의 장소상실과 좌초하는 코즈모폴리턴의 초상
1. 주세죽, 코레예바, 한베라
2. 붉은 연애와 코즈모폴리턴, 유동하는 정체성
3. 유실된 유토피아, 상상의 노스탤지어
4. 망명도시의 망상과 환대의 오인
◆ 유학과 이주라는 낯선 사건과 낯익은 시선
1. 근대 여성 지식인 최영숙과 주세죽의 21세기적 재현
2. 《검은 땅에 빛나는》: 통속의 감성회로와 누락된 자의식
3. 《코레예바의 눈물》: 멜로드라마적 과잉과 적연赤戀의 판타지
4. 결핍과 과잉의 서사권력
Ⅱ 장소를 감각하다
: 1950-1980년대 이국체험과 여행 글쓰기
◆ 여성해외기행문의 문화번역 방식과 젠더 글쓰기
1. 여성 여행담론의 젠더적 특성
2. 차이의 공존, 탈-로컬의 욕망: 1950년대 모윤숙과 김말봉
3. 접촉과 교감, 풍경과 생활의 발견: 1960-70년대 손소희와 손장순
4. ‘다시 쓰기’의 윤리와 감성지리
◆ 새로운 ‘통속’으로서의 아메리카니즘과 ‘교양’ 메커니즘
1. 1950년대 미국 판타지와 김말봉의 《방초탑》
2. 여행과 연애, 미국을 소비하는 낭만적 형식
3. 차이와 배제, 교양을 소환하는 여로 구조
4. 대중의 욕망과 멜로드라마의 문법
◆ 기억의 토포스, 존재의 아토포스
1. 전혜린과 독일 토포필리아
2. 기억의 토포스, ‘슈바빙적인 것’의 의미
3. 존재의 아토포스, 고향 상실의 징후들
4. 독일 토폴로지와 귀향으로서의 글쓰기
◆ 낭만과 탈낭만의 경계에 선 여성 여행서사
1. 여성의 여행과 여행서사의 젠더성
2. 교양여행, 시선의 외부성과 젠더구도의 재배치
3. 산책과 만유漫遊, 대중적 표상의 감각적 해체
4. 무국적의 정체성과 탈장소성
◆ 거주와 이주 사이, 탈경계적 공간인식
1. 손장순과 김지원의 유학·이민 서사
2. 동일성/타자성의 동시경험, 표류공간으로서의 파리
3. 집(home)/집없음(homeless)의 경계 넘기, 부재 공간으로서의 뉴욕
4. 이주와 거주의 탈경계성
Ⅲ 장소를 전유하다
: 1990-2000년대 여행 내러티브의 장소 배치와 재배치
◆ 금기를 넘어 미지를 탐색하는 90년대 여행 서사
1. 집 떠나는 헤스티아와 페넬로페
2. 금기의 장소를 탈신화화하는 여로의 후일담: 모스크바와 베를린
3. 미지의 장소를 월경하는 로드로망: 북아프리카 및 중동
4. 90년대 여성 여행서사의 윤리적 함의
◆ 인도여행기의 지리적 상상력과 로컬 재현의 계보
1. ‘인도적인 것’의 상상
2. 텍스트로 정의된 세계, 이중적 집합표상
3. 구경꾼-관망자(spectator), 분할된 스펙터클
4. ‘순례’라는 로망, 자기 반영적 장소신화
5. 진정성이라는 상품 혹은 기획된 로컬감성
◆ 인도여행 서사의 탈/오리엔탈리즘 욕망
1. 인도 체험과 서사화 욕망
2. 전경과 후경, 내부 식민화와 이원화된 장소성
3. 외존外存과 잉여, 재현불가능한 로컬리티
4. 인도 심상지리의 재/배치
◆ 지도 바깥의 여행, 유동하는 장소성
1. 21세기 여행법과 비장소성
2. 자동사로서의 여행, 장소의 비장소화
3. 지도 밖으로의 순례, ‘지나가다’의 장소적 의미
4. 탈근대 여행서사의 내러티브
◆ 재난 모티프와 포스트모던 관광의 진정성 함의
1. 후기자본주의 여행의 한 유형: 재난 여행
2. 무대화된 진정성, 다크투어리즘의 부산물들
3. 재난과 사랑을 통한 여행공간의 코라화
4. 여성주의여행의 상호성과 관계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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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여행 젠더 장소
저자/출판사 : 임정연, 지식산업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2-05-10
ISBN : 9788942391066
정가 : 22000
책머리에
이끄는 글
Ⅰ 장소를 발견하다
: 1920-40년대 월경(越境)하는 여행자-이방인의 초상 21
◆ ‘파리(paris)’의 장소기억과 여행자 정체성
1. 신여성 나혜석의 구미여행
2. 여행자의 욕망과 정체성: ‘길 위’의 이동하는 시선
3. 파리의 장소기억: 실존적 진정성 체험
4. 진정성과 일상성의 충돌
◆ 망명도시의 장소상실과 좌초하는 코즈모폴리턴의 초상
1. 주세죽, 코레예바, 한베라
2. 붉은 연애와 코즈모폴리턴, 유동하는 정체성
3. 유실된 유토피아, 상상의 노스탤지어
4. 망명도시의 망상과 환대의 오인
◆ 유학과 이주라는 낯선 사건과 낯익은 시선
1. 근대 여성 지식인 최영숙과 주세죽의 21세기적 재현
2. 《검은 땅에 빛나는》: 통속의 감성회로와 누락된 자의식
3. 《코레예바의 눈물》: 멜로드라마적 과잉과 적연赤戀의 판타지
4. 결핍과 과잉의 서사권력
Ⅱ 장소를 감각하다
: 1950-1980년대 이국체험과 여행 글쓰기
◆ 여성해외기행문의 문화번역 방식과 젠더 글쓰기
1. 여성 여행담론의 젠더적 특성
2. 차이의 공존, 탈-로컬의 욕망: 1950년대 모윤숙과 김말봉
3. 접촉과 교감, 풍경과 생활의 발견: 1960-70년대 손소희와 손장순
4. ‘다시 쓰기’의 윤리와 감성지리
◆ 새로운 ‘통속’으로서의 아메리카니즘과 ‘교양’ 메커니즘
1. 1950년대 미국 판타지와 김말봉의 《방초탑》
2. 여행과 연애, 미국을 소비하는 낭만적 형식
3. 차이와 배제, 교양을 소환하는 여로 구조
4. 대중의 욕망과 멜로드라마의 문법
◆ 기억의 토포스, 존재의 아토포스
1. 전혜린과 독일 토포필리아
2. 기억의 토포스, ‘슈바빙적인 것’의 의미
3. 존재의 아토포스, 고향 상실의 징후들
4. 독일 토폴로지와 귀향으로서의 글쓰기
◆ 낭만과 탈낭만의 경계에 선 여성 여행서사
1. 여성의 여행과 여행서사의 젠더성
2. 교양여행, 시선의 외부성과 젠더구도의 재배치
3. 산책과 만유漫遊, 대중적 표상의 감각적 해체
4. 무국적의 정체성과 탈장소성
◆ 거주와 이주 사이, 탈경계적 공간인식
1. 손장순과 김지원의 유학·이민 서사
2. 동일성/타자성의 동시경험, 표류공간으로서의 파리
3. 집(home)/집없음(homeless)의 경계 넘기, 부재 공간으로서의 뉴욕
4. 이주와 거주의 탈경계성
Ⅲ 장소를 전유하다
: 1990-2000년대 여행 내러티브의 장소 배치와 재배치
◆ 금기를 넘어 미지를 탐색하는 90년대 여행 서사
1. 집 떠나는 헤스티아와 페넬로페
2. 금기의 장소를 탈신화화하는 여로의 후일담: 모스크바와 베를린
3. 미지의 장소를 월경하는 로드로망: 북아프리카 및 중동
4. 90년대 여성 여행서사의 윤리적 함의
◆ 인도여행기의 지리적 상상력과 로컬 재현의 계보
1. ‘인도적인 것’의 상상
2. 텍스트로 정의된 세계, 이중적 집합표상
3. 구경꾼-관망자(spectator), 분할된 스펙터클
4. ‘순례’라는 로망, 자기 반영적 장소신화
5. 진정성이라는 상품 혹은 기획된 로컬감성
◆ 인도여행 서사의 탈/오리엔탈리즘 욕망
1. 인도 체험과 서사화 욕망
2. 전경과 후경, 내부 식민화와 이원화된 장소성
3. 외존外存과 잉여, 재현불가능한 로컬리티
4. 인도 심상지리의 재/배치
◆ 지도 바깥의 여행, 유동하는 장소성
1. 21세기 여행법과 비장소성
2. 자동사로서의 여행, 장소의 비장소화
3. 지도 밖으로의 순례, ‘지나가다’의 장소적 의미
4. 탈근대 여행서사의 내러티브
◆ 재난 모티프와 포스트모던 관광의 진정성 함의
1. 후기자본주의 여행의 한 유형: 재난 여행
2. 무대화된 진정성, 다크투어리즘의 부산물들
3. 재난과 사랑을 통한 여행공간의 코라화
4. 여성주의여행의 상호성과 관계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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