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끌이 교육학 완전학습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쌍끌이 교육학 완전학습

로즈
2023-12-20 09:30 222 0

본문

쌍끌이 교육학 완전학습
9791190177504.jpg


도서명 : 쌍끌이 교육학 완전학습
저자/출판사 : 신태식, 휴먼북스
쪽수 : 520쪽
출판일 : 2022-05-02
ISBN : 9791190177504
정가 : 26000

목차

CHAPTER 01 교육의 기초

교육의 기초ㆍㆍ9

CHAPTER 02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ㆍ 22
제2절 교육과정의 유형(내용에 따라) ㆍ 23
제3절 교육과정의 유형(공식성의 정도에 따라) ㆍ 28
제4절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 31
제5절 통합교육과정 ㆍ 48
제6절 교육과정의 구성절차 ㆍ 53
제7절 교육과정의 평가모형 ㆍ 56
제8절 중앙과 지방분권적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재구성 ㆍ 68
제9절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교육과정 ㆍ 73

CHAPTER 03 교육심리학

제1절 인간발달의 기제와 발달과업 ㆍ 84
제2절 지능이론 ㆍ 88
제3절 성공지능이론 ㆍ 92
제4절 감성(정서)지능과 분산지능 ㆍ 95
제5절 창의성 ㆍ 97
제6절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ㆍ 98
제7절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ㆍ 108
제8절 도덕성 발달이론 ㆍ 112
제9절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ㆍ 114
제10절 동기이론 ㆍ 119
제11절 동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과 동기유발 전략 ㆍ 129
제12절 자아개념과 자성예언 ㆍ 131
제13절 학습이론 개관 ㆍ 133
제14절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ㆍ 134
제15절 스키너(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이론 ㆍ 135
제16절 행동수정이론과 행동수정기법 ㆍ 138
제17절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ㆍ 141
제18절 인지적 학습이론 ㆍ 143
제19절 정보처리이론 ㆍ 144
제20절 손다이크의 연합주의 이론과 연습 ㆍ 150 제21절 학습의 전이이론 ㆍ 152
제22절 욕구와 갈등관리 전략 ㆍ 153

CHAPTER 04 교육-학습이론

제1절 교수-학습(수업)의 원리 ㆍ 158
제2절 교수의 3대 변인 ㆍ 159
제3절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ㆍ 161
제4절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ㆍ 163
제5절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브루너의 발견수업이론 ㆍ 164
제6절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ㆍ 166
제7절 가네의 학습조건이론 ㆍ 169
제8절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ㆍ 173
제9절 Reigeluth의 교수정교화이론 ㆍ 174
제10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모형 ㆍ 176
제11절 적성ㆍ처치 상호작용모형(ATI) ㆍ 177
제12절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과 수업설계 요소 ㆍ 181
제13절 수업목표 진술 ㆍ 183
제14절 수업형태(전략) ㆍ 184
제15절 구안법과 자기주도적 학습 ㆍ 187
제16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ㆍ 188
제17절 구성주의 교육적 적용과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 ㆍ 192 제18절 협동학습 ㆍ 199

CHAPTER 05 교육공학

제1절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 ㆍ 206
제2절 교육공학의 의미와 접근 ㆍ 207
제3절 교수설계모형 ㆍ 208
제4절 교육공학이론 ㆍ 214
제5절 교수매체의 효과적 활용 모형(ASSURE) ㆍ 215
제6절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ㆍ 217
제7절 웹기반 교육(WBI)과 플립드 러닝 ㆍ 218
제8절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ㆍ 223
제9절 원격교육의 의미와 장ㆍ단점 ㆍ 224

CHAPTER 06 교육평가

제1절 평가시기에 따른 교육평가 유형 ㆍ 228
제2절 교육관과 평가, 상대평가 및 절대평가의 옹호입장과
한계 ㆍ 231
제3절 참조준거에 의한 교육평가 유형 ㆍ 233
제4절 수행평가와 메타평가 ㆍ 240
제5절 교육평가 목표(인지적, 정의적 영역) ㆍ 243
제6절 정의적 영역 평가의 중요성과 평정상의 오류 ㆍ 245
제7절 평가도구의 양호도 ㆍ 249
제8절 평가도구의 신뢰도 ㆍ 253
제9절 평가문항의 제작과 형식 ㆍ 255
제10절 고전적 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 ㆍ 257

CHAPTER 07 교육연구ㆍ통계

제1절 교육통계의 의미와 종류 및 집중경향치 ㆍ 260
제2절 변산도, 정상분포곡선과 표준편차의 관계 ㆍ 261
제3절 검사점수의 형태 ㆍ 262
제4절 교육연구의 목적, 특징 및 교육연구의 절차 ㆍ 263 제5절 표집절차와 표집오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 ㆍ 264
제6절 연구문제, 가설 설정과 검증방법 ㆍ 267
제7절 교육연구의 종류 ㆍ 270
제8절 연구방법의 종류 ㆍ 273

CHAPTER 08 생활지도

제1절 생활지도의 의의, 영역, 상담관계의 조건 ㆍ 278
제2절 비행이론 ㆍ 282
제3절 인지적 상담이론 ㆍ 286
제4절 정의적 상담이론 ㆍ 291
제5절 해결중심 단기상담(SFBC)과 행동주의 상담이론 ㆍ 298 제6절 진로교육과 진로발달이론 ㆍ 302

CHAPTER 09 교육행정학

제1절 교육행정의 의의와 특성, 원리 ㆍ 308
제2절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 ㆍ 310
제3절 정책결정 의미와 정책결정모형 ㆍ 313
제4절 조직이론 ㆍ 319
제5절 학교조직의 성격과 학교문화 유형 ㆍ 326
제6절 동기이론 ㆍ 329
제7절 교육적 지도성이론 ㆍ 337
제8절 교내자율장학과 교원연수의 활성화 방안 ㆍ 353
제9절 장학의 종류와 장학방안 ㆍ 357
제10절 교육재정과 교육예산 ㆍ 360
제11절 학교경영 ㆍ 361
제12절 학급경영의 방침과 담임의 역할 ㆍ 364
제13절 교직관, 교사의 권리와 의무 ㆍ 366

CHAPTER 10 교육사회학

제1절 사회변화의 관점과 교육에 대한 기본관점 ㆍ 370
제2절 기능론과 교육 ㆍ 372
제3절 교육과 문화 ㆍ 377
제4절 갈등론과 기능론 비교 ㆍ 379
제5절 갈등이론 ㆍ 380
제6절 신교육사회학 ㆍ 385
제7절 해석적 관점과 상징적 상호작용론 ㆍ 391
제8절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ㆍ 395
제9절 학력경쟁이론 ㆍ 396
제10절 교육격차론 ㆍ 397
제11절 교육의 기회균등과 평등 ㆍ 401
제12절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ㆍ 403
제13절 공교육의 기본이념과 구현방안 ㆍ 404
제14절 공교육 위기와 교육개혁 방안 ㆍ 406
제15절 대안교육과 홈스쿨링 ㆍ 408
제16절 평생교육과 지역사회학교 ㆍ 409
제17절 성인교육론 ㆍ 411

CHAPTER 11 한국교육사

제1절 전통유가사상과 제도교육의 발달 ㆍ 416
제2절 주자의 철학관과 교육관 ㆍ 419
제3절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교육의 특징 ㆍ 420
제4절 고려와 조선시대 교육의 비교 ㆍ 426
제5절 조선시대 서당교육 ㆍ 429
제6절 권근, 이황과 이이의 철학 및 교육관 ㆍ 431
제7절 실학의 특징과 유형원, 정약용, 최한기의 교육관 ㆍ 433
제8절 개화기교육과 교육입국조서, 안창호의 교육사상 ㆍ 436
제9절 일제시대 교육의 특징 ㆍ 440
제10절 해방 이후의 교육 ㆍ 441

CHAPTER 12 서양교육사

제1절 그리스 교육과 자유교육의 발전과정 ㆍ 444
제2절 소피스트와 그리스 사상가의 특징 ㆍ 447
제3절 중세교육의 특징과 교육에 미친 영향 ㆍ 452
제4절 인문주의 교육 ㆍ 457
제5절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과 사상가 ㆍ 458
제6절 계몽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ㆍ 461
제7절 공교육제도, 국민교육체제의 성립과 발달 ㆍ 464
제8절 신인문주의 교육사상가 ㆍ 467
제9절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ㆍ 469
제10절 듀이의 철학사상과 교육의 원리 ㆍ 471
제11절 신교육운동과 신교육사상가 ㆍ 473

CHAPTER 13 교육철학

제1절 교육철학의 성격과 방법론 ㆍ 476
제2절 형이상학과 교육철학자 ㆍ 477
제3절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ㆍ 480
제4절 인식론과 지식의 종류 ㆍ 483
제5절 실증주의, 분석철학, 현상학과 해석학 ㆍ 486
제6절 실존주의(Existentialism) ㆍ 489
제7절 비판이론 ㆍ 491
제8절 구조주의와 신구조주의 ㆍ 493
제9절 포스트모더니즘 ㆍ 495
제10절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ㆍ 497
제11절 생태주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 ㆍ 500
제12절 아동중심과 수요자중심 교육,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ㆍ 502
제13절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ㆍ 503

영역별 구조도ㆍㆍ505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