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영공학 시스템 접근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산업경영공학 시스템 접근

땅끝
2023-12-14 08:54 281 0

본문

산업경영공학 시스템 접근
9788970505626.jpg


도서명 : 산업경영공학 시스템 접근
저자/출판사 : 박용태,저자,글,, 생능출판
쪽수 : 588쪽
출판일 : 2022-11-10
ISBN : 9788970505626
정가 : 35000

Part1 산업공학과 시스템

Chapter1 산업공학의 기본
산업공학의 정의와 배경
1. 산업 개념의 배경
2. 산업공학 학제의 배경
산업공학의 성장과 변화
1. 오퍼레이션리서치(OR)의 공헌
2. 경제성 공학의 등장
3. 컴퓨터의 도입과 확산
4. 운영관리와 서비스공학의 부상
5. 시스템공학의 등장
6. 산업경영공학으로 확대
7. 공학 학제의 진화과정
산업공학과 사회과학
1. 공학과 사회과학의 분리
2. 공학과 사회과학의 연계
3. 산업공학과 공학도

Chapter 02 산업공학과 시스템 접근
시스템과 모델
1. 시스템의 정의
2. 모델의 의미
시스템의 구조와 형태
1. 시스템의 구조
2. 시스템의 형태
시스템 접근
1. 기본 개념
2. 주요 절차
3. 시스템과 산업공학

Part 2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Chapter 03 산업시스템의 구조와 분석
산업의 정의와 분류
1. 산업의 정의
산업구조와 시스템 접근
1. 산업구조의 의미
2. 산업구조의 시스템 접근
산업조직과 시스템 접근
1. 산업조직의 정의
2. 산업조직의 시스템 접근
산업분석과 시스템 접근
1. 산업분석의 틀
2. 산업분석의 예시
3. 그 외 산업분석의 도구

Chapter 04 경영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기업조직과 시스템 접근
1. 기업규모와 시스템
2. 기업범위와 시스템
경영전략과 시스템 접근
1. 경영전략의 정의
2. 전략분석의 틀
3. 경쟁전략의 유형
4. 시장 진입전략의 유형
경영조직과 시스템 접근
1. 경영조직의 설계
2. 경영조직의 유형
3. 새로운 경영조직

Chapter 05 제조시스템의 설계
제품의 유형
1. 제품의 분류
2. 제품범위의 결정
3. 제품 유형의 조정
제조공정의 분류
1. 공정과 설비
2. 공정의 유형
제품과 공정의 조합
1. 제품-공정의 수명주기
2. 제품-공정의 연계
설비입지
1. 입지의 평가
2. 입지선정의 기법
공급망 관리
1. 공급망의 구조와 기능
2. 공급망의 관리

Chapter 06 서비스시스템의 설계
서비스의 특성
1. 본질적 특성
2. 부가적 특성
서비스의 분류
1. 제조시스템과 연계한 분류
2. 서비스 프로세스 분류
3. 고객 접촉도 분류
4. 복합적 분류
5. 온라인서비스 분류
서비스시스템의 설계
1. 기본 개념
2. 기본 모형
3. 시스템 설계
온라인서비스의 설계
제품-서비스 통합
1. 기본 배경
2. 용어와 개념
3. 사례

Part 3 시스템 분석과 평가

Chapter 07 경제성 분석
경제성 개념과 용어
1. 기본 개념
2. 관련 개념
3. 핵심용어
경제성 평가
1. 기본 개념
2. 상대적 순위 모형
3. 경제적 가치 모형

Chapter 08 수리적 분석
기본 개념
수리계획법
1. 기본 개념
2. 선형계획법

Chapter 09 통계적 분석
기본 개념
확률과 통계
기술통계학
1. 기본개념
2. 데이터 대표값
3. 데이터 시각화
모수추정
1. 추정의 방법
2. 점추정과 구간추정
상관분석
1. 기본 개념
2. 예제
회귀분석
1. 기본 개념
2. 회귀식
3. 모수추정
4. 예시
실험적 분석
1. 기본 개념
2. 시뮬레이션 모델
3. 시뮬레이션 유형
4. 시뮬레이션 절차
5. 예시

Part 4 시스템 운영과 관리

Chapter 10 인적자원관리
인간심리학
1. 기본 개념
2. 동기부여이론
3. 리더십이론
4. 갈등이론
5. 커뮤니케이션이론
인간생리학
1. 기본 개념
2. 인간능력과 인간공학
작업관리
1. 기본 개념
2. 작업설계
3. 작업측정
인간 중심 설계
1. 기본 개념
2. 인간-기계시스템
3. 사용자 인터페이스
4. 감성공학

Chapter 11 물적자원관리
수요예측과 생산계획
1. 수요예측
2. 생산계획
주문과 재고관리
1. 기본 개념
2. 고정 주문량 모형
3. 고정 주문간격 모형
4. 일회 주문 모형
대기관리
1. 기본 개념
2. 구성요소
3. 대기 모형
4. 경제성 분석

Chapter 12 품질경영
품질경영의 배경
1. 기본 개념
2. 목적과 효과
3. 품질경영의 역사
표본추출 검사
1. 기본 개념
2. 설계원리
3. 검사절차
공정관리도
1. 기본 개념
2. 작성과 해석
3. 관리도 유형
4. 시각적 도구
선진화기법과 제도
1. 6시그마전략
2. ISO 9000 시리즈
품질과 신뢰성
1. 기본 개념
2. 신뢰성공학
서비스 품질평가
1. 기본 개념
2. 평가지표
3. 평가기법

Chapter 13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관리의 기본
1. 프로젝트의 특성
2. 프로젝트관리의 단계
프로젝트 일정관리
1. 전통적 관리기법
2. 현대적 관리기법
3. PERT/CPM기법

Chapter 14 재무자원관리
재무분석
1. 재무제표의 기본 개념
2. 재무상태표
3. 손익계산서
4. 재무비율
원가관리
1. 원가의 기본 개념
2. 제조원가의 구성
3. 원가회계의 실무
4. 원가관리
영업 레버리지 분석
1. 기본 개념
2. 기본 모형
3. 단일품목 손익분기점
4. 복수품목 손익분기점
5. 전략적 의미

Chapter 15 정보자원관리
정보자원의 관리
1. 기본 개념
2. 정보관리의 의의
정보시스템관리
1. 기본 개념
2. 주요 정보시스템
3. 빅데이터와 정보시스템
정보분석
1. 기본 개념
2. 지능형 분석기법

Chapter 16 기술자원관리
기술자원의 관리
기술기획
1. 기술예측
2. 기술전략과 기획
기술 확산
1. 기본 개념
2. 기술확산 모형
지식자산관리
1. 기본 배경
2. 특허분석
3. 기술가치 평가

부 록
1. 표준정규분포표
2. 누적표준정규분포표
3. 현가계수표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