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용설명서
땅끝
2023-12-14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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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경영학 사용설명서
도서명 : 경영학 사용설명서
저자/출판사 : 김용진,저자,글,, 클라우드나인
쪽수 : 568쪽
출판일 : 2022-11-08
ISBN : 9791191334944
정가 : 29000
서문
감사의 글
제1장 경영 이전에 알아야 할 것들
유능한 경영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얻어야 할 3가지
이론과 실제는 다르지 않다
모든 업무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일 자체보다는 일하는 방법을 배워라
업무의 기본과 원칙을 확립하라
익숙해지는 것을 경계하라
‘열심히’보다는 ‘제대로’가 중요하다
자산이 될 것인가, 비용이 될 것인가
승진의 원리
경영자의 관심과 지원을 확보하라
경영자는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용어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공유하라
실행력 높은 기획을 하는 방법
사람은 관리의 대상이 아니다
측정과 평가의 차이를 이해하라
권력, 권한, 권위, 권위주의의 의미를 구별하라
어떻게 권한과 책임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것인가
직위, 직책, 직급의 차이를 이해하라
품의서란 무엇이며 결재는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가
합의와 협의는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숫자의 정확성을 확보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보유하라
재무제표의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라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건강하게 한다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2장 성과 창출의 원리
과업을 정의하고 일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실적과 성과는 동의어가 아니다
숫자만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
올바른 성과란 무엇인가
진정한 성과는 반드시 역량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합목적성→효율성→활동량의 순서로 일하라
제3장 기업의 목적과 경영의 기능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가 아니다
기업이 이윤만 추구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
‘주주 가치 극대화’는 옳은 목적이 될 수 있는가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출’이다
경영의 3가지 기능
제4장 마케팅과 전략적 사고
마케팅의 정의와 변천 과정
마케팅과 판매는 무엇이 다른가
판매는 불완전한 마케팅을 보완한다
생산 지향적 관점과 고객 지향적 관점은 무엇이 다른가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와 원츠로부터 출발한다
고객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구매한다
가치 제안을 올바르게 정의하고 구성하라
고객이 누구인가는 가치 제안에 의해 결정된다
누가 구매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가
가격은 가치 제안의 구성 요소가 될 수 없다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생존 부등식의 원리
승승 원칙에 따라 최적의 가격을 결정하라
상품 구색 증가는 판매 부진의 해법이 될 수 없다
구색의 다양화는 성공적인 가치 제안이 전제 조건이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본원적 전략
STP를 통해 목표 시장과 경쟁 우위를 선택하고 집중하라
시장 세분화와 목표 시장 선정의 구체적인 방법
경쟁전략 수립을 위한 5가지 기본적인 고려 요인
마케팅 믹스란 무엇인가
4P와 4C는 무엇이고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제5장 혁신의 개념과 성공 실패 요인
혁신이란 무엇인가
혁신 활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된다
사람은 혁신의 대상이 아니다
혁신은 왜 실패하는가
올바른 위기의식은 혁신의 동기이자 출발점이다
결핍이 혁신을 유발한다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벤치마킹할 것인가
제6장 조직 시스템과 프로세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왜 선진 시스템 도입에 실패하는가
프로세스의 의미와 본질
상사의 방향인가, 고객의 방향인가
조직 시스템의 3개의 활동축
프로세스와 오퍼레이션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부분 최적화를 지양하고 전체 최적화를 지향하라
협업과 협력의 의미를 구분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라
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구성원에게 역할을 부여하라
제7장 프로세스 혁신
프로세스 혁신의 목적
프로세스를 혁신하기 전에 패러다임부터 혁신하라
생산자 관점을 폐기하고 고객 지향 패러다임으로 이동하라
베스트 프랙티스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라
가치 창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총비용을 고려하라
제조원가 절감만을 중시하는 기업들이 범하는 오류
프로세스 혁신의 방향성과 기본 원칙
프로세스 전체의 밸런스를 구축하고 유지하라
프로세스 동기화와 제약 이론
제약이란 무엇인가
병목 자원과 비병목 자원
페이스메이커를 선정하라
TOC의 핵심 개념 D-B-R
배치 사이즈 최적화로 프로세스 흐름을 평준화하라
TOC를 적용한 경영혁신 실제 사례
프로세스 혁신 핵심 체크 포인트
제8장 변동성의 원리와 관리 방법
변동성이란 무엇인가
변동성은 위험이자 기회이다
정확도와 정밀도의 차이를 이해하라
통계학의 몇 가지 기초 지식
변동성 관리의 기본 개념과 원리
분산과 표준편차는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하는가
뜻밖의 성공은 뜻밖의 실패만큼 위험하다
뜻밖의 성공의 진정한 원인을 분석하고 관리하라
선행 활동의 변동성에 대한 후행 활동의 대응력을 높여라
제9장 품질관리와 6시그마
품질과 관련된 흔한 오래들
품질 관리의 핵심은 변동성 관리다
픔질 관리의 목표는 고급이 아니라 고품질이다
고품질은 원가 상승이 아니라 원가 절감의 요인이다
올바른 해법은 올바른 원인분석에서 나온다
사람에 의존하는 활동의 반복성과 재현성을 높이는 방법
6시그마란 무엇인가
시그마 수준의 개념과 평가 기준
품질 문제는 품질 부서의 책임이 아니다
전통적 수율 관리의 문제점
숨겨진 공장을 찾아내어 제거하라
6시그마 수율 측정의 기본 원리
6시그마의 수율 관리 방법
6시그마 실행 방법론 DMAIC와 DFSS
제10장 생산성 향상
생산성 향상의 기본 방향
생산성 구성 3요소
사무 부문의 생산성과 품질의 속성
사무 부문 생산성의 측정 방법
로스의 개념과 종류
원·부자재의 수율 향상 방법
설비 종합 효율의 개념과 측정 방법
에필로그
도서명 : 경영학 사용설명서
저자/출판사 : 김용진,저자,글,, 클라우드나인
쪽수 : 568쪽
출판일 : 2022-11-08
ISBN : 9791191334944
정가 : 29000
서문
감사의 글
제1장 경영 이전에 알아야 할 것들
유능한 경영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얻어야 할 3가지
이론과 실제는 다르지 않다
모든 업무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일 자체보다는 일하는 방법을 배워라
업무의 기본과 원칙을 확립하라
익숙해지는 것을 경계하라
‘열심히’보다는 ‘제대로’가 중요하다
자산이 될 것인가, 비용이 될 것인가
승진의 원리
경영자의 관심과 지원을 확보하라
경영자는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용어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공유하라
실행력 높은 기획을 하는 방법
사람은 관리의 대상이 아니다
측정과 평가의 차이를 이해하라
권력, 권한, 권위, 권위주의의 의미를 구별하라
어떻게 권한과 책임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것인가
직위, 직책, 직급의 차이를 이해하라
품의서란 무엇이며 결재는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가
합의와 협의는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숫자의 정확성을 확보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보유하라
재무제표의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라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건강하게 한다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2장 성과 창출의 원리
과업을 정의하고 일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실적과 성과는 동의어가 아니다
숫자만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
올바른 성과란 무엇인가
진정한 성과는 반드시 역량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합목적성→효율성→활동량의 순서로 일하라
제3장 기업의 목적과 경영의 기능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가 아니다
기업이 이윤만 추구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
‘주주 가치 극대화’는 옳은 목적이 될 수 있는가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출’이다
경영의 3가지 기능
제4장 마케팅과 전략적 사고
마케팅의 정의와 변천 과정
마케팅과 판매는 무엇이 다른가
판매는 불완전한 마케팅을 보완한다
생산 지향적 관점과 고객 지향적 관점은 무엇이 다른가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와 원츠로부터 출발한다
고객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구매한다
가치 제안을 올바르게 정의하고 구성하라
고객이 누구인가는 가치 제안에 의해 결정된다
누가 구매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가
가격은 가치 제안의 구성 요소가 될 수 없다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생존 부등식의 원리
승승 원칙에 따라 최적의 가격을 결정하라
상품 구색 증가는 판매 부진의 해법이 될 수 없다
구색의 다양화는 성공적인 가치 제안이 전제 조건이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본원적 전략
STP를 통해 목표 시장과 경쟁 우위를 선택하고 집중하라
시장 세분화와 목표 시장 선정의 구체적인 방법
경쟁전략 수립을 위한 5가지 기본적인 고려 요인
마케팅 믹스란 무엇인가
4P와 4C는 무엇이고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제5장 혁신의 개념과 성공 실패 요인
혁신이란 무엇인가
혁신 활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된다
사람은 혁신의 대상이 아니다
혁신은 왜 실패하는가
올바른 위기의식은 혁신의 동기이자 출발점이다
결핍이 혁신을 유발한다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벤치마킹할 것인가
제6장 조직 시스템과 프로세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왜 선진 시스템 도입에 실패하는가
프로세스의 의미와 본질
상사의 방향인가, 고객의 방향인가
조직 시스템의 3개의 활동축
프로세스와 오퍼레이션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부분 최적화를 지양하고 전체 최적화를 지향하라
협업과 협력의 의미를 구분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라
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구성원에게 역할을 부여하라
제7장 프로세스 혁신
프로세스 혁신의 목적
프로세스를 혁신하기 전에 패러다임부터 혁신하라
생산자 관점을 폐기하고 고객 지향 패러다임으로 이동하라
베스트 프랙티스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라
가치 창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총비용을 고려하라
제조원가 절감만을 중시하는 기업들이 범하는 오류
프로세스 혁신의 방향성과 기본 원칙
프로세스 전체의 밸런스를 구축하고 유지하라
프로세스 동기화와 제약 이론
제약이란 무엇인가
병목 자원과 비병목 자원
페이스메이커를 선정하라
TOC의 핵심 개념 D-B-R
배치 사이즈 최적화로 프로세스 흐름을 평준화하라
TOC를 적용한 경영혁신 실제 사례
프로세스 혁신 핵심 체크 포인트
제8장 변동성의 원리와 관리 방법
변동성이란 무엇인가
변동성은 위험이자 기회이다
정확도와 정밀도의 차이를 이해하라
통계학의 몇 가지 기초 지식
변동성 관리의 기본 개념과 원리
분산과 표준편차는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하는가
뜻밖의 성공은 뜻밖의 실패만큼 위험하다
뜻밖의 성공의 진정한 원인을 분석하고 관리하라
선행 활동의 변동성에 대한 후행 활동의 대응력을 높여라
제9장 품질관리와 6시그마
품질과 관련된 흔한 오래들
품질 관리의 핵심은 변동성 관리다
픔질 관리의 목표는 고급이 아니라 고품질이다
고품질은 원가 상승이 아니라 원가 절감의 요인이다
올바른 해법은 올바른 원인분석에서 나온다
사람에 의존하는 활동의 반복성과 재현성을 높이는 방법
6시그마란 무엇인가
시그마 수준의 개념과 평가 기준
품질 문제는 품질 부서의 책임이 아니다
전통적 수율 관리의 문제점
숨겨진 공장을 찾아내어 제거하라
6시그마 수율 측정의 기본 원리
6시그마의 수율 관리 방법
6시그마 실행 방법론 DMAIC와 DFSS
제10장 생산성 향상
생산성 향상의 기본 방향
생산성 구성 3요소
사무 부문의 생산성과 품질의 속성
사무 부문 생산성의 측정 방법
로스의 개념과 종류
원·부자재의 수율 향상 방법
설비 종합 효율의 개념과 측정 방법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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