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시즌1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시즌1

땅끝
2023-12-14 08:54 262 0

본문

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시즌1
9791191334937.jpg


도서명 : 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시즌1
저자/출판사 : 정구현,신현암,저자,글,, 클라우드나인
쪽수 : 312쪽
출판일 : 2022-11-08
ISBN : 9791191334937
정가 : 19000

서문 반드시 알아야 할 경영의 본질을 다룬다!

이 책을 위한 안내 경영 고전에서 경영학의 핵심을 배운다

1권 경영의 실제
: 경영자의 직무와 역할은 무엇인가

1. 저자
피터 드러커

2. 핵심
경영자의 직무는 일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다
전설적 기업도 탁월한 경영자가 없으면 망한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돈이 아니라 고객 창조이다
당신의 사업이 무엇인지 재정의하라
포드는 원맨 경영으로 성공했고 실패했다
어떻게 근로자를 관리해야 하는가
높은 생산성은 어디서 오는가

3. Q&A
왜 최초의 경영학 책인가
경영자의 직무는 무엇인가
기업과 조직이란 무엇인가

2권 경쟁전략
: 어떻게 산업과 경쟁자를 분석할 것인가

1. 저자
마이클 포터

2. 핵심
어떻게 독점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 것인가
(5가지 산업경쟁요인 모델 제안)
어떻게 경쟁자를 막는 진입장벽을 세울 것인가
(신규 진입자의 진입장벽)
본원적 경쟁전략 3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어떻게 탁월한 성과를 지속 창출할 것인가
전략이란 ‘무엇을 하지 않을까?’의 선택이다

3. Q&A
5가지 산업경쟁요인 모델은 분석도구인가
기업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전략계획은 여전히 유효한가

3권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어떻게 지속 성공하는 기업을 만들 것인가

1. 저자
짐 콜린스와 제리 포라스

2. 핵심
비전기업은 비교기업과 무엇이 다른가
성공 지속 기업을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어떻게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할 것인가
(1. 핵심 보존 / 2. 발전 자극)
왜 항상 별을 쫓으며 산에 올라야 하는가

3. Q&A
탁월한 기업들의 법칙이 적용 가능한가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가 가능한가
왜 경영자를 내부 승진으로 해야 하는가

4권 시대를 앞서는 미래경쟁전략
: 어떻게 미래에 먼저 도착할 핵심역량을 짤 것인가

1. 저자
게리 하멜과 C. K. 프라할라드

2. 핵심
위대한 기업은 전략적 의도를 갖고 있다
미래 경쟁은 어떨지 전략 아키텍처를 짜라
전략적 의도의 연료는 스트레치와 레버리지이다
어떻게 미래로 가장 빠르게 갈 것인가
어떤 무기로 어디에서 싸울 것인가
CJ는 어떻게 엔터테이먼트 사업에서 성공했는가

3. Q&A
왜 기업의 내부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이 중요한가
왜 1990년대 초반에 핵심역량 개념이 중요해졌는가

5권 블루오션 전략
: 어떻게 자신만이 유일한 공급자인 시장을 만들 것인가

1. 저자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

2. 핵심
자신만이 유일한 공급자인 시장을 만들어서 즐겨라
태양의서커스는 경쟁을 멈춰 역으로 경쟁자를 이겼다
블루오션은 새로운 시장 공간으로의 전략적 이동이다
어떻게 블루오션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것인가
(원칙 1: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라 / 원칙 2: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 원칙 3: 비고객을 찾아라 / 원칙 4: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3. Q&A
경쟁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실제로 시장에서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는가

6권 혁신기업의 딜레마
: 어떻게 성공요인은 장기적으로 실패요인이 되는가

1. 저자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2. 핵심
성공요인이 장기적으로는 실패요인이다
파괴적 혁신은 파괴적 기술로 나타난다
어떻게 스마트폰은 디지털 카메라를 이겼는가
모든 산업에 ‘파괴적 혁신’ 이론이 적용된다
어떻게 조직을 설계해야 혁신이 가능한가
(1. 본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별도 조직을 구축하라 / 2. 완벽한 계획보다 우선 실행하라 / 3. 어설픈 시장 예측은 포기하라 / 4. 파괴적 기술을 원하는 시장을 찾아라 / 5. 성능, 신뢰성, 편리성, 가격의 흐름을 읽어라)

3. Q&A
파괴적 혁신이란 무엇인가
왜 위대한 기업도 실패하는가

7권 디자인 씽킹 바이블
: 어떻게 분석사고와 직관사고를 다 활용할 것인가

1. 저자
로저 마틴

2. 핵심
디자인 싱킹이 투자수익률을 높인다
지식 생산 필터를 이해해야 한다
탐색과 활용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블랙베리의 성공도 디자인 싱킹의 결과다
피앤지의 재기도 디자인 싱킹의 결과다
이젠 연구개발이 아니라 연결개발이다
신뢰성에 편향되지 말고 중도를 걸어라

3. Q&A
귀추논리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어떻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끌어낼 것인가

8권 디맨드
: 어떻게 세상의 수요를 알아차리고 대응할 것인가

1. 저자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

2. 핵심
진정한 수요 창조는 사람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1단계: 매력적인 제품을 만든다 / 2단계: 고객의 고충지도를 바로잡는다 / 3단계: 완벽한 배경 스토리를 창조한다 / 4단계: 결정적인 방아쇠를 찾는다 / 5단계: 가파른 궤도를 구축한다 / 6단계: 다변화를 추구한다)

3. Q&A
매력적인 제품, 가심비, 가치소비는 같은 개념인가
배경 스토리가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업 생태계인가

9권 학습하는 조직
: 어떻게 조직과 구성원의 역량을 높일 것인가

1. 저자
피터 센게

2. 핵심
왜 학습조직이 경영전략의 키워드가 됐는가
관리 시스템에서 학습조직으로 전환해야 한다
시스템 사고는 학습조직을 만들기 위한 첫 단추다
학습조직으로 나아가기 위해 추가할 요소는 무엇인가
만약 조직이 배라면 리더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3. Q&A
인간은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태어나는가
왜 시스템 사고가 학습하는 조직의 핵심 개념인가

10권 지식 창조 기업
: 조직 내 지식창조 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저자
노나카 이쿠지로와 타케우치 히로타카

2. 핵심
일본 기업의 성공요인은 조직적인 지식창조다
혼다시티는 지식창조 4단계 모델로 만들어졌다
지식창조 측면에서는 미들업다운 방식이 좋다
조직 내 지식창조가 되려면 어떤 조직이 필요한가
조직 내 지식창조는 5단계로 만들어진다
하이퍼텍스트 조직을 만들어라

3. Q&A
형식지가 다시 암묵지가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지식창조 과정이 다른 형태의 기업에도 적용되는가
일본식 경영이 서양 기업에도 적용이 가능한가

11권 균형성과관리지표
: 어떻게 미래조직을 위한 성과측정을 할 것인가

1. 저자
로버트 S. 캐플런과 데이비드 P. 노튼

2. 핵심
왜 기업 경영에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지표가 필요한가
재무 지표만 중시하면 단기 집착과 주주 집착에 빠진다
균형관리성과지표는 어떤 관점에서 개발됐는가
(1. 재무 관점 / 2. 고객 관점 / 3. 업무 프로세스 관점 / 4. 학습 및 성장 관점)
균형관리성과지표는 인과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3. Q&A
업무 프로세스를 측정 지표와 같이 측정할 수 있는가
균형성과관리지표에 ESG도 추가해야 하지 않는가

12권 메이커스
: 어떻게 새로운 혁명은 제조를 바꿀 것인가

1. 저자
크리스 앤더슨

2. 핵심
발명가가 기업가가 되는 시대가 왔다
새로운 산업혁명은 메이커 운동의 산업화다
책상 위에 놓이면 수많은 쓰임새가 생긴다
사물의 롱테일 혁명이 시작됐다
디지털 제조는 전통 제조와 다르다
고객이 물건을 주문하면 제작한다
누구나 실력만 있다면 창업할 수 있다
대기업과 수천 개의 개인기업이 공존한다

3. Q&A
디지털 혁명 시대에 제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중국에 공장을 두는 것이 계속 유효할 것인가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