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학교생활기록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땅끝
2023-12-14 08:54 349 0

본문

학교생활기록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9791196568580.jpg


도서명 : 학교생활기록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저자/출판사 : 박용성,저자,글,, 교육숲
쪽수 : 600쪽
출판일 : 2022-11-01
ISBN : 9791196568580
정가 : 35000

Ⅰ. 학생부종합전형, 학생의 성장을 평가하는 전형

1. 학생부종합전형이란 무엇인가
(1)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
(2) 학생부종합전형의 시대적 요구

2.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무엇인가
(1) 학업역량
1) 학업성취도
2)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3) 탐구활동
(2) 전공적합성
1)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
2)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3)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3) 인성
1) 협업능력
2) 소통능력
3) 나눔과 배려
4) 도덕성
5) 성실성
(4) 발전가능성
1) 자기주도성
2) 리더십
3) 창의적 문제해결력
4) 경험의 다양성

Ⅱ. 학교생활기록부, 학생부종합전형의 답안지

1. 학교생활기록부란 무엇인가
(1) 학교생활기록부 문해력
(2) 학교생활기록부의 이해

2.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1)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3대 원리
1) 첫째,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을 기재하라
- 학생의 개별적 특성만 기재하라
2) 둘째, 관찰할 수 있는 것만 기재하라
3) 셋째, 누가기록을 근거로 기재하라
- 학생 작성 자료를 활용하라
(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3대 조건
1) 첫째,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학교가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활동을 기재하라
2) 둘째, 학교장이 승인하여 타 고등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활동을 기재하라
3) 셋째, 학교장이 승인하여 교육관련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활동을 기재하라
- 고교 공동교육과정은 학생부에 기재하라
- 대학프로그램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14대 금지사항
1) 공인어학시험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2)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는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3) 교외대회는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4) 교외상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5) 교내대회는 해당 항목 이외에는 기재하지 마라
6) 자격증은 해당 항목 이외에는 기재하지 마라
7) 인증시험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8~10) 논문 발표, 도서 출간, 지적재산권 출원 등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 자율탐구활동은 규정에 맞게 기재하라
- 교과학습활동에서 보고서는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만 기재하라
11-13) 부모 지위, 해외 활동, 장학금 등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14) 대학명, 기관명, 상호명, 강사명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마라
- 고교블라인드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라
(4)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주체
1) 입력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학생부를 입력하라
2) 정정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학생부를 정정하라
(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세부 요령
1) 서술형 문장은 명사형 어미 ‘-음/ㅁ’으로 종결하라
2) 문자는 한글을 사용하되 부득이한 경우 영문을 사용하라
3) 자료를 입력할 때는 나이스에 직접 입력하라
- 학교생활기록부 나이스 기재경로

3. 학교생활기록부의 논리적 구성방식은 무엇인가
(1) 학생부의 논리적 구성방식
(2) 학생부의 구체적 기재방식
(3) 학생부의 내적 성장 기재방식
(4) 학생부의 문단 구성원리

Ⅲ.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의 성장기록부

1.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관련 규정 파헤치기
(2)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2. 교과학습발달상황,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2-1.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과목별 세특의 관련 규정
2) 과목별 세특의 기재 방법
①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 활용하기
② 교과역량 활용하기
③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 활용하기
(2)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1)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
나. 교육과정 재구성의 설계 방법
2) 배움중심수업 설계하기
가. 배움중심수업의 개념
나. 배움중심수업의 설계 방법
다. 배움중심수업의 종류
3) 과정중심평가 수행하기
가.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나. 과정중심평가의 설계 방법
다. 과정중심평가의 종류
(3)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 성장중심기록하기
가. 성장중심기록의 개념
나. 성장중심기록의 설계 방법
① 프로젝트 학습-모둠별 발표수업
② 프로젝트 학습-개인별 발표수업
③ 모둠별 협동학습

2-2.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관련 규정 파헤치기
-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1) 수업량 유연화의 개념
2)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방안
(2)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1) 학교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방안
2) 학생의 자율적 교육과정 참여방안
(3)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3.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창체활동의 관련 규정
2) 창체활동의 특기사항 기재 방법
① 핵심역량 활용하기
②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 활용하기

(2)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 주제-독서-실천-보고의 체계화

3-1. 자율활동
(1) 자율활동,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자치・적응활동
2) 창의주제활동
3) 일반적인 유의사항
(2) 자율활동,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1) 자치・적응활동
2) 창의주제활동
(3) 자율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3-2. 동아리활동
(1) 동아리활동,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정규교육과정 내 동아리활동
2) 정규교육과정 외 동아리활동
3) 일반적인 유의사항
(2) 동아리활동,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1) 동아리 구성하기
2) 동아리 활동하기
(3) 동아리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3-3. 봉사활동
(1) 봉사활동,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2) 일반적인 유의사항
(2) 봉사활동,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봉사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3-4. 진로활동
(1) 진로활동,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자기이해활동
2) 진로탐색활동
3) 진로설계활동
4) 일반적인 유의사항
(2) 진로활동,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1) 자기이해활동
2) 진로탐색활동
3) 진로설계활동
(3) 진로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4. 독서활동상황,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독서활동상황, 관련 규정 파헤치기
(2) 독서활동상황,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독서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5. 출결상황,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출결상황, 관련 규정 파헤치기
1) 질병결석
2) 미인정결석
3) 기타결석
4) 인정결석
5) 일반적인 유의사항
(2) 출결상황,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출결상황,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6. 수상경력,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수상경력, 관련 규정 파헤치기
(2) 수상경력,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수상경력,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7.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관련 규정 파헤치기
(2)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8. 인적・학적사항,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1) 인적・학적사항, 관련 규정 파헤치기
(2) 인적・학적사항, 학교생활 디자인하기
(3) 인적・학적사항,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하기

맺는말 학생부종합전형, 인간의 얼굴을 한 입시지도가 가능합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