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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으로 시작하는 철학 입문

땅끝
2023-12-14 08:54 20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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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으로 시작하는 철학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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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질문으로 시작하는 철학 입문
저자/출판사 : 가게야마,요헤이,저자,글,오정화,번역, 문예춘추사
쪽수 : 252쪽
출판일 : 2022-10-30
ISBN : 9788976045560
정가 : 16000

프롤로그 - 004

1장 ㅣ ‘질문을 던지는 자’로서의 인간
1.1 철학의 역사는 ‘질문’에서 시작했다 - 018
소크라테스의 질문 - 018
동굴 속 죄수 - 021
하이데거의 질문 - 022
‘로고스’의 근원적 의미 - 025
하이데거의 질문에 따른 분단 - 027

1.2 질문은 철학의 가장 근원적 사항 030
궁극적으로 선행하는 것 - 030
존재의 순서 - 031
인식의 순서 - 034
존재의 순서와 인식의 순서의 관계 - 036
궁극적인 선행성 - 037
‘질문’이 있기에 탐구가 시작된다 - 039

1.3 ‘질문’은 일상적인 대화 틈에서
사람들에게 호소한다 - 043
의미론과 어용론 - 043
질문의 대화 구조 - 045
철학적 질문과 일상의 대화 - 048

1.4 21세기 철학적 과제로서의 ‘질문’ 050
분석철학과 현상학 : 의미의 탐구 - 050
언어와 경험을 둘러싼 인식의 순서와 존재의 순서 - 052
경험적 철학의 중요성 - 054
인간 개념의 비판적 검토 - 055
‘질문을 던지는 자’의 인간의 불가결합 - 058
현대 철학에서의 ‘인간’ - 060

2장 ㅣ ‘존재’에 대한 질문
2,1 ‘있다’는 엄청난 수수께끼로 가득하다 - 066
‘있다’의 보편성 - 066
도저히 다가갈 수 없다 - 068
존재의 초월 - 069
초월성 - 071
경험과 개념의 중의적 관계 - 072
너무 자명하기 때문에 불확실하다 - 074

2.2 신을 이해하려는 시도 - 076
그때마다 새로운 ‘있다’ - 076
‘있다’의 내적인 ‘다름’ - 078
무(無)에서의 창조 - 079
신앙의 신과 철학자의 신 - 080
신은 신이 스스로 만든다 - 082
신의 죽음 - 083
신의 경험으로 향하는 회귀 - 085

2.3 깊어지는 범주에 관한 질문 - 087
범주에 관한 니체의 비판 - 087
범주를 말한다는 것은 - 089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찰 - 091
《범주론》에서의 제1실체 - 092
‘형상’과 ‘질료’와 ‘결합체’ - 094
가능태와 현실태 - 097
칸트의 고찰 - 100
선천적 종합 판단의 가능성 - 101
감성과 오성 - 103
네 가지 범주 - 105
초월론적 연역 -107
객관적 연역 - 108
주관적 연역 - 110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 범주론의 근본적 차이 - 113
‘경험의 장’의 성립 - 114
정육면체의 모든 면을 동시에 보다 - 116

2.4 인간이 좌절할 때 ‘있다’는 모습을 드러낸다 - 119
니체의 질문 - 119

3장 ㅣ 실재에 대한 질문
3.1 실재를 둘러싼 근본 문제 - 126
실재의 일상적인 다원성 - 126
책상은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가? - 127
오리와 토끼의 착시 그림을 볼 때 - 128
의미장 - 130
다원적 실재론 - 132
다원적 장의 네트워크 - 133
실재 네트워크의 계층성 - 135
실재관의 변화 - 137
자연과학의 발전과 함께 - 140
흔들리는 의미장의 네트워크 - 142

3,2 만물을 관통하는 변화 자체로서의 세계 - 146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 146
세계 = 실재의 변화 그 자체 - 148
네트워크의 형성과 해체 - 151

3.3 시간과 공간은 왜 확장하는가 - 156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두 가지 시공간의 변화 - 156
뉴턴이 그린 시간과 공간 - 158
아인슈타인이 그린 시간과 공간 - 161
존재의 시간과 공간 - 164
‘그때그때’ 나타나기 때문에 비로소 - 168
존재와 시공간의 순환 관계 - 171
운동의 시간과 공간 - 172
크로노스와 토포스 - 174

3,4 미지와 조우한 인간에게 세계의 수수께끼가 펼쳐진다 - 178
레비스트로스의 체념 - 178
실재에 인간은 필요한가 - 180

4장 ㅣ ‘나’는 누구인가
4.1 ‘나’를 ‘나’라고 부르는 것 - 186
‘내가 곧 나다’ - 186
언어가 나타내는 ‘나’의 동일함 : 일인칭 대명사 - 190
보는 것을 보다 : 자기의식과 자기 지각 - 192
‘내가 곧 나다’의 어쩔 수 없는 동일함 : 자기와 실재 - 194
양심의 호소 - 196
누가 양심에 말을 거는가 - 198
양심 현상의 이중성 - 201
‘나’와 타인의 언어적 관계 - 203
언어의 본질 - 205
근원적 해석이란 - 208
해석에서의 분담과 선행하는 것 - 210
‘나’와 ‘타인’을 잇는 언어 - 213

4.2 ‘나’의 신체의 성립 - 216
‘나’의 이면성과 신체 216
‘나’의 신체의 현실성 : 수동성의 세 가지 포인트 - 218
‘나’의 신체의 가능성 : 능동성의 세 가지 포인트 - 222

4.3 나’의 탄생과 죽음 - 231
탄생과 죽음의 확장 - 231
타인과 이어지는 이야기 - 233
‘역사’를 이루고 있다는 것 - 235
죽음에 임하는 태도 - 237
죽음을 둘러싼 철학의 변화 - 240
니시다 기타로가 노래한 죽음에 임하는 ‘나’ - 243

4.4 질문을 받으면 ‘나’의 자유가 시작된다 - 246
서로를 자극하는 ‘나’와 ‘타인’ - 246
사르트르의 대답 - 247

에필로그 -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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