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론: 성찰적 실천의 관점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교장론: 성찰적 실천의 관점

로즈
2023-12-05 00:46 239 0

본문

교장론: 성찰적 실천의 관점
9791165193485.jpg


도서명 : 교장론: 성찰적 실천의 관점
저자/출판사 : Thomas,J,Sergiovanni,Reginald, 박영스토리
쪽수 : 560쪽
출판일 : 2022-10-11
ISBN : 9791165193485
정가 : 33000

PART 01
도덕적 차원

CHAPTER 01 무대의 세팅: 도덕적 기예로서의 행정 3
관계적 신뢰 구축하기 4
교장론의 관점 5
리더십의 심장, 머리, 손 6
도덕적 명령 8
리더십의 도덕적 차원에 대한 이해 14
심장박동 강화하기 16
13가지 핵심역량 19
목표는 팔로워십이다. 27
학교의 특성 구축하기 33
민주적 가치에 대한 헌신 33
시간, 감정, 초점 36
서번트 리더십 38

PART 02
교장 리더십 이론의 새로운 지향

CHAPTER 02 교장 직무의 현재와 미래 47
교장직 역할의 정의: 이상 대 현실 48
두터운 비전: 가치기반 접근 50
서열 깨기(Breaking Ranks) 51
표준 중심 접근 56
교구 설립학교 61
관리 업무의 복잡성 64
낙오아동방지법(NO CHILD LEFT BEHIND) 67
요구, 제약 그리고 선택 69
변화하는 교장의 역할 70
정상을 향한 경주(RACE TO THE TOP) 76
교장의 우선순위: 인식 비교 79
향후 전망 82
수업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강조 84
직접 및 간접 리더십 86

CHAPTER 03 전통적 관리 이론의 한계 94
실천의 마음풍경 95
깔끔족 96
성찰적 실천: 혼란족의 패러다임 97
마음풍경 바꾸기 101
서로 상반된 전통적 관리이론과 리더십의 비교 107

CHAPTER 04 교장론을 위한 새로운 이론 118
교장 리더십의 새로운 이론을 지향하며 118
새로운 이론과 학교 리더십 122
새로운 이론과 학교 조직 125
새로운 이론 및 관계 128
새로운 이론과 동기부여 전략 개발의 쟁점 132
새로운 이론과 수업 변화 133
새로운 이론과 사람을 개선 기획 과정에 어우러지게 하는 지점에 대한 쟁점 135
사건 혹은 확률 통제하기? 137
우리의 은유 변화시키기 140

CHAPTER 05 도덕적 공동체로서 학교 148
공동체 이야기 149
사회적 규약 151
공동체 이론 152
관계의 중요성 157
패턴 변수 159
올바른 균형 찾기 161
결속과 가교 구축 162
공동체는 왜 중요한가? 164
학생 학습의 경로 174

PART 03
리더십 제공하기

CHAPTER 06 리더십의 힘과 학교의 문화 186
리더십의 힘 188
학교문화의 역동적 측면 198
학교문화에 대한 초보적 이해 204

CHAPTER 07 리더십의 단계: 발전적 관점 219
리더십 권위의 원천 221
리더십의 단계 226
리더십이 결합과 결속에 의해 작동하는 이유 228
리더십 유형이 역시 중요하다 230
명장 리더들이 매우 중요하다 231
검토 중인 리더십 원형들 232
아이디어 기반 리더십 234

CHAPTER 08 리더공동체 안에서 이끌어가기 242
실제적인 쟁점들 244
실천으로서의 리더십 245
교장론을 위한 새로운 리더십 가치 247
분산적 리더십 258
호혜주의가 열쇠이다 259
구성주의 리더십 260
리더들의 공동체 261

PART 04
수업 리더십

CHAPTER 09 성공적인 학교들의 특징 271
성공적인 학교의 특징들 273
학업에 대한 압박과 공동체 279
학교 특성의 중요성 280
성찰적 실천 284

CHAPTER 10 마음의 공동체되기 292
목표의 중요성 296
교육 플랫폼 활용하기 300
목적화가 핵심이다 301
학습의 원칙 306
아이디어로 이끌기 307
규율과 자유재량 모두 중요하다 314
필요한 리더십 제공하기 317

CHAPTER 11 교수, 학습, 그리고 공동체 328
이론 비교하기 329
장학에의 함의 332
“효과적인 교수”에 대한 연구 333
교수와 기초 기능 점수 향상 339
최근의 연구 340
이해를 위한 교수 341
공통 핵심 주 표준 조치 346
학습공동체로서 교실 347
참학습 349
참학습을 위한 기준 350
통합적 관점 351
목적과 목표 353

CHAPTER 12 수업 리더십, 장학 그리고 교사개발 363
연수 모형 367
전문성 개발 모형 368
전문성 개발의 새로운 면 369
갱신 모형 370
교사개발과 교사 역량의 유형 372
전문적 지식의 성격 373
장학에 대한 성찰 374
장학과 평가 375
교사개발을 학교 효과성에 연결하기 382
교사가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와주기 384

CHAPTER 13 임상장학, 코칭, 동료간 탐구, 그리고 다른 장학 실제 391
장학 모형: 역사적 개관 393
한 예로서 임상장학 395
임상장학을 위한 지름길 전략 404
장학의 또 다른 접근 406
LoveJoy 초등학교에서의 읽기 능력 제고하기 407
동료장학 409
학생 과업 들여다보기 410
코칭 413
순회하는 리더로서 코치 414
교사 협력 415
진화하는 직업 416

PART 05
동기부여, 헌신, 그리고 변화

CHAPTER 14 동기부여, 헌신, 그리고 교사의 직장 423
정책과 실제의 문제와 모순 424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429
동기부여 이론과 연구를 활용하여 실제에 알려주기 434
특별한 사례로서 여성 442
동기부여, 효능감 그리고 학생 성과 443
신념의 파워 445

CHAPTER 15 변화 과정 454
채택과 실행을 넘어서 455
변화에 대한 체제적 관점 458
저항을 극복하고 변화하기 460
학교 개선의 이론 463
수업 개선을 위한 모형 466
개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470
개선의 주도와 학습의 지속적인 유지 471
몇 가지 윤리적인 질문들 476
변화 촉진팀 477
교육 변화의 의미 479
도덕적 목적이 요체이다 480

용어사전 485
참고문헌 499
색인 528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