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칠 수 없는 것을 가르치기
로즈
2023-12-05 00:46
220
0
본문
가르칠 수 없는 것을 가르치기
도서명 : 가르칠 수 없는 것을 가르치기
저자/출판사 : 이병곤,저자,글,, 서해문집
쪽수 : 208쪽
출판일 : 2022-10-10
ISBN : 9791192085708
정가 : 16500
머리말
투명한 유토피아 속에서 모래성 쌓기
_ 접촉에 대하여
어느 시골 학교 교장의 ‘시간’ 교육론
_ 시간, 자유, 관계, 인성
모든 아이들을 위한 학교, 가능하다
_ 잠시 멈춘 세상에서 맞이한 ‘철학의 순간’
상상하고 실천하자, 인간 본성 그 너머를
_ ‘고결한 야만인’이라는 존재
깨지 못한 신화, 시험을 다시 들여다본다
_ ‘터널 시야’에서 벗어나기
당당한 무학력자들을 능력주의 사회로 보내며
_ ‘고등정신기능의 기원’을 생각한다
내 정서의 살점을 꼬집는 코르차크의 ‘아이들’
_ “살아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해”라는 말
세계 대안교육의 산 역사, 서머힐 100주년
_ 무엇을 가장 적극적으로 ‘안’ 할 것인가
자기 인생을 직접 운전하며 배워라
_ 운영지능과 인성 교육(?)
다시 맞는 4·16, 교육의 책임을 되묻다
_ 구조적 부정의에 맞서는 ‘사회적 연결 모델’
걷기, 가장 자연 상태에 가까운 인간의 행위
_ 걸으니 비로소 보이는 것들
찬솔이가 들고 온 ‘죄와 벌’
_ 기다림에 대하여
듀이의 ‘행함’, 우리의 ‘움직임’
_ 프로젝트 학습의 진짜 모습
‘대안’학교 제 이름 되찾기
_ 먼저 온 미래, 보편 공교육이 ‘대안’에게 진 빚
‘예술을 품은 교육’으로 판을 바꾸자
_ 통합 수업의 핵심은 ‘연결’이다
‘좋은 삶’으로 이끄는 노동은 불가능할까?
_ 2020년대 MZ세대의 ‘농활’
세계 안에서의 ‘견딤’이 민주 시민을 만든다
_ 개인의 욕망과 사회의 성숙함 사이
“안 하는 편을 선택하겠습니다”
_ ‘역량’이라는 용어에 휘둘리지 않기
대안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를 회상하며
_ 가르치기 힘든 것을 가르치기, 그 담대함에 대하여
“마을의 운명도 사람의 성격이 된다”
_ 망, 공간 그리고 새로운 교육
‘접촉의 기억’으로 내 곁에 살아 계신 스승들
_ 교육은 만남에 ‘이름표 붙이는’ 행동
볍씨학교야, 새로 움을 틔우렴
_ ‘학교를 학교라 부르지 못하는’ 초현실주의 너머에서
미술관에서 떠올린 ‘교敎’통사고
_ “아름다워. 그니까, 네가 와서 봐!”
존경스럽고 매력적인 인물, 철수세미
_ 전 존재를 거는, 교사의 자세에 대하여
식당털이 사건으로 바라본 집단의 특성
_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학부모라는 이름의 ‘불안’
_ 아찔한 현기증 속에서 양육의 자유를 누리자
교사의 소진과 ‘애정 철회’ 현상
_ 그 순간 가르침은 멈추고, 학교는 위기를 맞는다
삶을 위해 복무하는 배움의 즐거움
_ ‘기초교육’이라는 맛없는 차림표는 이제 그만
정서교육을 위해 ‘마음 열 결심’
_ ‘상처 입기 쉬움’과 공적인 삶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도서명 : 가르칠 수 없는 것을 가르치기
저자/출판사 : 이병곤,저자,글,, 서해문집
쪽수 : 208쪽
출판일 : 2022-10-10
ISBN : 9791192085708
정가 : 16500
머리말
투명한 유토피아 속에서 모래성 쌓기
_ 접촉에 대하여
어느 시골 학교 교장의 ‘시간’ 교육론
_ 시간, 자유, 관계, 인성
모든 아이들을 위한 학교, 가능하다
_ 잠시 멈춘 세상에서 맞이한 ‘철학의 순간’
상상하고 실천하자, 인간 본성 그 너머를
_ ‘고결한 야만인’이라는 존재
깨지 못한 신화, 시험을 다시 들여다본다
_ ‘터널 시야’에서 벗어나기
당당한 무학력자들을 능력주의 사회로 보내며
_ ‘고등정신기능의 기원’을 생각한다
내 정서의 살점을 꼬집는 코르차크의 ‘아이들’
_ “살아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해”라는 말
세계 대안교육의 산 역사, 서머힐 100주년
_ 무엇을 가장 적극적으로 ‘안’ 할 것인가
자기 인생을 직접 운전하며 배워라
_ 운영지능과 인성 교육(?)
다시 맞는 4·16, 교육의 책임을 되묻다
_ 구조적 부정의에 맞서는 ‘사회적 연결 모델’
걷기, 가장 자연 상태에 가까운 인간의 행위
_ 걸으니 비로소 보이는 것들
찬솔이가 들고 온 ‘죄와 벌’
_ 기다림에 대하여
듀이의 ‘행함’, 우리의 ‘움직임’
_ 프로젝트 학습의 진짜 모습
‘대안’학교 제 이름 되찾기
_ 먼저 온 미래, 보편 공교육이 ‘대안’에게 진 빚
‘예술을 품은 교육’으로 판을 바꾸자
_ 통합 수업의 핵심은 ‘연결’이다
‘좋은 삶’으로 이끄는 노동은 불가능할까?
_ 2020년대 MZ세대의 ‘농활’
세계 안에서의 ‘견딤’이 민주 시민을 만든다
_ 개인의 욕망과 사회의 성숙함 사이
“안 하는 편을 선택하겠습니다”
_ ‘역량’이라는 용어에 휘둘리지 않기
대안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를 회상하며
_ 가르치기 힘든 것을 가르치기, 그 담대함에 대하여
“마을의 운명도 사람의 성격이 된다”
_ 망, 공간 그리고 새로운 교육
‘접촉의 기억’으로 내 곁에 살아 계신 스승들
_ 교육은 만남에 ‘이름표 붙이는’ 행동
볍씨학교야, 새로 움을 틔우렴
_ ‘학교를 학교라 부르지 못하는’ 초현실주의 너머에서
미술관에서 떠올린 ‘교敎’통사고
_ “아름다워. 그니까, 네가 와서 봐!”
존경스럽고 매력적인 인물, 철수세미
_ 전 존재를 거는, 교사의 자세에 대하여
식당털이 사건으로 바라본 집단의 특성
_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학부모라는 이름의 ‘불안’
_ 아찔한 현기증 속에서 양육의 자유를 누리자
교사의 소진과 ‘애정 철회’ 현상
_ 그 순간 가르침은 멈추고, 학교는 위기를 맞는다
삶을 위해 복무하는 배움의 즐거움
_ ‘기초교육’이라는 맛없는 차림표는 이제 그만
정서교육을 위해 ‘마음 열 결심’
_ ‘상처 입기 쉬움’과 공적인 삶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