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세트
로즈
2023-12-05 00:46
332
0
본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세트
도서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세트
저자/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년사,집필진,인,저자,글,, 지식의날개
쪽수 : 1256쪽
출판일 : 2022-10-06
ISBN : 9788920044410
정가 : 150000
〈제1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856면)
제1편 | 빛나는 도전 50년 _40
제1장 아시아 최초 ‘Open University’의 구상과 창설 _45
제1절 한국 사회에서 ‘방송통신대학’ 모델의 기원 _46
제2절 ‘서울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의 개교 _57
제3절 대학 창설기의 교육적 성취 _68
제2장 국립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제도 발전 _71
제1절 4년제 종합대학 체제로의 제도적 발전 _74
제2절 세계 수준의 ‘Mega-University’ 대열로 도약: 교육체제의 확충 _86
제3절 고등교육 기회 확대의 성과와 극복 과제 _98
제3장 ‘원격 · 평생학습 메카’로서의 대학 이념 재정립 _111
제1절 대내외적 교육환경의 변화 _113
제2절 대학 이념의 패러다임 전환: ‘차세대 대학발전 모델’과 ‘비전 2022’ _124
제3절 스마트 러닝 시대, 고등평생학습 허브 대학의 전망 _138
제4장 고등평생학습 시대,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재도약 _151
제1절 대학 이념의 재정립: 방송통신대법 제정의 역사적 의미 _152
제2절 ‘평생교육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개방형 플랫폼’의 지향과 구축 _156
제3절 지속 가능한 대학의 미래를 위한 조망과 전망 _162
제2편 | 분야별 최근 10년사 _166
제1장 총론: 교육환경의 변화 _169
제1절 인구 감소의 여파 _170
제2절 지방자치 권한의 확대 _172
제3절 글로벌화의 진전 _175
제4절 원격고등교육의 확산 _177
제5절 고등교육 참여 기회의 다양화 _179
제6절 제4차 산업혁명과의 접속 _181
제7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역할 분담 _183
제2장 교수 · 연구 활동의 변화 _185
제1절 교수활동의 변화 _186
제2절 연구활동의 변화 _206
제3장 학사행정과 학습지원의 변화 _223
제1절 학사행정의 변화 _224
제2절 학습지원의 변화 _233
제4장 교육 지원체제의 변화 _237
제1절 교육정보화본부: 맞춤형 정보서비스 체제 구축 _240
제2절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인터넷 강의의 정착 _246
제3절 중앙도서관: 원격대학의 도서관 역할 정립 _252
제4절 원격교육연구소: 방송대 교육 정책의 미래 설계 _258
제5장 학생의 변화 _269
제1절 단과대학과 프라임칼리지 _270
제2절 대학원과 경영대학원 _285
제3편 | 학교조직 _290
제1장 교육조직 _293
제1절 단과대학과 프라임칼리지 _294
1. 인문과학대학 _294
2. 사회과학대학 _318
3. 자연과학대학 _351
4. 교육과학대학 _381
5. 프라임칼리지 _403
제2절 대학원과 경영대학원 _414
1. 문예창작콘텐츠학과 _415
2. 실용영어학과 _418
3. 실용중국어학과 _424
4. 아프리카·불어권언어문화학과 _429
5. 일본언어문화학과 _433
6. 법학과 _436
7. 행정학과 _440
8. 영상문화콘텐츠학과 _443
9. 사회복지학과 _446
10. 농업생명과학과 _450
11. 생활과학과 _454
12. 정보과학과 _458
13. 이러닝학과 _461
14. 바이오정보·통계학과 _465
15. 환경보건시스템학과 _469
16. 간호학과 _472
17. 평생교육학과 _476
18. 청소년교육학과 _480
19. 유아교육학과 _483
20. 경영대학원 _486
제2장 행정부서 _493
제1절 교무처 _494
제2절 학생처 _501
제3절 기획처 _511
제4절 사무국 _517
제5절 행정실 _529
제6절 교육정보화본부 _537
제3장 기본시설과 부속시설 등 _545
제1절 기본시설: 중앙도서관 _546
제2절 부속시설 _550
제3절 연구시설 _579
제4절 법인 및 기타 _586
제4장 지역대학 _607
제1절 서울지역대학 _608
제2절 부산지역대학 _614
제3절 대구·경북지역대학 _619
제4절 인천지역대학 _627
제5절 광주·전남지역대학 _634
제6절 대전·충남지역대학 _639
제7절 울산지역대학 _644
제8절 경기지역대학 _648
제9절 강원지역대학 _654
제10절 충북지역대학 _662
제11절 전북지역대학 _667
제12절 경남지역대학 _674
제13절 제주지역대학 _681
제4편 | 성과와 과제, 비전 _688
제1장 최근 10년의 성과와 과제 _691
제1절 교육환경의 변화와 방송대가 개척해온 아름다운 사명 _692
제2절 교육조직의 성과와 과제 _694
제3절 교수 · 연구 활동의 성과와 과제 _714
제4절 학사행정 및 학습지원 업무의 성과와 과제 _717
제5절 교육 지원체제의 성과와 과제 _719
제6절 학생 지원제도의 성과와 과제 _724
제7절 방송대 앞에 놓인 도전과 응전, 반성과 성찰 _728
제2장 ‘비전 2032’ 새로운 50년의 첫걸음 _731
제1절 방송대 비전 및 발전계획의 역사 _732
제2절 ‘비전 2032’ 및 중장기 발전전략 _754
부록 _777
1. 예산 현황(1972~2021학년도) _779
2. 학생 지원 현황(2013~2022학년도) _780
3. 졸업 현황(2012~2021학년도) _788
4. 프라임칼리지 학생 현황 _790
5. 교직원 명단 _790
6. 기타 명단 _814
7. 방송대 연혁 및 주요 연표 _827
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필진 명단 _850
〈제2권 사진으로 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192면)
프롤로그 _4
제1편 | 대학 캠퍼스 _16
01. 대학 본부 _18
02. 지역대학 _32
제2편 | 빛나는 도전 50년 _50
01. 준비기(1968~1972) _52
02. 생성기(1972~1980) _59
03. 융성기①(1981~1991) _82
04. 융성기②(1992~2001) _89
05. 모색기(2002~2012) _104
06. 전환기(2013~2022) _118
제3편 | 즐거운 대학 생활 _130
01. 입학 _134
02. 출석수업과 공부 _138
03. 시험 _141
04. 학생 자치활동 _145
05. 축제와 행사 _150
06. 졸업 _159
제4편 | 다양한 교육매체 _164
01. 대학교재 _166
02. 오디오 강의 _168
03. TV 강의 _170
04. 웹/멀티미디어 강의 _173
제5편 | 국제 교류 협력 _176
01. 국제학술대회 _180
02. 유네스코-유니트윈 및 국제활동 기구 _183
03. 국제행사 및 학생 교류 _186
〈제3권 간추려서 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104면)
제1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개 _6
1. 대학 설립 취지와 목적 _9
2. KNOU 비전 2032 _10
3. 대학 기구와 조직 _12
4. 대학 상징물 _16
5. 지표로 보는 방송대 50년 _18
6. 방송대를 이끌어 온 역대 총(학)장 _22
7. 방송대 캠퍼스 _26
제2장 빛나는 도전 50년 _36
□ 서술의 관점 _38
1. 아시아 최초 ‘Open University’의 구상과 창설(생성기: 1968~1980) _39
2. 국립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제도 발전(융성기: 1981~2001) _55
3. ‘원격·평생학습 메카’로서의 대학 이념 재정립(모색기: 2001~2012) _75
4. 고등평생학습 시대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재도약(전환기: 2013~2022) _94
〈제4권 A Brief History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104면)
Chapter 01. Introduction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_6
1. Founding Spirit and Purpose of KNOU _9
2. KNOU Vision 2032 _10
3. Institutes and Organizations of KNOU _12
4. Symbols of KNOU _16
5. KNOU’s 50 Years in Indicators _18
6. Former and Present Deans and Presidents of KNOU _22
7. KNOU Campus Guide _26
Chapter 02. 50 Years of Shining Challenges _36
□ The Viewpoint of the History
1. Planning and Founding of the First ‘Open University’ in Asia(Beginning Phase: 1968-1980) _39
2. Institutional Development as the Backbone of National Higher Distance Education(Prosperity Phase: 1981-2001) _55
3. Redefinition of KNOU’s Philosophy as ‘a Mecca for Distance and Lifelong Learning’(Reorientation Phase: 2002-2012) _75
4. The Age of Higher Lifelong Learning Taking a Leap Again as a Backbone of Distance Higher Education(Transition Phase: 2013-2022) _94
도서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세트
저자/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년사,집필진,인,저자,글,, 지식의날개
쪽수 : 1256쪽
출판일 : 2022-10-06
ISBN : 9788920044410
정가 : 150000
〈제1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856면)
제1편 | 빛나는 도전 50년 _40
제1장 아시아 최초 ‘Open University’의 구상과 창설 _45
제1절 한국 사회에서 ‘방송통신대학’ 모델의 기원 _46
제2절 ‘서울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의 개교 _57
제3절 대학 창설기의 교육적 성취 _68
제2장 국립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제도 발전 _71
제1절 4년제 종합대학 체제로의 제도적 발전 _74
제2절 세계 수준의 ‘Mega-University’ 대열로 도약: 교육체제의 확충 _86
제3절 고등교육 기회 확대의 성과와 극복 과제 _98
제3장 ‘원격 · 평생학습 메카’로서의 대학 이념 재정립 _111
제1절 대내외적 교육환경의 변화 _113
제2절 대학 이념의 패러다임 전환: ‘차세대 대학발전 모델’과 ‘비전 2022’ _124
제3절 스마트 러닝 시대, 고등평생학습 허브 대학의 전망 _138
제4장 고등평생학습 시대,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재도약 _151
제1절 대학 이념의 재정립: 방송통신대법 제정의 역사적 의미 _152
제2절 ‘평생교육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개방형 플랫폼’의 지향과 구축 _156
제3절 지속 가능한 대학의 미래를 위한 조망과 전망 _162
제2편 | 분야별 최근 10년사 _166
제1장 총론: 교육환경의 변화 _169
제1절 인구 감소의 여파 _170
제2절 지방자치 권한의 확대 _172
제3절 글로벌화의 진전 _175
제4절 원격고등교육의 확산 _177
제5절 고등교육 참여 기회의 다양화 _179
제6절 제4차 산업혁명과의 접속 _181
제7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역할 분담 _183
제2장 교수 · 연구 활동의 변화 _185
제1절 교수활동의 변화 _186
제2절 연구활동의 변화 _206
제3장 학사행정과 학습지원의 변화 _223
제1절 학사행정의 변화 _224
제2절 학습지원의 변화 _233
제4장 교육 지원체제의 변화 _237
제1절 교육정보화본부: 맞춤형 정보서비스 체제 구축 _240
제2절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인터넷 강의의 정착 _246
제3절 중앙도서관: 원격대학의 도서관 역할 정립 _252
제4절 원격교육연구소: 방송대 교육 정책의 미래 설계 _258
제5장 학생의 변화 _269
제1절 단과대학과 프라임칼리지 _270
제2절 대학원과 경영대학원 _285
제3편 | 학교조직 _290
제1장 교육조직 _293
제1절 단과대학과 프라임칼리지 _294
1. 인문과학대학 _294
2. 사회과학대학 _318
3. 자연과학대학 _351
4. 교육과학대학 _381
5. 프라임칼리지 _403
제2절 대학원과 경영대학원 _414
1. 문예창작콘텐츠학과 _415
2. 실용영어학과 _418
3. 실용중국어학과 _424
4. 아프리카·불어권언어문화학과 _429
5. 일본언어문화학과 _433
6. 법학과 _436
7. 행정학과 _440
8. 영상문화콘텐츠학과 _443
9. 사회복지학과 _446
10. 농업생명과학과 _450
11. 생활과학과 _454
12. 정보과학과 _458
13. 이러닝학과 _461
14. 바이오정보·통계학과 _465
15. 환경보건시스템학과 _469
16. 간호학과 _472
17. 평생교육학과 _476
18. 청소년교육학과 _480
19. 유아교육학과 _483
20. 경영대학원 _486
제2장 행정부서 _493
제1절 교무처 _494
제2절 학생처 _501
제3절 기획처 _511
제4절 사무국 _517
제5절 행정실 _529
제6절 교육정보화본부 _537
제3장 기본시설과 부속시설 등 _545
제1절 기본시설: 중앙도서관 _546
제2절 부속시설 _550
제3절 연구시설 _579
제4절 법인 및 기타 _586
제4장 지역대학 _607
제1절 서울지역대학 _608
제2절 부산지역대학 _614
제3절 대구·경북지역대학 _619
제4절 인천지역대학 _627
제5절 광주·전남지역대학 _634
제6절 대전·충남지역대학 _639
제7절 울산지역대학 _644
제8절 경기지역대학 _648
제9절 강원지역대학 _654
제10절 충북지역대학 _662
제11절 전북지역대학 _667
제12절 경남지역대학 _674
제13절 제주지역대학 _681
제4편 | 성과와 과제, 비전 _688
제1장 최근 10년의 성과와 과제 _691
제1절 교육환경의 변화와 방송대가 개척해온 아름다운 사명 _692
제2절 교육조직의 성과와 과제 _694
제3절 교수 · 연구 활동의 성과와 과제 _714
제4절 학사행정 및 학습지원 업무의 성과와 과제 _717
제5절 교육 지원체제의 성과와 과제 _719
제6절 학생 지원제도의 성과와 과제 _724
제7절 방송대 앞에 놓인 도전과 응전, 반성과 성찰 _728
제2장 ‘비전 2032’ 새로운 50년의 첫걸음 _731
제1절 방송대 비전 및 발전계획의 역사 _732
제2절 ‘비전 2032’ 및 중장기 발전전략 _754
부록 _777
1. 예산 현황(1972~2021학년도) _779
2. 학생 지원 현황(2013~2022학년도) _780
3. 졸업 현황(2012~2021학년도) _788
4. 프라임칼리지 학생 현황 _790
5. 교직원 명단 _790
6. 기타 명단 _814
7. 방송대 연혁 및 주요 연표 _827
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필진 명단 _850
〈제2권 사진으로 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192면)
프롤로그 _4
제1편 | 대학 캠퍼스 _16
01. 대학 본부 _18
02. 지역대학 _32
제2편 | 빛나는 도전 50년 _50
01. 준비기(1968~1972) _52
02. 생성기(1972~1980) _59
03. 융성기①(1981~1991) _82
04. 융성기②(1992~2001) _89
05. 모색기(2002~2012) _104
06. 전환기(2013~2022) _118
제3편 | 즐거운 대학 생활 _130
01. 입학 _134
02. 출석수업과 공부 _138
03. 시험 _141
04. 학생 자치활동 _145
05. 축제와 행사 _150
06. 졸업 _159
제4편 | 다양한 교육매체 _164
01. 대학교재 _166
02. 오디오 강의 _168
03. TV 강의 _170
04. 웹/멀티미디어 강의 _173
제5편 | 국제 교류 협력 _176
01. 국제학술대회 _180
02. 유네스코-유니트윈 및 국제활동 기구 _183
03. 국제행사 및 학생 교류 _186
〈제3권 간추려서 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 (104면)
제1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개 _6
1. 대학 설립 취지와 목적 _9
2. KNOU 비전 2032 _10
3. 대학 기구와 조직 _12
4. 대학 상징물 _16
5. 지표로 보는 방송대 50년 _18
6. 방송대를 이끌어 온 역대 총(학)장 _22
7. 방송대 캠퍼스 _26
제2장 빛나는 도전 50년 _36
□ 서술의 관점 _38
1. 아시아 최초 ‘Open University’의 구상과 창설(생성기: 1968~1980) _39
2. 국립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제도 발전(융성기: 1981~2001) _55
3. ‘원격·평생학습 메카’로서의 대학 이념 재정립(모색기: 2001~2012) _75
4. 고등평생학습 시대 원격고등교육 중추로서 재도약(전환기: 2013~2022) _94
〈제4권 A Brief History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104면)
Chapter 01. Introduction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_6
1. Founding Spirit and Purpose of KNOU _9
2. KNOU Vision 2032 _10
3. Institutes and Organizations of KNOU _12
4. Symbols of KNOU _16
5. KNOU’s 50 Years in Indicators _18
6. Former and Present Deans and Presidents of KNOU _22
7. KNOU Campus Guide _26
Chapter 02. 50 Years of Shining Challenges _36
□ The Viewpoint of the History
1. Planning and Founding of the First ‘Open University’ in Asia(Beginning Phase: 1968-1980) _39
2. Institutional Development as the Backbone of National Higher Distance Education(Prosperity Phase: 1981-2001) _55
3. Redefinition of KNOU’s Philosophy as ‘a Mecca for Distance and Lifelong Learning’(Reorientation Phase: 2002-2012) _75
4. The Age of Higher Lifelong Learning Taking a Leap Again as a Backbone of Distance Higher Education(Transition Phase: 2013-2022) _94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