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윤리학과 도덕교육
로즈
2023-12-05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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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미학적 윤리학과 도덕교육
도서명 : 미학적 윤리학과 도덕교육
저자/출판사 : 윤영돈, 교육과학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2-09-30
ISBN : 9788925417240
정가 : 17000
머리말 / 3
제1부 미학과 윤리학의 내면적 상관성 / 9
제1장 미학과 윤리학의 만남 11
Ⅰ. 머리말 11
Ⅱ. 윤리학과 미학의 상호연관성: 미학적 윤리학 13
Ⅲ. 미학적 윤리학의 핵심개념: ‘미적 도덕성’ 15
Ⅳ. 미적 도덕성의 도덕교육적 함의와 한계 20
제2장 동양의 예악사상과 악(樂)의 문제 25
Ⅰ. 머리말 25
Ⅱ. 악의 기원과 예악사상의 형성 26
Ⅲ. 선진 유가의 예악사상에서 악의 문제 29
Ⅳ. 『예기』의 「악기」에 나타난 악(樂)의 문제 37
Ⅴ. 맺음말 42
제3장 서양의 선미사상과 비극의 수양론적 가치 47
Ⅰ. 머리말 47
Ⅱ. 서양의 선미사상의 전통 48
Ⅲ. 예술작품과 수양론의 의미 51
Ⅳ. 그리스 비극의 발생과 위상 53
Ⅴ. 그리스 비극론과 비극의 카타르시스 문제 56
Ⅵ. 숭고 개념에 의한 카타르시스의 비극적 지혜 68
Ⅶ. 맺음말 73
제2부 미학적 윤리학의 흐름 / 79
제1장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적 윤리학 81
Ⅰ. 머리말 81
Ⅱ.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함: 동일성과 차이 82
Ⅲ.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 87
Ⅳ. ‘시와 예술(무시케)’을 통한 도덕교육 97
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한 ‘미적 도덕성’의 견해 평가 108
제2장 샤프츠베리와 허치슨의 미학적 윤리학 113
Ⅰ. 머리말 113
Ⅱ. 샤프츠베리의 직관의 미학과 도덕성 115
Ⅲ. 허치슨의 취미론과 도덕감 이론 125
Ⅳ. 맺음말: 미적 도덕성 개념의 의의와 한계 135
제3장 칸트의 미학적 윤리학 145
Ⅰ. 머리말 145
Ⅱ. 칸트 전(前) 비판기 사상에 미친 도덕감 학파의 영향 146
Ⅲ. 칸트 철학의 인간학적 관심과 칸트 미학의 인간학적 성격 153
Ⅳ. 칸트 윤리학의 두 차원과 인간학 159
Ⅴ. 칸트 미학의 인간학적 전망과 미적 도덕성 166
Ⅵ. 칸트에 의한 미적 도덕성의 도덕교육적 함의 174
제4장 쉴러의 미학적 윤리학 181
Ⅰ. 머리말 181
Ⅱ. 쉴러의 미적 교육론의 배경과 성격 183
Ⅲ. 쉴러에게 있어서 의무와 경향성의 조화 문제 188
Ⅳ. 쉴러의 미적 교육론의 윤리학적 함의 194
V. 맺음말 207
제5장 니체와 융의 미학적 윤리학: 정신건강론의 측면 213
Ⅰ. 머리말 213
Ⅱ. 니체와 융의 사상적 모델로서 헤라클레이토스 216
Ⅲ. 니체와 융의 세계관과 윤리의 문제 219
Ⅳ. 근원적인 자기에 이르는 길 231
Ⅴ. 맺음말 239
제3부 도덕교육의 미학적 접근 / 245
제1장 신화와 예술의 인간학적 함의: 캇시러의 문화철학을 중심으로 247
Ⅰ. 머리말 247
Ⅱ. 캇시러의 인간관과 문화철학 249
Ⅲ. 신화의 구조와 신화적 사고의 기능 254
Ⅳ. 자기인식의 상징으로서 예술 264
Ⅴ. 맺음말 272
제2장 음악적 메타포와 도덕교육 277
Ⅰ. 머리말 277
Ⅱ. 음악적 메타포와 도덕교육 279
Ⅲ. 재즈가 지닌 즉흥성의 요소 283
Ⅳ. 재즈 즉흥성의 교육적 구현과 도덕교육적 적용 287
Ⅴ. 결론 296
제3장 숭고의 미학과 내러티브의 치료적 접근 301
Ⅰ. 머리말 301
Ⅱ. 숭고의 변용: 자연으로부터 예술 및 삶의 맥락으로 303
Ⅲ. 도덕교육에서 사회구성주의적 내러티브의 인문치료적 접근 310
Ⅳ. 맺음말 317
제4장 생태미학과 생태신학을 통한 환경윤리교육 323
Ⅰ. 머리말 323
Ⅱ. 시공의 탈신성화와 의미회복의 과제 324
Ⅲ. 환경윤리 담론의 스펙트럼 330
Ⅳ. 환경윤리교육 접근법(1): 칸트의 생태미학적 접근 336
Ⅴ. 환경윤리교육 접근법(2): 그리스도교의 생태신학적 접근 358
Ⅵ. 맺음말 371
찾아보기 / 379
도서명 : 미학적 윤리학과 도덕교육
저자/출판사 : 윤영돈, 교육과학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2-09-30
ISBN : 9788925417240
정가 : 17000
머리말 / 3
제1부 미학과 윤리학의 내면적 상관성 / 9
제1장 미학과 윤리학의 만남 11
Ⅰ. 머리말 11
Ⅱ. 윤리학과 미학의 상호연관성: 미학적 윤리학 13
Ⅲ. 미학적 윤리학의 핵심개념: ‘미적 도덕성’ 15
Ⅳ. 미적 도덕성의 도덕교육적 함의와 한계 20
제2장 동양의 예악사상과 악(樂)의 문제 25
Ⅰ. 머리말 25
Ⅱ. 악의 기원과 예악사상의 형성 26
Ⅲ. 선진 유가의 예악사상에서 악의 문제 29
Ⅳ. 『예기』의 「악기」에 나타난 악(樂)의 문제 37
Ⅴ. 맺음말 42
제3장 서양의 선미사상과 비극의 수양론적 가치 47
Ⅰ. 머리말 47
Ⅱ. 서양의 선미사상의 전통 48
Ⅲ. 예술작품과 수양론의 의미 51
Ⅳ. 그리스 비극의 발생과 위상 53
Ⅴ. 그리스 비극론과 비극의 카타르시스 문제 56
Ⅵ. 숭고 개념에 의한 카타르시스의 비극적 지혜 68
Ⅶ. 맺음말 73
제2부 미학적 윤리학의 흐름 / 79
제1장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적 윤리학 81
Ⅰ. 머리말 81
Ⅱ.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함: 동일성과 차이 82
Ⅲ.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 87
Ⅳ. ‘시와 예술(무시케)’을 통한 도덕교육 97
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한 ‘미적 도덕성’의 견해 평가 108
제2장 샤프츠베리와 허치슨의 미학적 윤리학 113
Ⅰ. 머리말 113
Ⅱ. 샤프츠베리의 직관의 미학과 도덕성 115
Ⅲ. 허치슨의 취미론과 도덕감 이론 125
Ⅳ. 맺음말: 미적 도덕성 개념의 의의와 한계 135
제3장 칸트의 미학적 윤리학 145
Ⅰ. 머리말 145
Ⅱ. 칸트 전(前) 비판기 사상에 미친 도덕감 학파의 영향 146
Ⅲ. 칸트 철학의 인간학적 관심과 칸트 미학의 인간학적 성격 153
Ⅳ. 칸트 윤리학의 두 차원과 인간학 159
Ⅴ. 칸트 미학의 인간학적 전망과 미적 도덕성 166
Ⅵ. 칸트에 의한 미적 도덕성의 도덕교육적 함의 174
제4장 쉴러의 미학적 윤리학 181
Ⅰ. 머리말 181
Ⅱ. 쉴러의 미적 교육론의 배경과 성격 183
Ⅲ. 쉴러에게 있어서 의무와 경향성의 조화 문제 188
Ⅳ. 쉴러의 미적 교육론의 윤리학적 함의 194
V. 맺음말 207
제5장 니체와 융의 미학적 윤리학: 정신건강론의 측면 213
Ⅰ. 머리말 213
Ⅱ. 니체와 융의 사상적 모델로서 헤라클레이토스 216
Ⅲ. 니체와 융의 세계관과 윤리의 문제 219
Ⅳ. 근원적인 자기에 이르는 길 231
Ⅴ. 맺음말 239
제3부 도덕교육의 미학적 접근 / 245
제1장 신화와 예술의 인간학적 함의: 캇시러의 문화철학을 중심으로 247
Ⅰ. 머리말 247
Ⅱ. 캇시러의 인간관과 문화철학 249
Ⅲ. 신화의 구조와 신화적 사고의 기능 254
Ⅳ. 자기인식의 상징으로서 예술 264
Ⅴ. 맺음말 272
제2장 음악적 메타포와 도덕교육 277
Ⅰ. 머리말 277
Ⅱ. 음악적 메타포와 도덕교육 279
Ⅲ. 재즈가 지닌 즉흥성의 요소 283
Ⅳ. 재즈 즉흥성의 교육적 구현과 도덕교육적 적용 287
Ⅴ. 결론 296
제3장 숭고의 미학과 내러티브의 치료적 접근 301
Ⅰ. 머리말 301
Ⅱ. 숭고의 변용: 자연으로부터 예술 및 삶의 맥락으로 303
Ⅲ. 도덕교육에서 사회구성주의적 내러티브의 인문치료적 접근 310
Ⅳ. 맺음말 317
제4장 생태미학과 생태신학을 통한 환경윤리교육 323
Ⅰ. 머리말 323
Ⅱ. 시공의 탈신성화와 의미회복의 과제 324
Ⅲ. 환경윤리 담론의 스펙트럼 330
Ⅳ. 환경윤리교육 접근법(1): 칸트의 생태미학적 접근 336
Ⅴ. 환경윤리교육 접근법(2): 그리스도교의 생태신학적 접근 358
Ⅵ. 맺음말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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