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 미술사론
로즈
2023-12-05 00:46
177
0
본문
한국 근·현대 미술사론
도서명 : 한국 근·현대 미술사론
저자/출판사 : 홍선표, 솔과학
쪽수 : 920쪽
출판일 : 2022-09-29
ISBN : 9791192404073
정가 : 49000
■ 책머리에 _4
1. 개화기미술과 시각문화
01. 대한제국의 황실미술과 ‘복수의 근대’ _13
02. 한국 개화기의 ‘풍경화’ 유입과 수용 _28
03. 한국 개화기의 삽화 연구 - 초등교과서를 중심으로 _80
04. 개화기 경성의 신문물과 하이칼라 이미지 _128
05. 경성의 시각문화 공람제도 및 유통과 관중의 탄생 _160
2. 근대미술의 양상과 시선
01. 한국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 _225
02. 근대 초기의 신미술운동과 삽화 _246
03. ‘동양화’ 탄생의 영욕 - 식민지 근대미술의 유산 _272
04. 근대기 동아시아와 대구의 서화계 _288
05. 한국 근대 ‘서양화’의 모더니즘 _303
06. 한국 근대미술의 여성 표상 - 탈성화와 성화의 이미지 _332
07. 1930년대 서양화의 무희 이미지 - 식민지 모더니티의 육화 _354
3. 현대미술로의 전환
01. 1950년대의 미술 - 제1공화국 미술의 태동과 진통 _371
02. ‘한국화’의 발생론과 향방 _399
03. 한국 화단의 제백석 수용 _407
04. ‘한국화’의 현대화 담론과 이응노 _427
05. 한국 현대미술과 초기 여성 추상화 _448
06. 한국 현대미술사 연구 동향으로 본 ‘단색조 회화’ _461
4. 근현대 화가와 이론가
01. 고희동의 신미술운동과 창작세계 _489
02. 근대 채색인물화의 선구, 이당 김은호의 회화세계 _529
03. 한국적 풍경을 향한 집념의 신화, 청전 이상범론 _549
04. 한국적 산수풍류의 조형과 미학 - 소정 변관식의 회화 _577
05. 문인풍 수묵산수의 모범 - 배렴의 회화세계 _595
06. 장우성의 작품세계와 화풍의 변천 _606
07. ‘한국화’ 아카데미즘의 수립, 이유태의 인물화와 산수화 _632
08. 서세옥의 수묵추상 전환과정과 조형의식 _642
09. 조각가 김종영의 그림들 _670
10. 도상봉의 작가상과 작품성 _684
11. 오세창의 『근역서화사』 편찬과 『근역서화징』의 출판 _698
12. 상허 이태준의 미술비평 _714
13. ‘한국회화사’ 최초의 저자, 이동주 _732
14. 석남 이경성의 미술사 연구 _738
5. 미술사 방법과 미술론의 탈근대
01. 한국 근현대미술의 ‘전통’담론 _755
02. 한국미술 정체성 담론의 발생과 허상 -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 미론 _779
03. 한국 회화사 연구의 근대적 태동 _793
04. 한국미술사학의 과제, 새로운 방법의 모색 _814
05. 동아시아 통합 미술사의 구상과 과제 - ‘동양미술론’과 ‘동양미술사’를 넘어서 _833
06. 국사형 미술사의 허상과 ‘진경산수화’ 통설의 탄생 _860
07. 한국 근대미술사와 교재 _875
■ 색인 _890
도서명 : 한국 근·현대 미술사론
저자/출판사 : 홍선표, 솔과학
쪽수 : 920쪽
출판일 : 2022-09-29
ISBN : 9791192404073
정가 : 49000
■ 책머리에 _4
1. 개화기미술과 시각문화
01. 대한제국의 황실미술과 ‘복수의 근대’ _13
02. 한국 개화기의 ‘풍경화’ 유입과 수용 _28
03. 한국 개화기의 삽화 연구 - 초등교과서를 중심으로 _80
04. 개화기 경성의 신문물과 하이칼라 이미지 _128
05. 경성의 시각문화 공람제도 및 유통과 관중의 탄생 _160
2. 근대미술의 양상과 시선
01. 한국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 _225
02. 근대 초기의 신미술운동과 삽화 _246
03. ‘동양화’ 탄생의 영욕 - 식민지 근대미술의 유산 _272
04. 근대기 동아시아와 대구의 서화계 _288
05. 한국 근대 ‘서양화’의 모더니즘 _303
06. 한국 근대미술의 여성 표상 - 탈성화와 성화의 이미지 _332
07. 1930년대 서양화의 무희 이미지 - 식민지 모더니티의 육화 _354
3. 현대미술로의 전환
01. 1950년대의 미술 - 제1공화국 미술의 태동과 진통 _371
02. ‘한국화’의 발생론과 향방 _399
03. 한국 화단의 제백석 수용 _407
04. ‘한국화’의 현대화 담론과 이응노 _427
05. 한국 현대미술과 초기 여성 추상화 _448
06. 한국 현대미술사 연구 동향으로 본 ‘단색조 회화’ _461
4. 근현대 화가와 이론가
01. 고희동의 신미술운동과 창작세계 _489
02. 근대 채색인물화의 선구, 이당 김은호의 회화세계 _529
03. 한국적 풍경을 향한 집념의 신화, 청전 이상범론 _549
04. 한국적 산수풍류의 조형과 미학 - 소정 변관식의 회화 _577
05. 문인풍 수묵산수의 모범 - 배렴의 회화세계 _595
06. 장우성의 작품세계와 화풍의 변천 _606
07. ‘한국화’ 아카데미즘의 수립, 이유태의 인물화와 산수화 _632
08. 서세옥의 수묵추상 전환과정과 조형의식 _642
09. 조각가 김종영의 그림들 _670
10. 도상봉의 작가상과 작품성 _684
11. 오세창의 『근역서화사』 편찬과 『근역서화징』의 출판 _698
12. 상허 이태준의 미술비평 _714
13. ‘한국회화사’ 최초의 저자, 이동주 _732
14. 석남 이경성의 미술사 연구 _738
5. 미술사 방법과 미술론의 탈근대
01. 한국 근현대미술의 ‘전통’담론 _755
02. 한국미술 정체성 담론의 발생과 허상 -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 미론 _779
03. 한국 회화사 연구의 근대적 태동 _793
04. 한국미술사학의 과제, 새로운 방법의 모색 _814
05. 동아시아 통합 미술사의 구상과 과제 - ‘동양미술론’과 ‘동양미술사’를 넘어서 _833
06. 국사형 미술사의 허상과 ‘진경산수화’ 통설의 탄생 _860
07. 한국 근대미술사와 교재 _875
■ 색인 _890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