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시대의 지식과 교육
로즈
2023-12-05 00:46
206
0
본문
뉴미디어 시대의 지식과 교육
도서명 : 뉴미디어 시대의 지식과 교육
저자/출판사 : 최승현,엮음,신세인,송주호,박병도,손경찬,하영유,, 박영스토리
쪽수 : 340쪽
출판일 : 2022-09-28
ISBN : 9791165192730
정가 : 20000
P/A/R/T 1
뉴미디어 시대의 지식
정보사회에서 가상사회로 / 최승현(충북대 교육학과)
1. 19세기의 자본과 21세기의 정보사회 3
2. 정보사회의 철학: SNSㆍ빅데이터ㆍ인공지능 8
3. 가상사회의 도래: 아마존ㆍ비트코인ㆍVR혁명 20
4. 새로운 감시사회 28
5. 디지털 시민의 육성 30
뉴미디어에 비춰지는 과학 실험의 이미지 그리고 과학 미디어 리터러시 / 신세인(충북대 생물교육과)
1. 뉴미디어 시대와 과학 33
2. 실험이라는 콘텐츠 37
3. 과학 미디어 리터러시 43
4. 나가며 46
이번엔 스포츠다 / 송주호(충북대 체육교육과)
1. 스포츠 트렌드와 미래 49
2. 스포츠 현장에서의 동작분석 52
3. 스포츠 경기 비디오판독(VAR) 55
4. 스포츠과학 이야기 57
5. 송박사의 스포츠 이야기 70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을까? / 박병도(충북대 수학교육과)
1. 서론 95
2. 왜 수학을 잘해야 하는가? 96
3.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가? 102
4. 몇 가지 편견에 대한 반론 111
5. 수학을 잘하는데 도움을 주는 환경 115
법학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학문으로서의 ‘법학’과 직업으로서의 ‘법률실무’는 다른가? / 손경찬(충북대 사회교육과)
1. 시작하며 121
2. 법학의 어제 122
3. 법학의 오늘 136
4. 마치면서: 법학의 내일 141
P/A/R/T 2
뉴미디어 시대의 교육
미적 판단력과 인간 성장: 우리의 보는 방식은 우리를 어떻게 살게 하는가? / 하영유(서울교육대 미술교육과)
1. ‘본다’는 의미와 ‘보는 것을 배운다’는 의미 147
2. ‘보는’ 존재로서의 주도권 되찾기 153
3. 미적 경험과 미적 판단력: 아름다움을 알아보는 눈과 그 삶 173
SF문학을 활용한 서사교육 / 황지영(충북대 국어교육과)
1. 문학교육의 현주소와 SF문학의 가능성 187
2. SF문학을 활용한 교육 방안 193
3. 디지털 미디어 시대와 희망을 담은 SF문학 211
포스트휴먼 배움의 독특성 탐구: 반상 위에서 답을 찾는 세 명의 프로기사 이야기 / 전가일(연세대 교육연구소)
1. 시작하는 고원 219
2. 탐구의 방법 225
3. 반상 위에 펼쳐지는 포스트휴먼적 세계의 독특성 228
4. 세 명의 사범, 세 가지 (스승의) 길 236
5. 바둑(교육)에서 드러나는 포스트휴먼의 페다고지 258
6. 또 다른 고원으로 나가며... 290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대학수업을 통해 본 인격적 관계 형성의 가능성 / 임지은, 최진(대구교육대 교육학과)
1. 들어가며 299
2. 짚어볼 이론적 자원들 302
3. D대학교 학생들의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 사례 307
4.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을 통해 본 인격적 관계형성의 특성 312
5. 나가며 325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형성적 목적에서 평가하기 / 길혜지(충북대 교육학과)
1. 평가가 일상화된 사회,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337
2. 디지털 전환기,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어떻게 실시되는가? 339
3.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는 어떠한 목적에서 실시되고 있는가? 347
4.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어떻게 평가하고 활용해야 할까? 355
나의 비대면 수업 분투기 / 윤현위(충북대 지리교육과)
1. 들어가며 361
2. 방황하며 당황했던 나날들 364
3. 학생이 없는 학교에서 370
4. 나가면서 376
찾아보기 / 380
도서명 : 뉴미디어 시대의 지식과 교육
저자/출판사 : 최승현,엮음,신세인,송주호,박병도,손경찬,하영유,, 박영스토리
쪽수 : 340쪽
출판일 : 2022-09-28
ISBN : 9791165192730
정가 : 20000
P/A/R/T 1
뉴미디어 시대의 지식
정보사회에서 가상사회로 / 최승현(충북대 교육학과)
1. 19세기의 자본과 21세기의 정보사회 3
2. 정보사회의 철학: SNSㆍ빅데이터ㆍ인공지능 8
3. 가상사회의 도래: 아마존ㆍ비트코인ㆍVR혁명 20
4. 새로운 감시사회 28
5. 디지털 시민의 육성 30
뉴미디어에 비춰지는 과학 실험의 이미지 그리고 과학 미디어 리터러시 / 신세인(충북대 생물교육과)
1. 뉴미디어 시대와 과학 33
2. 실험이라는 콘텐츠 37
3. 과학 미디어 리터러시 43
4. 나가며 46
이번엔 스포츠다 / 송주호(충북대 체육교육과)
1. 스포츠 트렌드와 미래 49
2. 스포츠 현장에서의 동작분석 52
3. 스포츠 경기 비디오판독(VAR) 55
4. 스포츠과학 이야기 57
5. 송박사의 스포츠 이야기 70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을까? / 박병도(충북대 수학교육과)
1. 서론 95
2. 왜 수학을 잘해야 하는가? 96
3.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가? 102
4. 몇 가지 편견에 대한 반론 111
5. 수학을 잘하는데 도움을 주는 환경 115
법학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학문으로서의 ‘법학’과 직업으로서의 ‘법률실무’는 다른가? / 손경찬(충북대 사회교육과)
1. 시작하며 121
2. 법학의 어제 122
3. 법학의 오늘 136
4. 마치면서: 법학의 내일 141
P/A/R/T 2
뉴미디어 시대의 교육
미적 판단력과 인간 성장: 우리의 보는 방식은 우리를 어떻게 살게 하는가? / 하영유(서울교육대 미술교육과)
1. ‘본다’는 의미와 ‘보는 것을 배운다’는 의미 147
2. ‘보는’ 존재로서의 주도권 되찾기 153
3. 미적 경험과 미적 판단력: 아름다움을 알아보는 눈과 그 삶 173
SF문학을 활용한 서사교육 / 황지영(충북대 국어교육과)
1. 문학교육의 현주소와 SF문학의 가능성 187
2. SF문학을 활용한 교육 방안 193
3. 디지털 미디어 시대와 희망을 담은 SF문학 211
포스트휴먼 배움의 독특성 탐구: 반상 위에서 답을 찾는 세 명의 프로기사 이야기 / 전가일(연세대 교육연구소)
1. 시작하는 고원 219
2. 탐구의 방법 225
3. 반상 위에 펼쳐지는 포스트휴먼적 세계의 독특성 228
4. 세 명의 사범, 세 가지 (스승의) 길 236
5. 바둑(교육)에서 드러나는 포스트휴먼의 페다고지 258
6. 또 다른 고원으로 나가며... 290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대학수업을 통해 본 인격적 관계 형성의 가능성 / 임지은, 최진(대구교육대 교육학과)
1. 들어가며 299
2. 짚어볼 이론적 자원들 302
3. D대학교 학생들의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 사례 307
4.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을 통해 본 인격적 관계형성의 특성 312
5. 나가며 325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형성적 목적에서 평가하기 / 길혜지(충북대 교육학과)
1. 평가가 일상화된 사회,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337
2. 디지털 전환기,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어떻게 실시되는가? 339
3.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는 어떠한 목적에서 실시되고 있는가? 347
4.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어떻게 평가하고 활용해야 할까? 355
나의 비대면 수업 분투기 / 윤현위(충북대 지리교육과)
1. 들어가며 361
2. 방황하며 당황했던 나날들 364
3. 학생이 없는 학교에서 370
4. 나가면서 376
찾아보기 / 380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