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방법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영유아교수학습방법

로즈
2023-12-05 00:46 375 0

본문

영유아교수학습방법
9788981604967.jpg


도서명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저자/출판사 : 신혜원,신지연,서원경,이영신,김지연, 파워북
쪽수 : 304쪽
출판일 : 2022-09-26
ISBN : 9788981604967
정가 : 22000

PART 1 영유아 교수-학습 이해

CHAPTER 1 교수-학습 개념 13
1. 교수-학습의 개념 14
1) 교수 14 2) 학습 14 3) 교수-학습의 관계 15
2. 교수-학습에 대한 관점 16
1) 성숙주의 관점 16 2) 행동주의 관점 18 3) 구성주의 관점 19

CHAPTER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21
1. 영유아 교육에서의 교수와 수업 22
2. 영유아 교수-학습의 과정 24
1) 도입활동 24 2) 놀이 활동(전개) 24 3) 정리활동 25 4) 학습결과의 평가 25
3.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26
1) 놀이중심의 원리 26 2) 자발성의 원리 27 3) 개별화의 원리 27 4) 다양성의 원리 28 5) 구체성의 원리 28 6) 생활중심의 원리 29 7) 통합의 원리 29
8) 탐구학습의 원리 30

CHAPTER 3 영유아 교수-학습 모델 33
1. 교수 모델에 따른 이해 34
1) 직접 교수 모델 34 2) 간접 교수 모델 37 3) 주제 중심 통합과정 41
2. 집단 규모에 따른 분류 46
1) 대집단 활동 46 2) 소집단 활동 46 3) 개별 활동 47

CHAPTER 4 영유아 교사의 역할 49
1. 영아교사의 역할 50
1) 관계 형성자의 역할 54 2) 민감한 반응자의 역할 56 3) 자기통제력 형성 지원자의 역할 57 4) 학습 안내자의 역할 60 5) 관찰기록 및 평가자의 역할 61
2. 유아교사의 역할 64
1) 양육자의 역할 66 2) 의사소통자의 역할 67 3) 학습 안내자의 역할 68
4) 평가 및 기록자의 역할 70
3. 영유아 교사의 교수 행동 70
1) 인정하기 71 2) 모델 보이기 72 3) 촉진하기 72 4) 지원하기 72
5) 비계 설정하기 73 6) 함께 구성하기 73 7) 시범 보이기 73 8) 지시하기 74

CHAPTER 5 영유아 상호작용 75
1. 놀이 활동에서의 상호작용 77
1) 외부 관찰자로서의 상호작용 79 2) 내부 개입자로서의 상호작용 82
2.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위한 상호작용 86
3. 부적응 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상호작용 91
1) 부적응 행동이 나타난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92
2) 부적응 행동 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행동 강화 96

CHAPTER 6 교수-학습을 위한 환경 구성 103
1. 학습환경의 의의 및 구성 104
2. 영아를 위한 학습환경 구성 104
1) 일상생활 환경 105 2) 놀이환경 106
3. 유아를 위한 학습환경 구성 113
1) 실내환경의 구성 113 2) 실외 놀이환경의 구성 121

CHAPTER 7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125
1. 2019 누리과정 주요 개정 내용을 토대로 본 교수-학습 방향성 126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의 구성체계 확립 127
2) 유아 ·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127
3)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128
4) 교사의 자율성 강조 128
2. 국가 수준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을 토대로 본 교수-학습 방향성 130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운영시간에 맞춰 편성(누리과정 운영시간 1일 4~5시간 기준)
130
2)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 수립 130
3)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 131
4)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 없이 편성 132
5)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 132
6)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 132
7) 교사 연수를 통한 누리과정의 운영 개선 133
3.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133

CHAPTER 8 교수활동 평가 139
1. 평가의 기본방향 및 목적 140
1) 평가의 기본방향 140 2) 평가의 목적 141
2. 영유아를 위한 평가 141
1) 관찰 142 2) 포트폴리오 평가 144
3. 교사평가 145
4. 교육과정 평가 146
5. 개정 누리과정과 평가 150


PART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운영

CHAPTER 9 교수-학습 계획 및 놀이 지원 155
1. 영유아 교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 계획 156
2. 연간 교육과정 계획하기 157
1) 영아를 위한 연간보육계획 158
2) 유아를 위한 연간교육계획 159
3. 월간 · 주간 · 일일 계획하기 160
1) 영아 162 2) 유아 165
4. 교사 일지 기록하기 167
5. 하루 일과 계획 및 운영 170
1) 놀이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171
2) 일상생활에 융통성 있고 영유아 주도적으로 운영하기 171
3) 놀이 및 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하기 171
4)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172
6. 놀이 지원 176
1) 놀이의 개념 및 연령별 놀이 특성 176
2) 영유아 놀이를 위한 교사의 지원 179
7. 일상생활 지원 185
1) 영아 185 2) 유아 185

CHAPTER 10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87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교수-학습의 실제 188
2. 영아보육계획의 실제 193
1) 연간보육계획 194 2) 월간 · 주간 · 일일 보육계획 196
3. 영아반의 하루 일과 203
1) 등원 203 2) 수유 및 이유, 급간식 먹기 204
3) 기저귀 갈이, 화장실 가기 205 4) 씻기 206 5) 이 닦기 207
6) 옷 갈아입기 208 7) 낮잠 및 휴식 208 8) 놀이 209 9) 하원 211
4. 영아 교수-학습의 실제에 대한 평가 212
1) 보육일지 212 2) 관찰기록 215
5. 영아 놀이 및 일상생활 지원 사례 217
1) 영아의 놀이지원 217 2) 일상생활 지원 222

CHAPTER 11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225
1. 기본생활 지원 실제 226
1) 등원 226 2) 급 · 간식 227 3) 놀이 시간 230 4) 화장실 가기 231
5) 낮잠 및 휴식 232 6) 귀가 및 가정 연계 233
2. 놀이 지원의 실제 234
1) 도시 건축가가 되다 234 2) 우리 반을 아마존으로 만들자! 241
3. 대 · 소집단 활동의 실제 248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 나누기 249
2)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적절한 새로운 활동 소개하기 251
3) 유아들이 놀이 중 제시한 의견과 연계된 활동 253

CHAPTER 12 특별한 목적에 따른 교수활동의 실제 257
1. 혼합연령학급 교수활동의 실제 258
1) 혼합연령학급의 특징 이해 258 2) 혼합연령학급의 교육내용 258
3) 교수-학습방법 259
2. 장애아통합교육 교수활동의 실제 260
1) 장애아통합교육의 이해 및 특징 260 2) 장애아통합교육 프로그램 262
3) 교수-학습방법 266
3. 편견 없는 교육프로그램 교수활동의 실제 266
1) 편견 없는 교육과정의 이해 및 특징 266 2) 편견 없는 교육의 내용 268
3) 교수-학습방법 269
4. 유아 숲교육 교수활동의 실제 273
1) 숲교육 활동의 이해 273 2) 숲교육 활동의 내용 274 3) 교수-학습방법 277

부록 279
참고문헌 294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