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로즈
2023-12-05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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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도서명 :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저자/출판사 : 오타케,게이,스티브,코르베유, 위즈덤하우스
쪽수 : 312쪽
출판일 : 2022-09-21
ISBN : 9791168124219
정가 : 17000
커리큘럼 소개
수업 준비 : 보는 것은 세계와 관계를 맺고 세계를 바꿔나가는 일이다
0.1 삐딱하게 보다
0.2 진실을 볼 수 있는가?
0.3 관점
0.4 객관적 시점
0.5 직관
0.6 올바르게 본다≠똑바로 본다
0.7 올바르게 보는 것은 세계와 관계를 맺고 세계를 바꿔나가는 일이다
첫 번째 수업 / 정리의 시점
1.1 파스칼 : 기하학 _ 왜 수학을 배우는가?
1.2 소쉬르 : 가치 _ 왜 인기 있는 얼굴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가?
1.3 데카르트 : 기계 인간 _ 인간은 안드로이드가 될 수 있을까?
1.4 데리다 : 로고스 중심주의 _ 왜 대화력이 중시되는가?
1.5 루소 : 사회계약 _ 국가가 먼저인가, 국민이 먼저인가?
1.6 마르셀 : 실존 _ 팬데믹 이후의 모습은?
특별수업 _ 스미스가 본 미래 |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인간
두 번째 수업 / 해체의 시점
2.1 몽테뉴 : 회의 _ 판단 중지는 사고 정지인가?
2.2 르봉 : 군중 _ SNS가 국가를 움직이는가?
2.3 벤야민 : 아우라 _ 왜 굳이 루브르 박물관에 가는가?
2.4 바타유 : 유용성 _ 왜 스마트폰은 끊임없이 버전업되는가?
2.5 푸코 : 패놉티콘 _ 24시간 감시 사회는 오는가?
2.6 소쉬르 : 자의성 _ 경계 문제는 왜 어려울까?
2.7 들뢰즈 : 차이 _ 모두 달라서, 좋은가 나쁜가?
2.8 레비나스 : 타자의 얼굴 _ 얼굴 없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까?
특별수업 _ 헤겔이 본 미래 | 역사와 자유
세 번째 수업 / 탐구의 시점
3.1 카뮈 : 반항 _ 왜 권위는 수상쩍은가?
3.2 푸코 : 에피스테메 _ 아이디어는 어디서 생겨나는가?
3.3 사르트르 : 상황 _ 비상사태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없을까?
3.4 하이데거 : 현존재 _ 왜 이런 세상을 살아가는 것일까?
3.5 베르그송 : 운동 _ 인생 성공의 방정식이 있을까?
3.6 메를로퐁티 : 신체 _ 신체인가 정신인가, 그것은 문제인가?
3.7 아렌트 : 활동 _ ‘알바’로 살면 안 될까?
특별수업 _ 마르크스가 본 미래 | 가축 인간
네 번째 수업 / 발전의 시점
4.1 소쉬르 : 문맥 _ 알아서 비위를 맞추는 행위는 왜 바람직하지 않은가?
4.2 사르트르 : 자유 _ 자유가 먼저인가, 부자유가 먼저인가?
4.3 클로소프스키 : 시뮬라크르 _ ‘나’의 가치는 얼마일까?
4.4 장켈레비치 : 도덕 _ 도덕 교사는 도덕적인 사람인가?
4.5 블랑쇼 : 우애 _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I
4.6 낭시 : 죽음 _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II
4.7 라캉 : 대타자 _ 무의식이란 어떤 세상일까?
4.8 보부아르 : 자기 _ ‘나답게’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별수업 _ 리쾨르가 본 미래 | 아이덴티티의 수난
다섯 번째 수업 / 재생의 시점
5.1 메를로퐁티 : 시선 - 어디를 보고 있는 거야?
5.2 사르트르 : 투기 _ 인간에게 미래는 있는가?
5.3 바르트 : 저자의 죽음 _ 이것을 쓴 사람은 누구일까?
5.4 바타유 : 에로스 _ 왜 성인 비디오에는 예술성이 없는 걸까?
5.5 베르그송 : 이마주 _ 뭐든지 보이는 거울이 있다면 무엇을 보겠는가?
5.6 데리다 : 차연 _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무엇인가?
5.7 들뢰즈 : 난센스 _ 불가능한 일을 하는 것은 무의미할까?
특별수업 _ 리오타르가 본 미래 | 개미 인간의 비참함
여섯번째 수업 / 창조의 시점
6.1 카유아 : 놀이 _ 잘 놀고 있는가?
6.2 파스칼 : 섬세함 _ 왜 예술은 필수과목이 되지 못하는가?
6.3 푸코 : 인간 _ 인간에게 유통기한이 있을까?
6.4 사르트르 : 고매성 _ 비상사태를 극복하는 정신이란 무엇일까?
6.5 베르그송 : 사랑 _ 진실한 사랑에 어울리는 사람은?
6.6 바타유 : 지고성 _ 세계는 왜 선에 주목하는가?
6.7 마르셀 : 성실함 _ 사랑하고 존경하며 아낄 것을 맹세합니까?
특별수업 _ 보드리야르가 본 미래 | 물건에 조종되는 인간
수업을 끝내며
도서명 :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저자/출판사 : 오타케,게이,스티브,코르베유, 위즈덤하우스
쪽수 : 312쪽
출판일 : 2022-09-21
ISBN : 9791168124219
정가 : 17000
커리큘럼 소개
수업 준비 : 보는 것은 세계와 관계를 맺고 세계를 바꿔나가는 일이다
0.1 삐딱하게 보다
0.2 진실을 볼 수 있는가?
0.3 관점
0.4 객관적 시점
0.5 직관
0.6 올바르게 본다≠똑바로 본다
0.7 올바르게 보는 것은 세계와 관계를 맺고 세계를 바꿔나가는 일이다
첫 번째 수업 / 정리의 시점
1.1 파스칼 : 기하학 _ 왜 수학을 배우는가?
1.2 소쉬르 : 가치 _ 왜 인기 있는 얼굴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가?
1.3 데카르트 : 기계 인간 _ 인간은 안드로이드가 될 수 있을까?
1.4 데리다 : 로고스 중심주의 _ 왜 대화력이 중시되는가?
1.5 루소 : 사회계약 _ 국가가 먼저인가, 국민이 먼저인가?
1.6 마르셀 : 실존 _ 팬데믹 이후의 모습은?
특별수업 _ 스미스가 본 미래 |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인간
두 번째 수업 / 해체의 시점
2.1 몽테뉴 : 회의 _ 판단 중지는 사고 정지인가?
2.2 르봉 : 군중 _ SNS가 국가를 움직이는가?
2.3 벤야민 : 아우라 _ 왜 굳이 루브르 박물관에 가는가?
2.4 바타유 : 유용성 _ 왜 스마트폰은 끊임없이 버전업되는가?
2.5 푸코 : 패놉티콘 _ 24시간 감시 사회는 오는가?
2.6 소쉬르 : 자의성 _ 경계 문제는 왜 어려울까?
2.7 들뢰즈 : 차이 _ 모두 달라서, 좋은가 나쁜가?
2.8 레비나스 : 타자의 얼굴 _ 얼굴 없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까?
특별수업 _ 헤겔이 본 미래 | 역사와 자유
세 번째 수업 / 탐구의 시점
3.1 카뮈 : 반항 _ 왜 권위는 수상쩍은가?
3.2 푸코 : 에피스테메 _ 아이디어는 어디서 생겨나는가?
3.3 사르트르 : 상황 _ 비상사태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없을까?
3.4 하이데거 : 현존재 _ 왜 이런 세상을 살아가는 것일까?
3.5 베르그송 : 운동 _ 인생 성공의 방정식이 있을까?
3.6 메를로퐁티 : 신체 _ 신체인가 정신인가, 그것은 문제인가?
3.7 아렌트 : 활동 _ ‘알바’로 살면 안 될까?
특별수업 _ 마르크스가 본 미래 | 가축 인간
네 번째 수업 / 발전의 시점
4.1 소쉬르 : 문맥 _ 알아서 비위를 맞추는 행위는 왜 바람직하지 않은가?
4.2 사르트르 : 자유 _ 자유가 먼저인가, 부자유가 먼저인가?
4.3 클로소프스키 : 시뮬라크르 _ ‘나’의 가치는 얼마일까?
4.4 장켈레비치 : 도덕 _ 도덕 교사는 도덕적인 사람인가?
4.5 블랑쇼 : 우애 _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I
4.6 낭시 : 죽음 _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II
4.7 라캉 : 대타자 _ 무의식이란 어떤 세상일까?
4.8 보부아르 : 자기 _ ‘나답게’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별수업 _ 리쾨르가 본 미래 | 아이덴티티의 수난
다섯 번째 수업 / 재생의 시점
5.1 메를로퐁티 : 시선 - 어디를 보고 있는 거야?
5.2 사르트르 : 투기 _ 인간에게 미래는 있는가?
5.3 바르트 : 저자의 죽음 _ 이것을 쓴 사람은 누구일까?
5.4 바타유 : 에로스 _ 왜 성인 비디오에는 예술성이 없는 걸까?
5.5 베르그송 : 이마주 _ 뭐든지 보이는 거울이 있다면 무엇을 보겠는가?
5.6 데리다 : 차연 _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무엇인가?
5.7 들뢰즈 : 난센스 _ 불가능한 일을 하는 것은 무의미할까?
특별수업 _ 리오타르가 본 미래 | 개미 인간의 비참함
여섯번째 수업 / 창조의 시점
6.1 카유아 : 놀이 _ 잘 놀고 있는가?
6.2 파스칼 : 섬세함 _ 왜 예술은 필수과목이 되지 못하는가?
6.3 푸코 : 인간 _ 인간에게 유통기한이 있을까?
6.4 사르트르 : 고매성 _ 비상사태를 극복하는 정신이란 무엇일까?
6.5 베르그송 : 사랑 _ 진실한 사랑에 어울리는 사람은?
6.6 바타유 : 지고성 _ 세계는 왜 선에 주목하는가?
6.7 마르셀 : 성실함 _ 사랑하고 존경하며 아낄 것을 맹세합니까?
특별수업 _ 보드리야르가 본 미래 | 물건에 조종되는 인간
수업을 끝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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