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교, 공간과 문화를 짓다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미래학교, 공간과 문화를 짓다

로즈
2023-12-05 00:46 157 0

본문

미래학교, 공간과 문화를 짓다
9791191724158.jpg


도서명 : 미래학교, 공간과 문화를 짓다
저자/출판사 : 송순재,김은미,박성철,송경훈, 교육과실천
쪽수 : 288쪽
출판일 : 2022-09-02
ISBN : 9791191724158
정가 : 20000

제1장 미래학교 공간의 의미찾기
I. 왜 공간인가?
II. 서구학교 공간 변화의 움직임
19~20세기 전환기, 개혁교육운동기의 상황 | 1970년대 이후의 상황
III. 공간체험 : 공간과의 내적 교류 혹은 공간에 대한 정서적 느낌의 문제
IV. 교육과정의 실현을 위한 공간 문제
V. 가상 공간과 자연 공간
가상공간 | 자연공간
VI. 공간의 상상력을 더하기 위해

* 부록 한국서원이 주는 학교 공간에 대한 영감
* 부록 한옥학교 건축 실천사례_정수초 한옥도서관-인터뷰를 통해서 보기

제2장 미래학교 상상하기
I.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학교의 변화
OECD 미래학교 6단계 시나리오 | 스마트한 미래학교를 상상하다
II. 왜 학교 공간은 변화해야 하는가?
III. 미래학교는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 스스로 질문한다
모두가 반기는 공간 | 사용자 참여=민주주의의 시작
IV. 우리는 새로운 환경에서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배움 환경을 재구조화하자 | 혁신적 운영 모델을 위해서 새로운 학습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교육과정과 연계한 공간재구조화, 미래학교로 모두 함께 가보자!!
V. 미래학교와 주체별 역할
유기적인 관계와 미래지향적인 시대의 요구 | 미래학교의 중요한 가치 찾기
VI. 미래학교를 준비하고 있다면
미래학교에 가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꿈꾸어야 하는가 | ‘왜 학교 공간이 바뀌어야 하는가’에 대해 알기 | 과정을 즐길 줄 아는 여유 찾기 | 3년간의 장기간 프로젝트 학습과정 | 미래학교를 기획한다는 것은? | 학생의 성장을 짓는 미래학교

제3장 학습자를 위한 공간재구조화
I. 학교 공간이 지녀야 할 본질
인간은 잠재적 공간이 필요하다 | 인간을 신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 인간의 창의성은 다양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 인간은 친환경적인 공간이 필요하다
II. 학교 공간 재구조화의 정의와 방향 설정
학교 공간 재구조화의 재정의 | 학교 사용자는 학생만 있는 것이 아니다 | 학교 공간을 보면 아이들에 대한 생각이 보인다 |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III. 학교 공간 재구조화 디자인 가이드
위치선정이 공간 활용의 70퍼센트를 좌우한다 | 벽을 허물어야 공간이 혁신된다 | 내구성이 높은 마감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적용하면 활용도가 높아진다
IV. 사용자 참여디자인 운영원칙
단순히 의견을 들어주는 것은 사용자 참여디자인이 아니다 | 그냥 나오는 아이디어는 없다 | 워크숍의 주체는 학생이 아니고 모두이다 | 인사이트 투어는 관람 시간이 아니다

제4장 미래학교 사전기획, 무엇을 담을까
I. 교육기획 접근하기
II. ‘우리’라는 공간으로 초대하기
교육공동체의 일상으로 함께 하기 | 교육기획 워크숍 약속 정하기
III. 공감대 형성하기
미래학교 구성원 캐릭터 설정과 변화된 모습 상상하기 | 현재 학교 공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그리기 | 우리 학교에서 인상적인 공간과 이유 나누기 | 모둠별 상황 상상하고 이어쓰기 | 관련 영상자료를 보고 모둠원과 나누기 | 미래학교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우리 학교가 속한 지역에 대한 SWOT분석하기
IV. 미래교육을 위한 질문하기
학생과 교사의 모습 바라보기 | 2030의 사회, 학교, 교사 상상하기 | 개인이 느끼는 미래교육 공유하기 | 미래교육에 관한 Y 토론
V. 미래학교로 구체화하기
우리 학교의 미래교육 비전 생각해보기 | 미래 학습자 역량과 이를 지원하는 수업 | 미래학교로 가는 과정 정리 | 미래 학교로 가는 과정의 이해관계자
VI. 교육기획 설계하기
VII. 미래교육, 학교 공간 재구조화와 연결하기
교육기획 과정 공유하기 | 미래학교 공간 상상하기 | 메타버스로 미래학교 공간 구현해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