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난고의 풍경과 서정
로즈
2023-12-05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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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이재난고의 풍경과 서정
도서명 : 이재난고의 풍경과 서정
저자/출판사 : 이상봉, 학자원
쪽수 : 340쪽
출판일 : 2022-08-31
ISBN : 9791162472781
정가 : 25000
책을 펴내며/5
일러두기/8
제1부 길 위를 떠돌던 시골 천재
제1장 천재 소년의 포부 17
세상에 도움이 되겠다는 포부 18
과거 시험에 대한 갈등과 반성 35
제2장 노론의 큰 어른 김원행의 제자가 되다 46
첫 번째 만남, 윗세대의 인연을 강조 47
두 번째 만남, 자기 PR과 진정성의 부각 56
세 번째 만남, 김원행과 사제관계를 맺다 61
제3장 인맥을 위해 민어를 주고받다 65
「이재난고」에 나타난 민어 수수의 양상 66
민어를 왜 주고 받았을까? 68
1. 스승에게 드리는 예물 68
2. 고마움에 대한 사례 70
3. 문벌가문 출신 지인과 교유를 위한 선물 72
4. 공적인 추천을 부탁하는 선물 80
제4장 현감: 봉양과 입신을 위하여 86
치국治國과 봉양을 위한 최선의 선택 88
목천과 전의의 현감이 되다: 현감이 된 기쁨과 성찰 96
현감 파직 이후: 감사와 경계 100
제5장 공직에 남을까? 집으로 돌아갈까? 110
공적인 생활 자세 유지 111
집착의 제거와 삶에 대한 여유 118
끝없는 노력과 초심의 회복 123
제6장 「월주가」에 담은 가족사랑 131
객客으로서의 삶과 부모님 132
친구 같은 남동생과 가련한 누이들 141
헌신적인 아내와 사랑스런 자식들 146
제7장 평생의 후원자였던 고마운 아내 156
혼례 무렵의 정황과 아내를 노래한 시 158
세상을 떠난 아내에 대한 추모 163
소실에 대한 애정과 고마움 168
제2부 한시에 나타난 아쉬움과 그리움
제1장 문학적 환경과 시론詩論 177
황윤석의 문학적 환경 178
「고주집서」에 나타난 문학관 185
제2장 풍신의 의미는 무엇일까? 190
풍신에 대한 기존의 해석들 191
‘풍신’을 이용한 비평 양상: 호응린과 이익의 경우 198
제3장 흥상의 의미는 무엇일까? 212
흥상에 대한 기존의 해석들 213
흥상: 시상詩想의 끝없는 광대함 219
제4장 황윤석의 풍신·흥상 활용법 230
황윤석 한시의 풍신 활용양상 230
1. 문학 작품의 내적·외적인 요소가 잘 어우러진 경우 232
2. 작가의 정신이나 기질이 작품 속으로 들어간 경우 239
황윤석 한시의 흥상 활용양상 245
1.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묘사 245
2. 나그네의 먼 길을 묘사 247
3. 지인知人에 대한 걱정과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 249
제5장 황윤석의 두보시어 활용법 253
두보시어의 범위 254
1. 상용어 255
2. 두보가 사용한 전고 256
3. 두보가 창작한 시어 259
황윤석 한시의 두보시어 활용 263
제6장 황윤석 한시에 나타난 ‘객客’의 이미지 284
한시 속 ‘객客’의 용례 285
1. 「시경」의 경우: 손님 285
2. 「초사」의 경우: 임금과 떨어져 있음 288
3. 「당시삼백수」의 경우: 고향 떠난 나그네·손님·사람 289
4. 「동문선」의 경우: 고향 떠난 나그네·손님·사람·별이름 290
황윤석의 ‘객客’ 이미지 활용양상 292
제7장 ‘사絲’자로 묘사한 늙음과 그리움 309
주요서적 속 ‘사絲’ 이미지의 의미 310
「동문선」에서 쓰인 ‘사絲’ 이미지의 의미 313
1. 하얗게 센 귀밑머리를 비유 314
2. 현악기를 비유 315
3. 버드나무 가지를 비유 316
4. 임금의 조칙을 비유 317
5. 빗줄기·낚싯줄의 비유 319
황윤석의 ‘사絲’ 이미지 활용양상 321
1. 전대의 비유방식을 그대로 계승한 경우 321
2. 앞선 시대의 방식에 변화를 주거나 독창성을 발휘한 경우 327
참고문헌/336
도서명 : 이재난고의 풍경과 서정
저자/출판사 : 이상봉, 학자원
쪽수 : 340쪽
출판일 : 2022-08-31
ISBN : 9791162472781
정가 : 25000
책을 펴내며/5
일러두기/8
제1부 길 위를 떠돌던 시골 천재
제1장 천재 소년의 포부 17
세상에 도움이 되겠다는 포부 18
과거 시험에 대한 갈등과 반성 35
제2장 노론의 큰 어른 김원행의 제자가 되다 46
첫 번째 만남, 윗세대의 인연을 강조 47
두 번째 만남, 자기 PR과 진정성의 부각 56
세 번째 만남, 김원행과 사제관계를 맺다 61
제3장 인맥을 위해 민어를 주고받다 65
「이재난고」에 나타난 민어 수수의 양상 66
민어를 왜 주고 받았을까? 68
1. 스승에게 드리는 예물 68
2. 고마움에 대한 사례 70
3. 문벌가문 출신 지인과 교유를 위한 선물 72
4. 공적인 추천을 부탁하는 선물 80
제4장 현감: 봉양과 입신을 위하여 86
치국治國과 봉양을 위한 최선의 선택 88
목천과 전의의 현감이 되다: 현감이 된 기쁨과 성찰 96
현감 파직 이후: 감사와 경계 100
제5장 공직에 남을까? 집으로 돌아갈까? 110
공적인 생활 자세 유지 111
집착의 제거와 삶에 대한 여유 118
끝없는 노력과 초심의 회복 123
제6장 「월주가」에 담은 가족사랑 131
객客으로서의 삶과 부모님 132
친구 같은 남동생과 가련한 누이들 141
헌신적인 아내와 사랑스런 자식들 146
제7장 평생의 후원자였던 고마운 아내 156
혼례 무렵의 정황과 아내를 노래한 시 158
세상을 떠난 아내에 대한 추모 163
소실에 대한 애정과 고마움 168
제2부 한시에 나타난 아쉬움과 그리움
제1장 문학적 환경과 시론詩論 177
황윤석의 문학적 환경 178
「고주집서」에 나타난 문학관 185
제2장 풍신의 의미는 무엇일까? 190
풍신에 대한 기존의 해석들 191
‘풍신’을 이용한 비평 양상: 호응린과 이익의 경우 198
제3장 흥상의 의미는 무엇일까? 212
흥상에 대한 기존의 해석들 213
흥상: 시상詩想의 끝없는 광대함 219
제4장 황윤석의 풍신·흥상 활용법 230
황윤석 한시의 풍신 활용양상 230
1. 문학 작품의 내적·외적인 요소가 잘 어우러진 경우 232
2. 작가의 정신이나 기질이 작품 속으로 들어간 경우 239
황윤석 한시의 흥상 활용양상 245
1.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묘사 245
2. 나그네의 먼 길을 묘사 247
3. 지인知人에 대한 걱정과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 249
제5장 황윤석의 두보시어 활용법 253
두보시어의 범위 254
1. 상용어 255
2. 두보가 사용한 전고 256
3. 두보가 창작한 시어 259
황윤석 한시의 두보시어 활용 263
제6장 황윤석 한시에 나타난 ‘객客’의 이미지 284
한시 속 ‘객客’의 용례 285
1. 「시경」의 경우: 손님 285
2. 「초사」의 경우: 임금과 떨어져 있음 288
3. 「당시삼백수」의 경우: 고향 떠난 나그네·손님·사람 289
4. 「동문선」의 경우: 고향 떠난 나그네·손님·사람·별이름 290
황윤석의 ‘객客’ 이미지 활용양상 292
제7장 ‘사絲’자로 묘사한 늙음과 그리움 309
주요서적 속 ‘사絲’ 이미지의 의미 310
「동문선」에서 쓰인 ‘사絲’ 이미지의 의미 313
1. 하얗게 센 귀밑머리를 비유 314
2. 현악기를 비유 315
3. 버드나무 가지를 비유 316
4. 임금의 조칙을 비유 317
5. 빗줄기·낚싯줄의 비유 319
황윤석의 ‘사絲’ 이미지 활용양상 321
1. 전대의 비유방식을 그대로 계승한 경우 321
2. 앞선 시대의 방식에 변화를 주거나 독창성을 발휘한 경우 327
참고문헌/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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