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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경영전략(반양장)

로즈
2023-12-05 00:46 195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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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경영전략(반양장)
9788964149478.jpg


도서명 : 새로운 경영전략(반양장)
저자/출판사 : 이덕훈, 두남
쪽수 : 460쪽
출판일 : 2022-08-30
ISBN : 9788964149478
정가 : 34000

Chapter 1 기업과 환경, 전략 13
제1절 환경과 적응이 갖는 기능의 중요성 13
1. 생존을 위한 변화: 혁신과 진화 / 13 2. 비즈니스와 생물의 생존은 유사점이 많다 / 14
3. 기업의 수명과 적자생존 / 16 4. 변화는 진화와 혁신에 의해 이루어진다 / 20
제2절 기업의 변화와 생존경쟁 23
1. 세계의 기업순위와 시장가치 / 26 2. 기업의 성패와 이카루스의 역설 / 31
3. 코닥모멘트의 역설 / 33
4. 기업의 성패와 전략의 역설: 성공할 전망이 높은 전략은 실패할 전망도 높다 / 35
5. 전략과 환경 / 37
Chapter 2 VUCA시대의 경영전략 39
제1절 뷰카(VUCA)란 무엇인가? 40
제2절 VUCA시대의 코로나 팬더믹(Pandemic)과 언택트(untact)시대 43
1. 코로나 팬더믹과 세계 경제 / 44 2. 대학교육에서의 언택트 / 46
제3절 VUCA시대를 극복하려면 49
1. VUCA시대의 전략 / 51 2. 미지의 남극 도전과 아문센의 성공 / 51
제4절 뷰카시대의 의사결정모델 54
1. PDCA 싸이클 / 54 2. 우다루프(OODA LOOP) / 55
3. PDCA와 OODA 루프의 차이점 / 57 4. 뷰카시대의 OODA 루프의 방향설정 / 58
제5절 VUCA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해결방법 59
1. VUCA 2.0 / 59
2. 계획은 쓸모가 없지만 기획은 필수불가결하다 / 59
3. 아이젠하워 매트릭스(Eisenhower Matrix) / 61
제6절 위기시의 새로운 경영전략 67
1. 위기상황시의 대응 “Readiness(계획의 준비)”가 왜 중요한가? / 67
2. 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사업연속성경영, 사업연속성관리]의 등장 / 68
Chapter 3 경영전략의 등장과 발전 71
제1절 경영전략의 등장 71
1. 기초 이론 시대: 1950~1960년대 / 71 2.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 1970년대 / 92
3. 전략경영의 틀의 확립으로: 1980년대 / 97
4. 비연속적인 변화: 1990년대-2000년대 / 102
제2절 포지셔닝과 자원기반이론의 평가와 블루오션전략 105
Chapter 4 환경과 기업전략 107
제1절 기업 환경과 전략 107
제2절 기업의 환경요인 110
1. 외부적 환경 / 110 2. 경쟁 환경과 기업 / 112
제3절 종합환경분석과 경영전략 115
1. 기업의 내부적 환경과 변화요인 / 115 2.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 116
3. 3C분석 / 116 4. 균형성과표: BSC(Balanced Scorecard) / 117
5. 환경분석으로서의 SWOT 분석법 / 120
제4절 전략적 경영환경과 변화에 적응 123
1. 경제와 사회의 역할 / 123 2. 사회적 역할 수행과 경제적인 역할 / 124
3. 역할수행의 순환 / 125 4.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들 / 125
5. 전략의 영향 / 125 6. 전략의 유형들 / 126
7. 과정 / 128
Chapter 5 전쟁과 전략 129
제1절 전쟁의 새로운 지혜와 룰: 다윗과 골리앗 129
1. 강자와 약자의 전투 / 129 2. 구약성경의 다윗과 골리앗 / 130
3. 비정규(약자)군과 게릴라 / 131 4. 게릴라전 / 131
5. 모든 게릴라전의 공통 원리ㆍ원칙 / 132 6. 보 응우엔 지압의 3불 전략 / 132
7. 기업경영에서의 게릴라 마케팅 / 135
제2절 전쟁과 사랑의 서사시: 트로이전쟁 136
1. 철벽의 트로이성과 트로이 목마 / 137 2. 트로이의 목마 전략 / 138
3. 신화 속의 트로이 전설을 실제로 만든 하인리히 슐리만 / 139
제3절 전쟁과 전략: 마라톤 140
1. 마라톤과 전쟁 / 141
제4절 전쟁과 전략 143
1. 전략이란? / 143
2. 나폴레옹의 전쟁과 전투식량의 등장 / 144
3. 전략의 아버지: 크세노폰(Xenophone)과 전략 / 145
4. 크세노폰과 군주의 거울 키루스 2세 / 146
5. 현대의 징기스칸의 재조명 / 150
Chapter 6 이노베이션과 기술전략 155
제1절 이노베이션과 기술의 단절 155
1. 하이테크 기술의 중요성 / 155 2. 이노베이션의 파도 / 156
3. 기술의 개발과 사업화 / 158
제2절 기업과 기술혁신 158
1. 기술의 정의 / 158 2. 기술의 획득과 발달 / 159
3. 이노베이션의 단계 / 160 4. 이노베이션의 유형 / 160
5. 이노베이션의 사례 / 161 6. 기술과 사업화 / 168
제3절 이노베이션과 기술 진화 170
1. 이노베이션의 특징 / 170 2. 이노베이션의 유인 / 172
Chapter 7 경영과 리더십 179
제1절 손자병법의 등장 179
제2절 손자병법과 경영자 181
1. 동서양에서 등장한 손자병법 / 181 2. 기업가들의 손자병법 / 183
3. 빌 게이츠와 손자병볍 / 185
제3절 경쟁자와 전략 186
제4절 조직에서의 리더십의 등장 187
1. 전쟁의 리더십과 비즈니스의 리더십 / 187
2. 세계기업의 리더십 유형 / 189 3. 리더의 책임과 이론 / 191
제5절 전략과 창조성과 변혁 193
1. 전략수립에 요구되는 창조성과 혁신성 / 193
2. 일본인에게 배워서 일본 소니를 이긴 삼성 / 194
3. 리더십과 성공적인 전략수행 / 198
제6절 기업경영에서의 전략계획의 등장 199
제7절 전쟁과 기업과의 관계 201
1. 선점전략 / 201 2. 전략의 구축과 3의 법칙 / 202
3. 전쟁과 기업의 유사점 / 205
제8절 전쟁과 스포츠 206
1. 우열과 승패의 스포츠 / 206 2. 리더의 능력 / 207
Chapter 8 전략 책정과 논리적 사고 209
제1절 전략 책정과 논리적 사고의 등장 209
1. 전략 책정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의 기술 / 209
제2절 논리적 사고(Logic thinking)의 구성 211
1. 제로베이스적 사고(Zero-based thinking, ZBT) / 211
2. 프레임워크 사고(framework thinking) / 212
3. 옵션 사고(option thinking) / 213
제3절 비즈니스에서의 프레임워크 사고 213
1. PEST 분석과 PESTLE 분석 / 213 2. 5 Forces분석: Five Forces Analysis / 218
제4절 전략적 경영환경과 변화에 적응 220
1. STP 분석 / 221 2. PDCA 분석 / 222
3. AIDMA에서 AISAS로의 이동 / 224 4. 기업경영과 란체스터 법칙 / 225
Chapter 9 경영전략과 경쟁우위 전략과 발전 231
제1절 경영전략의 정의와 흐름 231
1. 경영전략의 정의? / 231
2. 기업경영의 나침반이며 설계도인 경영전략의 분류 / 232
3. 전략 경영 / 232 4. 경영전략의 학문적 지위 / 233
제2절 기업에서의 경영전략의 필요성 234
1. CEO의 경영전략의 무관심과 시장가치 / 234
2. 경영전략의 구분 / 235 3. 경쟁우위와 전략 / 236
제3절 경영전략론의 발전 237
1. 경영전략론의 탄생 / 237 2. 경영전략과 포트폴리오 / 238
제4절 전략과 시장(market) 240
1. 성장과 시장지향 / 240 2. 경쟁우위론의 등장 / 241
4. 산업구조론의 등장 / 242 5. 기업내부와 자원 준거론의 등장 / 243
6. 고객유지와 신고객 창조 / 244
제5절 기업의 목적과 고객창조, 시장창조 246
1. 기업의 목적 / 246
2. 기업은 고객의 잠재적 욕구를 유효수요로 / 247
3. 고객의 창조, 시장의 창조 / 248 4. 기업과 사회, 사회적 책임 / 249
제6절 스테이크 홀더의 등장 250
1. 스테이크 홀더의 어원 / 250 2. 스테이크 홀더의 정의 / 250
3.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의사결정 / 252
제7절 확장된 CSR: 전략으로서의 공유가치창출 253
1. CSR에서 CSV / 253 2. 공유가치의 창출방법 / 254
3. 글로벌 트랜드로서의 CSV 모델 / 255
제8절 현대기업을 둘러싼 환경 255
1. 대경쟁(메가 컴페티션)의 시대 / 255 2. 공생(共生)의 시대 / 256
Chapter 10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전략 257
제1절 기업과 사회의 갈등 257
1. 기업과 사회의 연구 상황 / 258 2. 글로벌기업과 사회의 관계 / 259
3. 사회의 변천 과정 / 260 4. 기업의 사회문제 / 266
5. 사회적 책임의 등장과 의의 / 269 6.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배경 / 271
7.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과 부정 / 272 8. 사회적 책임의 내용 / 274
9. 사회적 책임의 과제 / 279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과제 280
1. 사회감사제도 / 280
제3절 사회적 책임의 4가지 정의 281
1. 경제적 책임(Economic Responsibilities) / 281
2. 법적 책임(Legal Responsibilities) / 282
3. 윤리적 책임(Ethical Responsibilities) / 282
4. 필란트로피적 책임(Philanthropic Responsibilities) / 283
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메세나 활동 / 285
제4절 기업 윤리 286
1.기업윤리의 개념 / 286 2.기업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87
3. 사회적 책임의 확대로서의 사회적 투자 / 288
제5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29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강조와 논쟁 / 291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 293
3. 기업의 사회평가와 윤리적 개입 / 296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와 따뜻한 자본주의 / 301
Chapter 11 리더십과 전략 305
제1절 리더십 연구의 변화 305
1. 리더(Leader)의 역할과 리더십(Leadership) / 305
2. 리더십 이론 / 314
3. 리더십 특성이론 / 316 4. 리더십 행동이론 / 318
5. 리더십 상황이론 / 324 6. 전략적 리더십 / 339
Chapter 12 시장과 제품, 다각화전략 345
제1절 다시 보는 앤소프의 다각화 전략 345
1. 이고르 앤소프의 등장과 전략경영 / 345 2. 전략경영의 아버지 앤소프 / 348
제2절 다각화 전략의 장점 355
1. 시너지 효과의 획득 / 356 2. 범위의 경제성 / 357
3. 내부시장의 활용 / 358 4. 정보 우위성 획득 / 359
5. 전략적경영의 과정 / 360 6. 전략적 성공의 가설과 패러다임 / 360
7. 기업내 기업가의 능력과 직무내용 / 362
제3절 다각화의 전개 방법 363
1. 자사의 경영 자원만을 활용하는 전개 방법 / 363
2. 사외의 경영 자원을 활용하는 전개 방법 / 363
3. 다각화 경영의 조정 / 364
4. 다각화전략과 조작구조의 변화 / 365
제4절 다각화경영의 성공기업 367
1. 다각화성공: 4개의 사례연구 / 367
2. 다각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7개의 단계 / 368
Chapter 13 시장분석과 사업의 다각화전략 371
제1절 PPM의 등장 371
1. 브루스 헨더슨(Bruce D. Henderson)의 경험곡선 / 371
2. 헨더슨과 PPM / 373
3. EBD(Evidence based Decision, 근거를 기초로 한 의사결정)로서의 전략 / 375
4. 이론적 틀: 경험곡선과 PPM / 375
제2절 PPM의 매트릭스 377
1.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 / 377 2. PPM의 한계 / 380
3. PPM의 단순함 / 381
4. 비즈니스 스크린(GE’s Business screen)의 등장 / 381
5. PIMS(Profit Impact of Marketing Strategy)의 등장 / 382
제3절 기업과 다각화의 배경 385
1. 왜 기업은 다각화를 하는가? / 385 2. 기업의 성장과 경영자 서비스 / 386
3. 기업가적 서비스 / 387 4. 팬로즈와 환경 / 388
5. 다각화의 의의 / 389 6. 스테이너(G. A. Steiner)의 다각화 사고 / 390
제4절 다각화와 기업자원과 수익성 391
1. 자원과 수익성 / 391 2. 다각화와 시장기회와 전략 / 392
Chapter 14 자원중심의 경영 전략 397
제1절 기업전략의 필요성 397
1. 기업전략과 변화 / 397 2. 기업전략은 무엇인가? / 399
3. 경쟁우위와 전략 / 401
제1절 자원으로서의 환경 402
제3절 전략으로서의 자원준거(기반)이론 403
제4절 내부 자원으로서의 핵심역량 405
제5절 경쟁우위로서의 핵심역량 407
1. 핵심역량 / 409 2. GTE / 410
3. 역할 / 410 4. 캐논 / 411
제6절 조직능력과 경쟁우위 412
1. 조직능력의 개념 / 413
제7절 내부자원의 특성과 경쟁우위의 지속성 414
1. 경쟁우위의 지속성 / 414 2. 자원의 유용성 / 415
3. 자원의 희소성(rarity) / 415 4. 모방곤란성 / 415
5. 불완전한 대체성 / 416
제8절 경쟁우위와 자원준거이론 417
Chapter 15 전략경영의 단계 419
제1절 전략경영의 등장 419
1.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의 의미 / 419
2. 전략경영의 단계 / 421 3. 전략적인 의사결정의 특질 / 424
제2절 전략경영시스템 428
1. 전략경영 시스템으로의 진화 단계 / 428 2. 전략경영의 유효성 / 435
제3절 경쟁기업의 전략 437?
1. 기본적인 경쟁전략 / 437 2. 경쟁우위를 만드는 법 / 440
제4절 글로벌 경영전략 441
1. 글로벌 경영전략의 등장 배경 / 441 2. 글로벌 경영전략의 과제 / 444
3. 글로벌 경영전략의 모델 / 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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