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미술교육
로즈
2023-12-05 00:46
280
0
본문
창의·융합 미술교육
도서명 : 창의·융합 미술교육
저자/출판사 : 류지영,서제희,안지연,이주연,심영옥,한국조형교육학회, 교육과학사
쪽수 : 544쪽
출판일 : 2022-08-30
ISBN : 9788925417103
정가 : 32000
집필진 3
『창의·융합 미술교육』 발간사 5
서문 6
제1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이론과 원리 11
1.1 창의·융합교육의 의미 및 이론적 배경 12
1.2 미술교육에서 융합교육으로서의 STEAM 교육 21
1.3 STEAM 교육에서 융합미술교육으로 31
1.4 미술 중심의 융합교육 41
제2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교과 융합 55
2.1 융복합교육을 위한 시각적 리터러시의 재개념화 56
2.2 수(數)는 예술의 언어다 65
2.3 문화자본 관점에서 본 미술과 수학 융합교육 설계 75
2.4 피보나치수열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프로그램 85
2.5 물질의 변화 개념을 적용한 중학교 포장 디자인 수업 97
2.6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의 모형과 방법 107
2.7 스마트교육을 통한 융합교육 프로젝트 122
2.8 미술과 사회의 상호작용 131
2.9 도상해석학을 적용한 국악 감상교육 138
2.10 숏(Shot) 이해 중심의 영화 교육 VS 뉴미디어 교육 151
2.11 인공지능과 예술 창작 156
2.12 증강현실과 기술 융합적 미술교육 163
2.13 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융합교육 174
2.14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184
제3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범교과 융합 193
3.1 인성교육의 재개념화를 통한 미술교육 194
3.2 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203
3.3 디자인 씽킹과 유니버설디자인 216
3.4 전통미술을 통한 우리 문화 이해 223
3.5 교양교육으로서 ‘수묵화의 기초’ 수업 233
3.6 다문화 실천을 위한 예술 중심 융합교육 248
3.7 문화 민주주의와 공동체 예술 261
3.8 동시대 예술을 활용한 미술 교육에서의 국제이해교육과 세계시민교육 270
3.9 세상과 함께하는 미술 281
3.10 포스트휴머니즘을 위한 바이오아트 교육 294
3.11 고래는 일회용을 싫어해 304
3.12 제로 웨이스트에 기반한 생활용품 디자인 315
3.13 숲 체험과 함께한 예술놀이 323
3.14 윤리적 소비와 착한 여행 332
3.15 린 캔버스에 기반한 미술 창업교육 338
3.16 의료인문학 관점으로 본 시각예술과 의학의 융합 347
3.17 미술과 법 357
3.18 뉴미디어 시대의 미술교육과 지식재산권 367
3.19 탈(脫)에이블리즘 미술교육의 방향 연구 375
3.20 장애 이해를 위한 성찰적 미술작업 391
3.21 DMZ 아트 평화 프로젝트 400
3.22 건강하고 안전한 마음챙김 미술 수업 411
3.23 미술과 직업 세계 425
제4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삶-교육 융합 433
4.1 학생의 삶과 앎의 질문에서 출발한 예술 융합 전공 434
4.2 지역사회의 민-학 네트워크를 통한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445
4.3 사회참여미술 기반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 456
4.4 미술관에서의 융합교육 464
4.5 참여와 공감의 미술관·박물관 475
4.6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관 교육 485
4.7 평생교육으로서 사회참여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활성화 방안 493
참고문헌 507
도서명 : 창의·융합 미술교육
저자/출판사 : 류지영,서제희,안지연,이주연,심영옥,한국조형교육학회, 교육과학사
쪽수 : 544쪽
출판일 : 2022-08-30
ISBN : 9788925417103
정가 : 32000
집필진 3
『창의·융합 미술교육』 발간사 5
서문 6
제1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이론과 원리 11
1.1 창의·융합교육의 의미 및 이론적 배경 12
1.2 미술교육에서 융합교육으로서의 STEAM 교육 21
1.3 STEAM 교육에서 융합미술교육으로 31
1.4 미술 중심의 융합교육 41
제2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교과 융합 55
2.1 융복합교육을 위한 시각적 리터러시의 재개념화 56
2.2 수(數)는 예술의 언어다 65
2.3 문화자본 관점에서 본 미술과 수학 융합교육 설계 75
2.4 피보나치수열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프로그램 85
2.5 물질의 변화 개념을 적용한 중학교 포장 디자인 수업 97
2.6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의 모형과 방법 107
2.7 스마트교육을 통한 융합교육 프로젝트 122
2.8 미술과 사회의 상호작용 131
2.9 도상해석학을 적용한 국악 감상교육 138
2.10 숏(Shot) 이해 중심의 영화 교육 VS 뉴미디어 교육 151
2.11 인공지능과 예술 창작 156
2.12 증강현실과 기술 융합적 미술교육 163
2.13 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융합교육 174
2.14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184
제3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범교과 융합 193
3.1 인성교육의 재개념화를 통한 미술교육 194
3.2 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체인지메이커 교육 203
3.3 디자인 씽킹과 유니버설디자인 216
3.4 전통미술을 통한 우리 문화 이해 223
3.5 교양교육으로서 ‘수묵화의 기초’ 수업 233
3.6 다문화 실천을 위한 예술 중심 융합교육 248
3.7 문화 민주주의와 공동체 예술 261
3.8 동시대 예술을 활용한 미술 교육에서의 국제이해교육과 세계시민교육 270
3.9 세상과 함께하는 미술 281
3.10 포스트휴머니즘을 위한 바이오아트 교육 294
3.11 고래는 일회용을 싫어해 304
3.12 제로 웨이스트에 기반한 생활용품 디자인 315
3.13 숲 체험과 함께한 예술놀이 323
3.14 윤리적 소비와 착한 여행 332
3.15 린 캔버스에 기반한 미술 창업교육 338
3.16 의료인문학 관점으로 본 시각예술과 의학의 융합 347
3.17 미술과 법 357
3.18 뉴미디어 시대의 미술교육과 지식재산권 367
3.19 탈(脫)에이블리즘 미술교육의 방향 연구 375
3.20 장애 이해를 위한 성찰적 미술작업 391
3.21 DMZ 아트 평화 프로젝트 400
3.22 건강하고 안전한 마음챙김 미술 수업 411
3.23 미술과 직업 세계 425
제4장 창의·융합 미술교육: 삶-교육 융합 433
4.1 학생의 삶과 앎의 질문에서 출발한 예술 융합 전공 434
4.2 지역사회의 민-학 네트워크를 통한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445
4.3 사회참여미술 기반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 456
4.4 미술관에서의 융합교육 464
4.5 참여와 공감의 미술관·박물관 475
4.6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관 교육 485
4.7 평생교육으로서 사회참여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활성화 방안 493
참고문헌 507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