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통계연구방법론
로즈
2023-11-24 05:31
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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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교육통계연구방법론
도서명 : 교육통계연구방법론
저자/출판사 : 이광현,저자,글,, 박영스토리
쪽수 : 224쪽
출판일 : 2023-03-01
ISBN : 9791165193447
정가 : 16000
I. 서문
1. 우리가 연구하는 목적................................................ 3
II. 퀴즈풀기
1. 통계연구방법의 정의................................................. 7
2. 통계데이터의 두 유형과 실험연구의 윤리적 문제......................... 7
3. 퀴즈 풀기.......................................................... 9
맥도날드의 매주 수요일 매출 증가의 원인은?................................... 9
90년대 미국 범죄율 하락의 원인은?.......................................... 10
학교결석률 감소를 위한 교육정책 방안은?..................................... 10
Ⅲ. 논문 작성을 위한 한걸음 그리고 또 한걸음
1. 논문 작성을 위한 첫 단계: 연구주제 정하기........................... 15
고려해야 할 연구주제의 삼위 일체 요건 ...................................... 16
선행연구 리뷰는 연구주제 선정의 첫걸음...................................... 18
선행연구를 잘 하기 위한 팁................................................. 20
직관을 이용하거나 직관에 반하는 아이디어도 떠올려본다........................ 24
설명변수(요인)와 종속변수(결과)를 요리조리 매칭시켜 본다..................... 25
목차 iii
선행연구논문(혹은 참고문헌)이 없는 연구주제는 좋은 논문...................... 28
2. 연구의 두 번째 단계: 데이터 확보.................................... 29
먼저 고민해야할 사항: 주어진 데이터 이용 혹은 설문지 개발.................... 29
한국도 교육연구를 위한 데이터가 잘 구축되고 있다............................ 30
구축된 교육종단데이터 이용의 장단점......................................... 32
시도별 교육(종단) 데이터 구축의 명암....................................... 33
한국의 다양한 교육조사 데이터들............................................ 33
국책연구소에서 조사된 교육데이터가 맘에 안들 경우........................... 35
3. 연구방법: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35
Ⅳ. 과학적 연구를 위한 노력들
1. 실험연구(Experiment).............................................. 41
자연계열의 실험연구 ...................................................... 41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연구의 설계 ....................................... 42
교육분야의 실험연구 사례들1: STAR 프로젝트.................................. 49
교육분야의 실험연구 2: 피그말리온 효과...................................... 55
2. 자연실험연구....................................................... 58
자연실험의 사례1: 역사연구................................................. 58
자연실험의 사례2: 분단된 도시와 국가....................................... 60
교육연구에서의 자연실험: 밀워키 바우쳐 효과 연구............................ 61
3.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 64
한국 종단연구자료......................................................... 64
미국의 터먼의 영재 유전 종단 연구.......................................... 66
Ⅴ. 설문조사지 만들기
1. 설문조사 안내문구, 배경조사문항, 기타 고려사항....................... 75
눈 가리기가 된(Blinded) 조사 안내문을 만들자............................... 76
응답대상자와 선정은 연구이론과 Doable, 타당도를 고려........................ 78
더미변수 해석방법........................................................ 177
로그로 전환한 변수의 계수 값 해석 방법..................................... 177
인과관계의 방향.......................................................... 180
Ⅹ. 실험연구 디자인과 분석
1. 실험연구의 대표적인 디자인........................................ 189
유사한 실험대상집단과 비교대상집단이 선정되어야 한다........................ 189
모두 눈 가리고 실험해야 한다.............................................. 189
2. 실험분석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간으로의 회귀, 천장효과 문제........... 191
3. 말 그대로 이상적인 실험: 모든 상황을 다 통제하였는가?............... 192
4. 가능하다면 실험연구 데이터도 중다회귀분석을 하면 좋다............... 193
5. 자연실험데이터 아이디어: 사교육금지조치와 계층이동 연구사례.......... 194
6. 실험집단만 존재해도 괜찮은 경우.................................... 197
경제학에서의 실험집단만 있어도 되는 연구 사례.............................. 197
교육학에서의 실험집단만 존재해도 되는 연구 사례............................ 198
XI. 마무리
1. 퀴즈정답......................................................... 203
2. 몇 가지 생각들.................................................... 204
구조방정식을 안 가르쳐주는 통계학과 교수................................... 204
교육통계데이터 속에 감춰진 현장 이야기에 대한 고민......................... 205
부록 / 207
참고문헌 / 211
도서명 : 교육통계연구방법론
저자/출판사 : 이광현,저자,글,, 박영스토리
쪽수 : 224쪽
출판일 : 2023-03-01
ISBN : 9791165193447
정가 : 16000
I. 서문
1. 우리가 연구하는 목적................................................ 3
II. 퀴즈풀기
1. 통계연구방법의 정의................................................. 7
2. 통계데이터의 두 유형과 실험연구의 윤리적 문제......................... 7
3. 퀴즈 풀기.......................................................... 9
맥도날드의 매주 수요일 매출 증가의 원인은?................................... 9
90년대 미국 범죄율 하락의 원인은?.......................................... 10
학교결석률 감소를 위한 교육정책 방안은?..................................... 10
Ⅲ. 논문 작성을 위한 한걸음 그리고 또 한걸음
1. 논문 작성을 위한 첫 단계: 연구주제 정하기........................... 15
고려해야 할 연구주제의 삼위 일체 요건 ...................................... 16
선행연구 리뷰는 연구주제 선정의 첫걸음...................................... 18
선행연구를 잘 하기 위한 팁................................................. 20
직관을 이용하거나 직관에 반하는 아이디어도 떠올려본다........................ 24
설명변수(요인)와 종속변수(결과)를 요리조리 매칭시켜 본다..................... 25
목차 iii
선행연구논문(혹은 참고문헌)이 없는 연구주제는 좋은 논문...................... 28
2. 연구의 두 번째 단계: 데이터 확보.................................... 29
먼저 고민해야할 사항: 주어진 데이터 이용 혹은 설문지 개발.................... 29
한국도 교육연구를 위한 데이터가 잘 구축되고 있다............................ 30
구축된 교육종단데이터 이용의 장단점......................................... 32
시도별 교육(종단) 데이터 구축의 명암....................................... 33
한국의 다양한 교육조사 데이터들............................................ 33
국책연구소에서 조사된 교육데이터가 맘에 안들 경우........................... 35
3. 연구방법: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35
Ⅳ. 과학적 연구를 위한 노력들
1. 실험연구(Experiment).............................................. 41
자연계열의 실험연구 ...................................................... 41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연구의 설계 ....................................... 42
교육분야의 실험연구 사례들1: STAR 프로젝트.................................. 49
교육분야의 실험연구 2: 피그말리온 효과...................................... 55
2. 자연실험연구....................................................... 58
자연실험의 사례1: 역사연구................................................. 58
자연실험의 사례2: 분단된 도시와 국가....................................... 60
교육연구에서의 자연실험: 밀워키 바우쳐 효과 연구............................ 61
3.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 64
한국 종단연구자료......................................................... 64
미국의 터먼의 영재 유전 종단 연구.......................................... 66
Ⅴ. 설문조사지 만들기
1. 설문조사 안내문구, 배경조사문항, 기타 고려사항....................... 75
눈 가리기가 된(Blinded) 조사 안내문을 만들자............................... 76
응답대상자와 선정은 연구이론과 Doable, 타당도를 고려........................ 78
더미변수 해석방법........................................................ 177
로그로 전환한 변수의 계수 값 해석 방법..................................... 177
인과관계의 방향.......................................................... 180
Ⅹ. 실험연구 디자인과 분석
1. 실험연구의 대표적인 디자인........................................ 189
유사한 실험대상집단과 비교대상집단이 선정되어야 한다........................ 189
모두 눈 가리고 실험해야 한다.............................................. 189
2. 실험분석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간으로의 회귀, 천장효과 문제........... 191
3. 말 그대로 이상적인 실험: 모든 상황을 다 통제하였는가?............... 192
4. 가능하다면 실험연구 데이터도 중다회귀분석을 하면 좋다............... 193
5. 자연실험데이터 아이디어: 사교육금지조치와 계층이동 연구사례.......... 194
6. 실험집단만 존재해도 괜찮은 경우.................................... 197
경제학에서의 실험집단만 있어도 되는 연구 사례.............................. 197
교육학에서의 실험집단만 존재해도 되는 연구 사례............................ 198
XI. 마무리
1. 퀴즈정답......................................................... 203
2. 몇 가지 생각들.................................................... 204
구조방정식을 안 가르쳐주는 통계학과 교수................................... 204
교육통계데이터 속에 감춰진 현장 이야기에 대한 고민......................... 205
부록 / 207
참고문헌 /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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